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자 | 디스트로이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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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10-11-29 17:54:00 KST | 조회 | 715 |
제목 |
#프로토스는 하향조정이 필요한 상대적 강체입니다.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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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고 제목은 써놨지만 사실 눈치채셨을지도 모르겠지만
프징징 어그로용으로 장난삼아 써 봤는데
글에 관계없이 자기네들끼리 싸우는 댓글만 달려서 16부작 계획했다 접으렵니다.
일단 제목은 어그로용으로 적어 봤구요.
정정하자면 프로토스는 스타2에 들어 생산시스템만 개편되었을 뿐 패치될 점이 많은 종족이라 생각합니다.
차원관문과 전작보다 심화된 삼발이 테크가 그 예이겠죠
차원관문.. 아이디어나 설정은 굉장히 좋습니다.
대규모 전투시 전장근처에서 간편하게 병력들을 소환함으로써 기동성있는 흐름을 유도 한 거겠죠.
하지만 실상 차원관문에는 문제점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첫째로 차원관문의 낮은 테크입니다.
현재 차원관문의 테크는 연결체-관문(수정탑)-인공제어소에서 업그레이드죠
전작과 비교하자면 드라군의 사정거리업그레이드 정도의 테크입니다.
상당히 낮은 테크로써 차원관문이 업그레이드 되기 전(드라군 사업전)
에는 공격 갈 생각도 안하는게 보통이죠 (2관문 찌르기 등 날빌 제외)
이로써 기존의 관문은 완전히 묻혔습니다.
생산시간 편리성 전장배치 시간등을 고려했을 때 뭐하나 나은게 없기 때문이죠.
물론 예약생산이라는 이점이 있겠지만 차라리 차관1개 더늘리고 한번에 틈나는대로 뽑겠다는 식이더군요.
관문->차관으로 업그레이드 하는 시간이 긴 것도 아니죠. 실제로 매우 짧습니다.
그렇다고 업그레이드 가격이 비싸느냐? 그것도 아니죠 50/50입니다.
현재로써 차원관문 자체의 테크나 자원등을 고려했을 때 언밸런스라 할 수 있죠.
(악성프징징분들은 여기까지 읽으시고 악플 달으시면 되겠습니다.)
제 생각에는 광전사의 약간의 상향과 차원관문 테크의 하향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관문과 차원관문의 차이점을 두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차원관문이 일방적으로 좋은데 굳이 관문을 사용하는 유저가 있을까요?
관문의 생산시간을 차원관문보다 20%가량 빠르게 하며
차원관문의 테크를 황혼의회로 옮기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로봇공학시설테크를 탈 시 예약생산건물인 관문과 로봇공학시설로 인해
당장의 빠른 찌르기는 불가능하지만 빠른 병력불리기등이 가능하게 됩니다.
황혼의회의 테크를 탈 시에는 점멸,돌진등의 업그레이드와 차원관문 업그레이드로 인한
공격적인 플레이를 할 수 있겠군요.
또한 4차관의 답없는 타이밍도 문제로 들 수 있습니다.
차원관문의 1티어급 테크와 값싼 업그레이드로 빠른시간안에 승부를 보는 것이죠
날빌치고 이렇게 승률 높고 알아도 대처 어렵고 후반 도모 상대적으로 편한 날빌 없습니다.
이쯤에서 여기까지 참고 읽은 악성프징징분들의 댓글을 예상해봅니다.
Q.가뜩이나 관문유닛도 약한데 현재로써 막강한 4차관을 없애다니요?
A.4차관의 테크하향과 관문유닛의 상향을 말하는 것입니다.
일방적으로 상향만 해달라기엔 이미 4차관이라는 강력한 카드가 있죠.
토스의 후반 상항시켜준답시고 4차관마저 내버려두면 이것이 언밸런스겠죠?
4차관은 그대로두고 상향만 바라는 심보 또한 놀부심보가 아닐 수 없겠구요.
그렇다고 변화없이 강력한 4차관만 사용하기 원하시는 분은 별로 없을 것입니다.
6못이 아무리 강하다고 6못만 사용하고 싶은 저그는 없는 것과 같은 이치죠.
둘째로 차원관문의 상당한 공격성입니다.
적기지에 파일런하나 소환해놓고 병력생산의 거점을 만든다는게 말이나 됩니까.
솔직히 그냥 차분히 병력 모을 때는 차원관문의 빛을 바라기도 힘들죠
굳이 바로앞에 소환 할 거 차원관문의 이점은 없으니까요.
4차관의 하향과 더불어 이런식으로 바뀌면 어떨까 생각합니다.
넥서스 주위에 있는 파일런은 차원관문의 영향이 미칠 수 있으며
(새로운 멀티 후 차원관문 본래의 방어적 역할을 위함)
파일런이 지어진 후 일정 시간(그리 길지 않게)이 지난 후or차원수정탑으로 업그레이드
어디서든 차원관문의 영향이 미칠 수 있다.
(전투 시 빠른 전장배치라는 차원관문의 역할을 위함)
이정도로 바꾸면 4차관은 하향하되 관문유닛의 약간의 상향을 하면
프로토스의 특징도 더욱 살릴 수 있겠군요.
물론 차원분광기는 바로 차원관문의 영향력이 미칠 수 있어야겠죠.
이렇게되면 차원분광기를 이용한 플레이도 여럿 연출됩니다.
대충 시간관계상 이정도 적고 삼발이 테크 문제는 다음에 적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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