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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vertical_probe
작성일 2016-05-27 16:14:41 KST 조회 858
제목
폭풍함이 극후반에 매번 나오니 사기다?

밑의 게시글에 이런 주장이 있습니다.

 

 

 

유닛의 사기성의 기준을 잡을때 모든 종족전에 항상 나오느냐도 포함되는데 

 

폭풍함같은 경우는 테프 저프 프프전 후반 끝판왕으로 극후반전 가면 매번 나온다 

 

 


 

 

 

...살다살다 이런 희한안 주장은 처음이네요.

 

최종테크인 폭풍함이 극후반 아니면 언제 나오죠? 극초반에?

아니면 극후반에도 나오지 말란 뜻인가요? 그럼 아예 나오지 않아야 한다는 겁니까?

 

그럼 같은 논리를 적용해보자면 해불, 링링도 매번 나오니 사기란 논리인가요?

그럼 사이클론, 군단숙주, 거신만 뽑아야 좋고, 그것들도 많이 나오면 사기가 되니 결국 나오지 않아야 합니다.

그럼 뭘로 게임을 하죠?

애당초 일꾼도 사기라서 못나오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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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플 아이콘 에브레나크 (2016-05-27 16:55:3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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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티어 유닛이나 일꾼, 보급수단에 비교하는거 지금 진지하게 제정신으로 하는 말이세요?

그리고 저게 두루뭉술한 기준이라고 느끼신다면 혹시 옆에 친구가 "수지 너무 예쁘다"고 했을 때 그 친구에게 "그건 너무 애매한 말이다. 내가 아는 연예인 수지를 지칭하는 것인지 확실히 해줘야하는거 아니냐? 그리고 그렇다면 그 수지가 5살때의 수지인지 지금의 수지인지 40년뒤의 수지인지 확실하게 말해야하는게 아니냐?"라고 하지는 않으시는지요?
베플 아이콘 에브레나크 (2016-05-27 16:36:3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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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닛의 사기성을 기준으로 잡을 때 모든 종족전에 항상 나오느냐도 포함되는데
폭풍함 같은 경우는 테프 저프 프프전 후반 끝판왕으로 극후반전 가면 매번 나온다"

중요한 내용은 "전 종족전" 극후반전 가면 "매번" 인데
님은 이상하게도 당연해서 의미가 없는 "극후반전"을 강조하시고 거기다가 반박한거

게다가 후반에 나온다는 부분이 유일한 단점으로 꼽은건데 왜 단점으로 지적한 부분에
그럼 폭풍함 뽑지 말란 소린가요? 라는 반박이 나오는지도 이해 못하겠네요
베플 아이콘 에브레나크 (2016-05-27 17:49:1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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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 그러시다면 친절히 설명해드리죠
스타2는 전략 시뮬레이션 게임이고 전술적 이동뿐만 아니라 상성에 의한 수싸움이 있어야하기 때문에 상대의 전략 선택에 따른 유불리를 가져야합니다
다만 처음부터 그런 다양한 상성관계를 집어넣지는 않는데 만일 그럴경우 게임이 너무 복잡해지고 상대의 선택에 대한 대비가 거의 운이 되어버리기 때문에 말 그대로 전략이 없는 가위바위보 게임이 되어버릴 수 있기 때문이죠 (가위바위보는 선택에 따른 유불리가 있어도 전략게임이라고 하지 않죠?)

따라서 처음에는 상성관계가 그렇게 크지 않은 기본테크 유닛들로 확장 /공격/수비 정도의 전략적 선택을 하며
후반으로 갈수록 테크 유닛을 선택할 수 있게 되고 후반 테크유닛을 선택하는 것에 따라서 상대의 선택에 대해 더 큰 유불리를 가지게 됩니다 정찰과 동반해서 어떤 테크 유닛을 갈지 선택할 수도 있는 기회와 함께
이렇게 해야 가위바위보와는 다른 전략게임의 재미를 느낄 수 있는거구요


링링바멸, 해불, 광파추사도 전부 1티어 유닛이며 이것들 외엔 초반에 다른 선택지가 없어서 뽑아야하는 이유가 있어서 1티어 유닛들은 전종족전 매번 나와도 사기가 아닌 이유입니다
그리고 보통 사람들은 "수지 너무 예쁘다"고 하면 그냥 이해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이걸 너무 당연히 당연히 알고 있어서 여기에 대해 뭐라고 하지 않는것이고 무가치하거나 허약한 논리도 아닙니다

2티어 이상으로 가면 대부분 1티어 유닛들보다 훨씬 더 많은 전략전술적 운용이 가능한 부분이 있지만 상성이 1티어 유닛들보다 더 심하게 갈리기 때문에 안나오는 경우 혹은 카운터 당할 수 있는 경우가 다양하게 있습니다.

뮤탈 - 불사조때문에 저프전에 거의 안나옴, 바멸테크를 갔을 시 저테전에서도 잘안나오며 해방선에 심하게 카운터 당함
바이킹 - 테프전 분광기 커트나 폭풍함 상대 외에는 (폭풍함 카운터가 아님) 거의 안나옴, 저테전 가끔 한마리 뽑아서 대군주 끊는 용도, 혹은 스카이 테란을 갈 때 섞어서 나오는 경우 있음, 테테전 의료선 떨구기, 그 외에는 창렬킹이라는 별명답게 거의 나오지 않음
땅거미지뢰 - 저테전 상대가 바멸베이스면 거의 안나옴, 테프전도 테란의 전략 선택에 따라 안나옴
해방선 - (제 관점으로)사기 맞음, 굳이 제 관점이 아니더라도 말 많은 유닛이며 뭐 그래도 테테전에는 안나옴
불사조 - (제 관점으로)다분히 사기성이 있음
타락귀 - ??? 공허에 털림, 저저전엔 뽑으면 바보이며, 저프전에도 무군 뽑는 용도고, 저테전 해방선에 뮤탈이 삭제되기 때문에 유일한 공대공유닛의 의미로서 뽑음
가시지옥 - 저테전에서 뽑으면 지고싶다는 뜻이며 저저전에선 빌드선택에따라서 나올때가 있고 저프전은 요즘 뽑으면 짐
불멸자 - 하향된지 아직 얼마 안되서 지금은 모르지만 하향전 기준으로 사기 맞음, 테프전 해병에게도 강하면서 불곰을 녹이고, 프프전 상대가 땡불사조만 아니면 가는 유닛, 저프전 링링에 탱커역할을 할 수도 있으며 바퀴베이스는 그냥 터뜨려버림

생각해보니 왜 이렇게 귀찮게 하나하나 설명해줬는진 모르겠지만 폭풍함이 사기라는게 다른 유닛이 사기가 아니라는게 아니죠

아무튼 제가 사기라고 한 유닛을 제외하면 다들 그런 전략적 선택에 대한 유불리가 있다는걸 이해하셨을거임
폭풍함이 이들보다 덜 보이는건 단지 후반유닛이라 그렇지 모든게임이 후반까지 간다면 님이 적은 2티어 유닛들보다 당연히 훨씬 더 많이 보일 유닛입니다
아이콘 에브레나크 (2016-05-27 16:20:0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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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어공부 다시 하시는게 ..
제가 쓴 글은 아니지만 후반이 아닌 초반에 나와서 문제라는 말이 아니라
후반에 (뽑을 여력만 되면) 상대가 뭘하든 뽑으면 우위에 서는 유닛이라서 문제라는 말이죠

멸자도 중간에 나오지만 종족 불문 상대가 땡불사조만 아니면 상대가 뭘해도 우위에 서는 유닛이었기 때문에 너프당한거구요
아이콘 킹오브산개 (2016-05-27 16:26:3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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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인정 나도 저렇게 이해했는데 그지가튼포풍함 사거리 진짜;; 접근하면 포풍써대고 컨트롤은 별것도 안하면서 상대방보다 우위에서 ;
아이콘 b0t (2016-05-27 16:27:1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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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든 종족전에 나온다 = 그만큼 무슨상황이든 최소한 밥값은 한다..
아이콘 b0t (2016-05-27 16:28:1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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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데 폭풍함은 밥값만 하는 정도가 아니니깐 사기소리나오는거같음
vertical_probe (2016-05-27 16:28:3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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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시 보세요.
어디에 님이 말한 그런 내용이 있나.
있다면 보여주시죠.
아니지... 이미 캡쳐했으니. 보여드리죠.
거시서 님이 말한 그 내용을 찝어주세요
vertical_probe (2016-05-27 16:29:5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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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레브라크님. 어디에 그런 내용의 글이 있는지 한번 찝어주시죠.
그런 내용으로 해석이 가능하다면, 기꺼이 제 실수를 인정하도록 하겠습니다
아이콘 에브레나크 (2016-05-27 16:36:3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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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닛의 사기성을 기준으로 잡을 때 모든 종족전에 항상 나오느냐도 포함되는데
폭풍함 같은 경우는 테프 저프 프프전 후반 끝판왕으로 극후반전 가면 매번 나온다"

중요한 내용은 "전 종족전" 극후반전 가면 "매번" 인데
님은 이상하게도 당연해서 의미가 없는 "극후반전"을 강조하시고 거기다가 반박한거

게다가 후반에 나온다는 부분이 유일한 단점으로 꼽은건데 왜 단점으로 지적한 부분에
그럼 폭풍함 뽑지 말란 소린가요? 라는 반박이 나오는지도 이해 못하겠네요
vertical_probe (2016-05-27 16:46:1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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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의 댓글에 주목하시기 이전에 원문에 집중해주시죠.
저 글엔 폭풍함만 잡혀있습니다만, 폭풍함 대신 다른 유닛으로 갈음하면 어떨까요?

예를 들어 해병으로 갈음하고, 극후반대신 초,중,후반이란 단어로 갈음하면?
그래도 저 글은 성립합니다.
또 다른 예로 저글링을 넣어도, 추적자를 넣어도, 심지어 대군주나 일꾼을 넣어도 됩니다.
왜 안되겠어요? 중요한건 에레브라크님이 짚어주신대로 "전 종족전"과 "매번"인데 말이죠.
vertical_probe (2016-05-27 16:50:0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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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당초 유닛의 사기성을 저런 두루뭉실한 기준으로 잡으려 했다는 것이 첫번째 문재입니다.
두번째론 한 유닛의 일면만 강조하고 다른 부분은 완전히 무시하고 있습니다.
폭풍함의 전통적인 약점인, [체제 준비에 엄청난 시간과 노력이 들며, 상성유닛에게 무척 취약하다]는 빠져있죠.

그런 식으로 따지면 사기가 아닌 유닛이 없습니다.
해병도, 저글링도, 심지어 서플라이 유닛인 대군주에도 해당이 되니까요.
제가 저 글에서 가장 혐오를 느끼는게 이 부분입니다.
어떤 유닛에게도 적용되는 논리를 두고 폭풍함을 까는건, 일방적으로 한 유닛이 싫으니 사기란 말과 동일하니까요.
아이콘 에브레나크 (2016-05-27 16:55:3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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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티어 유닛이나 일꾼, 보급수단에 비교하는거 지금 진지하게 제정신으로 하는 말이세요?

그리고 저게 두루뭉술한 기준이라고 느끼신다면 혹시 옆에 친구가 "수지 너무 예쁘다"고 했을 때 그 친구에게 "그건 너무 애매한 말이다. 내가 아는 연예인 수지를 지칭하는 것인지 확실히 해줘야하는거 아니냐? 그리고 그렇다면 그 수지가 5살때의 수지인지 지금의 수지인지 40년뒤의 수지인지 확실하게 말해야하는게 아니냐?"라고 하지는 않으시는지요?
vertical_probe (2016-05-27 17:14:1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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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레브라크님. 전 님과 싸움을 거는것도 아니고, 종족의 강약을 논하는 것도 아닙니다.
제시한 지문의 논리가 너무 뻔하고 두루뭉실한데, 그것을 가지고 유독 한 유닛만 까는 것이 싫기 때문에, 제시한 지문의 논리만 두고 따지는 것입니다.
그러니 진정하시고, 건전하게 토론해봅시다.

제시한 지문을 분석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폭풍함보다 비싸면서 사거리는 짧고 공중공격은 안되며 자체 딜도 낮음
그나마 공생충이 몸빵어그로 끄는거땜에 써야되는데 이마저도 폭풍함 나오면서 짤려먹힘
솔직히 사거리 15가 말이 되는지가 의문임
ㄴ이 부분은 신경쓸 가치가 없습니다. 전제도 무엇도 아닌 감상부분이며, 실제 논리와는 아무런 관계가 없으니까요.

유닛의 사기성의 기준을 잡을때 모든 종족전에 항상 나오느냐도 포함되는데
폭풍함같은 경우는 테프 저프 프프전 후반 끝판왕으로 극후반전 가면 매번 나온다
폭풍함은 일단 피통부터 줄여야됌 진짜 인구수 가격 사거리 뭐하나 후달린게 없음
ㄴ바로 이 부분이 문제입니다.
제시한 지문은...

A. 대전제: 유닛의 사기성의 기준은 모든 종족전에 항상 나오느냐다
B. 소전제: 폭풍함은 어느 종족전이든 후반에 항상 나온다
C. 결론: 그러므로 폭풍함은 사기다.

라는 전형적인 3단 논리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제시한 지문에 따라 이 논리를 분석해보도록하죠.

가장 중요한 부분은 역시 대전제인 A. '모든 종족전에 항상 나오는 유닛은 사기다' 부분입니다. 문제는 이 부분이 제시한 지문의 논리중에서 가장 허약한 부분이란 것입니다. 왜냐면 그러한 유닛은 너무나 많아서, 심지어 폭풍함보다 많이 나오는 유닛이 즐비해서 도저히 대전제로서 구실을 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이에 대한 반증으로 해병, 불곰, 저글링, 맹독충, 사도, 추적자, 바이킹, 불사조, 뮤탈리스크, 해방선, 타락귀, 분열기, 가시지옥, 궤멸충, 땅거미지뢰, 불멸자 등등을 들겠습니다.
제기 반증으로 제시한 유닛들은 모두 폭풍함보다 많이 나오면 많이 나오지 결코 적게 나오지 않는 유닛입니다. 그럼에도 이들 유닛이 사기는 아닙니다.
즉, 대전제인 A부터가 제시한 지문에선 그릇된 전제입니다.

대전제 A가 잘못되었으므로 소전제B는 가치를 잃어버립니다. 모든 종족전에 모두 나오는 유닛이 저렇게 많습니다. 심지어 폭풍함보다 많이 나오는 유닛도 많습니다. 그런데 폭풍함이 극후반에 많이 나온단 이유로 결론인 C를 만족시킬 수 있을까요? 아닙니다.

오히려 제시한 지문의 논리는 폭풍함 뿐 아니라, 반증으로 제시한 모든 유닛에게도 적용될 뿐 아니라, 극단적인 사례로 꼽은 일꾼에게도 적용되는 무가치한 논리입니다.

이런 비극적일 정도로 허약한 논리로 일방적으로 한 유닛을 사기로 몰아붙이는 것은 잘못된 것이며, 전 이걸 지적하는 바입니다.
[태양의신] (2016-05-27 17:23:4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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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 글케 말해줘바야 소용없음 여기는 ^^...님 손가락만 아파여~~
어그로 끌라고 별짓 다하는것들한텐 논리가 아니라 몽둥이가 약입니다~~
아이콘 밸기니 (2016-05-27 17:24:3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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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ertical_probe// 애초에 님 전제자체가 틀려먹었음 사기성의 기준에 포함된다고 했지 사기성의 가장 중요한 척도라고 한적이 없는데 전제를 왜 그런식으로 짬?? 이래서 님이 언어이해능력이 딸린다고 하는거임
vertical_probe (2016-05-27 17:33:0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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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그럼 처음부터 그 가장 중요한 부분을 써야죠.
그걸 뺴고 제시한 기준이니 당연히 그것을 기준으로 받아들이는 수 밖에요.

아니면, 제가 독심법을 써서 님의 마음을 읽어야하나요?
그런건 논리라 부르지 않습니다. 문학이나 예술이라 부르죠.
그러니 제가 언어이해능력에 문제가 있다면, 그 원인은 애시당초 근간이 되는 논리성이 부재한 님의 주장에 있다는 뜻입니다.(이 또한 반론이 있다면 하시죠)

참고로, 님은 문학가로서도 수준이 그리 높지 않음을 알려드리는 바입니다.
아이콘 밸기니 (2016-05-27 17:35:2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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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ertical_probe//내가 눈이 이상한건지 님이 보고싶은거만 보는건지 모르겠는데 님이 직접 캡쳐한 본문에 "유닛의 사기성의 기준을 잡을때 모든 종족전에 항상 나오느냐도 포함되는데" 라고 포함의 개념이 떡하니 있는데 본문은 읽고 캡쳐한거 맞음??
[태양의신] (2016-05-27 17:36:2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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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 걍 반박해줄 필요도없고, 걍 찾아가서 몽둥이로 다스리는게 답입니다^^
저런것들한텐 논리도 필요없어여...소귀에 경읽기입니다
vertical_probe (2016-05-27 17:42:4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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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그러니까, 제시한 지문에 빠진 바로 그 기준이 어디에 있죠?
유닛의 사기성에 대한 기준은 본문엔 딱 하나 밖에 없는데요??

그런데도 제가 '보고 싶은 것'만 보고 있는 건가요?
아니면 제시한 지문에 아예 [님이 진짜 하고픈 주장]이 아예 없는 건가요?

전자라면 겸허하게 제 실수를 인정하겠습니다만, 님이 글에는 그 부분이 없습니다.
따라서 님의 주장은 비논리적입니다.

만약, 정말로 님의 글에 [님이 정말 하고픈 주장]이 있다면, 캡쳐해 제시한 지문의 어느 부분에 [그 주장]이 있는지 밝혀주시죠.
vertical_probe (2016-05-27 17:46:1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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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양의 신]/ 솔직히 정말로 대화하고자 할 마음이 없는건 이미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제가 제시한 반론은 무시하면서 절 비논리적이라고 몰아붙이며 언론플레이를 하는데...
순간 화가 치밀어 별로 쓸데없는 부분에 기력을 낭비하고 말았군요.
아무래도 무가치한 시간낭비는 그만하고 스타를 켜야할 시간인것 같습니다.
내 귀염둥이 사도와 여왕으로 마음을 달래야겠어요.
아이콘 에브레나크 (2016-05-27 17:49:1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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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 그러시다면 친절히 설명해드리죠
스타2는 전략 시뮬레이션 게임이고 전술적 이동뿐만 아니라 상성에 의한 수싸움이 있어야하기 때문에 상대의 전략 선택에 따른 유불리를 가져야합니다
다만 처음부터 그런 다양한 상성관계를 집어넣지는 않는데 만일 그럴경우 게임이 너무 복잡해지고 상대의 선택에 대한 대비가 거의 운이 되어버리기 때문에 말 그대로 전략이 없는 가위바위보 게임이 되어버릴 수 있기 때문이죠 (가위바위보는 선택에 따른 유불리가 있어도 전략게임이라고 하지 않죠?)

따라서 처음에는 상성관계가 그렇게 크지 않은 기본테크 유닛들로 확장 /공격/수비 정도의 전략적 선택을 하며
후반으로 갈수록 테크 유닛을 선택할 수 있게 되고 후반 테크유닛을 선택하는 것에 따라서 상대의 선택에 대해 더 큰 유불리를 가지게 됩니다 정찰과 동반해서 어떤 테크 유닛을 갈지 선택할 수도 있는 기회와 함께
이렇게 해야 가위바위보와는 다른 전략게임의 재미를 느낄 수 있는거구요


링링바멸, 해불, 광파추사도 전부 1티어 유닛이며 이것들 외엔 초반에 다른 선택지가 없어서 뽑아야하는 이유가 있어서 1티어 유닛들은 전종족전 매번 나와도 사기가 아닌 이유입니다
그리고 보통 사람들은 "수지 너무 예쁘다"고 하면 그냥 이해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이걸 너무 당연히 당연히 알고 있어서 여기에 대해 뭐라고 하지 않는것이고 무가치하거나 허약한 논리도 아닙니다

2티어 이상으로 가면 대부분 1티어 유닛들보다 훨씬 더 많은 전략전술적 운용이 가능한 부분이 있지만 상성이 1티어 유닛들보다 더 심하게 갈리기 때문에 안나오는 경우 혹은 카운터 당할 수 있는 경우가 다양하게 있습니다.

뮤탈 - 불사조때문에 저프전에 거의 안나옴, 바멸테크를 갔을 시 저테전에서도 잘안나오며 해방선에 심하게 카운터 당함
바이킹 - 테프전 분광기 커트나 폭풍함 상대 외에는 (폭풍함 카운터가 아님) 거의 안나옴, 저테전 가끔 한마리 뽑아서 대군주 끊는 용도, 혹은 스카이 테란을 갈 때 섞어서 나오는 경우 있음, 테테전 의료선 떨구기, 그 외에는 창렬킹이라는 별명답게 거의 나오지 않음
땅거미지뢰 - 저테전 상대가 바멸베이스면 거의 안나옴, 테프전도 테란의 전략 선택에 따라 안나옴
해방선 - (제 관점으로)사기 맞음, 굳이 제 관점이 아니더라도 말 많은 유닛이며 뭐 그래도 테테전에는 안나옴
불사조 - (제 관점으로)다분히 사기성이 있음
타락귀 - ??? 공허에 털림, 저저전엔 뽑으면 바보이며, 저프전에도 무군 뽑는 용도고, 저테전 해방선에 뮤탈이 삭제되기 때문에 유일한 공대공유닛의 의미로서 뽑음
가시지옥 - 저테전에서 뽑으면 지고싶다는 뜻이며 저저전에선 빌드선택에따라서 나올때가 있고 저프전은 요즘 뽑으면 짐
불멸자 - 하향된지 아직 얼마 안되서 지금은 모르지만 하향전 기준으로 사기 맞음, 테프전 해병에게도 강하면서 불곰을 녹이고, 프프전 상대가 땡불사조만 아니면 가는 유닛, 저프전 링링에 탱커역할을 할 수도 있으며 바퀴베이스는 그냥 터뜨려버림

생각해보니 왜 이렇게 귀찮게 하나하나 설명해줬는진 모르겠지만 폭풍함이 사기라는게 다른 유닛이 사기가 아니라는게 아니죠

아무튼 제가 사기라고 한 유닛을 제외하면 다들 그런 전략적 선택에 대한 유불리가 있다는걸 이해하셨을거임
폭풍함이 이들보다 덜 보이는건 단지 후반유닛이라 그렇지 모든게임이 후반까지 간다면 님이 적은 2티어 유닛들보다 당연히 훨씬 더 많이 보일 유닛입니다
아이콘 에브레나크 (2016-05-27 17:51:5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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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문장을 분석하고 논리 구조로 나누는 것보다
당연히 알고 있어야할 걸 알고 있는게
논리적인 대화에 훨씬 도움이 될겁니다
아이콘 밸기니 (2016-05-27 17:53:0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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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브레나크//솔직히 여러 프징징들 봤지만 저렇게 논리적인척하면서 논리라고는 개뿔도없는 사람 처음봄
아이콘 밸기니 (2016-05-27 17:56:0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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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ertical_probe//아니 궁금한게 포함의 개념을 모름?? 여러개중에 하나 들어가는게 포함이지 내가 사기성의 기준을 다쓰면 그게 포함임??나열이지 누가봐도 그냥 글 못썼으면 인정하고 시원하게 인정하세요
아이콘 에브레나크 (2016-05-27 18:04:5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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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함이라고 한 것도 있어서 논리적으로는 문제 없는거는 맞는데
전 저게 사기성 판별에 굉장히 중요한 부분이라고 생각하고 글쓴이님이 그 부분에 대해서 직접적으로 부정을 해버리시니까 그냥 직접적으로 말씀드렸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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