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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아이콘Nios
작성일 2009-11-23 23:39:34 KST 조회 3,165
제목
업적 자부심을 느끼라고 만들어 줬더니

오베때부터 거의 5년 넘게 와우를 해온 골수 유저입니다.

이번에 서버를 이동해서 새로이 케릭을 키우고 파밍중에 있습니다

만렙을 달고 낙스 울드 십자군을 거치며

십자군 25인 졸업을 하였습니다

하지만 십자군 10인 하드를 못간지 벌써 많은 시간이 흘렀습니다.

그 이유가 단지 하나.. 업적이 없다는 겁니다.

디피가 7천이 나오고 공략 알고 하면 뭐합니까

업적 링크해주세요 <- 이말 한마디에

죄송합니다.. 라고 할 수 밖에 없는 이현실이 참 어처구니가 없습니다.

계정 삭제해버리고싶네요


도대체 도전횟수 업적을 왜 만들어서.. 아님 점수만 표시하고 최소한 링크라도 못걸게 만들어놓던가..

정식 컨텐츠를 즐기는데 걸림돌이 되는 이런 업적시스템을 만든 블리자드가 정말 실망스럽네요

유저들 생각이 문제다 , 당신이 잘해라 이런말 하기전에 게임 시스템을 한번 살펴봐야된다고 생각합니다


 

CM Hoya입니다.

 

이 부분은 시스템적인 문제라기 보다는 게임내의 컨텐츠를 와우저분들께서 다른 수단으로 활용하시면서 발생된 인식의 차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이 같은 인식의 차이는 해당 공격대를 구성하신 와우저분의 판단이오니 존중받아야할것 같아요. 굳이 시스템적인 부분에서 문제가 있다고 생각되지는 않으며, 만약 업적이 필수 요건이 아닌 파티를 꾸리신다면 쉽게 해결이 될 문제일 것 같습니다.

 

CM Hoya였습니다.

감사합니다.^^

출처: http://www.worldofwarcraft.co.kr/community/forum/view.do?pseq=770436

 


 

 


게임의 개별 요소 하나 하나 재미있게 즐기고,

클리어 했다는 자부심을 느끼라고 만들어 준 업적.

 

하지만, 현실은 업적이 던전 경험 여부를 판단하는 뉴비 인증 수단으로 사용되고 있으니...

 

 

 

골드로 게임 내 컨텐츠 즐기라고 했더니,

골팟에서 아이템 먹기 위한 수단으로 다르게 활용되고 있고...

 

 

 

이런 걸 보면 한국 게이머들 참 대단(?)한 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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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콘 Dios (2009-11-23 23:42:3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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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무리 그냥 즐기고 없애는 가상이라도 현금이 1원이라도 들어가면 이겨야합니다
아이콘 Dios (2009-11-23 23:43:0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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솔직히 지는것 진짜 엿같애요 저도 현질좀 하지만 진짜 진짜 지기싫어요
아이콘 Nios (2009-11-23 23:45:2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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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이스 지는 걸 이야기 하시는건가요? 지는 게 무슨 이야기 이신지?
아이콘 NRPU (2009-11-23 23:45:2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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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은 즐기는거라는 굳은 신념
아이콘 Dios (2009-11-23 23:52:2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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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우는 안하지만 현금을 투자한만큼 근데 골드면 게임머니이니깐 현금은 아니네요 어쨌거나 돈을 투자한만큼 잃는것보다는 그래도 좋은아이템을 먹는게 본능이니까요 이겨야죠
아이콘 Dios (2009-11-23 23:53:1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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던젼을 돌다가 전멸하는것보다는 살아서 본전도 뽑고 이득도 생기고 실패는 용납하지않는다 뭐 이런거
아이콘 Dios (2009-11-23 23:53:3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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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데 골드가 현금인가 게임머니인가
아이콘 Nios (2009-11-23 23:58:5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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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ios // 원래는 주팟이었는데, 그게 골팟으로 바뀐거지요. 외국은 대부분 주팟인데, 한국만 유독 희안한 문화를 가지고 있음.
아이콘 Nios (2009-11-24 00:02:0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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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ios // 와우 안하시면 골팟 부분을 잘 이해하고 댓글 다시는 건가요?
아이콘 NRPU (2009-11-24 00:04:5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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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러운 골드!!!!
디바인 (2009-11-24 00:22:17 KST) - 61.254.xxx.1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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흠.. 저는 신기, 신사라서..
매주 십자군 일반, 하드 4군데랑 울드만 돌아도
템 사는것도 없어서 칠천~만골가까이 모이더군요..
인벤에 골드 쌓는 재미로 겜하는거 같습니다..흠;
언제부터 이렇게 됏지;
아이콘 다파내5000 (2009-11-24 00:27:4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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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홈 모험가 협회에 올라온 글이군요.
아이콘 다파내5000 (2009-11-24 00:30:5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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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ios//골팟이란게 던전에서 나온 아이템을 유저들이 입찰해서 경매를 합니다. 그럼 최고 낙찰자가 금액을 공장에게 지불하고 아이템을 먹고 마지막에 아이템을 먹지 않은 유저들이 모인 돈을 분배받는 형식입니다. 공대 룰에 따라 전부 분배하는 경우도 있지만 드물지요.

그냥 용어 설명 해보고 싶었어요 ㅇㅇ..
Gyry.bomi. (2009-11-24 00:51:4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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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도그렇고 우리나라는 유독 게임을 이기기위해 하는사람들이 많은듯..
아이콘 [공병교장]킴페르 (2009-11-24 01:38:5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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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ios // 개인적인 친분을 떠나서 억지스러운 부분을 지적하자면

1. 와우는 자기 노력 여하에 따라 골드는 얼마든지 벌 수 있고

2. 됴스가 와우를 하지 않는다는 것을 알고 있는 1인으로서 그런 비유를 하려면 차라리 아이온이 어떤가 하며

3. 정히 그런게 싫으면 자기가 파티 모으면 되는거 아닌가 하지만

4. 애시당초 됴스의 말 자체가 업적 링크 관련과는 별개의 말이므로 댓글 자체가 어불성설.

ChicKIN (2009-11-24 02:27:49 KST) - 125.142.xxx.1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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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거땜에 일부러 업적채우기팟도 존나많음
아이콘 Adriel (2009-11-24 05:38:2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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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은게임일뿐
아이콘 에블로이르 (2009-11-24 08:02:4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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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밌는 게임을 너무 재미없도록 하는것같아요
..
뷰티풀Alexandria (2009-11-24 08:06:5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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난 아예 하드팟은 포기

Deathferado (2009-11-24 08:33:4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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긍께 천민직업은 25인 일반 찍고나서 전장뛰는게 편함 ㅋㅋ 전장+곀손+영던으로 213,232 탄력템 맞추고 전장에서 이름 좀 날린 다음 친구랑 2:2 PVP 현실은 시궁창. 10인 하드 업적 정도는 솔직히 중규모 정도 되는 길드에 잘만 가입해도 따낼 수 있죠. 요즘 10인 하드가 뭐 하드인가요.
아이콘 Drake (2009-11-24 08:52:1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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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인 졸업에 공략 확고라고 말을 하던가...
그래도 안끼워 주는 공장이면 같이 갈 이유가 없는거고..
과장이 심하네요..
아이콘 Drake (2009-11-24 08:55:2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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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소리 하자면...
오닉영웅팟 시작가 천골 만들었다가 딴섭에서 왔냐는둥...너무 비싸다는둥..귓이 많이 오더라구요..
245렙제템 하나 먹는데 천골도 비싸다는 심보는 뭔지..
한두시간 일퀘하면 200골은 벌고...하다못해 낙스만 가도 천골은 벌어 오는데..
아이콘 Nios (2009-11-24 09:01:2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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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rake // 오닉(0) 300은 봤어도 1000은 저도 처음 보네요. 십자군 25 하드도 500 인 상황인데 오닉 1000은 조금 심한 것 같아요. 뭐, 저 같은 경우도 흑요검 나오면 레이스 할 각오로 가는 편이긴 하지만, 시작가 1000 이면 조금 느낌이 다르네요. 오닉 300 으로 가도 2~3000 골은 모이더군요. 1~3등 주사위 분배하는 편이지만요.
아이콘 외강내유형 (2009-11-24 09:16:5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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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우는 어느정도 스팩에 인맥만있으면...후 =ㅅ=...월드오브 인맥크래프트...
내가 군대가기전 오리때만해도...골팟은 없었는데...=ㅅ=
대부분 업적링크...시밤 -_-
데쟈.. (2009-11-24 09:19:1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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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rake// 저도 천골은 좀 비싸다는 생각이 드네요..;;245는 2~300이나 비싸야 500골정도면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보통 천골 시작은 십자군 25인 하드팟에서나 볼법한 가격이네요...
뷰티풀Alexandria (2009-11-24 09:20:0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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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닉에서 천골은 심한데...
GoblinAlchemist (2009-11-24 12:59:1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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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닉 천골 --;;;
아이콘 [공병교장]킴페르 (2009-11-24 13:06:0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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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데 오닉시아는 솔직히 그 난이도에 비해 템을 좋은것을 주는 것 뿐이라, 천골드는 좀 심한 감이 없잖아 있다고 봅니다.

그나저나 이오나 썹 전사 세스트리엔을 친구가 먹고 짼 이후로는 엘룬에서 전사 또 파는데 왜 이리 귀찮은지.....
ep (2009-11-24 13:57:37 KST) - 219.251.xxx.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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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블님 말에 동감입니다. 외국얘들은 재밌게 하는데 한국유저들은 좀 여유없게 플레이하는 거 같아요
숙명 (2009-11-24 14:34:1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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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주 십자군 10/25 하드팟을 운영하는데 25인은 시작 1천골....아눕까지 다 잡으면 평균 20만골정도........상급 토큰 하나에 2만은 기본시작

이애기를 왜하냐면 나올떄 먹는것까지는 좋은데 어짜피 템은 템인데 뭣하러 그렇게까지 비싸게 먹어야하냐는거......쫓기는사람마냥....난 그래서 기본가아니면 안먹음
우리서버 2만골이면 현금으로 8만원임 -_-
아이콘 다파내5000 (2009-11-24 15:49:4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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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rake//골팟부터 어이상실인데 오닉 시작가 천골....1~2시간 일퀘해서 200골이면 하루 1~2시간 하는 유저분들은 5일간 일퀘해서 아이템 한개 레이스 안 달려야 먹겠네요.
아이콘 블킹씨 (2009-11-24 17:00:5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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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 쇼퍼로 가고 점점 탬을 25인 다 맞춰가면 10인은 그냥 넣어줄텐디
좀 뻥치는 느낌이 다분하네요
아이콘 그게모양 (2009-11-24 18:18:5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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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버마다 분위기가 좀 다르겠죠. 불군 공장들은 좀 대충 모으는 분위기...

그래서 헬팟 자주 발생 [...]
이구름 (2009-11-26 17:16:57 KST) - 222.114.xxx.1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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망섭은 더 심각합니다 낙스때 접고 울드 중반에 다시 하려 했는데 업적때문에 결국 못가고 접었습니다 도시섭은 헤딩팟이라도 많지만 망섭은 그것도 없고... 직접 파티를 꾸리자니 막상 마이크 잡기가 어렵죠...
lzaby (2009-11-28 19:14:5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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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쎄요...
진지하게 즐기는 것과 재미없게 즐기는건 조금 다른게 아닐까요
아 물론 본문에 예로 나온 사연은 제가 봐도 좀 심한것 같은데
그래도 업적을 가지고 경험자/미경험자를 가르는 기준으로 사용하는거 자체가 잘못된건 아니라 보거든요
뭐 업적이 전부 제작자가 의도한 바대로 전혀 안쓰이는것도 아니고,
업적게이가 되서 남들보다 노라이프킹인걸 자랑하는(?) 경우가 아예 없나요?
그렇진 않거든요
제가 보기엔 경험자/미경험자를 가르는 기준으로 업적을 사용하는건
a를 빼버리고 a`로 쓰는게 아니라 a에 +@ 해서 쓰이는 경우는 틀린 경우가 아니라고 생각되네요

좀 극단?적일수 있으나
임요환 선수가 마린 잡으라고 넣은 러커를 마린 하나로 잡아내는 플레이를 보여줬던건 제작자가 의도한 것이었나요?
또 그런 플레이를 임요환 선수가 보여주고 보급되었더라 하더라도 러커가 테란 바이오닉 잡는데 거의 필수 유닛인게 바뀌었나요?
둘다 아니거든요

골팟도 본문에서 좀 부정적으로 묘사하셨는데
저는 오히려 그저 디아2에서처럼 게임머니가 화폐로서의 가치를 잃고 그저 수리비로만 쓰일뻔한 골드를 가지고 자본주의적 요소를 적절히 가미해서 그런 형태의 분배 제도를 만들어 낸걸 보면서 굉장히 흥미로웠습니다

저는 무엇인가를 창조하는 사람에게 그것을 즐기는 사람이 줄수 있는 최고의 기쁨은
창조한 사람이 만들어낸것을 가지고, 창조한 사람이 전혀 생각치 못했던 새로운 것을 만들어 내는것이며,
게임을 가장 재미 없게 즐기는 방법은 게임 제작자가 만들어둔 길을 그대로 밟으며 게임하는것이라 생각하는 사람이라 골팟, 업적확인 등이 그렇게 나쁜것인가...라는 생각을 하게 되네요
lzaby (2009-11-28 19:25:2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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골팟을 예로,
골팟이 뭐 빈부격차의 심화 라든가, 결국 골드만능주의를 낳는다든가, 현질을 부추긴다든가 하는 단점이 존재하지만
막공에서 주사위로만 레이드/인던템을 배분할때는 단점이 없는가? 그건 아니거든요
뭐 딜량이나 디피에스를 가지고 탱커와 경쟁하는 딜러가 운좋게 모든템을 다 독식한다던가 하는 등등의 부작용도 분명 존재하거든요?
그래서 포인트 제도가 생겨났구요

어차피 이것도 저것도 사람이 만든것.
사람이 만든것 치고 단점 없는게 없는데, 그렇게 당연히 따라 붙을수 밖에 없는 단점들을 가지고 골팟등등이 게임의 재미를 느끼게끔 하는데에 방해되는 요소라고 말할수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십자군 1넴에서 49트 꼴아박고 잡든지 말든지 하는 것과
경험자 위주로 받아서 빠르게 빠르게 인던을 공략하는건 뭐 취향차이 같은데
어느쪽을 선택하고 선택하지 않고에 따라서
어느쪽은 게임을 못즐기는거고 어느쪽은 게임을 순수하게 즐기는거다! 라는 식으로
이분해서 생각하는건 좀 아닌듯 하네요
아이콘 Nios (2009-11-28 19:29:1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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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zaby // 스타크래프트의 유닛 전략 사용 부분과 업적/골팟은 그 성격이 다르기 때문에 올바른 비교가 아니라고 생각이 듭니다.

지금 저도 골팟에 익숙해진 상태라, 골팟을 부정하느냐. 그것도 아니거든요. 저도 지금 상황에서 다시 주팟으로 전부 바뀐다고 하면 물음표를 찍을 수 밖에 없습니다. 골팟도 골팟 나름대로의 장점이 있으니까요. 말씀대로 자본주의 논리적으로는 합당하니까요.

다만, 전 단기적으로 초보자와 중급자를 경험하고 있기 때문에 처음 골팟이라는 존재를 알았을 때 느꼈던 와우 유저 세계에 대한 실망감은 지금도 충분히 알고 있습니다. 와우가 초보자들 접근하기가 어렵다는 점이 게임 시스템 적인 요소도 있겠지만, 이러한 유저들이 만들어낸 고유 문화로 인해 발생하고도 있다는 점을 간과해서는 안 됩니다. 와우저들 스스로 그들만의 리그를 확장해 나가고 있는 건 아닐까요?

업적 부분은 사실 뭐라고 코멘트 할 입장은 못 됩니다. 하지만, 어부지리로 하드 업적 사람과 자기 실력 충분히 보이면서 힘들게 업적 찍은 사람이 동일 선상으로 비교된다는 점에서 그게 합당할지는 모르겠습니다.

저 울두아르 가고 싶습니다. 근데 업적이 없어서 못 갑니다. 스펙이야 25 하드 갈 정도이니 되지만, 무 경험자라서 갈 수가 없습니다. 물론 업적 안 본다고 해도 무 경험자이기 때문에 눈치보면서 가야겠지요. 손님으로 갈 생각도 했었거든요. 근데 "울드 경험 손님" 이라는 단서 조항이 붙더군요. 손님에게도 울드 경험을 요구하는 현재. 헤딩팟도 잘 없기 때문에 업적은 둘째 치고 어떻게 울두 경험을 할 수 있을 지 고민만 늘어갑니다.
lzaby (2009-11-28 19:30:1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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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지막으로 좀 뜬금 없을수도 있는데
본문에 든 예시에서 전사와 십자군10인 공장을 좀 까자면

전사는 좀 얼척없는게 25인을 이미 졸업하고 디피에스 7천 뽑을 정도의 스펙이면
25인 업적 링크해주고 전정실로 템 확인 해보라고 하면 되지
10인 업적 요구한다고 꼭 10인 업적을 링크해줘야된다고 생각하는거 좀 바보같고

또 저 업적 요구하는 공장은 손쉬운 인던클리어를 위해 경험자를 가려뽑는다고 업적만 요구하는건
이건 마치 스카이라고 학과 학점 관계없이 그냥 막 뽑는거랑 별다른 차이점을 못느끼겠네요.
업적없는 그 케가 이미 서버 1% 스펙을 가진 케릭터 플레이어의 부케면 어쩔라고- _-
lzaby (2009-11-28 19:32:1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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잉; 울두 경험 손님은 이건 존나 상상 초월인데- _-
아이콘 다파내5000 (2009-11-29 14:27:0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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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zady//글쎄요 그건 주팟의 문제점이 아니고 그걸 부작용으로 인식하는 게 문제라고 생각하는데요. 사실 시스템이 잘못된 건 없습니다. 시스템을 사용하는 유저들이 문제가 될뿐이죠. 노력을 동등하게 평가해주기 위해 미터기를 사용하고 논리적으로는 아주 훌륭한 자본주의적 방법인 골팟을 도입했지만 지금 상태는 주팟이 대다수고 미터기는 많이 사용되지 않던 때보다 커뮤니티 내에서의 잡음은 더 심해졌죠. 골팟은 새롭다는 면에서는 평가를 받을 만 하나 현거래가 만연한 국내에서 골팟이라는 방식은 그냥 골드 인플레이션의 주범일 뿐입니다.
아이콘 다파내5000 (2009-11-29 14:32:2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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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zady//임요환 선수의 플레이는 제작자가 의도한 것이라 생각합니다. 물론 마린이 러커를 1대1로 이길 수 있게 하겠다. 라는 의도가 아니라 컨트롤로 유닛의 상성과 물량차이를 극복할 수 있게 하겠다 라는 점을 임요환 선수가 극단적으로 충족시킨 예가 되겠지요.
포더윈터 (2009-11-29 15:52:3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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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건 마치 스카이라고 학과 학점 관계없이 그냥 막 뽑는거랑 별다른 차이점을 못느끼겠네요. 업적없는 그 케가 이미 서버 1% 스펙을 가진 케릭터 플레이어의 부케면 어쩔라고- _-

... 개천에서 용이 날 수도 있다고 해서 모든 개천을 높이 평가하면 안되는겁니다
그렇다고 물론 현재 상황처럼 모든 개천을 낮게 평가하는것도 분명 문제가 되겠죠
하지만 잘생각해봅시다.

업적이 있는 사람이 못하는경우
업적이 없는 사람이 못하는경우
두 경우에서 사람들의 기억속에 확실히 남는건 뭘지 생각해보면 이런 풍조가 어쩔수없는일임을 알게될수밖에 없습니다.

와우만큼 한국사회를 잘 반영하는것도 없죠. 솔직히 저건 와우내의 문제가 아니라 한국의 문젭니다. 꼬우면 업적 안 보는 팟을 직접 만들어보면 될듯. 하지만 지금 업적을 보고 받는 공대장님들도 옛날에는 안 보고 받았었겠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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