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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티오
작성일 2010-12-12 03:42:47 KST 조회 423
제목
야밤에 쓰는 토스의 밸런스 이야기.

랜덤 플레 유저입니다. 주종은 토스구요, 토스 셀렉만 했을 때는 1800~1900정도 되는 다야 하위리거였구요...

 

랜덤을 하면서 직접 체감하는, 그리고 경기들과 주위에서 하는 이야기들을 종합해서 밸런스에 대한 이야길

 

해보고자 합니다. 토스로 플레이한 횟수가 압도적으로 많아서, 저프전과 저테전에 대한 이야기만 써봤습니다.

 

* 저 VS 프 = 6.3 VS 3.7 저그 우세

저프전은 '바퀴'와 '뮤링'으로 압축될 수 있겠네요.

바퀴의 사거리 증가로 4차관이 예전처럼 '사기적인 모습'까지는 보이지 못하고 있고,

뮤링이라는 강력한 조합에 대처하는게 상당히 힘겹습니다. 우관 운영이 상당히 강력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긴 하지만, 차관처럼 빠른 회전이 가능한것이 아니고 저그의 체제 전환이 상당히 유연하고

빠른편이라 다소 힘겹게 느껴집니다. 다만, 토스가 앞마당을 안정적으로 가져가면 우관과 조합하더라도

물량이 안정적으로 나오는 편이라 토스도 꽤나 할만한 상황이 많이 나오는 것 같습니다.

위에는 6.3으로 저그가 우세하다고 써놨는데, 앞마당을 안정적으로 먹을 수 있는 맵 같은 경우에는

5.5 정도로, 토스도 꽤 할만하지 않나 싶네요. 다만, 앞마당간의 러쉬거리가 극단적으로 짧은 맵이

많아서 전체적으로 봤을 때는 저그가 유리하다고 생각됩니다.

 

* 테 VS 프 = 5.2 VS 4.8 테란 우세

테란이 미묘하게 우세하다고 생각됩니다. 테란이 '안정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카드가 상당히 많은 편인것에

반해, 토스는 안정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전략이 다양하지 못하다는 것이 첫번째, 그리고 토스에게 위험한

타이밍이 상당히 초반에 두 세번 정도 존재한다는 점(해불 타이밍, 유령 타이밍, 의료선 타이밍, 밴시 타이밍)이

테란의 우세를 점쳐준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이러한 타이밍을 극복하고 안정적으로 앞마당을 가져가고

업그레이드를 충실히하면서 거신이 쌓이기 시작하면 이후의 전투를 상당히 유리하게 이끌어 갈 수 있기 때문에

중반 이후부터는 토스에게 유리한 그림이 그려지는 것 같네요.

상대적으로 비싸고, 가스를 많이 먹는 토스의 유닛 특성상, 전투에서 약간이라고 실수하면 한번에 밀려버리는

타이밍이 테란에게 항상 존재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중반 이후에 토스가 유리함에도 테란이 우세하다고 결론

지어보았습니다.

 

 

개인적으로는, 테프전 밸런스는 얼추 맞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레더 맵중에서 러쉬 거리가 짧아

테란에게 타이밍을 많이 내어주는 맵이 많아서 토스가 다소 힘들게 느껴지는게 아닌가 싶네요.

 

저프전은... 앞마당을 먹지 않고서 싸우는 것은 승산이 제로에 가깝다고 봅니다 =ㅅ=. 때문에 어떤식으로든

더블을 가져가야 하고, 사거리가 증가한 바퀴 때문에 앞마당의 방어가 힘들다는 점이 문제가 아닌가 싶네요.

다만, 이러한 문제는 역시 맵을 통해 극복이 가능하고, 이후에 불사조가 상향되면 얼추 해결되지 않을까...

예상해봅니다.

 

요약하자면

1. 현재 유닛에 의한 밸런스는 몇몇 사소한 부분을 제외하면 얼추 맞는 편이다. 즉, 잘하는 사람이 이긴다고 봄.

But, 토스는 종족 특성상 교전시의 위험부담이 타 종족보다 크다.

2. 불사조 상향, 리페어 어그로 패치가 이루어진 뒤에는 레더맵의 수정만 있으면 얼추 밸런스가 맞을듯 싶다.

3. 저테전은 잘 모르겠다. 하지만, 플레이해본 결과 테란이 좀 더 힘들다 =ㅅ=

 

 

토스 입장에서 볼 때, 저그전은 조금 힘들긴 하지만 그럭저럭 밸런스가 맞다고 생각되는데...

아닌가요 =ㅅ=?... 테란전은 전쟁초원이나 델타사분면, 폭염사막, 같은 맵만 아니라면 토스가 오히려

5.5로 앞서지 않나 조심스럽게 예상해봅니다 =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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때국놈의멸망 (2010-12-12 03:45:4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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난되려 델타걸리면 포풍연승하던데....델타가 그렇게 토스에안좋나...?(러쉬거리짧은거인정)
아이콘 이마트 (2010-12-12 03:46:1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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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그전은 저그가 초반 공중이 약하다는 점을 활용하지 않으면 정말 힘듭니다

앞마당 먹는건 기본이구요

앞마당 못 멋으면 공중유닛은 그냥 뽑다가 밀리는거고...

밀림분지 같은 맵은 아주 할만하지요
쿠따이 (2010-12-12 03:48:0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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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스가 앞마당 쉽게 가져가는 맵이면 저그로썬 답없음...근데샤쿠라스에서는 저그도 러쉬거리때문에 거신같은게 늦게 도착해서 상당히 좋음.
뭐 종족별로 좋은맵과 개같은 맵이 있어서 3개 끌수 있잖아요 ㅎㅎ
Stormz (2010-12-12 03:49:5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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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마트//그래서 요즘 공허 더블이 유행하고 있죠. 아직 숙련되지 않아 뮤탈에 한두번 털렸는데, 나쁘지 않은 전략이라고 생각됩니다
티오 (2010-12-12 03:50:3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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때국놈의멸망 // 러쉬거리가 짧으면 짧을수록 불리하다는 느낌입니다. =ㅅ=;; 테란은 불곰이 있어서 뒷마당도 빠르게 먹을 수 있지만, 토스는 좀 힘들죠;;...앞마당도 개방형이라 더블도 힘들고....
티오 (2010-12-12 03:52:2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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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마트 // 저도 그래서 요즘 공허 더블 자주 합니다 =ㅁ=. 일단 공허 한기 띄워 놓으면 앞마당은 어느 정도 수월하게 먹더라구요. 뮤탈 타이밍이 무섭긴 하지만;;;
쿠따이 // 샤쿠라스는 좀 미묘하네요.. 제가 보기엔 토스한테 좋은 맵 같은데.. =ㅁ=;;;
역전의메타몽 (2010-12-12 04:15:2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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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월의베로니카 (2010-12-12 04:16:4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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