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란은 벤시나 의료선 화염차 등 말할것도없는 테러.견제유닛이쌓였고 저그도 뮤탈이나 기동성좋은저글링 땅굴망 등 이용해서 견제나 테러가능한데. 플토는 견제테러를할 마땅한게없다.. 스1때처럼 분광기에 고기태워서 스톰지져봐도 스1하고달리 일꾼들몸빵이너무늘어서 한3~4방갈겨야뒤진다.. 근데 이 고기를빼기도쉽냐? 이 고기빼면 테란정면전투에서 걍밀린다. 유령있어서 엿같은데 3~4방씩 갈길 고기까지뺀다면 필패.. 한마디로 스1처럼 셔틀스톰견제는 못한다는게말이맞음(저그전은 왠만하면 고기 나올일도업으니까 생략). 그렇다고 테러로 암흑기사를쓰냐? 이건 빌드타임도엄청나게길고 따로 성소까지올려야되서 정말잉여다. 후반장기전이나가야 쓸수있지만 요즘 행요에 터렛은필수라서 티끌도안먹힌다. 저그전은 까딱 암흑쓰다가 막히기라도한다면 암흑까지간 자원이나 시간때문에 막히면 거의 졌다고보면된다. 그렇다면 토스는 뭘써야되나? 블리자드입장에서 제시한건 차원분광기와 차원관문. 용도로따지자면 파일럿이라는 동력만있으면 어디에서나 유닛이소환되는 최적의견제도구다.
근데 사실 이걸로 견제는 거의 꿈도꿀수없다. 토스유닛자체가 파수기.고기.거신등 서로조화를이뤄야 싸움을 어느정도할수있는건 기정사실이다. 근데 그런 프르토스가 상대멀티옆에 파일럿지어놓고 몇개유닛소환한다고해서 멀티에타격을줄수있겠는가? 멀티가봤자. 행요.촉수거의있고 피해도주기전에 저그같은경우는 점막의기동성이 빨라서 유닛금방달려온다. 그리고 유닛빼기도 쉽지가않다. 토스란 종족자체가 불안불안하기때문에 그유닛들 몇기뺌으로써 한방전투에 패배가올수있기때문에 유닛을 몇개 빼는것도 무섭다. 차원분광기같은경우도 마찬가지다. 소수의유닛이가봤자 뭔 도움이되겠는가? 그리고 비싸서 거의쓰지도않는다.
결론은 토스도 어느정도 테러유닛을줘야한다는것이다. 언제까지 토스는 테란.저그에게 맞춰가야되는건가.
맞춰가다 한타실수하면 패배로 직결되는토스.. 문제잇다고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