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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아이콘 중복된아이디
작성일 2015-09-20 09:14:01 KST 조회 4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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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겜이 어렵고 힘든데 잡컨이라도 줄여주는게 유입에 도움이 되죠

지금 당장 저나 플엑 몇몇분만 해도 요번 패치로 예구 환불할까 생각중인데

무조건 rts가 어렵기만 해서 스2를 안하는줄 아시나

겜이 재밌고 하기에 쉽고 스트레스가 풀리면, 겜 자체가 생각하기 어렵건 뭐건 일단은 해보기 마련인데 그런 기본 조건도 안 갖춰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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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콘 릭키드 (2015-09-20 09:17:1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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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크로를 삭제해서 잡컨을 1~2% 줄인다고 해서 그게 진입장벽에 도움이 얼마만큼 될 것이며, 그로 인한 부작용을 고려해봤을때 과연 삭제가 올바른 판단인가를 계속해서 되묻고 있는겁니다.
게다가 뭔가 스투라는 게임 자체를 이해 못하신 듯한 말씀을 하시는데, 스2를 어떻게 바꿔도 이 게임을 하면서 스트레스가 풀릴 수는 없습니다. 그런 게임을 원하시면 인공지능 몹 잡는 다른 게임을 찾아보셔야 합니다.
아이콘 중복된아이디 (2015-09-20 09:19:3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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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라는게 문제가 아니죠 그 화면을 쳐다봐야 한다는게 문젭니다
이런 좆망순삭겜을 만들어 놓고는 딴 화면을 일부러 쳐다보게한다?
이건 유입이 하지 말라는 얘기죠
아니면 겜 속도라도 낮던가요
1베이스당 3초씩만 쳐다봐도 3베이스 10초 날리면 분열기 맹독 지뢰가 무슨짓을 할지 모르는데
아이콘 릭키드 (2015-09-20 09:22:5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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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형적으로 초보자 마인드, 게임 안하시는 사람들 마인드가 바로 저런 피해자 코스프레라고 생각합니다. 스타2는 본진 관리와 유닛 관리를 병행해야 하는 게임이며, 그걸 잘하는 유저가 게임에서 승리합니다. 이 말은 반대로 풀어 설명하자면 상대방의 시선을 돌리고 보다 자신이 집중하는 포인트에서 점수를 따는 것이 중요하다는 말입니다. 매크로로 인해 내 시선이 돌아가는건 억울하지만 자신이 그걸 유도할 생각은 하지 못합니다. 맹독충 분열기 지뢰에 당할 생각만 하지 내가 활용할 생각은 하지 못합니다. 그걸로 얻는 재미와 쾌감은 전혀 고려조차 안하고 당했을때 짜증만 생각합니다. 그러면 애초에 타인과 승부를 겨루는 게임을 하는 이유가 없지 않습니까?
아이콘 주머니냥이 (2015-09-20 09:27:2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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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그건 군심 이였을때 얘기구요 지금의 공유 게임속도로 초보들이 원활한 플레이를 할 수 있을까요? 이미 게임을 하고있던 우리도 쫓아가기 힘들정도인데 이 문제를 그냥 넘겨도 되는건지
아이콘 릭키드 (2015-09-20 09:27:5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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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누누히 누차에 걸쳐 정말 입이 닳도록 말씀드리고 있는 얘기죠. 원활한 플레이를 못하는 초보 유저라면 그런 초보 유저를 상대하게 될겁니다.
아이콘 중복된아이디 (2015-09-20 09:28:3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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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지어 리거들조차 그 컨트롤을 할 시간에 다른걸 하는걸 선호하는데 초보자마인드가 무슨상관이죠?
어디 잡컨많아서 좋다는 소위 "고수"인 리거랑 해설 있습니까?
안준영해설부터 고인규해설, 송병구 등등 스2 잡컨많아서 짜증난다는 의견을 방송에서 표출중인데 말이죠
그 잡컨을 줄이고 딴 견제를 한다던지 하는 모습이 훨씬 멋있죠
뭐하러 리거가 단순 클릭질하는걸 구경하죠?
45초마다 지게떨구는거보면서 희열을 느끼는건 단순 '자신이 어려운게임을 한다는 부심'에 불과함

지금 외국인부터 스갤 플엑 유입하려는 사람 대다수는 이 패치로 환불고려중이고, 실제로 환불한 사람들도 꽤 많을텐데 그럼 그냥 여기 있는 사람들끼리 자칭 어려운 게임하면서 유입없이 사는거임
다른 장르하는 사람 중 아무도 rts가 어려운 장르라고 멋있다고 인정 안함
그래서 rts자체도 사장기세고 그나마 공유로 살리나 했더니 이렇게 돌려버리고
아이콘 Pera (2015-09-20 09:28:4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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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니 그러니까 속도 문제를 해결하고 싶으면 자원이나 일꾼을 건들여야지 매크로 삭제가 답이 아니라니까 뭐 말을 해도 이해를 못하시는데
아이콘 중복된아이디 (2015-09-20 09:29:5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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잠깐 지게시증펌핑돌리는데 분열기가 내 병력 반을 쪼개버리는것도 자원탓입니까?
아이콘 zhuderkov (2015-09-20 09:33:3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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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작 생각해 보면 뭐 뽑으려고 생산 시설 보는 사이에 병력 덮쳐서 관리 안되는 사이에 천지폭풍 맞거나 가시지옥이 달려들어서 잠복하거나 시체매가 병력 유인한거에 걸려서 메카닉 화력에 우지끈 당하는 거 생각해 보면 RTS의 세금이라 생각됩니다.
아이콘 Pera (2015-09-20 09:34:2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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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게 떨구고 있는데 님 병력 반 날아가는건 님탓이지 다른 탓이 아니죠
아이콘 릭키드 (2015-09-20 09:35:0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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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복적인 매크로를 할 시간에 다른 더 멋진 플레이에 신경 쓴다'라는 철학 자체는 훌륭합니다. 하지만 조금만 더 생각해볼까요? 스타2가 발매한지 시간이 흐르고 게이머들의 수준이 높아질수록 '매크로도 완벽에 가깝에 해내면서 마이크로도 완벽에 가깝게 수행해내는 게이머'들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다른식으로 비유를 들어보죠. 누군가 게임 플레이 내내 해불 병력만 쳐다보고 있다면, 그 유저가 해불 컨트롤을 남들보다 뛰어나게 한다 해도 그리 대단한 일이 못될겁니다. 하루종일 그 병력만 쳐다보고 있으니 못하는게 더 이상한거죠. 하지만 우리는 스타2가 병력 컨트롤 말고도 할게 많은 게임이라는걸 압니다. 그래서 병력 컨트롤을 완벽에 가깝게 해내면서도 견제와 기지 관리를 복합적으로 수행하는 게이머에게 열광하게 되는거죠.
아이콘 아르노르 (2015-09-20 09:37:3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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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게 떨구고 있는데 님 병력 반 날아가는건 님탓이지'

이게 골드 이하 모든 잡금에 다 통용되는 소리란건 모르시나봄
아이콘 아르노르 (2015-09-20 09:38:2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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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컨을 1~2% 줄인다? ㅋㅋ 테란 산개컨은 전체 컨트롤에서 진짜 쥐뿔만도 못한 비중을 가지고 있고 그 1~2%의 잡컨이 게임의 최소 10~20%의 향방을 결정함
아이콘 [바이킹] (2015-09-20 09:41:0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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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원 일꾼 안 되돌리잖아요
그러니깐 매크로 삭제 얘기가 나오는거고
아이콘 nadaflash (2015-09-20 09:42:0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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릭키드 이인간아 프로들이 싫다고 짜증내는걸 강요하지 말라고 그딴마인드는 한화투수들 팔 갈아넣는 세이콘이랑 뭐가다름?
아이콘 중복된아이디 (2015-09-20 09:42:2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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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거들은 애초에 이기기 위해 손이 남으면 다른 컨을 더 할 수 있으니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지금까지도 한방교전과 견제가 같이 들어가는 리거가 있나요?
여태껏 아무리 해봐야 분광기고위기사나, 살모사와감염충의 스킬 병행정도지 그러면서 다른 곳에 저글링 견제타격이 들어간다거나 하나요?
펌핑,시증,지게 돌릴 3초동안 그게 없다면 저글링같은걸 상대 멀티에 어택찍을 시간은 충분하죠
그리고 너무 수비가 단단하다 싶으면 바로 보고 빼는것도 가능하구요

zhu//그리고 그 내가 딴걸 보는 사이에 잃는 rts세금이라 하셨는데 지금의 스2는 그 양이 "너무 많다"는 겁니다
잠깐 눈돌리면 예언자에 일꾼이 10댓기가 없어지고, 고 몇초 보겠다고 봤는데 병력을 까먹은 리거들도 수두룩하니 유입의 입장에서는 더욱더 심하죠
아이콘 Pera (2015-09-20 09:43:3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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겨우 지게 떨구다가 죽을 병력이었으면 보급고 짓다가도 죽을 병력입니다. 언제 죽어도 이상하지 않은데 지게 떨구는 타이밍에 죽었다고 그게 지게탓인가요? 실력탓이지
아이콘 아르노르 (2015-09-20 09:45:0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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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1~2%라는거 당최 이해가 안가는데 그런 식으로 따지면 전체의 70% 이상을 차지할 유닛 생산 컨트롤을 죄다 칼질해야됨? 매크로의 문제점은 시간에 맞춰서 딱딱 기계적으로 의무적으로 행해야 하며 이 시간을 못맞출 경우 그 1초가 전부 피해로 직결되는게 문제인 것이며 때문에 극도로 불안한 대치 상황에서도 항상 수시로 본진과 멀티 지역을 신경써줘야 한다는게 제일 큰 문제인건데 손만 덜가면 별것도 아닌거임? 사람 신경이 끊임없이 분산되고 그 순간에 어떤 일이 터져서 갈려나갈지 모르는게 스투임
아이콘 중복된아이디 (2015-09-20 09:48:1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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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걸 실력이다/아니다 라기보다는 어처구니없이 많이 죽는다는거죠
전작의 경우는 잠깐 눈을 팔아도 200병력의 반이 순삭당하지 않습니다
근데 그거 하겠다고 몇초 '더' 눈 팔았더니 병력 반이 죽었다?
이 게임을 과연 유입이 할까요?
애초에 보급고를 짓고, 멀티해야하는 rts시스템 자체는 유입장벽이 높은 편입니다
그걸 더 높힌다구요? 그러니 유저가 없죠
그럼 그냥 유입없이 계속 남아서 어려운게임을 즐기면 됩니다
아이콘 아르노르 (2015-09-20 09:49:2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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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서 잡금 유저들은 보급고를 미리 40씩 뚫어놓고 생산창을 미리 꽉꽉 채워놓는 식의 차선책을 쓰는데 매크로를 그럴 수 있어야지
아이콘 Pera (2015-09-20 09:49:4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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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 높이는게 아니라 현상 유진데...
아이콘 릭키드 (2015-09-20 09:49:5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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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방교전과 견제가 같이 들어가는 게이머가 얼마나 많은데 뚱딴지 같은 소리십니까? 그런건 한낱 마스터 찌끄레기인 저도 맨날 하는건데요?
제 말을 이해 못하시는거 같으니 더 풀어서 설명해드릴께요. 스타2는 스타1보다 인터페이스적으로 상당히 유저 친화적이기 때문에 스타1에 비해 플레이에 대한 평가가 더 날카롭습니다. 단적으로 비교를 하자면, 스타1에서는 아무리 프로라 하더라도 미니맵 잠깐 놓친건 그럴 수 있다고 평가하는 반면에, 스타2에서는 미니맵 잠깐 놓친건 프로로서 대단한 실수를 한게 되죠. 똑같이 자원 7-800이 쌓여있다고 가정했을때, 스타1은 그럴 수 있다고 생각하는 반면 스타2는 광물이 남고 있다고 평가하죠.
마찬가지의 논리입니다. 매크로를 삭제하고 그걸 다른 컨트롤로 돌린다고 해도 그에 상응하는 플레이를 시청자들은 요구하게 되지 절대 과대평가하지 않습니다. 결과적으로 매크로와 마이크로를 동시에 완벽에 가깝게 수행하는 게이머가 추후에 다수 등장하게 된다면, 결국 공허의 유산 초창기 익숙하지 않은 유닛과 스킬 활용에서 오는 징징도 대부분 수그러들게 될겁니다.
아이콘 아르노르 (2015-09-20 09:50:0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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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매크로 삭제 반대하는 의견 중에 가장 얼척없는 의견이 A도 있으니까 B 있으나 없으나 같다는 논리임 1+1이 2지 어떻게 1이 됨? 신경써야 할게 늘어나는 것보다 줄어드는게 당빠 더 좋은거 아님?
아이콘 Pera (2015-09-20 09:50:3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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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령부 마나 100채우고 한번에 지게 떨구면 되죠 ㅋㅋ
아이콘 중복된아이디 (2015-09-20 09:53:2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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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이글은 애초에 유입의 가능성을 보고 하는 말이니 초보의 마인드다 뭐다 할게 안됩니다
당연히 초보를 기점으로 쓴거니까요
그렇다고 제 본인만의 관점도 아니고 지금 불만담은 외국애들 댓글이나 스갤 플엑 모두 이런 상황이죠

그리고 고수가 그렇게 잡컨으로 실력이 갈리는게 좋다면, 잡컨많아서 좋다는 리거를 누구라도 예시로 들어주시면 됩니다
리거나 그마권 해설 중에 누가 대체 잡컨을 환영하죠?
아이콘 아르노르 (2015-09-20 09:56:2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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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니 스2 역사를 진짜 안보신건지 모르겠는데 스2 초창기부터 지금까지 실력의 발전이 어땠으며 편의성에 대한 의견이 어떻게 바뀌었는지 생각해보면 답이 나옵니다 스2 초창기 유저들이 늘상 떠들어댔던 말이 프로와 아마의 구분이 갈수록 희미해지고 이럼 프로게이머란게 의미가 있나? 정도까지의 말이 나왔던게 스툽니다 근데 그 스투가 산개컨이 나오고 지뢰 쿨빼기, 산개 컨이 나오고 프로토스 그 별거 아닌 역장 점추 컨이 나날이 발전해나가는동안 아마추어들 사이에서 점차 격차가 심각하게 벌어지고 매크로와 마이크로를 동시에 완벽에 가깝게 수행하는 게이머가 등장하고도 와 저건 진짜 답이 없네 하면서 혀를 내두르는게 대표적으로 테란 유저들 아닙니까?
아이콘 아르노르 (2015-09-20 09:58:2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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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장 지금 조성주 의료선으로 꼴뚜기 머리통 터트리는 컨보고 시청자들이 대법관마냥 조성주는 매크로 컨이 마이크로에 비해 너무 후달리므로 매크로를 완벽에 가깝게 해야 한다고 요구하나요? '조성주, 제 4의 종족' 이러지 않습니까
아이콘 릭키드 (2015-09-20 09:59:3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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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윤종 선수가 스투는 컨트롤이 너무 쉬워서 보는 맛이 없다라는 발언을 한 적이 있습니다. 잡컨을 환영한다는 직접적인 발언은 아니지만, 스투는 손이 너무 많이 가서 어렵고 못해먹겠다는 의견과는 정면으로 반대되죠?
모든 프로게이머와 그마권 유저들이 모두 군심 매크로 유지를 지지할거라고는 생각 안합니다. 다만 확실한건, 덮어놓고 삭제를 원하는 게이머들도 별로 없을겁니다. 적절하게 클릭 수를 줄이고 종족 개성은 유지하는 현재의 개발 방향이 가장 바람직합니다.
아이콘 OnlyinBugfield (2015-09-20 09:59:5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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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서 잡컨 삭제를 요구하는 분들은

정말로 잡다한 컨이 문제라고 생각하는거라면
왜 잡컨의 완전 자동화를 요구하지 않는거임???
아이콘 아르노르 (2015-09-20 10:03:5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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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는 반대하고 완전 자동화는 찬성한다는게 더 어이가 없는거 아님?;; 완전 자동화가 곧 매크로의 삭제랑 다를게 없는 소리인데
아이콘 [바이킹] (2015-09-20 10:04:5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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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 공유 안해보셧나
그래서 지게 자동화 시증 자동화 한게 이전 패치잖아요
근데 이전 패치는 양상이 정말 이상하게 나와서 무한맵 하는 거 같다고 말이 나오고 매크로 삭제때보다 이상하다는게 중론이였고.
아이콘 OnlyinBugfield (2015-09-20 10:05:1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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엄연히 다름

완전 자동화는 적어도 스1과 다른 스2 만의 개성이 남아 있음
아이콘 [바이킹] (2015-09-20 10:05:5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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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정윤종 선수가 진짜로 그런 말을 했는지는 모르겟지만. 과연 공유 현재 상황에서도 정윤종 선수가 똑같이 저 말을 할까요?
아이콘 OnlyinBugfield (2015-09-20 10:05:5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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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상이 이상한건 적응의 문제일 뿐입니다.

그 패치 그대로 밀고 갔으면 결국 시간지나면 적응하게 되죠
아이콘 OnlyinBugfield (2015-09-20 10:06:3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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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다가 양상이 이상하다는걸 떠나서
테란은 탐지 능력 부재로 언밸런스 욕을 했고
저그는 자동펌핑으로 꿀빨아서 좋다는 입장이었음

토스들이 그 양상이 이상하다는걸 주로 말하는 쪽이었고
아이콘 아르노르 (2015-09-20 10:06:4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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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초에 지금 매크로 삭제 찬반에서 갈리는건 컨트롤의 여지를 늘려야 한다 줄여야 한다로 싸우는거라서. 찬성하는 쪽은 의미없는 컨을 없애서 좀더 게임을 쉽고 마이크로 컨에 집중할 수 있게 해야 한다는거고 반대하는 쪽은 컨트롤할게 너무 없어진다고 반대하는거고
아이콘 [바이킹] (2015-09-20 10:08:1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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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놈의 개성드립은 이제 지긋지긋하다

그럼 제가 한번 질문하는건데 정말로 스2는 꼭 매크로만이 있어야 스1과 다른 개성을 가질수 있는겁니까?
마이오닉 뮤링링 회전력 싸움이나 의료선 기습, 해불 산개 컨 등 전작에서 볼 수 없었던 수많은 양상들이 많은데 이건 개성이 아닙니까?
아이콘 OnlyinBugfield (2015-09-20 10:08:4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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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니까 그 찬성의 방향이 이상하다는걸 말하는거임

삭제가 아니라
스2만의 개성이 살아있게 자동화를 주장해야 하지 않냐는거임
아이콘 OnlyinBugfield (2015-09-20 10:09:2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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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이킹 // 그니까 그 개성을 왜 굳이 죽여야 하냐는 겁니다. 완전 자동으로 바꾸면

매크로 감소도 되면서 개성도 살아있는데
아이콘 아르노르 (2015-09-20 10:09:5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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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성은 뒷전이고 일단 스투는 컨트롤이 많아야 한대요
아이콘 OnlyinBugfield (2015-09-20 10:11:3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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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르 // 매크로 감소 라는 것에 대해선 찬성하는 입장이고, 그게 유입분들에게도 도움이 된다는 입장이지만

그걸 삭제라는 방향으로 끌고 나가는건 좀 아니라고 보는게 제 입장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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