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자 | 베타테스터 (144.213.xxx.16)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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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10-05-19 09:00:02 KST | 조회 | 939 |
제목 |
저그 패치해야 할 점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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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1에서 랜덤하다가 스타2에서 저그 플레이 중입니다.
저그가 상대적으로 2 종족에서 비해 불리한 점들 2가지만 지적하죠.
1. 자원 수급 불리
본진 플레이를 가정하고 씁니다. 종족 특성상 플토는 건물 소환하고 일꾼 바로 광물 캐러갑니다. 테란은 건물 만드는 시간동안 잡혀있다가 광물 캐러갑니다. 저그는 건물 변신과 동시에 일꾼 사망합니다. 자원 수급에 대해서는
플토> 테란 >> 저그
이런 구도였습니다. 스타1에서는. 그런데 스타2에서 테란에게 지게차가 주어지는 바람에 플토와 테란 중 어느 쪽 자원 수급이 좋은지 말하기 어려워졌습니다. 스캔을 좀 포기하면 테란이 더 좋을 것 같기도 합니다.
저그로 돌아와보면 2개스와 산란못만 따져서 일꾼 몫의 광물만 150이고 죽어버린 일꾼이 캐는 양까지 생각하면 레어가기 전에 다른 종족에 비해서 손해본 광물만 300 이상은 충분히 넘을 것입니다. 즉, 본진 플레이시 타 종족에 비해서 자원 수급면에서 상당한 패널티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은 저그에게 빠른 앞마당을 강요하게 만들었고 빠른 앞마당을 원활하게 가져갈 수 있는 저그는 고수, 그렇지 못한 다른 저그는 골드 이하에서 씨가 마르게 만드는 한 원흉이 되고 있습니다.
다른 분들 리플레이 보면 거의 항상 다른 종족보다 인구수가 초반에 적은데 초반 광물 수급이 뒤쳐져서 그러는 부분이 적지 않을 것 같습니다. 적은 인구수임에도 밀리지 않는 병력 보유에 기여한 것이 저글링, 바퀴 등의 적은 인구수임에도 비교적 강한 전투력을 가진 유닛들 덕분이었는데 바퀴 패치후 어이 상실입니다.
지게차처럼 레어 이후에 광물에 대한 보상을 어느 정도 하게해주는 장치가 필요할 것 같습니다.
2. 대군주의 취약함
스타1에서 기본으로 디텍터 기능을 가지고 나온 대군주는 그 몫을 제법 해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대군주 테러에 취약하긴 했지만 디텍터가 널려있는 종족은 저그가 유일했죠. 하지만 디텍터가 삭제된 지금은 그냥 짐입니다. 밥집 테러가 저그만큼 손쉬운 종족은 없습니다. 체력 자체도 다른 종족 1/3에 불과하고 공중 유닛들 소수만 모여도 마구 죽어나갑니다.
차라리 테란 밥집이 올리고 내리고 했던 것처럼 저그의 대군주도 지상건물 변신 기능을 넣어줄 필요가 있다고 봅니다. 플토, 테란은 심시티 입구막기가 가능하지만 저그는 그게 아주아주아주 어렵습니다.
일단 두 가지만 해결해줘도 골드 이하에서 저그가 좀 늘어날 것도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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