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자 | VIN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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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10-10-10 09:19:20 KST | 조회 | 837 |
제목 |
왜 선 보급,후병영이 말이 안되느냐 실험자료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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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 직접 잃어버린 사원에서 실험하였고, 항상 일꾼 가르기는 3:3 으로 갈랐습니다.
도착시간의 기준은 언덕을 올라간 시간을 기점으로 하였습니다.
제 손빠르기가 한 APM 200정도 밖에 되지 않기때문에, 모든 결과물은 실제 결과물과 1초,2초 정도 차이가 날수 있습니다.
[저그 빌드]
노일벌레추가 이후 6못빌드
1:50초 못완성
2:14초 6저글링 완성
3분만에 로템 6시-8시 스타팅 포인트 도착 (돌아가야하는 먼거리)
2:54초만에 6시-2시도착 (최단거리)
1일벌레추가 이후 7못 빌드
1분55초 못완성
2:19초 저글링
2:49초만에 6시-2시도착
빌드 해보신 분들 알겠지만, 6 저글링 이후 저글링 2마리 2마리씩 추가지급속도가 꽤 빠릅니다. 더블 개스 트릭 까지 쓸 경우 오버로드 없이도, 상당한 양의 초반 저글링 수급이 가능합니다.
[테란빌드]
현존[노보급,병영가능] 빌드 부터 시작해보겠습니다.
10병영이후 11보급고빌드
2분10초 첫병영완료
2:35초 첫해병완료
2:55초 두번째 해병완료
[이후의 선 보급고 빌드]
8보급고 10병영빌드
2:30초 첫병영완료
2:55초 첫 해병완료
3:20초 두번째 해병완료
9보급고 (빌드상 자동적으로 보급고 완료이후) 11병영빌드
2:36초 첫병영완료
3:01초 첫 해병완료
3:26초 두번째 해병완료
9보급고 (보급고 완료 이후 병영건설) 10병영빌드
2:30초 첫병영완료
2:55초 첫해병완료
3:20초 두번째 해병완료
[해병 한기로 입구도 안막고는 좀 힘들겠네요,
싶어 좀더 극단적인 빌드 테스트]
7보급고 (빌드상 당연히 병영은 보급고 완료이후에 건설시작, 다만 150미네랄을 모으기 위해 SCV생산을 쉰상태) 7병영빌드
2:05 첫 병영완료
2:30초 첫 해병완료
2:55초 두번째 해병완료
7보급고 (이후 SCV생산을 하다보면 10SCV때 150이 생김, 이후 0 미네랄로 11번째 SCV생산 막힘) 10병영빌드
2:32초 첫병영
2:58초 첫해병
3:23초 두번째 해병
6보급고 6병영 (보급고 생산이후 5SCV일함, 자동적으로 병영생산이후 50미네랄이 생길때까지 SCV생산 중단상태)
2:00초 첫 병영완료
2:25초 첫 해병완료
2:50초 두번째 해병완료
다시한번 비교해보죠.
10병영이후 11보급고빌드
2분10초 첫병영완료
2:35초 첫해병완료
2:55초 두번째 해병완료
6보급고 6병영 (보급고 생산이후 5SCV일함, 자동적으로 병영생산이후 50미네랄이 생길때까지 SCV생산 중단상태)
2:00초 첫 병영완료
2:25초 첫 해병완료
2:50초 두번째 해병완료
첫 병영 건설이후, 보급고가 이정도의 차이입니다.
실험해보고 선보급, 후병영이 6못에 아무 영향없다고들 얘기해보세요.
나머지 분들은 이제 컨트롤 쩌는걸 가정하고, 입구막지 마시고 해병 1기로 6 저글링 막아보시고 10기 해병2기로 막아보십시오.
다시 한번 강조하지만, 모든 상황을 다 신경써도 정말 막기 힘든 빌드가 있다면 그것은 잘못된 발란스입니다.
바퀴사정거리 좋아요, 사신 군수공장이후 니트로? ..사신 버리죠 뭐.
그런데 선 보급고 후병영은 그냥 말이 안되는 거라는 겁니다.
그리고 프로토스는 초반 광전사가 저글링상대로 보다 강하고,
(단 플토의 단점은 파일런과 미네랄 라인 동시 사수가 힘들다는 점)
시간증폭으로 광전사를 재빨리 몇기 뽑아낼 수 있다는 점이 테란과는 분명 다릅니다.
'입구로 건물막고 시작하자' = 왜 전략 게임에서, 전략적 선택이 아닌 '필수'를 만드시려고 하는겁니까? 시작할때부터 테란은 무조건적으로 입구부터 틀어막아야 합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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