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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넼로드
작성일 2010-10-31 14:12:05 KST 조회 1,2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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벨런스는 넓게 봐야 함니다.

xp죽치고 있는 자로써 게시판에 올라오는 벨런스 징징글 토론장글 다 읽는데 요점을 찝는 사람이 없어요

 

일단 저는 저그입니다.

 

보통 경기를 보면 사람들은 단편적으로

지는데 주력으로 쓴 유닛을 까죠

관심 받고 싶은지는 모르겠지만

1.11패치에서 1.12로 넘어오면서 저그유닛 자체가 받은 버프는 바퀴+1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대다수의 징징이들은 말하죠

뮤탈사기 라바펌핑사기

라바펌핑 뮤탈은 사기가 아닙니다.

좋은 유닛혹은 시스템이란건 인정을 하죠

이런식으로 말하면 누군 말합니다.

라바펌핑이 사기가 아니라고? 뮤탈이 한번에 10마리씩 나오고 200을 찌를듯한 회전력을 보여주는데?

뮤탈은 한마리에 가스가 100임니다.

1.11때 견제 받은 저그는 진짜 가스 모으기 힘들었죠.

10마리가 한번에 튀어나올려면 1000이란 가스가 필요한데 이게 쉽게 모이나요??

그렇다면 현재는 뮤탈이 10마리가 한번에 튀어나오는데 이게 가능한 이유를 고쳐야 합니다.

그 이유를 들어보자면

바퀴+1 : 사정거리 1이란 스타에디터로 보면 8각형 크기의 타일의 거리입니다. 상당히 크죠?

견제유닛이란 공격력 극대와 기동력을 중심으로 강한 뎀딜력을 보여주고 대신 체력이 적은 유닛이 대부분인데

바퀴란 녀석은 타일 1개 만큼의 거리를 미리 선빵을 치고 들어가니까 체력이적은 견제 유닛은 들어가기 조차 어렵습니다. 게다 지금 프로저그유저들은 저그의 암흑기때도 잘했던 선수들이라 상향된 지금은 날아다니는 실정이죠

째는 드론을 못막는다 : 요즘 플레이 보면 가촉 좀 지어놓고 저글링 몇마리 세워 놓고 드론을 쨉니다. 그리고 병력 좀 모아놓고 멀티를 2개를 한번에 하더라구요 이걸 막을 유닛이 없습니다. 본진 포함 4곳에서 가스 먹고 있는 종족은 어느 누가 해도 이기기 힘듦니다. 어제 서기수님 경기만 봐도 200에서 내려오지를 못하죠. 이것의 해결책은 타 종족의 견제류 상향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누가봐도 프로토스는 본진을 못나오는 상황이 나오죠 테란의 경우는 사신을 안쓰고요 사신자체는 팩토리 이후 업글해서 쓰면 쓸만 하겠던데 쓰지를 않더라구요.

 

이걸 종합해서 벨런스를 보자면

저그 : 바퀴 사정거리 3.5정도로 너프

히드라 : 크립 밖에서 이속 미량 상승 (엉키지 않을정도만)

맹독충 : 스플레쉬 데미지가 거리에 반비례하게 데미지 너프(아무리 멀어도 절반의 데미지는 준다.)

울트라 : 이속 및 스플범위 상승 (울트라 1.11때 보다 범위가 더 너프된 느낌이더라구요.)

저글링 : 아드레 날린 20%에서 30%로 상향

 

프로토스 :

1.잉정관의 사정거리 +1 공속 미량 증가 (스타 1보다 적게) 스플레쉬 범위도 증가 이속도 미량 증가

   불곰의 충격탄, 감염충 빨대, 물리적인 마법에 대미지를 입지 않게 바꿔야함

  (거대 속성을 주는거는 파수기 역장때문에 안됨;;)

2.모선 이속 증가

3.캐리어 : 인터셉터 공격 방식이 스타1 시스템으로 바뀜

  생산속도 120초에서 100초~90초로 버프

  체력 쉴드 100/50으로 증가

4. 환상의 개발 속도 감소 혹은 개발속도 증가 가격을 0으로 바꿈

   환상불멸자도 강화실드가 처지는 듯한 이펙트가 생김 (물론 강화실드가 작동은 안함)

 

테란 :

-배럭 이전에 보급고가 필요하던것을 롤백

  사신생산 조건을 기술실에서 엔지니어링 베이와 스캔으로 바꿈

  (2마리씩 생산 가능하게)

  사신 이속업은 그대로 팩토리가 필요함(언덕 넘어가는 속도도 증가하게 됨)

-메딕벅의 이속이 롤백 가속은 현재 패치 그대로

-emp가 쉴드를 100깍음 마나를 50 깍음

  마나가 있는 유닛은 마나만큼 쉴드가 더 깍임

-바이킹 사정거리가 9에서 8로 너프(거신이 너무 쉽게 잡힘)

-벤시 은페 개발속도 증가

 벤시의 가속도증가량 증가

 

패치의 이유

저그가 배째면서 멀티하는것을 막으려는 견제류 상승

프로토스의 잉여유닛 구제 환상을 통한 프로토스의 정찰력 상승(은폐력 문제는 벤시 은페 개발속도 너프로 간접 상향) emp 너프를 통한 징징이들 구제

메딕벅의 풀이속이 롤백 되는 대신 가속도가 그대로

저테전에서 맹독이 너무 큰범위에 일정한 대미지를 주는거 너프

그외 저그의 문제 있던 업그레이드 문제 해결

 

 

이정도면 웬만큼 해결되지 않겠습니까? 의견을 듣고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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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플 Stormz (2010-10-31 14:35:3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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밸런스를 넓게 봐야 하기 때문에 바퀴의 상향에 의한
'안정적인 펌핑'과 '안정적이고 강력한 공격력' '안정적인 뮤탈화' 등의 문제가 심각한것이 아닙니까???
스1의 앞마당과 스2의 앞마당은 질이 틀립니다. 바퀴라는 유닛이 가스 필요를 많이 하는 유닛도 아니기에, 실제 병력싸움으로 들어갔을때 펌핑으로 인한 자원 비율이 플1 이면 저그는1.7 이상입니다. 거기에 병력 충원되는 회전력이 타 종족을 압도적으로 뛰어넘죠.
사실 위에 프로토스 상향안 중에 필요한건 잉정관과 환상연구(저렇게 되면 말 많을) 뿐입니다.
라바펌핑? 사기 아니죠. 하지만 넓게 봤을때 위의 '안정적' 사항을 전부 가져갔을 경우는
사기 맞습니다. 뮤탈? 사기 아니죠. 컷할 유닛이 없는 프로토스에게는? 사기죠. 잉정관이 아칸이 되면? 사기 아닙니다. 하지만 지금은 누가 뭐랄것도 없이 대 프전에 나오면 필승구도인 사기 유닛이 맞죠.
상황과 밸런스는 님 말대로 넓게 봐야 합니다. 바퀴 사거리1 뿐만 아니라 그 파장이 뭘 의미 하는지 넓게 보도록 하져. 징징이들이 괜히 징징대는게 아닙니다.
Stormz (2010-10-31 14:35:3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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밸런스를 넓게 봐야 하기 때문에 바퀴의 상향에 의한
'안정적인 펌핑'과 '안정적이고 강력한 공격력' '안정적인 뮤탈화' 등의 문제가 심각한것이 아닙니까???
스1의 앞마당과 스2의 앞마당은 질이 틀립니다. 바퀴라는 유닛이 가스 필요를 많이 하는 유닛도 아니기에, 실제 병력싸움으로 들어갔을때 펌핑으로 인한 자원 비율이 플1 이면 저그는1.7 이상입니다. 거기에 병력 충원되는 회전력이 타 종족을 압도적으로 뛰어넘죠.
사실 위에 프로토스 상향안 중에 필요한건 잉정관과 환상연구(저렇게 되면 말 많을) 뿐입니다.
라바펌핑? 사기 아니죠. 하지만 넓게 봤을때 위의 '안정적' 사항을 전부 가져갔을 경우는
사기 맞습니다. 뮤탈? 사기 아니죠. 컷할 유닛이 없는 프로토스에게는? 사기죠. 잉정관이 아칸이 되면? 사기 아닙니다. 하지만 지금은 누가 뭐랄것도 없이 대 프전에 나오면 필승구도인 사기 유닛이 맞죠.
상황과 밸런스는 님 말대로 넓게 봐야 합니다. 바퀴 사거리1 뿐만 아니라 그 파장이 뭘 의미 하는지 넓게 보도록 하져. 징징이들이 괜히 징징대는게 아닙니다.
넼로드 (2010-10-31 14:44:4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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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ormz// 일단 벨런스가 맞아떨어진다를 기준으로 플토랑 저그는 회전력이 같거나 약간 우세합니다.. 왜냐하면 저그가 자원이 없어서 라바가 다 회전이 안되요;;

그리고 님은 제글은 다 안읽은 듯 한데;; 펌핑과 뮤탈이 사기가 아닌 배째고 멀티먹는게 사기라고 했습니다. 안정적인 자원이 안정적인 펌핑과 안정적인 뮤탈을 만드는 거죠 그리고 뮤탈은 안모이면 그닥 사기 아님니다? 뮤탈이 쓰리쿠션 스플이 있기 때문인거죠.그리고 캐리어랑 모선 대안책도 프징징들 꺼를 모아둔겁니다. 저는 지금도 괜찮다고 생각해서 별 생각 안하는데 잉여라고 안쓰지 않습니까??

님은 글을 좀더 제대로 읽고 답글을 달아주세요;; 그리고 종족 이해력도 조금 부족하신듯;;
Stormz (2010-10-31 14:59:1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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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니까요. 님 말대로 배째고 멀티 먹는게 사기 잖습니까.
제가 말한건 현 시점에서 사기의 유무를 말한겁니다. 그러니까 현 시점에서 대 프로토스전 라바펌핑과 뮤탈은 바뀐게 없으나 바퀴 사거리 +1 로 생긴 그러니까 님이 말한 배째는 저그가 가지기에 펌핑과 뮤탈은 사기라고요.
밸런스가 맞아 떨어진다 기준으로 플토와 저그는 회전력이 같다뇨. 프로토스 유닛이 더 비싸고 관문의 시스템도 그렇고 생산속도도 그렇고 회전력면에서 플토와 저그가 어떻게 같습니까? 애초에 컨셉부터가 아니며 실제로도 앞마당 같이 먹어도 한다손 쳐도 저그가 올바퀴 올추적자로 숫자 쌓아 보면 저그가 압도적입니다. 거신 같이 조합 병력덕에 이길수 있는거지 회전력이 같다는건 좀 에러라고 생각하는데요.
그리고 뮤탈의 사기성 논란도 마찬가지입니다. 예전에는 견제를 받아 뮤탈 수를 확보하기 힘들었다? 그래요 그때는 그랬죠. 지금은 바퀴 1로 '님이 말한대로' 배째는 저그 뮤탈수 확보하기 아주아주 쉽습니다.
뮤탈에 대한 확실한 카운터가 있는 테란은 뮤탈을 사기라고 까지는 생각 안할겁니다. 하지만 프로토스 뮤탈을 뭘로 막죠?
님이 넓게 보라는 말을 제목으로 삼지 않았으면 말 안했을겁니다. 넓게 보려면 현 시점 바퀴1이 어떤 의미로 다가오는지 넓게 본다는건 여파등을 따져간다는거죠. 님이 말한 개체의 펌핑과 뮤탈은 사기가 아니다는 좁게 한유닛만 따져 봐야 사기가 아니라고 할수 있는 거란거죠.
넼로드 (2010-10-31 15:04:4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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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ormz//님은 저랑 의견이 같은왜 왜 자꾸 제글을 반박하듯이 쓰는건지 모르겟네요. 제 글은 사기의 유무를 따지는 징징글이 아닙니다. 벨런스의 초점은 잘 마춰서 그걸 고치자고 해야 하지 이상한걸 까지 말자입니다.
그리고 아래가 대안이고요.
그리고 뮤탈 몰로 막느냐 그랬는데 1.11까지는 추적자로 잘 잡았던걸로 기억하는데요?
그리고 프로토스 회전력 저그 >= 프로토스 맞습니다. 그리 많이 안딸려요 드론도 계속 뽑아야 하고 프로 유닛이 훨신 가성비가 좋은거죠. 거기서 오버로드도 계속 뽑아야 하고요.
그리고 프로토스는 차관 업글시 생산속도가 5초 정도 빨라지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넼로드 (2010-10-31 15:05:5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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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어제 서기수님 경기 보면 뮤탈이 계속 충원 안됫으면 불사조로 뮤탈 압도할수 있습니다.

어제 경기 비록 졌지만 벨런스가 맞게 된다면 그 가능성 충분히 보여줬습니다.
Stormz (2010-10-31 15:06:2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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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해도 운운하셨는데, 현재 프로토스를 그렇게 잘 이해하고 계신분이 관문 유닛에 대한 문제점 하나 생각 안하고 그저 잉여라고 불리우는 애들만 고치신겁니까?
환상 업글에 0/0? 솔직히 프로인 제가 보기에도 사깁니다. 그게 말이 됩니까?
차관의 광전사 쿨이라던가 광전사의 소폭 버프라던가, 혹은 가격변동이라던가, 저그전에서 모선이 모선이 된다고 쉽게 등장할것 같나요? 어림도 없는 소립니다. 초중반의 밸런스를 맞추고 잉선을 모선으로 바꾸면 몰라요 그거 다 놔두고 모선가면 뭐합니까?
님 밸런스 패치 방안중에 필요한건 잉정관 정도 밖에 없습니다. 현재 대 저그를 상대로 바퀴 사거리 0.5 롤백을 기준삼아 모선과 우주모함 의 상향을 거론한것도 프로토스의 이해가 높은겁니까?
넼로드 (2010-10-31 15:14:3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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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ormz// 전 관문 유닛 괜찮다고 생각하는데요? 추적자도 불곰이 비교대상이라 그렇지 괜춘합니다. 그리고 저그전에서 꼭 모선 쓰라고 말한적 없는데요?? 스타1에서도 장기전 아니면 캐리어 잘 안나왔습니다. 프테전에서 배틀 나온경기 못봤고요 꼭 끗테크 까지 다 써야 하나요?? 쓰기 나름인거죠? 그리고 광전사 생산속도 버프되면 저그 죽어납니다. 에초에 너프된것도 저그 2관문 러시 때문인거구요 제생각은 적절해서 버프 안한겁니다. 님 생각이야 어떤지는 모르겟는데요
님도 하고 싶은말 많은거 같은데 게시판에 글써보시던지요? 왜 여기서 난리인가요? 벨런스토론장은 제가 생각한 벨런스를 맞추는 거니까요.

그리고 환상 업글은 그 옆에 대안을 봐주시길 저건 제가 봐도 좀 툭던진 느낌이 있네요;; 아예 업글 속도를 3분 2분 이렇게 하자는 취지 였거든요 어차피 차관업글이후 환상 연구 안쓰니까요
Stormz (2010-10-31 15:16:1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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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가지 프로토스 유저로써 불사조로 뮤탈 상대해본 경험이 있기에 말씀 드리죠. 불사조라는 유닛은 공중만 공격하는 유닛입니다. 뮤탈'만' 압도한다고 이길수 있는게 아닙니다. 자원이 적냐하면 그것도 아닙니다. 정말 이상적인 움직임 소위 말하는 입스타를 실현할수 있다면 앞마당을 먹고 불사조로 상대를 다 봐가면서 체제변환도 자유롭게!! 할수 있다면 말이죠. 그 이상적인 움직임을 강요하는 밸런스는 밸런스가 아닙니다.
불사조를 갈때는 상대가 언제 지상군으로 체제변환을 하느냐. 지상군이라면 어떤 대응을 보일까, 연신 상대를 파악할수밖에 없습니다.
정말 밸런스가 맞아야 한다면 배율상 적정선의 불사조로 1.5배수 이상의 수가 되는 뮤탈을 압도할수 있어야 맞는겁니다. 혹은 쌓이면 쌓일수록 커세어처럼 뮤탈의 의미가 퇴색되어야 정상입니다. 아니라고요? 투 토르에게 리페어 붙어 있으면 달려들지 못하는 뮤탈은 당연한거고 공중만 공격하는 불사조가 뮤탈 제압하는게 이상한건 말도 안되죠.
가능성을 보여주는것만으로는 안됩니다. 뮤탈을 했을때 맞 카운터로 막을수 있는 뭔가가 있어야 하는데 '프로게이머'도 못해내는 뮤탈 밸런스는 좀 에러다 이말입니다.
밸런스가 맞게 된다면,,,, 이지만 그 밸런스에 제 장담하건데 뮤탈은 없습니다. 그리고 저도 뮤탈이 사기라고는 생각하지 않아요. 프로토스가 뮤탈을 막을수가 없는것 뿐이지. 뮤탈 하향이 아니라 프로토스 상향으로 대응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건.
아 그리고 마지막으로 저도 굳이 싸우고 싶은 마음은 없습니다. 님이 종족을 이해도가 부족하냐 마냐 하는 말을 듣고 화가 안나는 인간도 있나요? 첫 글은 밸런스 수정안에 대해 그렇게 딴지 걸고 싶은 마음도 없었는데, 제목이 거슬려서 글좀 남겼던 거구요.
Stormz (2010-10-31 15:21:3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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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퀴 1마리도 못잡고 5기가 산화되는 광전사와
가성비로 광추를 섞어도 온리 바퀴를 이길수 없는 관문 유닛이 괜찮다고요? 거신 있는 지상군 유닛이 괜찮으면 몰라도;;;
넼로드 (2010-10-31 15:25:5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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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ormz// 그러니까 저랑 님 의견이 같다고요;;
제 글의 취지는 게시판에 뮤탈 사기 뮤탈 너프좀 이런 글을 겨냥해서 쓴겁니다.. 내용보면 전혀 도발글이 아니라는것을 알듯;;
아 그리고 제가 프로토사가 아니라 심리전 쪽 이야기는 잘 못하겠습니다만
어제 사기수선수의 경기를 보면 불사조가 뮤탈 상대로 좋고 지상유닛도 어느정도 나올수 있겟다 이게 보입니다..
불사조가 무빙샷이 가능하고 이속이 빠르다는거에서 변수가 생기고요 저그 뮤탈 숫자가 너무 많이 충원된게 문제요;; 절대 불사조가 뮤탈 상대로 구지지 않습니다 거기다 반중력 이거는 공중공격만 있는 불사조의 단점을 무마시키기 충분한거 같습니다. 스타2에서는 데이빗킴의 의도인지는 몰라도 스플 마법범위가 확연히 줄었죠 그 상황에서 불사조에게 스플 보다는 무빙샷 좋은이속을 준거 같습니다.
아이콘 인아이어 (2010-10-31 15:30:0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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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ormz 님의견은 말이 따지듯이 말하니까 문제. 남이 어떻게 말하던 자기 주장 그대로 밀고감 ㅡㅡ;; 의견 차이 별로 없는거같은데. 차이가 있긴한데 지금 분위기는 정반대의견이라서 충돌 일으킨 상황과 흡사함.
넼로드 (2010-10-31 15:30:1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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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ormz// 바퀴가 오버스펙이지 차관유닛이 구진게 아닌거 같습니다. 바퀴가 앞으로 너프될지는 모르겠는데;; 바퀴가 오버스팩 차관유닛은 제가 보긴 괜춘한듯
아이콘 케르네빌 (2010-10-31 15:33:4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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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ormz 님 난동즉인듯..

넼로드님이 쓰신 본문 다시 첨부터 읽어보셈.. 요즘도 이런 난독증이 잇구나..
jim300 (2010-10-31 15:39:0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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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ormz// 아니 왜 같은 소릴 하면서 싸움? 그리고 추적자 사정거리 증가면 초중반 밸런스 충분히 맞추다 못해 역전시킬 수 있는 요소임.
E.de.N (2010-10-31 15:46:1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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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신 팩토리 타임 이후 쓸만할 것 같다 하셨는데, 한기당 가스 50, 즉 두기만 뽑아도 의료선 한대 값이고 중반 이후 대비된 상대에게 들어가서 피해를 주고 나오려면 못해도 4기 이상은 필요합니다. 물론 이 가스면 의료선+4불곰 조합이 가능하죠. 뭐가 더 효율이 좋은지는 자명하지 않습니까?

중반 이후 테란의 견제는 상대의 일꾼을 얼마나 잡느냐 보다 중요 테크건물을 깨는데 맞춰지기 마련이라 4사신 쓰느니 이속 너프되긴 했으나 의료선 4불곰이 버티는 시간도 길고 건물테러 효율이 좋으므로 안 쓰는 겁니다;

팀플 때문에 롤백이 불가능한 패치란건 테란들도 이해하고 있습니다만, 중반 이후 사신사용에 제약을 덜 두려면 자원이나 생산시간의 소폭 상향은 필요하다고 봅니다.
psychedelico (2010-10-31 15:46:4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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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극히 저그 위주의 벨런스네요 ㅡㅡ 프로토스유저라면 저런걸 상향하진 않습니다. 실제로 프롤토스에게 도움이 되는 상향은 따로 있거든요.. 템플러테크를 좀더 쉽게 쓸 수 있게 된다던가 광전사 발업이 좋아진다던가.. ,저그는 욕먹는부분 좀 하향하고 오히려 평소 아쉬웠던 부분 요모요모 다 상향하는 느낌 ㅡㅡ
넼로드 (2010-10-31 15:51:5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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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de.N// 제 말은 본진 보다 앞멀 이후 늘어나는 폭풍 멀티를 견제하는데 쓰자는 의견입니다.
니트로 업하면 의료선 보다야 기동성은 좋지 안습니까??
psychedelico// 저는 차관유닛은 괜찮다고 생각하거든요 프로가 말리는 이유는 중반 쓸만한 유닛이 없어서이기 때문이라 생각해서요. 아무리 생각해도 템플러 아카이브나 암흑 성소를 합치거나 하는 패치는 가능성도 없고 안좋다고 생각해서요;;
그리고 제가 종족이 저그지만 나름 친구랑 하면서 다른종족도 해봐서요. 징징글도 많이 보고 진짜 진국이라고 생각하는 징징만 고친겁니다;; 저그 버프는 진짜 컨트롤 엉키지 안게끔만 이속 상향을 말한거지 대폭 상향 이런걸 바라는게 아니라서;; 그래도 좀 그런가;;
솔직히 저그 너프되서 1.11때 처럼 될까봐 좀 두렵기도 하네요 ㅇㅇ
E.de.N (2010-10-31 16:06:3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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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4 멀티 견제라면 지옥불 화염차로 확인 후 의료선이 가는게 효율이 더 높습니다.
가스소비와 생존력 문제 때문에 초반부터 다수 사신을 보유해놨다가 중반이후 쓰기도 힘들뿐더러 3멀티 이후부터 생산하자니 사신한기당 너프로 인해 생산시간 45초.
적당한 수의 사신+니트로 확보를 위해서라면 4병영이 전부 사신찍는데 투자되야하니 4병영 불곰+의료선에 비해 타이밍의 이득도 없거니와, 적의 수비병력, 특히 공중병력까지도 바로바로 동원될 수 있는 중반 이후엔 어설픈 언덕도망보단 자극제 불곰의 화력과 기본맷집, 의료선 치료로 조금이라도 더 오래 때릴 수 있는 편이 훨씬 낫거든요.
아이콘 패키지내놓으라능 (2010-10-31 16:14:3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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넼로드님이 글을 좀 잘난맛에 쓰셔서 Stormz님이 낚이신 상황.
두분 다 같은소리 같은지적을 하는데 입장이 걷돌고 있음.
Stormz님이 잘못하신건 맞으나 넼로드님의 도발적인 첫 리플에 욱하셔서 상황이 더해진듯.
hekler (2010-10-31 16:35:1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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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토 지금 안쓰는거 상향해준다고 저그전 밸런스가 맞아지나?

현재 문제점인 견제유닛의 부재를 어떻게든 해결해야지

집정관,우주모함,모선 상향해준다고 해도 별로 쓸일도 없는데 ㅋ
넼로드 (2010-10-31 16:38:2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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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키지// 잘난맛이라 씁슬하네요;; 글도 제대로 안읽어서 저 리플쓸때 화나긴 햇음 ㅇㅇ
hekler// 지금 차관 유닛은 벨런스가 맞다고 생각하고 중반 라인업이 약해서 라입업을 강화시켜준거죠 애초에 1.11전에도 프로토스는 견제 해줄만한게 없었어요 진출해서 멀티 막아야 하는게 현실
Stormz (2010-10-31 16:46:2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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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니까 저도 님이랑 의견 같은건 압니다.
근데 처음에 그렇게 보려면 넓게 보자는 말을 쓰는게 아니다고 (말좀 과격하게 해서) 말하고자 했던거고
그 다음 리플이 종족에 대한 이해도가 떨어진다는 말을 듣고 어이가 없어서 꼬리 잡고 늘어진 겁니다. 짜증나잖아요. 거기에 프로토스 상향 목록에 속해 있는것도 현 프로토스가 생각하기에는 별로 딱히 이거다 싶은것도 없으니 싸움 걸고 늘어져 이렇게 된거잖슴까.
제가 첫 댓글 남긴 가장 큰 이유는 넓게 작게 <-이게 거슬려서 쓴겁니다. 뮤탈 사기 펌핑 사기가 아니라는건 작게 하나만 두고 볼때 그런거라니까요, 그 뒤에 쓴 것들은 열받아서 꼬투리 잡은거구요. 여튼 제 말이 좀 싸움 거는듯한 뉘앙스 풍기는것도 사실이었으니 그점은 사죄하겠습니다.
난독증 소리까지 듣게 되나 진짜 오늘 별말을 다 듣네,
아이콘 초신속 (2010-10-31 18:19:3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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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짜증나면 공격성 댓글을 써도 되는군요?
MilfHunter (2010-10-31 18:27:5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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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 조....종족에 대한 이해도가 떨어지시는듯
ASDFDDDDDD (2010-10-31 18:35:3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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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그를 왜 버프함? 저그유저라서 저그위주로 썼네.
넼로드 (2010-10-31 18:48:0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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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SDFDDDDDD//저그가 이대로 너프되고 견제류가 다시 버프되면 1.11같은 상황이 올꺼 같아서요. 저그라서 저그위주로 쓴건 아니고 저그 유저니까 세세한건 더 잘아니까 그렇죠 하지만 부존 프로이고 테란도 쫌 해봤습니다.
MilfHunter (2010-10-31 18:59:3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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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 양민입장에선 초반 확장 부자저그만 좀 손보고 견제는 그냥 이대로 했으면 좋겠어요
양민 입장에선 견제 유닛 부활해봤자 쓰도 못함 ㅋㅋㅋㅋㅋㅋ
넼로드 (2010-10-31 19:13:4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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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사신 부활하면 브론즈에서도 흥하겟죠 ㅋㅋ
아이콘 (Skylark) (2010-10-31 20:48:1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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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신생산 조건을 공학연구소와 궤도에다 니트로는 그대로 군수공장에서 한는건 지금보다 더 너프인대요?? 1:1위주로 말할게요...궤도는 그렇다 치고..공학연구소는 초반에 짓지도 안으니 정찰용으로도 사용못하게 되겠고..
거기다 니트로가 군수공장 그대로...군수공장 짓고..사신 다수 뽑았다 쳐도..그때쯤엔 토스고 저그고 원거리 유닛이 어느정도 나와있을 타이밍이기 때문에...잘못 신경잠깐 못쓰면 순식간에 사라질수도 있고...정면으로 들어오는 상대를 막기 힘들어 지기 때문에 위험부담이 너무 커 결국 사신 쓰는사람은 아애 없어질듯한데요.
아이콘 BullGom (2010-10-31 23:14:2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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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수 많길래 들어왔는데 초반병림픽이 있었네... 글에 동의 심하게 감. 멀티너무쉽게 먹는게 문제인건데 [뮤탈너프 해처리너프 퀸너프 바퀴롤백]주장하는 얘들은 진짜 쓰레기 ㅡㅡ 바퀴롤백하면 다시 저그 점수조공하란소리밖에 더되나; 바퀴사거리 3.5는 적용되면 대체 어떤결과를 낳게될지 궁금할 따름.
넼로드 (2010-11-01 01:39:0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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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ullgom// 글쎄요 일딴 제가 생각한거는 컨이 좋으면 견제가 성공하게끔 3.5로 바꾼건데
벨런스란게 카오스 같아서 실제로 적용 안해보면 모르는 거죠
실제로 바퀴 +1은 모든 병력을 씹어 먹듯이 말이에요
오랑망구 (2010-11-01 07:52:5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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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생각에는 저그가 부자가 된건 견제의 부제때문이고 이번 패치는 그 견제때문에 좆망이던 저그를 살리기 위함이었으니 플토 유저들은 그저 징징징 저테전 밸런스 맞추다 좆망 하지만 누구가 해법을 제시할듯
맹덕이맹덕맹덕 (2010-11-01 15:24:2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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난독킹ㅋㅋㅋㅋㅋㅋㅋㅋㅋ
Stormz (2010-11-01 22:59:3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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왠만하면 댓글 안달려 했는데, 저만 잘못한것도 아니고 넼로드님도 분명 열받게 하는 말 했는데 난독드립에 사람 몰아가는것좀 그만하져. 사람이 화나서 그럴수도 있지. 말 심하게 한거 사과 해도 이리 물고 늘어집니까..들 제가 넼로드님 말을 이해 못해서 그런게 아니라고요. 병림픽에 뭐에 잘한건 없지만, 이정도로 몰아 넣을정도로 잘못한겁니까 제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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