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자 | 패키지내놓으라능 | ||
---|---|---|---|
작성일 | 2010-11-01 11:35:01 KST | 조회 | 952 |
제목 |
프테 밸런스의 핵심.
|
프테 밸런스의 핵심을 제 나름 분석해봣습니다.
일단 기본적으로 전 플토가 테란에 비해 조금은 더 불리하다고 생각하고 있슴다.
이 전제 자체가 불만이신 분들도 많겟으나 제 나름 GSL, 기사도, 고수 리플등을 보면서 연구한 바입니당.
<글이 깁니다. 시간 아까우신 분들은 스크롤을내려서 요약을 보시면 됨니다>
플토가 테란에게 불리한 이유...
그건 EMP 때문도 아니고, 돌진이 충격탄에 면역이 아니어서 때문도 아니고, 바이킹 사거리가 9여서 때문도 아니고, 행성요새가 튼튼해서 때문도 아닙니다.
중,고수들 사이에서는 모르겟으나, 적어도 GSL리거나 초고랭크 래더들의 경기에서는 저것이 변수가 된 경기는 없었습니다.
문제는 초중반 밸런스 임다.
플토는 초중반 테란을 상대할때 내놓을 전략이라는게 끽해야 공허, 앰흑, 패거신 정도임다.
그리고 이런것들은 사실 중반부 테크에 가깝고 리스크도 굉장히 큽니다.
쉽게말해 막히면 ㅈㅈ치는 부담을 안고 하는 전략이져.
반대로 테란은 2불곰푸쉬, 땡해병타이밍러쉬, 밴쉬, 의료선드랍, 군수공장날리기 등등 다양한 카드가 있으며
리스크 역시 제로에 가깝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플토는 항상 테란에 비해 위축되고 방어적인 플레이를 합니다.
이 초중반을 잘 넘기면 플토가 유리하고 여기서 피해를 받거나 무너지면 불리한 상황이 연속되는거죠.
제가 많은 리플과 방송경기를 보면서 느낀게, 플토가 지는 경기는 거의 전부다 초반에 피해를 받거나,
테란보다 일꾼이 적거나 하는 경우였습니다.
테란은 공격적인 입장이므로 플토를 견제할지, 플토보다 먼저 멀티를 늘릴지, 일꾼을 더 뽑을지 선택이 가능하고
플토는 그런 테란의 움직임을 보고 따라가는 형편인데 사실상 힘듭니다.
그래서 경기를 지켜보면 플토가 병력이 훨씬많고 테란이 일꾼째고 확장하고 있는 타이밍임에도 상황을 판단하지 못하고 공격이 아닌 수비를 택하는 경우가 많더군요.
이것은 심리적으로 위축되서 게임을 하는 입장의 불리함이 잘 나타난 모습입니다.
이런식으로 초중반이 테란이 유리하다 보니, 토스가 지는 중후반 싸움의 양상을 보면
테란이 멀티가 더 많거나, 생산구조물이 엄청나게 많이 건설되어 있거나, 인구수 자체가 많아서 한타싸움을 이기는 경우가 대다수입니다.
이 상황에서의 EMP라던지, 돌진광전사에게 들어가는 충격탄이라던지 이런요소는 쐐기밖기에 불과할뿐 이런걸 수정해서는 밸런스가 더 어긋날 뿐입니다.
사실상 플토가 무난하게 초중반 견제를 막아내고 중후반을 맞이할 경우, 대부분의 경기는 플토가 승리하더군요.
제 생각에도 비슷한 확장, 비슷한 생산시설, 비슷한 인구수의 병력이라면 다수대 다수의 싸움은 플토가 더 유리합니다.
거신이나 고위기사같은 고급 전체공격 유닛이 없는 테란으로써는 바이킹과 EMP는 생명줄과도 같은 기술이기에 너프하는 순간 후반 밸런스는 망가진다고 봅니다.
그리고 사실 경기를 보면 EMP 준비한 테란의 경우 대부분 밤까가 없거나 심지어는 의료선 조차 없는 경우도 많더군요.
극후반이 가면 모르되, 유령테크를 준비하면서 찌르기를 하는 경우 공중 유닛까지 준비할 가스가 안나옵니다.
말이 샛는데, 여튼 핵심은 그겁니다.
방송경기, 고수리플레이를 분석해본 결과 대부분의 플토가 지는 경기는 초중반에 밀리거나, 주도권을 테란에게 넘겨주어서 불리한 중후반을 맞이한 형태이고, 플토가 이기는 경기는 초중반을 무리없이 막아내고 중후반을 맞이하는 경기로 나뉘어 진다는 거죠.
이런건 밸런스가 아닙니다.
초반이든 후반이든간에 두 종족이 다 주고니 받거니 할수 있어야 밸런스가 맞는거지
누구는 초반에, 누구는 후반에 유리하다고 하면 밸런스가 어긋난거죠.
요약 : 테프전 밸런스의 문제는 초반에 있다. 후반은 플토가 유리하다. 하지만 초반에 지거나 주도권을 테란에게 넘겨준채 후반을 맞이하니 불리한것이다. 그러니 밸런스 조절의 초점은 초반에 두어야 할것.
플토에게도 테란처럼 많은 전략카드를 주어 수싸움이 가능하게 하면 될것이다.
고위기사와 앰흑기사를 합치던지, 관문유닛에 저글링이나 홧병차처럼 빠르고 공격적이며 몸빵이 허약한 견제유닛을 하나 추가해 주는 등의 방법을 생각해 볼 수 있다.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PlayXP Inc.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