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자 | 김도강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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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10-08-08 17:52:55 KST | 조회 | 446 |
제목 |
패키지 발매를 안하는 이유에 대한 생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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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한국에서 패키지 발매를 하면 불법복제 및 립을 해서 사람들이 즐긴다?
아니죠. 불법복제와 립은 북미에서 대부분 만들어 집니다. 또한 불법복제는 어차피 배틀넷을 못합니다.
싱글플레이만 된다는 것인데, 싱글플레이는 지금 오픈베타때도 원없이 할 수 있습니다.
즉, 불법복제를 막기 위해 패키지 발매를 안한다는 것은 말이 안됩니다.
2. 한국의 빠른 인터넷 속도 때문에 디지탈 다운로드가 편리하다?
아니죠. 오픈베타 시작될때 다운로드 속도 엄청 느려서, 토렌토 등에서 다운 받는 사람도 많았습니다.
또한 피시방 알바의 입장에서도 패키지로 후다닥 설치 하고 고스트로 만들어 놓던가 하는게 편하지,
다운로드 해서 설치하고 뭐 하고..시간 많이 걸리고 번잡스럽습니다.
3. 내용물만 같으면 껍데기는 상관 없기 때문이다?
아니죠. 서점에서 책을 사는 이유는 책 자체의 물성을 사람들이 좋아하기 때문입니다. 책의 재질, 책의 표지,
책장을 넘길때의 감촉 등등, TXT 파일로 보는 것과 다르게 책의 물성에는 감성적인게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게임 패키지를 벽장에 꽂아 두었을때, 설치 DVD를 DVD롬에 넣고 설치를 시작했을때 느낄 수 있는
감성적인게 있습니다. 그것을 깡그리 무시하는 블리자드 입니다.
4. 결론은 뭔가?
원래 패키지 책정 가격인 69000원을 디지탈 다운로드 함으로써 중간 유통 마진을 없애,
더 많은 마진을 남겨 먹겠다는 욕심쟁이 블리자드 라는 것이죠. 이것 외에는 이유가 없다고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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