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ayXP

서브 메뉴

Page. 1 / 5878 [내 메뉴에 추가]
글쓰기
작성자 아이콘 클리트
작성일 2010-12-12 03:51:48 KST 조회 218
제목
아래 실레기 토스의 3917번글 수정 및 정리

기존 글 링크 : http://www.playxp.com/sc2/balance/view.php?article_id=2442984

 

예전 글을 좀 정리하고 싶어서 부연 설명 및 내용 추가하고 갑니다.

 

개인적으로 특정종족 과도 상향이 아니라 세 종족 고루 버프 너프해서 제가 느낀 문제점들을

 

수정 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해보려고 했는데 이부분이 잘 전달되지 않았던 것 같네요.

 

그냥 이렇게 하자! 이게 아니라 몇가지 방안을 제시한다는 느낌으로 읽어주세요.

 

목적을 제대로 전달하기 위해서 왜 이런 의견을 제시했는지 이유가 불충분했던 것 같아서 이유도 추가하겠습니다.

 

도저히 말이 안통한다 하시는 분들은 그냥 소설보듯이 봐주시구요

 

테란

 - 해병 공격력 6 -> 5 (삭제)

 - 불곰 공격력 10(20) -> 8(16) 삭제

 - 전투자극제 사용시 해병 공격력 5 ->6 (삭제)

 - 전투자극제 사용시 불곰 공격력 8(16) -> 10(20) (삭제)

 

 테란의 경우 다른 유닛들에 비해서 바이오닉 유닛의 가성비가 뛰어나 바이오닉 유닛 위주로 플레이하는 경우가 많죠. 그리고 초반의 경우 테란 병영유닛들이 타종족 기본 유닛보다 좋은 성능을 보인다는 것은 대부분 동의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테vs저그의 경우에는 극초반에 레인지 유닛의 장점을 이용해서 입구막고 본진 수비 및 치즈러시등 공격하기에 용이하고, 테vs프의 경우에는 충격탄 업그레이드만 하고 가도 토스가 언덕 밑에서 싸운다면 쉽지 않은 상황이 벌어지기도 하죠. 그래서 해병과 불곰의 초기 기본 공격력을 조금 낮추면 어떨까 해서 위의 초반 데미지 너프 방안을 제시해봤습니다. 중반 이후에는 바이오닉 병력의 전투자극제 업그레이드는 거의 필수적으로 진행하므로, 위의 '전투자극제 사용시 기존 공격력 복귀 방안'을 적용하면 중반 이후에는 기존과 비슷한 양상으로 전투를 할 수 있겠다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기본 유닛의 공격력을 1 하락하면 바퀴처럼 엄청난 파장이 생긴다는 댓글이 다수였기 때문에 위의 방안은 취소하였습니다. 사실 올리고 생각해보니 해병이 상대할때 저글링이 6방->7방 광전사가 30방->35방이 되는 등 문제가 많긴 하네요.

 

 - 보급고 하나당 하나의 지게로봇 투하 가능

 

 요즘 얘기가 많은 지게로봇 관련 너프 방안입니다. 이상하게 이부분에 대해서는 댓글이 많지 않았는데, 하도 어이가 없으셔서 그런건지 모르겠네요. 하여튼 이 방안을 적용하면 초반에는 지게로봇 사용에 큰 문제가 없겠지만, 중반 이후로 갈수록 사용 가능한 지게로봇 수가 제한이 생길 것이라고 생각해서 제시해봤습니다. 사실 전 이게 제일 많이 까일줄 알았어요.

 

 - 화염차 공격력 8 -> 9

 

 두개씩 뽑으라고 반응로까지 붙여줘도 잘 뽑지 않을 화염차입니다. 화염차가 이렇게 변경된 후 경추뎀을 받을경우 공격력이 15가 되는데, 그 경우 [일벌레 3방 그대로, 저글링 3방 그대로, 히드라 6방 그대로, 건설로봇 4방->3방, 해병 4방 -> 3방, 사신 4방, 화염차 7방->6방, 탐사정 3방, 광전사 12방->11방, 파수기 6방 그대로] 가 됩니다. 화염차가 가스가 들어가지 않는 메카닉이라는 장점을 생각해보면 테vs테에서 화염차 드랍, 테vs프에서 불곰 화염차 조합도 가능해질 수 있을것 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어쨌던간에 바이오닉 위주의 전투에서 보다 전략적인 게임이 되지 않을까 해서 제시해봤습니다.

 

 - 바이킹 돌격모드 공격력 12 -> 6(중장갑상대+3)

 - 바이킹 돌격모드 공격 횟수 1-> 2

 

 위의 삭제한 불곰 너프 방안을 감안하여 제시해본 바이킹 다소 상향 방안입니다. 바이킹이 메카닉은 아니지만 어쨌든 메카닉 비스무리~로서 기동성이 뛰어난 유닛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현재 테란vs토스전에서 메카닉 전략을 잘 쓰지 않는 이유를 몇개 들자면 점멸추적자의 기동성, 불멸자의 보호막과 공격력, 의외로 넓은 거신의 사거리와 기동성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런 상황에서 테란이 메카닉 병력을 보다 효과적으로 싸우기 위해서 위 방안을 제시해봤는데요, 일단 토스가 거신체제일경우 바이킹이 거신을 저격한 후에 바로 내려앉는 기동성을 이용해 추적자를 견제하기가 보다 쉬워지고, vs불멸자의 경우에는 기존의 14데미지가 10으로 들어갔던것과 달리 9*2=18데미지가 들어가므로 좀 더 효과적으로 싸울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토스가 수호방패를 치면 기존보다 다소 약해지는 경향도 있긴 하겠지만 변경 목적인 '중장갑 상대' 목적에는 큰 문제 없을 것 같습니다. 9*2가 너무 세다고 생각하시면 중장갑 유닛들 다수가 기본적으로 방어력을  갖고있다는 것도 다시한번 생각해주시구요.(방어력 1만 있어도 8*2입니다. 여기에 수호방패치면 6*2되죠.) 하여튼 이것도 바이오닉위주의 테란을 바꿔볼 수 있지 않을까 해서 제시해본 방안입니다.

 

프로토스

 - 돌진 업그레이드 200/200 140초 -> 150/150 110초

 

 많이 나오는 얘기니까 그냥 넘어가겠습니다.

 

 - 추적자 공격력 10(14) -> 10(15) (삭제)

 

 이부분은 확실히 실수한 것 같네요. 기본공격력 +1이 가져올 영향에 대해서 제대로 생각하지 못했던 것 같습니다.

 

 - 암흑성소에서 집정관 스플래시 범위 업그레이드 100/100 80초 (스플래시 범위를 옆쪽으로 좀더 길게)

 

 잉정관 상향 방안입니다만 암흑성소가 100/250이나 하고 빌드타임도 110초나 되는데다가 일단 잉정관이 싸우지도 못하고 죽는게 문제인데 업그레이드의 효율성이 의심되네요.

 

 - 거신 스플래시 범위 축소

 - 열광선 사거리 업그레이드 200/200 140초-> 150/150 110초

 - 로봇공학 지원소에서 거신 스플래시 범위 증가 업그레이드 100/100 60초 (업그레이드 하면 기존과 동일)

 

 거신 하향 방안입니다. 상위리그는 어떤지 모르겠지만, 하위리그는 아직도 프vs프에 경우에 거신싸움으로 진행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뭐 4차관, 3관문 1로보, 점멸 추적자등 1거신 타이밍에 칠 수 있는 방법은 있지만, 어쨌거나 프vs프 뿐만 아니라 프vs저에서도 거신은 1~2거신 타이밍(열광선사거리 완성될 타이밍)에 다소 강한 문제가 있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거신 다소 하향 방안을 제시해봤습니다.

 

 - 공허포격기 공격 사거리 6 -> 5

 - 공허포격기 풀차지시 공격범위 6

 

 공허 하향 방안입니다. 공허는 너프가 됐는데도 잘 쓰고 있는 유닛중 하나인데요, 어쨌거나 모이기 시작하면 엄청나게 쎄지는데다가, 풀차지되면 상당히 까다로운 유닛이라고 생각합니다. 프프전이든 프테전이든 공허가 모이기 전에, 차지가 되기 전에 공허를 짤라먹는게 관건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공허의 공격 사거리를 5로 줄여서 해병과 히드라, 추적자가 공허를 견제하기 쉽게 하고, 풀차지시 강해진다는 기존의 설정은 유지하기 위해서 풀차지시 공격 사거리를 다시 6으로 변경하는 방안을 제시했습니다.

 

 - 우주모함 보호막/체력 150/300 -> 100/400 (삭제)

 - 요격기 공격력 5 -> 6 (삭제)

 - 요격기 방어력 0 -> 1

 

 잉여모함 상향방안을 생각해봤는데요 솔직히 어딜 손대야될지 통 감히 안잡혀서 모함 방어력 공격력 요격기 공격력을 다 상향시켜보자고 했는데, 이건 좀 아닌 것 같네요. 모함이 100/400이 돼서 기본방어력 2를 받는 구간이 더 많아진다고 해도 요격기 폭죽놀이가 일어나면 답이 없기 때문에 최소한 해병에게 요격기가 털리는 경우는 줄여보기 위해서 요격기 방어력 +1을 제시해봤습니다. 뭐 사실 이게 적용돼도 잉여모함이긴 하겠네요.

 

저그

 - 히드라리스크 공격력 12 -> 10

 - 히드라리스크 100/50 -> 75/50

 

 사실 개인적으로 히드라는 지금도 쎄다고 생각은 합니다만 역시 이동속도가 문제인 것 같네요. 하지만 히드라의 이동속도 문제는 스타1과 다른 스타2만의 점막 관련 설정인 것 같고 해서 위의 방안을 제시해 보았습니다. 저그는 역시 물량입니다. 공격력은 약 16% 내려가고, 가격은 약 12% 내려갔지만, 남는 미네랄을 이용해 추가 저글링이나 히드라, 대군주를 뽑을 수도 있는 등 장점으로 이용할 수 있는 방법이 많다고 생각해서 제시해봤습니다.

 

 - 울트라리스크 공격 사거리 1 -> 1.5

 

 울트라는 이곳저곳 잠수함패치가 많이 돼서 스플래시 등등 뺏긴 부분이 많죠. 게다가 요즘 우주관문을 이용한 토스가 유행인데, 저그전에서 공허포격기까지 보기 쉬워진 상황에 이정도 버프는 큰 문제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참고로 현재 광전사의 공격 사거리도 1.5입니다.

 

 - 가시촉수 건설시간 50초 -> 45초 (삭제)

 

 궂이 손 댈 필요 없다고 생각하여 삭제했습니다.

 

 

 

 

 

 나름 열심히 생각해서 쓴 글인데 역시 실력때문인지 빈틈이 많네요.

 

 레더점수 공개하니까 무서워서 다른 글에 댓글도 못달겠네요

 

 앞으로 더 실력을 키워서 좀더 전반적으로 밸런스에 논할 수 있게 되면 다시와서 글 쓰고 가겠습니다

 

 그전까지는 징징게에서 놀게요~

 

 아 그리고 사실 전 지금 밸런스 거의 맞다고 생각해요

 

 

 

지속적인 허위 신고시 신고자가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신고 사유를 입력하십시오:

발도장 찍기
때국놈의멸망 (2010-12-12 03:56:52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바이킹이왜14에서 12가됐는지 알면 바이킹 돌격모드공격력 바꾸잔얘기안나올텐데
역전의메타몽 (2010-12-12 04:16:20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너무 진지하셔서 반박도 못하겠네;;
댓글을 등록하려면 로그인 하셔야 합니다. 로그인 하시려면 [여기]를 클릭하십시오.
롤토체스 TFT - 롤체지지 LoLCHESS.GG
소환사의 협곡부터 칼바람, 우르프까지 - 포로지지 PORO.GG
배그 전적검색은 닥지지(DAK.GG)에서 가능합니다
  • (주)플레이엑스피
  • 대표: 윤석재
  • 사업자등록번호: 406-86-00726

© PlayXP Inc.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