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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크롬바허
작성일 2010-11-10 17:10:50 KST 조회 738
제목
광전사 추적자 파수기로 해불 상대가능합니다

다만 차원 관문이 업그레이드 되기전엔 해불 상대로 이기기 힘들죠 소수 유닛이라 조합이 제대로 갖춰지지

 

않았는데다가 차관이 완료되야 제대로 생산되는 느낌 차관업 완료전에 관문으로 뽑을땐 좀 유닛이 가격대비

 

너무 늦게 나오죠;;

 

하지만 차원 관문 업그레이드 되고  차관 두세번 시증써가면서 돌린 타이밍엔 해불 상대로 충분히

 

상대할만하다고 봅니다 테란이 전투방패 까지 업그레이드 안되고 충격탄과 자극제만 업그레이드 된시점...

 

좀 시간이 더 지나서 전투방패업그레이드 되고 해불의 양이 너무 많이 쌓여 버리면 해불 쪽이 우위가 되죠

 

하지만 그 쯤이면 불멸자를 충분히 보유할수 있습니다 광파추로 앞마당 먹은 후에 로보

 

올려도 말이죠

 

불멸 섞으면 의료선 없는 해불 상대론 충분히 싸울만합니다 전투자극제는 자기 체력 갉아 먹으면서 쓰는것이고

 

체력을 회복시켜줄 의료선이 없으면 무빙샷으로 갉아 먹기 이런거 안됩니다 토스가 수호방패치고

 

역장으로 방어하면 2차 3차 전투때 전투자극제 때문에 점점 체력이 빨피가 되어가니까요

 

해불에다가 의료선 까지 나올정도면 버티면서 거신을 준비해야겠죠

 

제말은 광파추가 해불 상대로 이긴다는 말아니구요 해불도 광파추 상대로 무조건 이긴다는 말이 아님

 

업그레이드나 타이밍  병력 규모에 따라서 강하고 약한 시점이 있다는거임

 

그러니 광파추<<<(넘사벽)<<<해불

 

이러는건 좀 징징에 가까워 보인다는거

 

물론 너무 많이 쌓이면 해불이 압도 하겠지만 로보테크 적당한 타이밍에 올려주기만하면

 

문제 없습니다

 

무작정 해불이 광파추 보다 좋으니깐 광파추 버프또는 해불 너프해달라 이런글은 안좋은거 같아요

 

제생각엔 패치는 아주 미세하게 조금만 손봐야 한다고 봅니다

 

추적자 공1업 되면 보너스 1정도? 이정도라던지 충격탄 연구시간 조금 늘리기 정도 말이죠

 

뭐 불곰을 8+12로 만든다거나 체력이나 가격을 너프시킨다거나 이러면 오히려 밸런스 깨질겁니다

 

바퀴 사거리 1증가로 판세가 완전히 뒤집어진거 처럼요

 

지금도 약간만 밀리는거 뿐이지 많이 밀리는거 아닌데 크게 손보면 바퀴 덕분에 프저전 저징징의 세상에서

 

프징징의 세상으로 바뀐거 처럼 상황 완전히 뒤바뀐다고 봄

 

솔직히 프테는 초반만 넘기면 예전보단 할만해 졌자나요 예전에 의료선 빠르고 연결체 체력 낮았을때보단

 

훨씬 중반전이 좋아졌고 초반도 못해먹겠다 할정도로 밀리는거 아닙니다 토스가 공허나 4차관 또는 암기로

 

공격해서 초반에 승기 잡은 겜도 많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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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플 아이콘 루시안츠 (2010-11-10 17:20:5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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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12같은 어처구니 없는 변화는 바라지 않죠
충격탄 시간증가나 기술실 업그레이드 비용증가 정도..

추적자 공업은 진짜 문제가 있다고 봅니다. 두번째 유닛중 제일 비싼데 업글효율까지 안좋죠
역장과 수호방패가 좋은 스킬이라 그에 대항할만한 전투자극제의 부작용을 메꿀수 있는 의료선이 나오지 않으면 해불을 상대로 유리하게 이끌어갈수 있죠.
의료선이 안나온 타이밍의 전투자극제는 양날의 칼이니까요.무리해서 전투자극제쓰면 병력이 한방에 훅 밀릴수있는 계기가 되고.
아이콘 루시안츠 (2010-11-10 17:20:5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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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12같은 어처구니 없는 변화는 바라지 않죠
충격탄 시간증가나 기술실 업그레이드 비용증가 정도..

추적자 공업은 진짜 문제가 있다고 봅니다. 두번째 유닛중 제일 비싼데 업글효율까지 안좋죠
역장과 수호방패가 좋은 스킬이라 그에 대항할만한 전투자극제의 부작용을 메꿀수 있는 의료선이 나오지 않으면 해불을 상대로 유리하게 이끌어갈수 있죠.
의료선이 안나온 타이밍의 전투자극제는 양날의 칼이니까요.무리해서 전투자극제쓰면 병력이 한방에 훅 밀릴수있는 계기가 되고.
limsaelom (2010-11-10 17:38:3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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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란 무조건 병영 프로토스 무조건 관문으로 끝까지 싸우면 테란이 이깁니다 어떻게든 막으면서 프로토스 테크 올려야합니다 싸울만은 하지만 그 싸울만 하다는게 막을만 하다는거지 이길만 한것은 아닙니다 상대가 테크 올릴때 4차원관문할때나 관문유닛으로 병영유닛 이기죠 순수 병영대 관문 싸우면 무조건 병영이 이깁니다
Stormz (2010-11-10 17:38:5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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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12는 어처구니 없는 변화 맞습니다. 저런거 되면 테란이 얼마나 암울해 지겠습니까. 공 3업해도 경장갑 상대 11로 패치전 공1업이 된다는건데,
그런 말도 안되는걸 바라는건 아니니까요, 광전사와 추적자가 '동수'의 해불을 상대로 70% 병력을 싸먹고 죽을정도만 해주면 됩니다. 현실은 광전사를 백샷으로 죽이고 추적자는 그냥 잡아버리면 20퍼 죽을까 말까한 정도..
파수기가 있으면 님 말대로 이기거나 지거나 하는 차이가 생기긴 합니다. 그러니 프로토스는 울며 겨자 먹기로 파수기를 3개 이상 찍어 줘야 하는겁니다. (못해도 두개.)
이로 인해서 테크는 테크대로 늦고 멀티는 멀티대로 늦어야 하죠. 왜 그런 페널티가 당연하게 돌아가야 되는지가 의문이라는겁니다. 상대에 맞춰 나가야 되는데 한걸음 정도는 손해 보는 듯한 느낌. 찍어서 호흡 맞추려다 상대가 병력을 뽑았으면 단방에 사망.
테란도 분명 그 약한 타이밍은 가지고 있는것을 압니다만, 프로토스가 그 기간이 긴것에 비해 테란은 그 기간이 굉장히 짧죠. 그 순간만 지나고 나면 6:4 정도로 유리하게 게임을 흘러가게 할수 있고 조합이 되어 버리면 그때는 감당할수가 없게 되는것이죠.
참 어딜 지목하긴 뭐해도 정말 답답한건 사실입니다.
isolated747 (2010-11-10 17:41:2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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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관에다가 시증 두세번 돌려봤자 달라지는거 없는데...차관이 만능인줄 아시는분이 너무 많음.
차관 세개 있다고 치고 시증 한개씩 세개 돌려봤자 한 10초 정도 빨리 나오고 끝임요. 차관이 무한으로 쓸수 있는것도 아니고 망할놈의 업글시간이랑 유닛빌드 타임때문에 불멸자 빨리뽑을때라던지 점멸 돌진 업글할때라던지 써야할때가 더 많은데
크롬바허 (2010-11-10 17:44:2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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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란 충격탄 전투자극제 전투방패는 250/250입니다 그리고 테란은 자원만 드는게 아니라 시간이 길게 걸리죠 그점을 감안하면 초반에 토스가 파수기를 뽑아야 방어가 된다는점이 그렇게까지 언밸런스는 아니라고 봅니다 멀티 그리고 늦지 않습니다 Stormz님은 멀티를 언제하는지 모르겠지만 대부분의 고수 토스들은 인구 38정도? 에 하던데 테란 해불에 일방적으로 밀리는 경우 본적이 없구요 2병영 멀티를 앞마당이 아니라 본진에 지었을경우 비슷한 타이밍에 앞마당 활성화 됩니다 ㅡㅡ;
크롬바허 (2010-11-10 17:48:4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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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스 2차관 1로보 멀티나 3차관 멀티할때 늦어도 인구 30대후반이나 40대 초반에 멀티 가능하며 이렇게 빌드 쓰는 고수 토스가 해불에 밀리는거 본적 없습니다 기사도 연승전 프테 수십경기 본 결과입니다ㅡㅡ; Stormz 님 말은 초반에 상성이 안좋아서 토스가 안정적으로 멀티 가져가려면 테란보다 무조건 늦게 해야 된다는거 같은데 실제로 방송경기에선 전혀 안그렇거든요 밀린다면 좀 컨트롤 연습하고 빌드 최적화 연습을 하세요
크롬바허 (2010-11-10 18:02:0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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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크 늦게 가져가야 한다? 이것도 아닙니다 테란도 정석 투병영 더블하면 테크 느립니다 공허가 올지도 모르고 암기가 올지도 몰라서 더블하면서 바로 테크 빠르게 가다가 털리죠 원병영 더블은 4차관이나 점멸 추적자 공허에도 털릴 때가 많아서 정석으로 거의 쓰이지도 않구요;;
Stormz님 솔직히 고수 Vod 잘 챙겨보긴 합니까? 아닌거 같아보임 토스가 테란한테 일방적으로 멀티 타이밍 너무 느리거나 테크 느리거나 이렇진 않더라구요 방송경기에서 순위권 초고수 프테 경기에선 말이죠 자신의 플레이에서 멀티가 늦고 테크가 느리다면 고수 경기좀 보고 참고해서 빌드좀 바꿔보세요;
아이콘 루시안츠 (2010-11-10 18:16:2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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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허가 오든 암기가 오든..

스캔이랑 해병이면 막는거 아닌가요?
크롬바허 (2010-11-10 18:20:5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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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캔만으론 못막죠 스캔은 한계가 있으니까요 공학연구소가 그타이밍에 지어져 있어야 스캔으로 미사일 포탑 지을 시간을 벌면서 막습니다 공허 해병이면 막죠 그런데 해병 숫자가 적으면 휘둘립니다 해병을 그 타이밍에 많이 뽑지 않는 째는 빌드 쓰면 확 밀리거나 아니면 견제 많이 받아서 토스쪽에 승기가 온다는말임 예를 들어 2기술실 불곰 찌르기가 어영부영 탐사정과 2관문 병력에 막혓다고 해보죠 몰래 건물로 공허 하고 있구요 그러면 골로 갑니다 해병이 적어서 공허를 못막거든요 ㅡㅡ; 원병영더블도 반응로 다는 타이밍이 안나와서 아슬아슬하게 공허에 밀리는 경우 허다하고 원병영 더블은 4차관 막기가 너무 힘듬
Stormz (2010-11-10 18:37:1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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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롬바허//고수대 고수에서는 하나만 봐도 눈치싸움이 들어가 지니까 그렇죠
빌드가 문제가 아니라 뒷 행동이 문제 아닙니까? 테란이 뭘 하는지 알고 테란 멀티 맞춤 타이밍에 가져가나요? 물론 저 초고수 아닙니다. 아니니까 몰라요. 테란이 무조건 정석으로만 플레이 하는것도 아니고,
3불곰 찌르기 2불곰 2해병 찌르기 해불 찌르기등 여러가지 '모션'만으로도 테란은 멀티를 바로 가져갈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 타이밍만 안다면 사실상 프로토스가 단 한번에 경기 받아낼수 있는 타이밍도 있고요. 저도 불멸자 2타이밍 찌르기로 몇번 잡아 먹어 봤습니다.
근데 그게 쉽습니까? 프로 수준에서도 어렵고 못하는것을 양민한테 바라면 안되죠. Vod챙겨보면 그 답이 아주 쉽게 나올것 같죠? 근데 그거 다 상대 보고 맞춰가는 프로선수들 플레이에요. 친절하게 상대가 이렇게 해서 가져가는겁니다. 하고 해설이라도 해준답니까? 양민이 상대 뭐하는지 보려면 옵져버 이훈데, 옵져버로 상대 기지를 보니 요새가 완성 되어 있다? 그럼 뒤늦게 연결체 올리는게 양민 정석 아닙니까. 아니면 뒤끝없는 러쉬를 가나요?
컨트롤빨로 찌르며 체제 보는것도 충격탄 올린 시점에서 무리, 그럼 계속 일꾼 던져가면서 체제 봐야 되나요? 상대가 멀티 안먹은 한탐 러쉬이후 멀티라면 어쩔겁니까.
그리고 공허와 암기가 온다 라고 생각하고 멀티하는 테란이 어딨습니까? 공허가 온다고 생각하는데 테크 올리느라 '터렛'을 안짓나요? 암기는 스캔으로 막아진다 치고 제 알기로 그런게 올것이다. 생각은 하고 반응 준비는 해도 공허와 암기를 직접 막기 위해 준비하는 인간은 본적이 없습니다.
테란은 스캔 하나로 병력보고 관문수 세고 환경보고 단번에 멀티 병력으로 갈려 생각할수 있지만 프로토스는 그딴거 없습니다. 옵 나온 이후에나 제대로 된 판단을 요할수 있죠.
아니면 프로토스가 옵 나오기 이전에 상대가 멀틴지 아닌지 확인할수 있는 방법이 있다면 알려주시죠. 그리고 멀티 아니고 멀티 하는데 병력 모은 러쉬 오면 광추파로 어림도 없습니다.
여튼 맞춰가는 플레이를 하는거지 이걸 할것이다(이쯤 커맨드를 올릴것이다.) 짐작으로 재빠른 판단력을 가질수 있는건 초고수 게이머죠. 그것도 꼬이면 그냥 당하고 끝입니다. 초고수라도 잘못 짚으면 해불에 끝이에요. 장담하죠. 이 타이밍에 고수는 멀티 테란은 물량 선택하면 테란이 타이밍 알면 그대로 끝입니다.
그걸 초고수 아닌 사람한테 강요하진 마시죠. Vod 봐도 전혀 차이 없습니다. 스타2처럼 날빌과 전략변경이 많은게임에 언제 앞마당을 가져가느냐 하는 타이밍 설명의 '절대치'는 없습니다. 이쯤이 좋다. 정도고 안전을 기한다면 그보다 조금 더 늦은 타이밍이 되기 마련이고 그걸 가지고 님이 남의 실력에 대해 왈가왈부 할 이유는 없습니다.
그리고 멀티가 늦을때도 있고 빠를때도 있습니다. 해불로 무리 러쉬 한번 꼴아 박아주면 그냥 멀티 하면 되는건데 그런 타이밍에 까지 굳이 늦게 가져갈 필요가 없죠.
적정치 라고는 안하겠습니다만, 저같은 경우는 멀티가 늦으면 테크가 빠르고 테크가 빠르면 멀티가 조금 늦는 정도입니다. 옵이 나왔을 경우 왠만한 경우는 판단을 할수 있으니 어떻게 할지 결정하게 되죠. 솔직히 초고수 아닌이상에야 옵 나오기전에 멀티 누르는것은 어느정도의 도박을 감수한 행동입니다.(저그전 더블넥 제외)
크롬바허 (2010-11-10 18:54:0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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빌드의 최적화라는건 분명히 존재하고 멀티해도 멀티 안하고 러쉬하는걸 막을수 있는 최적의 타이밍 분명히 존재 합니다 모든게 다 심리전이고 가위바위보가 아니란 말이죠 ㅡㅡ; 3차관 멀티요? 빠르게 하고 테란이 앞마당 안먹고 러쉬올때 탐사정 잠시 쉬면서 시증걸고 뽑으면 막습니다 2차관 1로보 멀티요? 보통 옵저버가 테란 본진에 도착할때 멀티 하는게 아니라 날아가기 시작하는 시점에 멀티하고 테란이 만약에 러쉬를 올경우엔 멀티 취소하고 언덕위로 올라가서 막으면 됩니다 별 손해 아니거든요 어차피 테크가 빠르니까요
고수들의 경기는 고수들이니깐 내가 참고해서 따라할수 없어 이런식으로 생각하지 마세요 그러면 실력 늘지 않는다고 봅니다 충분히 따라할수 있습니다 고수들도 정석과 날빌이 있는데 정석 멀티 타이밍이 그정도 타이밍임 30대 후반에서 40대 초반 ㅡㅡ;
Stormz (2010-11-10 19:15:4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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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니까 크롬바허님 말도 맞긴 맞아요. 제 말대로라면 테란이 물량을 먹을 경우 저에게는 멀티 먹을 타이밍이 존재하지 않는다 라는 말도 안되는 이야기가 되니까요.
하지만 양면적으로 테란이 멀티 먹기 쉬운가요 플토가 먹기 쉬운가요. 이 정도의 차이가 심하다 이겁니다. 모든게 다 가위바위보 아니죠. 같은 선택 최적화 선택을 해도 최소한의 손실은 보면서 시작하는 경우가 많은게 문제다 이겁니다.
<상황극>
예를 들어 테란이 해불수를 어느정도 채우고(러쉬를 갈수도 있을정도의 규모 뽑지 않으면 막을수 없는) 가는척을 하면서 공격을 잽니다. 그러면서 멀티를 합니다. 프로토스는 나가서 잡아 먹을수 있을 정도의 병력은 당장에는 무리고 불멸자가 없으면 막기도 조금 버거워 보이는지라 선 불멸자를 누릅니다. 멀티를 먹자니 불멸자가 한기 정도로는 해불을 막기 조금 버거워 보입니다. 조금 안전하게 하기 위해 2불멸자를 가면서 멀티를 먹고자 결심합니다.
문제점은 테란이 병력이 충원되는가 멀티를 먹고있는가를 모른다는것. 1불멸 1옵을 하기에는 조금 두려운 테란의 병력 충원도 있습니다. 멀티라면 1불멸에서 멈추고 멀티를 갔겠죠.
헌데 지킨다는 이런 지킨다는 이점을 가지고 있음에도 (상대가 밴시가 아니라는것을 알고 있음에도) 쓸데없는 걱정을 하면서 안전 수치 까지는 유닛을 뽑아 줘야 한다는겁니다.
이런 일로 테란보다 분명히 반타이밍이나 한타이밍정도는 멀티가 늦게 들어가는 경우가 생긴다는 겁니다. 님이 위에 말했듯이 빌드의 최적화 있죠.
그 최적화에.
플토의 최적화와 테란의 최적화의 차이가 너무 심해서 문제지.
충격탄에 벙커까지 있는 테란의 최적화 멀티가 빠를까요 최소치라고 해도 자원소모가 꽤 있을 플토의 최적화가 빠를까요. 같은 최적화라도 그 의미가 다릅니다. 제가 말한 맞춰 나가는것까지 포함하면 마찬가지로요.
그리고 참고해서 따라할수 없어 라고 말한적 없습니다. 저도 그런거 보는거 굉장히 즐겨하는 편이고 연승전도 재밌게 보곤 합니다. GSL은 더욱요. 하지만 그걸 보면 보통 유저들이 생각하는것은 상대가 이렇게 나오면 여기서 멀티를 가져가야 하는거군. 이지
상대가 어떻게 나오던 이쯤되면 멀티를 가져가는거다. 이게 최적화라는 거구나! 는 아닙니다. 최적화라는것은 그런 경기들을 보고 스스로 플레이하면서 만들어나가는거지 방송경기에 나와서 그게 최적화다 라는건 아닌것 같습니다. 저만해도 멀티가 조금 늦는다고 했지 준비 하면서 멀티하면 빠를때도 있고 조금 느리거나 완벽히 한탐 느린경우도 있습니다. 아무리 그래도 매 경기 할때마다 늦거나 하지는 않죠.
힘들다는거지 못한다는게 아니란 겁니다. 플토의 위험수치와 테란의 위험수치의 차이가 있다는거지 못이긴다는게 아닙니다. 한가지 경우의 수라는건 스2에서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이쯤에서 멀티 타이밍 같은 정해진 패턴도 없습니다.
제가 말하고자 하는건 그 수많은 패턴을 따졌을때, 프로토스가 선으로 행동할수 있는건 어려운 일이다. 라는 것이었습니다. 못하지는 않아요. 못한다면 제가 못했지 다른 사람들은 할수 있을지 모르죠. 하지만 타인이 가능하다고 그게 프로토스가 안정적인것이다. 광추파가 나은것이다. 라고 말하는건 아니라고 말하고 싶은겁니다.
크롬바허 (2010-11-10 19:49:1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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님 말대로라면 정석 멀티 타이밍이란 없는건데요 정석 멀티 타이밍 분명 존재합니다 상대가 좀 올인성으로 해도 대처를 잘하면 아슬아슬하게 막을수 있는 타이밍이 정석 멀티 타이밍인데 님은 관측선이 테란 앞마당에 도착해야 안전하다고 여기는거 같은데 대부분의 고수 토스들은 그렇게 생각안할겁니다; 님 개념대로 라면 스1 할때 토스가 투게이트 옵드라해서 8드래군 찍고 옵저버가 상대 진영에 도착해야 비로소 멀티가 안전할건데요 현실은 전혀 그렇지 않죠 원게이트 더블하고도 프로브 생산을 쉬면서 병력을 짜내면 아주 아슬아슬하게 막을수 있습니다 ㅡㅡ; 멀티 타이밍은 아 완벽히 안전해 이런 타이밍에 먹는게 아니라 아주 아슬아슬한 타이밍에 최대한 빠르게 먹는게 기본입니다 그타이밍이 제가 앞에서 여러번 언급한 인구수 30대 후반 정도라는거죠 고수들게임 수십겜 보다보면 정석이 어떤건지 정도는 감이 잡히고 그걸 참고로 빌드를 최적화 해서 게임하다보면은 그 타이밍에 멀티가 위험할거 같지만 아슬아슬하게 러쉬를 막을수 있는 타이밍이란걸 알게 되더군요
크롬바허 (2010-11-10 19:57:1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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님이 예로 든걸 스1식으로 예를 들어보죠 6마린 1탱이 나가는척합니다 어 이러면 토스는 FD인가? 아니 FD인척하면서 투팩일 가능성도 있어 그러니 난 투팩을 완벽하게 막을수 있을만큼 옵저버와 투겟을 꾸준히 돌리면서 멀티를 해야해 이렇게 판단하는건 초보구요 원팩인지 투팩인지 알수 없지만 원게이트 더블하고도 프로브 생산을 쉬고 게이트와 물량을 확보하면 난 투팩이라고 할지라도 아슬아슬하게 막을수 있어 이렇게 하는게 빌드 최적화로 빠른 멀티 하는겁니다; 스1보단 스2가 미네랄 자원 채취효율이 달라서 약간 정석 멀티 타이밍이 느릴뿐 기본적인 시스템은 같습니다 탐사정을 쉬고 연결체에 증폭안쓰고 차원관문에 시간증폭 남김없이 몰아주면 아슬아슬하게 막힌다는 말이죠
Stormz (2010-11-10 20:08:3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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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니까 말하고 있는거 아닙니까, 정해진것은 없다구요. 하지만 이쯤이다 싶은 정석 타이밍은 님 말대로 존재하고 있죠. 저도 꼭 옵으로 돌리고 멀티 먹는건 아닙니다. 다만 그 세세함은 분명 차이가 생길수 있다는거죠.
아주 아슬아슬하게 막을수 있다는건 돌려 말하면 못막을수도 있다는것이고 막아도 피해가 클수 있다는것이고, 그런 변수야 얼마든지 존재할수 있습니다.
멀티 조금 늦게 먹는다고 지는것도 아니며, 빨리 먹는다고 이기는것도 아니고, 꼭 안전할때 먹지 않아도 상관 없습니다. 안전을 확보한 상태로 먹는건 저. 컨트롤로 극복할 수준의 여하를 남겨두고 먹는건 님 혹은 여타 플레이어지요.
그리고 이해 못하신것 같아 말씀드리는건데 상대가 '정석'으로 나왔을때 정석으로 멀티 먹는 타이밍은 님 말이 맞습니다. 혹은 어느정도 타이밍을 잡았을때도 이것이라면 통한다 싶은것도 있습니다. 아니면 서로 테란이 병력 뽑을때는 플토는 멀티를 절대 못먹는다? 말도 안되죠.
이점은 저도 맞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자신이 멀티를 먹으려고 자원 챙기고 있을때 상대의 풀 자원 돌린 병력이 다가온다. 이럴때 멀티 먹는 사람도 있을까요? 한쿨 더 돌리면 멀티가 그만큼 늦는거고 그러는겁니다. 초고수 세계도 이 점은 마찬가지입니다.
'이쯤되면 니가 무슨수를 써도 나는 일꾼을 동원해서 아슬아슬하게 무조건 막을수 있어!'
라는건 없습니다. 스타2만큼 무조건적인건 없습니다. 이런 경우라면 모르죠 무슨수가 한두개도 아니고 말입니다.
'이쯤되면 니가 무슨수를 써도 나는 일꾼까지 동원하면 100이면 90이상은 막아낼수 있어. 10정도는 니가 무진장 잘할수도 있지.'
동자원 동자원을 돌리면서 그 최적화 타이밍이 더 빨리 안전하게 다가오는게 테란이라는것을 말하고 싶었던거라고 위에 분명히 적어 놨을텐데요. 플토'만' 최적화가 아니잖아요. 테란도 그렇게 아슬아슬하게 막으면서 앞마당 가져가는거 다 합니다. 둘중 어느쪽이 빠를것 같습니까?
그 효율이 플토가 구리다고 말하는거지
제가 언제 플토는 멀티를 언제나 늦게 먹습니다. 혹은 멀티를 먹을수가 없습니다. 라는 문제로 말했나요. 저도 빨리 먹을때 있고 늦게 먹을때 있습니다. 하지만 그것에 대한 압박이 테란과는 다르다 이겁니다.
님이 말하는건 상대가 올인을 해도 아슬아슬하게 막을수 있는 것. 그럼 상대쪽이 플토가 올인해도 아슬아슬하게 막을수 있는 멀티를 준비한다면 어떻게 될까요? 분명 테란쪽이 수비가 쉬우니 더 빠르고 한방에 털릴 가능성도 적습니다. 제가 말한건 그런차이입니다.
멀티 먹다가 진적도 그렇게 많지 않고 설사 멀티가 늦어도 돌리는 타이밍을 생각하면 그렇게까지 암울할정도로 늦게 먹는것도 아닙니다. 멀티 '못먹지도' 않습니다.
아슬아슬한 타이밍 최대한 빠르게, 맞죠. 그게 테란이 아슬아슬한 타이밍도 짧고 더 빠르니까 이런 댓글을 하는것 아닙니까. 테란이 주도권을 쥐기가 너무 쉽다는게 싫은겁니다 저는
Stormz (2010-11-10 20:14:5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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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토가 그 최적화가 없다는게 아닙니다. 거기에 있다고 누누히 말했었습니다. 그 타이밍이 미세하게 조정 될수가 있다고 말한거지. 예를들어 해불이라고 생각했는데 해병의 비율이 불곰과 비해서 평소 해불보다 월등하게 많다던가. 하는 러쉬는 결국 유닛의 수정을 거쳐야 하기 때문에 앞마당을 빠르게 가져갈수 없다 정도의 예외는 언제나 나올수 있습니다. 이런 되느냐 마느냐의 말은 님 말이 대체로 맞다고 생각하니 더는 거론하지 않겠습니다. (계속 최적화 있다고 했었습니다. 그 세부적인 내용에 딴지가 걸리긴 했지만요.)
계속 글 보면서 최종적인 제가 말하는 내용 요약하겠습니다.
테란과 플토의 최적화 멀티의 안전성, 정찰에의한 판단, 속도등을 고려할때 테란쪽의 효율이 많은 면에서 뛰어나다. 로요.
크롬바허 (2010-11-10 20:19:1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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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로 최적화로 아슬아슬하게 먹으면 멀티 타이밍 별차이 없이 비슷하던데요 토스 인구 30대 후반에 멀티하면 테란 투병영 더블한거랑 멀티 타이밍 비슷함 테란 원병영 더블정석아니고 투병영 더블이 정석으로 쓰이구요 투병영 더블하고 토스가 아슬아슬하게 최적화해서 먹는 멀티 타이밍이랑 비슷합니다 테란이 멀티 빨리했다면 테란이 심리전으로 배째 플레이한거겠죠 ㅡㅡ;
Stormz (2010-11-10 20:31:0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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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비슷하지 않을것 같은데요. 그거 '확실한' 최적화인가요?
예를들어 올인성 러쉬에도 분명 아술아슬하게 막을수 있다 라고 하셨는데, 솔직히 일꾼 동원해서 막는건 아슬아슬보다도 피해를 받는다고 보는게 맞다고 봅니다. 어차피 그 피해 주면서 상대도 멀티 먹고 있을테니..
그 타이밍에 멀티 하려면 그만큼 병력이 비게 될텐데, 그게 최적화가 맞다면 어느맵에서나 막을수 있어야 하는게 맞을텐데, 입구가 넓은 맵에서 불멸자 한기+타 병력 1기 가격(돌리면 이것보다 더 차이 나겠죠.) 없이 막아지나요? 인구 30대 후반이면 특정 맵+위치에서 땡 해불만 모은 러쉬에는 비율에 따라 좀 위험해 보입니다만,,?
아슬아슬의 기준이 뭔지 사실 저는 잘 모르겠습니다만, 그냥 병력을 일꾼 피해 받고 막는다 라고 치면 멀티 조금 늦게 먹는것보다 나아 보이는것도 없고 말이져.
크롬바허 (2010-11-10 20:40:5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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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멸자 이야기 하는거 보니깐 3차관 멀티는 아닌거 같고 2차관 1로보 멀티 이야기 하는거 같은데 2차관 1로보 멀티는 관측선으로 테란의 3병영 압박이 오는걸 보면 여차하면 앞마당 취소하고 언덕위에서 막습니다 언덕위에서 막을때 일꾼 동원이 왜 필요 합니까? 역장 치면 못올라오는데요 ㅡㅡ;
그리고 일꾼 동원해서 싸우는건... 앞마당 연결체가 완성된이후입니다 앞마당 연결체 완성되었는데 테란은 멀티 안하고 거세게 몰아붙일경우엔 일꾼 동원해도 손해 아닙니다 왜냐면 막은담에 2개의 연결체에서 증폭걸고 보충하면 금방 일꾼 다시 채울수 있으니까요
그외에도 일꾼 동원해서 싸워야하는경우있죠 테란도 일꾼을 동원해서 벙커링 할경우죠 이러면 테란도 일꾼동원했으니 토스가 일꾼 동원해도 손해 아니져 ㅡㅡ;
아이콘 린이천사 (2010-11-10 20:50:2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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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분이 논쟁중에 끼어들기가 참 그렇습니다 ㅋㅋ ..저는 허접 플레기라 잘은 모르겠지만...개인적으로 토스 하는 입장에선 stormz 님이 말씀에 공감 가는부분이 있습니다. 제가 프로게이머 실력이 되지않고서 역장을 Art로 잘쓰지않는이상 필드에서 해불에 싸우기 꺼려집니다. 크롬바허님 말씀처럼 멀티하다가 취소하고 언덕에서 싸우면 막습니다. 허나.. 잘 하시는 테란분들 입구에서 한방에 안올라오고 역장빼먹는 심리전 걸지요. 차관에 시증걸고 불멸자 시증걸어서 어느정도 뽑아주면 언덕위로 스캔 뿌려 병력확인하면. 해불로 안오고 그냥 빠집니다. 테란입장에선 이런 모션만 취해도 토스의 멀티 취소와 자신은 멀티를 완성&활성화 시킬 타이밍을 걸지요. 토스입장에선 빠지면 멀티 따라가야하는데... 이런 심리적인 부분에 이점이 토스보다 테란이 좋다 라는걸 stormz님이 말씀하시는것 같습니다.
Stormz (2010-11-10 21:00:4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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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초에 해불 병력이 나왔는데 취소해야할 상황이면 취소한것만으로도 어느정도 손해를 본것 아닌가요? 최적화라는건 먹기 위한 최적화가 아니었는지?
취소 했다는 이야기는 결국 테란이 그 상황에서 멀티를 가져가면 자신은 나오기도 애매한 상황에서 테란에게 멀티를 내준다는 이야기가 아닌지요?
그리고 불멸자가 없다는 가정. 님 말대로 3차관이라고 쳤을때 좁은 입구가 아닐때 최적화로 멀티를 가져갈수 있는겁니까? 밀려 들어가면 그대로 테란이 유리하잖아요. 밀리지 않아서 다행이 아니라..
최적화라는건 이런 경우에 멀티를 먹으면 아슬아슬하게 (님 말대로) 막던 뭘 하던 먹어야 최적화가 아닙니까..?
멀티 완성후 일꾼 동원해서 막는건 그렇다 치고 병력에 취소 당할 거면 안하느니 못하죠. 병력 뽑는 시간을 버린거나 다름없는데, 그럼 제 말대로 최적화 타이밍에도 경우에 따라 멀티를 못할수도 있다가 성립되어 버리게 되는데요??
2차관 1로보가 아니어도 3차관이라면 해불러쉬를 넓은곳+짧은러쉬거리에서 막을수 있을까요? 무리라 생각됩니다만... 아닌가요?
lutedia (2010-11-10 22:48:0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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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왕 대단하다...
하지만 2차관 멀티를 해도 상대가 1/1/1 이나 불곰더블이면 멀티 성공가능하니 할 수는 있는

전략, 위험성이 높다는 단점이 있으니 사람마다 각기 다른 전략쓰면 되지요

ps-2차관 더블이후 상대 멀티확인하면 관문않늘리고 로보올리면 클록킹 벤시는 막을 수 있습니다.
크롬바허 (2010-11-10 23:13:3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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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차관 멀티 하면 분명히 막을수 있구요 3병영 러쉬 많이 막아봤습니다 2차관 1로보면 멀티 취소해도 테란의 테크보다 토스의 테크가 빠르기때문에 충분히 할만합니다 멀티 한박자 늦어도 거신 사업 타이밍에 토스가 테란한테 러쉬갈수 있을정도거든요 언덕아래 내려가는것은 별로 어렵지 않죠 프프전에서 역장으로 못내려오게 하는것도 아니기에 수호방패치고 광전사와 불멸자 앞세워서 내려오는건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
인구수 38에 멀티한건 현재 토스중에서 가장 잘한다고 손꼽히는 게이머 중에 한명인 정민수 선수가 기사도 경기에서 그랬었고 저도 그타이밍 비슷하게 2-3차관멀티 합니다
아이콘 RAN찍 (2010-11-11 02:46:1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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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롬님 솔직히 말해봅시다 ㅋㅋ
요즘 아프리카에 연승전에 토스가 2연승 이상 하는거 본적 있으세여?ㅋㅋㅋㅋㅋㅋ
난 없는데..... 기사도 연승전에서도 못 본거 같은데.......
직업이 직업인지라 (인터넷 관련 일해서 모니터링 뭐빠지게 합니당.)
멀티뷰로 두세개씩 틀어놓고 아침부터 보는데.....
2670 점 황장군 토스님이 2460점 까지 프프 전 뺴고 저그 테란에 다 져가며 점수 떨어지는거
보면서 나도 울고 황신님도 울었는데.......?!!? 대체 어디서 플토 초고수의 연승전과
기사도 연승전에서 테란 저그에 안지고 팍팍 이기는거 보고 싶네여?!?! 제발......
2000점 넘는 토스님들 개인화면 보는 낙으로 사는데 요즘 다들 한숨쉬고 죽는소리만 하는데
프당당님 추천 좀 해주세여 ㅋㅋㅋ
마초님이 모테란 플겜머 지망유저 한테 하던말이 생각나네요,.
요즘 플토에 지면 저그던 테란이던 프로게이머 하지 말고 집에서 공부해야된다고 ㅋㅋ
크롬바허 (2010-11-11 12:57:5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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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AN찍//누가 여기서 프테나 프저 밸런스 이야기 했습니까? 제글의 주제는 광파추 조합되면 해불한테 일방적으로 안쓸린다는 이야기 였을뿐이구요 기사도 연승전에서 토스 연승 하는거 심심찮게 많이 봤는데요 어제 본거만 해도 김상호 선수였나? 5연승 쓸어담았음 아프리카는 안봐서 모르겠네요 곰티비로 기사도 연승전만 봐서요
제글 반박하려면 기사도 연승전이나 아프리카에서 초반 못넘기고 해불에 계속 털리는걸 이야기 해야 할거 아닙니까? 기사도 연승전에선 토스가 운영싸움 맘먹고 할때 초반에 해불때문에 멀티 타이밍 엄청 차이나거나 테크 타이밍 엄청 차이나는거 못봤습니다 앞마당 먹다가 해불에 넥서스 내준다거나요
종이한장 (2010-11-11 21:25:5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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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파추로 해불이기는건 맞지만 파수기랑 추적자 좆같은 가스땜에 테크탈 여유가 안생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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