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자 | 허접플토 | ||
---|---|---|---|
작성일 | 2010-12-24 10:54:19 KST | 조회 | 320 |
제목 |
밸런스와 전략?
|
적과 아군이 있는 게임인 이상, 밸런스는 게임 운영에 엄청난 영향을 끼칩니다.
밸런스가 맞지 않는 게임이면 약한 종족은 결국 외면받게 되고, 강한 종족만 하게 되므로
결국 그 게임의 다양성은 무너지게 되죠,
즉, 모든 사람들이 골고루 하게 하기위해서 맞춰야 하는 것이 '밸런스'라는 것입니다.
이 점에선 스타 2는, 3종족의 특성을 잘 살렸고, 유저들 수도 비슷비슷한 걸로 보아,
'종족으로서의 밸런스'는 그나마 잘 맞춘거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유닛들의 특성이 너무 강한 나머지, 너무 극단화 되가는것 같습니다.
즉, 전략들이 너무 획일화 되가는 것이죠,
어떤 전략은 어느 전략에 강하고, 어느 전략은 어느전략에 약하고,
하지만 불리하더라도 개개 유닛의 컨트롤과 전술로 이길수도 있는 것,
그것이 스타크래프트의 흥행의 주 이유가 아닐까요?
그런데, 이 전략의 갯수, 너무 적다고 생각됩니다.
유닛들은 많지만, 그것을 조합하는 방법이 너무 획일화 된 것 같습니다.
특성을 너무 살린 나머지, 재미가 떨어지는 부작용을 겪는것이 아닐까요?
스타크래프트 2가 1년정도 된 게임이니, 기우일까요?
|
||
|
|
||
|
|
||
|
|
||
|
© PlayXP Inc.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