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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아이콘 역전의메타몽
작성일 2011-03-15 09:57:34 KST 조회 471
제목
테란 회전력 얘기할때 반응로 얘기하는거 이해 안감

반응로단 병영에서 해병이 2마리씩 나온다고 뭐라 하는데


반응로 가격이 가스 50이면 싼것도 아니고 무엇보다 짓는 시간 오래걸려서 그냥 병영 2개 짓는거랑 비슷함. 가스가 미네랄 2배라고 계한하면 심지어 가격도 비슷함.


사실 병영에 반응로 달 바에는 병영 그냥 하나 더 짓는게 여러모로 이득일때도 많고(반응로 지을때 병력 안나오니)


후반부에 염차 2마리 바이킹 2마리가 주력일때도 거의 없으니까 별로 회전력에 도움될것도 없고

병영 반응로는 그냥 병영 2개 짓는거랑 투자하는게 비슷하니까 그냥 스1이랑 똑같은 상태라고 보고


반응로 장점은 스와핑을 이용한 빌드 변형 같은데서 나오는거라고 생각하지

그게 테란 회전력의 원동력이 된다고 생각한적은 한번도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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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콘 ImperialJung (2011-03-15 10:00:1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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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란은가스가남아서 반응로가조음
아이콘 버디언 (2011-03-15 10:00:3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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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ㅇ 반응로는 회전력보다는
스왑으로 바이킹이라던지 화염차같은 카운터가 될 수 있는 유닛을 빠르게 양산할 수 있는게 장점
주력병력이 병영유닛인데 후반에 거신 쌓이는 시점에서 병영반응로는 회전력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진 않음
물론 바이킹은 좋음
그러므로 밸런스 적절
역전의메타몽 (2011-03-15 10:00:5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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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가스 늦게 캐고 미네랄 빨리 먹고 멀티 빨리 가져가는 타입이라 미네랄이 남음...
아이콘 버디언 (2011-03-15 10:01:5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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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스랑 미네랄 캐면서
병영에 반응로 달면서 사령부를 하나 더 빠르게 지을수도 있는거고
아무튼 반응로가 쓸만한건 사실
역전의메타몽 (2011-03-15 10:03:2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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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쁘다는게 아니라 테란 회전력 언급할떄 꼭 반응로랑 여왕이랑 차관이랑 비교하는 글들이 많길래 써봤어요
역전의메타몽 (2011-03-15 10:03:4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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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족별 회전력 비교할때
아이콘 버디언 (2011-03-15 10:07:1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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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도 글쓴님 의견에 공감
저그전에 반응로는 너무좋은데 토스전에선 적어도 후반에는 병영반응로는 회전력에 도움이 안되는듯
아이콘 피베 (2011-03-15 10:14:5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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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데 병영 늘리는 것보다
반응로 다니까
해병이 정말 봇물터지듯 나오던데
왜이렇게 많이나오지;
아이콘 워크워크초짜 (2011-03-15 10:16:4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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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응로 가격이 가스 50이면 싼것도 아니고 <-- 이런걸 보고 싸다고 말하는거 아닌가요??

무엇보다 짓는 시간 오래걸려서 그냥 병영 2개 짓는거랑 비슷함 <-- 멀티먹으려면 400원에 일꾼도 더 뽑아야되서,, 그냥 본진에서 일꾼 더 추가시켜 주는게 더 부유함

이라는 논리랑 뭐가 다른가요..

반응로 회전력 쩔어주는거 맞다고 생각합니다
역전의메타몽 (2011-03-15 10:30:3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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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네랄 50 가스 50 = 미네랄 150 이죠 가스를 2배 로 환산해서 계산하니까. 그리고 테란이 가스 좀 늦게 캐는 빌드 올릴때는 가스가 더 소중할때도 많습니다. 미네랄은 지게로봇으로 금방 충원되니까요.

그리고 워크님의 비유는 이해도 안가고 맞지도 않는다고 생각하네요. 회전력 쩔어준다고 생각한다면 이유를 쓰셔야죠
역전의메타몽 (2011-03-15 10:35:4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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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도 게임 뭣도 모를때는 반응로 꼬박꼬박 달아줬습니다만 게임좀 하다보니 그냥 병영 하나 추가하는게 좋더군요 대 저그전 심시티에도 좋고 등등
아이콘 워크워크초짜 (2011-03-15 10:43:5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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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반에 테크탈돈도 없는데 억지로 가스 50원씩 반응로 달라는 말이 아니라

당연히 상황에 따라서 반응로가 좋을때가 있고 병영 한개 더 올리는게 좋을때가 있죠

멀티 먹는것도 멀티를 한개 더 늘리는게 좋을때가 있고 멀티를 늘리는게 아니라

일꾼을 더 뽑을때가 좋을때도 있다는 말


결국 회전력이라는것은 초반에 중요한게 아니라 후반가서 죽으면서 계속 추가되는걸로

미는것을 말하는것인데 그 후반에는 가스 50은 테란입장에서 남는 잉여자원일뿐,


제 말의 결론은

초반얘기 들먹이면서 회전력 논하는건 맞지 않다고 보네요, 초반엔 당연히 상황에 따라서

병영한개 추가가 훨씬 이득일수 있지요.. 하지만 이 단계에선 회전력을 논할 단계가 아니라 보구요

회전력을 논하는 후반에 접어들어선 가스 50이 잉여일뿐이여서 병영추가보단 반응로 추가가 이득이란말
역전의메타몽 (2011-03-15 10:47:3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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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 플토전 기준으로 후반가면 불곰이 필요하면 필요하지 해병이 뽑아봤자 거신 고기에 순삭인데요;; 병영 많이 추가해놓았다가 불곰이나 유령 필요할때 기술실 추가해주는 플레이가 전 좋습니다.
대 저그전이라면 해병이 많이 필요한것은 맞는데 전 가스 50 보다는 차라리 미네랄 150이 더 잉여 같네요 아무리 후반이라도. 말했지만 테란한테는 지게로봇이 있기에
역전의메타몽 (2011-03-15 10:51:3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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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란의 생산 시스템은 스에서 별로 발전된게 없다고 봅니다. 차관 알까기에 비유하기엔 반응로는 그냥 병영 하나 더 짓는것보다 별로 메리트도 없는 그런 시스템이라는 거죠.
아이콘 워크워크초짜 (2011-03-15 10:56:4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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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 저그전이라면 해병이 많이 필요한것은 맞는데 전 가스 50 보다는 차라리 미네랄 150이 더 잉여 같네요 아무리 후반이라도. 말했지만 테란한테는 지게로봇이 있기에

<---- 테란이 후반에 이렇다는것은 전혀 공감or 이해하지 못할 말이네요
아이콘 김모사왕 (2011-03-15 11:20:3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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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응로 짓는 동안 해병 못 나온다고 생각하실 수도 있지만, 새로 병영 짓는 동안 그 SCV가 광물 못 캐는 것도 건설 비용에 넣어야 하지 않을까요?
아이콘 한구 (2011-03-15 11:27:2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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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응로는 참구린데 거신뽑을때마다 바이킹은 두개씩 뽑히니까 참 짜증남...
아이콘 렛큐 (2011-03-15 11:58:2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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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엇보다 반응로는 스왑이되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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