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자 | Fatishe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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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10-10-27 01:27:20 KST | 조회 | 515 |
제목 |
이번 밸런스패치는 엄청난 무리수인듯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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밸런스토론하고 싶어서 눈팅하다 가입까지 하네여...일단 전 플토만하는 유저고 게임을 많이 하지 못하는데다가
플레기에 불과합니다(플통령이긴 하지만 다이아2000점도 까이는 xp에서는 버로우....)하지만 10년넘게 조금씩
이나마 스타를 해왔고 방송경기를 다챙겨봤기에 어느정도 보는눈은 조금 있지않나(착각인가 ㅜㅜ)생각합니다.
일단 지금은 볼것도 없이 저그가 원탑이라고 생각합니다..(그것도 꽤나)참 얼마전까지 저그를 측은하게 여겨서
(특히 플토상대하는) 이런말하는게 매우 어색한데...일단 이전패치에서 광전사 사신너프후 선앞마당을 쉽게 가
져가면서 대단히 좋아졌죠...이전패치에서 이미 테란=저그였다고 생각하고요..(테란맵빼고)플토상대로는 그래도
약간 불리한정도? 였는데 이번 바퀴사정거리증가패치는 정말 치명적인 밸런스 붕괴를 야기시켜버렸습니다.
1티어유닛인데다 몸빵이 컨셉인 바퀴에게 무려1이라니? 단순1이아닙니다..3에서4 30퍼센트이상을 증가 시켜
버렸죠...게다가 테란은 선배럭에다 사신이라는 카드까지 잃어버리고 맙니다...플토는 공허 너프가 됬구요..
일단 저그대 테란전을 말해볼까요? 자 테란은 선배럭을 아예 잃어버리고 엄청나게 약화된 사신을 가지게 되었
습니다. 이전패치때도 선배럭 사신 없이도 잘만 저그 압살하지 않았는냐라고 할 수도 있겠지만 원래 전략적인 카
드라는건 꺼내지 않고 손에 쥐고만 있어도 대단한 어드밴티지를 주는겁니다..저그유저는 이제 그런 극초반견제
를 머릿속에서 지워버리고 멀티뜨고 일꾼째는시기를 노린 강력한 해불 타이밍러쉬를 막는데 모든신경을 집중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일꾼 제대로 째고 6가스 빠르게 돌리는 저그는 예전부터 테란을 압도해왔습니다..맹독이가
테란상대로 오버스펙이라고 까지 불리는데다 바퀴까지 상향되서 무난하게 중후반 운영가져가기가 쉬워졌죠..
뭐 제가 테란유저가 아닌 관계로 여기까지 밖엔 모르겠고 저그에게 약간의 우위를 점하고 있던 플토는 완벽하게
이번 패치로 저그에게 무너질수 밖에 없지 않나 생각합니다...일단 마찬가지로 선앞마당을 견제할 수단을 상실해
버렷고...(심지어 17못 18못해도 눈뜨고 쳐다만 봐야되는...)결정적으로 바퀴의 엄청난 버프로 인해...토스가 앞마
당을 쉽게 따라가질 못하게 되었습니다...심지어 안정적이라고 보여지던 2게이트 멀티조차 힘들어졌죠...환상이
나 불사조,옵저버가 나올때까지 초중반 정찰을 할 수없는 플토는 바퀴or뮤탈or빠른 확장 3지선다에 모두 대비할
수있으려면 필수적으로 앞마당을 빨리 가져가야하는데...이게 너무나 힘들어지고 테크도 매우 늦어지게 될 수밖
에 없습니다...여태까지 저그가 3번째멀티 돌리려던 시점에 추적자+거신의 너무나 강력한 타이밍한방에 밀리다
가 이젠 늦어진 토스의 한방을 전보다 손쉽게 막을 수 있게 되면서 자원력+회전력으로 압살해버리게 되고 맙니
다... 애초에 테vs저는 문제가 없었고 프vs저가 약간 문제가 있었던건데(역장 거신땜에) 바퀴가 아니라 타락귀
의 사정거리를 늘리는게 정답이지 않나 생각합니다..굳이 바퀴를 건드리려면 3.3이나 3.5정도로 상향을 했어야
하는데 너무나 급격하게 늘려버리니말이에요....
어휴 엄청난 장문의 글이 되어버리고 말았네요...몇분이나 읽으실진 모르지만 한분이라도 읽어주신다면 시간을
헛쓴건 아니라고 생각해요...저같은 라이트유저는 그렇다치고 프로게이머및 게임방송관계자들에겐 생계가 달린
문제일텐데...이런 급격한패치는 정말 지양해야한다고 봅니다...충분한테스트및 피드백뒤 정말 조금씩 고쳐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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