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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김리-_-마킹
작성일 2010-02-28 13:33:57 KST 조회 918
제목
100번 양보해서 탱크만 좀!!!!

네 테란 징징이 배틀넷 아이디 "짐내려놔"입니다. -_-

 

여러번 게임을 하면서 어려운 역경속에서도 나름 연구하고, 승도 조금씩 챙기고 있지만, 가끔 납득이 전~~~혀 안가는 전투결과가 나올때는 허탈하기 짝이 없습니다.

광전사+추적자+거신+불멸자쓰는 플토 상대로 해병+불곰+의료선+유령(EMP)으로 대항했지만, 숫자도 비슷했지만, EMP도 2~3방 먹여줬지만, 쑤욱~ 밀려버리네요. 참 허탈합니다.

지금 테란의 문제는 분명 상성유닛을 뽑고, 운영면에서도 안정적으로 했는데도 불구하고 한방 힘싸움에서 정말 맥없이 무너진다는거... 더더욱 무서운점은 그 원인을 모르겠다는거 -_-

지대공이 약하다, 가스소비가 많다, 쓸만한 유닛들이 고테크다... 등등 여러 문제점이 대두되지만, 정말! 100번 양보하고 탱크만 좀 상향 해주세요. ㅜㅜ

사실 스타1때 테란의 컨셉을 완성시킨 유닛은 시즈탱크라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테란의 컨셉이 뭐냐고요? 탱크를 대두로 해서 전진진지를 구축, 그 진지를 조금씩 조금씩 전진 시키면서 상대방을 압박해 나가는 일명 "조이기" 스타일이 테란의 맛이자, 컨셉이였습니다. 이 명확한 테란의 색깔 때문에 플토랑은 전혀 게임스타일이 달랐으며, 스타1에서 테란 vs 플토전이 가장 재밌어 보이는 이유일지도 모릅니다.

그런데 지금은 어떻습니까. 플토전에서도 해병+불곰이라는 저그전과 다름없는 바이오닉 양상이고, 특유의 "조이기"스타일이 아닌, 플토랑 또~~~옥~~~ 같은 어택땅 스타일이 되어버렸습니다. 테란의 컨셉이 무색해졌어요.

이쯤에 이런 생각을 가지는 분들이 있을겁니다.
"스타1과 스타2는 엄연히 다른 게임이다, 비교하지 말라"
예 맞습니다. 그러나 다른 종족을 볼까요. 기존 스타1의 컨셉을 그대로 가져오고, 그 컨셉을 더 "부곽" 시키면서 그 종족의 특성을 더 개성있게 만들어 줬습니다. 저그는 여왕의 알까기로 물량을 더 쏟아 부을수 있게 되었고, 플토는 공간이동의 컨셉을 더 살려줘서, 빠른 유닛 소환과 허를 찌르는 전술, 다양한 마법이 강화되었습니다. 그러나 테란은 어떤가요. 탱크의 성능을 대폭 하락시켜서 이제 더 이상 전진 진지 구축은 테란의 전술이 아니게 되었습니다.

맵중앙에 시즈탱크를 쫘악~ 깔아놔도 더이상 두렵지 않은게 지금 현실입니다.

불멸자를 탓하는게 아닙니다. 어차피 불멸자도 비싼 유닛이고, 활용하는데 한계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나쁘지 않습니다. 단지! 탱크의 기본적인 화력을 예전처럼 돌려놔야 합니다!

스타1에서 대형유닛에게 200%에 데미지를 줬던 것 처럼! 스타2의 탱크에게는 중장갑에 대한 보너스 데미지를 40~50줘도 모자를 판입니다.

그와 동시에 탱크와 화력면에서 겹치는 토르는! 지상공격을 약화시키고, 대공을 강화시키는! 이동하는 대공방어기로의 컨셉을 잡는게 정말! 올바른 변화라 생각되옵니다!

정말! 정말! 100번 양보해서 탱크를 예전의 명예로 복귀시켜 준다면, 다른거 다 놔둬도 괜찮습니다! 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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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콘 wood37 (2010-02-28 13:41:3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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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 1에서는 대형유닛에게 100%를 주고 중형75% 소형 50% 순이에여
탱크 처음에는 시즈모드 기본뎀 50에 추가 50이었고 해서 상향이였는데 지금은 보너스가 없져
테짖잉 (2010-02-28 13:50:22 KST) - 121.64.xxx.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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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적인 화력은 오히려 좋아졌다고보는데요
대형유닛 상대로만 데미지가 떨어졌을 뿐 저글링, 질럿 상대하긴 훨씬쉽지 않은가요
말그대로 백번양보해서 스타1 사기유닛 스펙으로 돌려놓으면 저그전은 어떻게하실건가요? 중장갑보너스 40~50주면 바퀴가 거의 한방가까이나올 수준인데?
아이콘 김리-_-마킹 (2010-02-28 14:04:4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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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 탱크의 상향을 외치게 된건, 저그가 아니라 플토전의 힘싸움에서 화력차가 너무 극심하게 생겨서 외친 의견입니다.

반대로 저그전에서 밸런스 문제가 발생한다면 그것도 그거대로 문제가 되겠네요. 그 부분이라면 저그에게 타락귀 및 무리군주라는 강력한 공중군이 있기에 해결 방도가 있을지도 모르고요.

그리고 해병도 거신에게 한방 남짓으로 수두두둑 떨어져 나갑니다. ㅜㅜ
ㅁㄴㅇㄹ (2010-02-28 15:04:23 KST) - 118.45.xxx.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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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각
Azoth (2010-02-28 15:04:2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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확실히 테란은 메카닉과 바이오닉의 경계가 무너짐과 동시에 메카닉 비중이 많이 줄어들었고... 뭔가 대책이 필요합니다. 무법차, 탱크, 토르, 바이킹 등의 메카닉 유닛들이 불곰에 비해 가격대비 성능이 떨어지는 느낌이네요.
ㅁㄹ (2010-02-28 15:15:24 KST) - 116.47.xxx.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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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감이네요. 전 군수공장, 우주공항 빠르게 반응로 붙히기 위해 반응로 건설하고
그냥 띄워서 시야나 밝힙니다..
특히 무법차는 대체 어디다 쓰라고 만든건지 모르겠내요.
디자인이고 효율성이고 다 잉여 그자체..
23 (2010-02-28 16:12:59 KST) - 222.107.xxx.2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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탱크조이기가 없어진거는 사실 환영할만 일이고...근데 맘만먹으면 할수도 있다고
생각은 됩니다만.. 저는 그것보다 무법차좀 75원으로 내려줬음 좋겠어요...
Kisaragi (2010-02-28 17:39:2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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큰 따옴표로 강조까지 한 걸 보면 오타는 아닌 것 같고...
"부각"이요.

토르의 지대공 강화는 저도 동감합니다.
아이콘 Mate[S] (2010-02-28 17:58:5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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완전히 동감합니다 바이오닉이 뭔가 메카닉화된 기분일까요 특히 불곰보면 저게 배럭에서뽑는건지 팩토리에서뽑는건지 원...
탱크를 3부대 이상 뽑는걸 아직 한번도 못봤어요 불멸자부대오면 완전히 녹아버리니
리하스 (2010-02-28 22:44:12 KST) - 118.47.xxx.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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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구수가 2에서 3으로 늘었는데 스타1탱크랑 비슷한듯..... 스타1에서 시즈탱크 인구수가 3이된다 생각하면 망이지요 ㅎㅎ...
celestyne (2010-03-01 00:25:0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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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에님들 말씀들 다 공감.
테란의 상징 = 시즈탱크
스타1처럼 탱크를 만들지 않겠다면 다른게 뒷받쳐줘야지 살아남지 이건뭐
테란 기술력의 퇴보인가요
베슬을 낡고 값비싼 과학선이라 취급하면서 슉 날리고 대체유닛은 베슬만못하고..
테란 이번에 건진건 불곰하나밖에없고. 메카닉인지 바이오닉인지 구별도 안갈정도로 유용하게 잘쓰이는데
메카닉 = 잉여유닛들
군수공장에서 뭘뽑아야되나요. 메카닉은 망했는데

테란이 항상 초반에 바이오닉가지고 러시가는방법밖엔 없나봐요?
유령뜨자마자 달려가서 EMP한방쓰고 밀지않는이상 G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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