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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크롬바허
작성일 2010-12-11 11:55:02 KST 조회 451
제목
테프 후반 유닛 연구가 부족하다고 생각하는 이유

왜냐면 트리플을 먹고 6가스를 돌리면 가스가 남기 때문입니다 ㅡㅡ;

 

해불의가 탱크나 밤까 밴시 토르 등보다 효율이 좋다는 점은 저도 동의하구요 초반부터 탱크나 밤까등

 

고급 유닛 뽑으라는 말 한적 없습니다

 

탱크나 밤까 이야기 하면 가격대비나 기동성 이야기를 들면서 해불의가 훨 낫다고 하는데요

 

솔까 테란이 토스보다 트리플 더 빠르게 먹습니다 그런데 트리플에 6가스는 바로 채취 안하죠 ㅡㅡ;

 

캐봤자 남으니까요

 

일꾼수 충분한 상태에서 트리플 먹자마자 6가스 바로 돌려주면 틀림없이

 

해불의+유령으론 가스 남습니다

 

반면에 토스는 트리플 먹으면 6가스 바로 채취하면서 고위기사로 빠듯하게 가스를 활용하죠 이러니깐 테란이

 

후반에 밀린다고 생각합니다

 

탱크나 밤까 물론 비싸죠 탱크 뽑는데 가스 125들고 밤까 200드니까요 초중반에 해불의 병력조합

 

무너뜨리면서까지 그거 어설프게 뽑아 봤자 특정한 빌드외엔 해가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트리플 활성화 이후에 6가스 돌아가고 6가스에서 가스 남기지 않는 의미에서 가스를 고급유닛으로 

 

활용하는게 과연 나쁠까요?

 

가스는 어차피 남는다 싶으면 탱크는 불곰 1.5배의 미네랄 밤까는 의료선 한기의 미네랄 밖에

 

안듭니다 

 

생산 시설도 군수공장은 어차피 날려서 부쉬지 않는 이상 하나는 있고

 

우주공항도 보통 2개 돌립니다 2개 중에 하나를 기술실 스왚만 하면 끝이자나요 어차피 토스

 

거신->고기 가면 테란 바이킹+의료선 뽑느라 2우주공항 돌리다가 나중엔 한군데만 돌리게 되는 경우

 

많으니까요

 

 

 

토스는 트리플 먹으면 바로 6가스 채취하면서 가스를 쥐어짜내서 전부 병력으로 환원하는데 테란은 트리플

 

먹고 잉여가스가 남는데도 그걸 전부 병력으로 환원 하지 못하고 가스 남기고 있거나 아니면 일꾼수 충분한

 

상태에서 트리플 먹는데도 일부러 6가스 채취를 하지 않아서 후반에 안좋아지는거라고 생각합니다

 

그점을 고치고도 테란이 후반가면 토스 도저히 잡을수 없다고 이야기 하면 모르겠지만 지금으로선

 

후반가면 테란이 토스 상대로 이길수 없다는 말에 공감이 전혀 안갑니다 발전할 구석이 아직 많이 남아

 

있으니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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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콘 토르왕 (2010-12-11 12:11:2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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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란은 견제와 컨으로 초중반까지 이득을 봐놓는거 중요해요 그게 실력이고
거신 고기 까지 갈정도로 갔으면 여기서 님이 말하는 밤까활용 탱크 이게 다 차관회전+고기에 밀립니다. 메카닉은 제가 해불운영지겨워서 해봤지만 효율이 안좋고요
토스는 실력의 척도가 피해를 최소화시키면서 초반을 잘 넘기는거죠
테란 후반가서 저그 토스한테 밀리는거 맞습니다. 그래서 초중반 피해주는데 특화되있고요
후반가면 약하다고 테란약한건아니죠
그냥 지금은 테란토스저그 전부할만한정도 저그가조금좋다고 봄
토써 (2010-12-11 12:13:1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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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직도 먼가 모르시는거 같은데 플토테란 서로 트리플갈경우는 테란이 플토 이기기 정말 힘듬니다 그즉슨 광전사와 고위기사 떄문이죠; 수정탑만 지어놓고 자원많으면 어디서든간에
시도떄도 없이 출현해서 스톰 뿌질르고 죽고 하더라도 일꾼만 잡아도 이득, 그리고 탱크 밤까 가격대비 효율 나쁘지 않다고하시는데 그냥 그렇게만 보면 그렇죠 근데 후반가면 그냥 크리티컬 고위기사 환류 발업광전사떄문에 탱크 밤까 그냥 잉여되죠 밤까 추적미사일쓰려고 뽑으신거 아니면요 그리고 암흑기사 떄문에 신경안써주면 이것저것 건물털리고 일꾼털리고 그런데도 후반가서 탱크 밤까 6가스 빡빡하게 돌리면서 하면 이길수 있다고 생각하시는지 궁굼하네요
토써 (2010-12-11 12:15:4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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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그리고 보통 밤까 탱크 이런거 많이 뽑아서 한방싸움 준비한다고 해도 그냥 공허몹고 광전사몹고 고위기사 조금만 있으면 그냥 개털림니다 -_- 후반에 플토와 많이 안싸워본 모양이네요
후반에는 테란이 해불의 써도 플토보다 견제가 더 힘듭니다 만약 트리플정도까지 간상황이면 안홍욱vs박서용 1경이처럼 그냥 여러군데 수정탑 만든담에 그냥 고위기사만 몇개 광전사 몇개씩만 뿌질러놔도 왠만한 견제다막고 적기지 근처에 수정탑 만들고 견제하는플레이는 플토가 훨씬 앞서게되죠
아이콘 토르왕 (2010-12-11 12:16:0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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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롬바허 // 토스랑 테란은 시스템이 달라요 토스처럼 차관에서 고기랑 관문주력유닛이 다나오는게 아니에요
토써 (2010-12-11 12:16:1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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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니까 결국 후반까지 플토를 안정적으로 나두면 답이 없다는거죠
아이콘 Meister[502] (2010-12-11 12:19:3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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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대로 토스가 트리플을 못돌리게 테란이 압박하면
토스가 오히려 답이 없음
크롬바허 (2010-12-11 12:58:4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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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1시절이랑 정확하게 똑같네요 스1 테저전이랑 같습니다 저그한테 4가스 주고 울트라 뜨면 도저히 못이긴다 저그 라바에서 쏟아져 나오는 물량을 감당할수 없다 그전에 밀거나 치명상을 주지 않으면 체제전환이든 뭐든 답이 없다 이런 여론이 대세였고 전략글에 탱크 전환이나 벌탱 전환 이야기 많았는데 다 무시하더군요 그러다가 이영호가 바이오닉에서 탱크 반땅 전환이나 레이트 메카닉으로 저그 쓸고 다니니깐 그말 쏙 들어감 ㅡㅡ;
스2 테프도 마찬가지라고 봅니다 고기 뜨면 벙커나 탱크 행요 활용 그리고 밤까 활용등은 생각해볼만한 후반운영입니다 트리플 활성화 시키고 6가스 캐면 가스에 여유가 분명 있으니까요 모든 전략이나 전술은 한두번 겜해선 다듬어 지지 않습니다 중후반 전략도 마찬가지죠 언젠가는 고수게이머나 프로게이머가 수백판 이상 연습해서 발전된 후반 운영을 제시할거고 그때되면 다들 따라하기 시작하는 흐름이 나올거라고 봅니다;;
토써 (2010-12-11 13:04:5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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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롬바허 // 스1시절이 도대체 먼상관인지 모르겟네여 저는 스타1을 즐겨하지 않아서 모르겟지만 스타1과 비교하기에는 무리가있네여 그냥 같은 스타크래프트지만 똑같은 유닛끼리 비교하는것도 아니고요 그리고 스타2 유닛들의 밸런스를 논해야지 그렇게치면 말이 안되는게 머가있습니까? 그냥 스타1에서 그렇게하니까 스타2도 나중에 프로게이머들이 후반전략 잘 쓰니까 우리도 테프전에서 테란이 후반전략중심으로 사용하게 될것이라는건가요?
갑자기 이상한데서 말을 끌어오지 맙시다 ^
토써 (2010-12-11 13:05:3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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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1에서 이랫으니까 스2에서도 이럴꺼라는 생각자체가
말도안되는거 모르시는건가
크롬바허 (2010-12-11 13:13:1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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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1하고 스2하고 닮은점 엄청 많습니다 스1에서 중하위권 게이머가 스2넘어오면 한달 남짓만 연습해도 레더 십위권 안에 가뿐히 드는것도 현실이구요 ㅡㅡ;
게임 내용상으로도 스1 테저랑 스2 테프랑 비슷한점 엄청 많습니다

전 단지 스2 테프의 후반 운영의 한가지를 제시했을뿐이고 그 근거도 나름 제시했습니다 트리플 먹고 6가스 바로 채취시 가스 활용이 안되고 있다는 점이요
그런데 절대로 안된다고 공격적으로 까는건 도무지 이해할수가 없네요 ㅡㅡ;
leonhard (2010-12-11 13:54:3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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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도 비슷하게 생각합니다
현재로서는 메카닉이 비효율적이라는 게 다수 의견이지만
후반 넘어가서 자원이 충분한 시점에서는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여전히 메카닉 유닛의 업그레이드 효율은 엄청나기 때문이죠

스1 시절의 전략을 참고하는게 말이 안되지 않습니다
다른 RTS게임 해보시면
스1과 스2는 상당한 유사점이 있다는 걸 아실 겁니다
유우나애인 (2010-12-11 14:04:1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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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롬바허님의 설명은 상당히 설득력있다고 생각하는데요. 스타1 잘하던사람이 스타2잘하는것도 솔직히 일반적이고, 스1에서의 종족의 컨셉이 스2에서도 그대로 오는경우가 많습니다. 테란은 견제와 난전을 이끌어내면서 시간을 벌어야하는 종족이라는 점 같은거말이죠.
물론 스2와 스1의 가장 큰차이는 작아진 맵인데, 이건 좀 밸런싱해야한다고 생각하지만, 이런점만 제외하면 상당히 비슷하고, 스2에서도 전략의 발전이 있을거라고 예상하는건 일리가 있는 말입니다.
그냥 본진안에서 병력만모으기해가지고 이종족이 불리하면 불리하다는식으로 말하는건 종족의 특성을 이해못하고 하는말이죠.
아이콘 해병왕 (2010-12-11 14:39:3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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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2가 스1과 유사하다는 점이 있어도 스2도 스1같은 후반운영이 될수있다는 근거가 될수 있는 자료가 없는 말이기때문에 설득력을 가질수 없음^^
스1 잘하던 사람이 스2 넘어와서 금방 배우는건 rts특성상 피지컬과 순간 판단력, 빌드의 이해 같이 승리를 위한 요소가 비슷한점이 많아서일뿐 나중에 시간이 지나면 스2의 후반 게임양상까지 스1과 같이 흘러간다고는 어느누구도 장담 할수없음^^ 어디까지나 가능성이 있을뿐이지 전혀 근거조차 가지지 못하는 망언 ^^
유우나애인 (2010-12-11 14:58:0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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약간 이해력이떨어지면 크롬바허님의 말을 이영호가 하는것처럼 스2를 해라고 받아들일수있지만 기본적인 언어력이 있으면 스2에서도 스1에서 해결책이 있었던거처럼 해결책이 있을거라고 받아들이겠지요.
뭐 언어를 1차적으로 받아들이는건 좀 슬프네요. 표현력이 떨어지시니 ^^ 같은 이모티콘을 사용안하면 안되시는건가봄.
아이콘 해병왕 (2010-12-11 16:51:5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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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우나애인 // 크롬바허님이 애당초 제가 위에 말한식으로 해석할수있게 글을 남기셨음 ^^ 제가 말한 글의 요지는 크롬바허님이 말한대로 분명 가능성이 있는 얘기기는하나 주장의 전제로 쓰이시기에는 근거가 없기때문에 망언일 뿐이다라고 언급했음^^ 정작 해석력과 이해력이 떨어지는건 유우나애인님 인거같은데 ^^
유우나애인 (2010-12-11 16:57:3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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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병왕//다시 한번 읽어봤는데 크롬바허님은 이러저런걸 다 나열하신뒤 가능하지않을까요? 라는 식으로 말씀해두셨는데, 어디에도 해법을 제시하시진 않으셨네요. ㅋㅋ 저걸 보고 뭔가 해법같다고 느끼셨나요? 전혀 해법이 아닌걸요~ 언젠가 고수게이머가 나타나서 변화를 줄것이라는것은 확실히 보이네요. ㅋㅋ

그리고 스1에서의 케이스는 스1에서의 테란뿐만아니라 플토나 저그도 암울한시기거치면서 이뤄졌던 자연스러운 발전인데 이러한 어떤 전략시뮬의 발전을 스2에서는 안일어날것으로 생각하시는게 더 이상하고 근거가 필요하죠.

그냥 무조건 전제가 다르다고 하면 세상에 저런 비유는 맞는게 하나도 없겠네요 ㅋㅋ 오히려 스1하고 스2는 비슷한면도 많은데 말이죠. ㅋ
크롬바허 (2010-12-11 17:33:2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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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글은 전혀 안읽었나보네요 제가 글을 쓴건 테란이 트리플을 먹고 6가스를 바로 채취하면 분명히 가스에 여유가 있기때문에 고급 유닛을 뽑는게 더 효율적이라고 주장한겁니다 가스 딸리는 초중반이 아니라 트리플 확보이후엔 탱크나 밤까 밴시 뽑느라 다른 병력 조합이 허술해 지지 않는다는말;; 스1을 예로 든건 하도 고정관념에 박혀서 새로운 시도를 거부하니깐 예전 전례를 든거 뿐이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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