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ayXP

서브 메뉴

Page. 1 / 84247 [내 메뉴에 추가]
작성자 ays1425
작성일 2016-06-13 16:54:34 KST 조회 851
제목
개인적으로 생각하기에 가장 고질적이고 심각한 스투의 문제 3가지

1. 경제 시스템(자원량 &일꾼수)

내가 생각하기에 가장 심각한 문제. 이것 때문에 게임 내적으로도 피곤하고 게임 외적으로도 나쁜 영향을 줌.

게임 내적으로는 원베이스 혹은 투베이스를 기반으로 한 다양한 전략(특히 짜내기 전략)의 리스크가 너무 커져서 래더 날빌러가 아닌 바에야 프로게임에서는 보기가 더욱 힘들어짐. 게임 외적으로는 일꾼수의 증가로 초반이라고 부를 수 있는 시간 자체가 굉장히 단축되서, 경기 플레이어가 전처럼 일꾼 어느 정도 뽑으면서 여유를 가지는 시간이 없어지고, 래더, 프로 가릴 것없이 유저들을 너무 피곤하게 만듬. 게다가 자원량의 감소로 인해 군심때만해도 평균 13~16분이던, 원래도 적은 경기 시간이 거의 9~12분으로 더 줄음. 오히려 광고시간이 2~3배는 더길어서 보는 이들을 짜증나게 만듬.

이거 공유 초창기에 외국 겜알못 새끼들이 게임 스피드 더 빠르게 하자고 언플해서 이렇게 됬다고 하는데, 그 병신들 말을 왜듣는지 모르겟네. 걍 군심때 경제시스템으로라도 제발 돌려놓으면 좋겟다.

 

2. 폭풍함 인구수 4;;;;

얘는 솔직히 말해서 거의 테저프 다쓰는 최종병기나 다름없음. 초반에 수가 적을때나 힘들지 후반에 어떻게든 모으기만 하면 정말 가성비, 인성비 효율뽑고도 남음. 특히 캐리어와 같이 조합한다면 그 강력함은.... 근데 이렇게 강력한 놈이 인구수 4가 말이 됨? 아니 종족별로 300/200 이상의 자원드는, 비슷한 테크급의 후반 최종병기급 유닛들은 거의 인구수6인데 얘만 어떻게 인구수4라는 특혜를 받냐? 아, 유일한 예외라면 무리군주가 있긴한데 걔는 폭풍함에 비하면 유닛 스탯이 딸려도 한참딸려서 논외로 쳐야지. 

솔직히 그동안 플엑 징징글들의 여럿을 보면 정말 악성 프징징아닌바에야 플토유저도 이거 사기라는거 인정하고 고쳐야한다고 생각함. 오죽하면 우승 많이 한 정윤종 해설이 스타리그 예선에서 플토유닛중에 가장 사기인 유닛이 뭐인거 같냐고 질문받으니까 폭풍함을 꼽을까. ㄷㄷ

기타 - dk 그 병신은 후반가면 병신되는 사클은 모으면 무상성된다는 병신논리를 펴면서 인구수 4로 너프하고, 진짜 인구수 너프해야 할 유닛은 그대로 두는지 이해가 안간다. 아무리 좋게 생각해도 그 종족 편애다.

 

3. 사도 사이오닉 이동

난 사도 공격력 너프나 사이오닉 이동 삭제 등의 과격한 주장은 안함. 솔직히 내생각에는 사도 공격력 22 등의 현 기본 스탯은 아주 준수하다고 봄. 근데 이놈의 순간이동은 정말.... 아직도 개사기임. 11초 쿨타임도 저그, 테란 입장에서는 짜증나죽겟는데 7초 후에 순간이동;;;. 환영도 무슨 돌진광전사보다 더빠르면서 역장이나 병력 이용한 길막 같은건 가뿐히 통과;;. 이건 정말 아님. 아무리 유닛 특색이라고 생각하고 컨트롤로 극복할 수 있다고 애써 이해하려 해도 경기들 보면 이거땜에 저그든, 테란이든 타종족 상대로 우세함. 게다가 노리스크 하이리턴이라 막혀도 걍 중후반 운영가면 될 뿐더러 중후반 견제로도 저그, 테란 피커솟하게 만드는 스킬임. 솔직히 말해서 그 좋은 해방선하고 맞바꾸기가 가능하면 난 바꾸고 싶을 정도임. 내가 이렇게 말하면 플토 유저들은 물어뜯을 텐데, 테저프 가릴 것없이 광전사를 안쓰고 초중반 거의 사도쓰는게 사도가 좋다는 증거임. 어떻게든 스팀팩처럼 리스크를 주던가 아니면 쿨타임을 늘리던가 해야 함. 

지속적인 허위 신고시 신고자가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신고 사유를 입력하십시오:

발도장 찍기
베플 버게활성화 (2016-06-13 17:44:12 KST)
3↑ ↓0
센스 이미지
거 말은 똑바로 합시다. 광전사는 안쓰는게.아니라.못쓰는겁니다. 돌진업 전까지 사도없는 군심때 초반에 광전사 썼음여? 추적자 썼지지
맹독충뻥 (2016-06-13 17:10:44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사이오닉이동 업글을하게하던가. 마나를소모하게하던가..
명박토성 (2016-06-13 17:11:57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솔직히 사도가 너무 활용도가 높아서 광전사 비중이 줄어든건 사실... 가스도 25밖에 안들어서 사도 많이뽑는다고 가스유닛 크게 줄어드는 것도 아니고
아이콘 한심스럽네 (2016-06-13 17:32:32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공유때 사도보다는,, 암흑집정관을 넣어서 암흑기사가 집정관 합체불가하게 했으면 더 좋았을듯합니다.
사도는 정말 잘못 만든 유닛같아요 ㅎㅎ
아이콘 케이케이엠 (2016-06-13 17:34:36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1번은 일부만 공감. 교전 시간 늘려달라는 유저 요구에 군심때 라인전 양상 집어넣었다가 혐영으로 발전한거 생각하면 지금이 훨씬 낫다고 생각함. 날빌이나 짜내기 올인은 군심때보다 지금이 더 쎈거 같음. 게임 스피드를 더 빠르게 해 달라고 한건 나도 영 아니라고 생각하지만, 정적인 게임 양상은 개선할 필요가 있었음.
버게활성화 (2016-06-13 17:44:12 KST)
3↑ ↓0
센스 이미지
거 말은 똑바로 합시다. 광전사는 안쓰는게.아니라.못쓰는겁니다. 돌진업 전까지 사도없는 군심때 초반에 광전사 썼음여? 추적자 썼지지
버게활성화 (2016-06-13 17:45:02 KST)
0↑ ↓0
센스 이미지
사도가 안좋다는게.아님 사도 좋은거 맞는데 광전사는 걸고넘어지지 마시죠 발업 안되면 ㄹㅇ 핵쓰레기임
아이콘 수수깨비 (2016-06-13 17:48:29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ㄴ맹독 쓸려면 원심고리가 강요되는거랑 같은 이치군
프사기라니 (2016-06-13 17:48:54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테란유저시구나 혹시 저그들의 고충도 들어보세요. 저런게 고질적인 문제라니..
버게활성화 (2016-06-13 17:53:26 KST)
0↑ ↓0
센스 이미지
거 지들도 자극제 방패업 안하고 해병 써보던가 아 자극제 방패업 안해도 해병이 광전사보다는 훨좋음 ㅇㅈ
아이콘 캬비어 (2016-06-13 17:58:36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괜히 군심 때도 초반에 광전사보다는 추적자 쓴게 아니죠;; 광전사는 초반에 나오는 유닛치고는 후반에 특화된 유닛인지라;;
초반은 그냥 몸빵과 스펙만 좋은 느리고 사거리 없는 돌격병;; 해병은 사거리가 있고 저글링은 기동성이 있는데 광전사는 스펙만 높지 둘다 없어서 초반에 쓰기가 껄쓰럽죠. 해병과 저글링은 거기다가 필수업글 역시 빠른 편인데, 광전사는 둘에 비하면 느린 편이니;; 후반에 특화된 광전사 설계인지라요;
vertical_probe (2016-06-13 17:59:44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자원과 인구 자체가 게임을 피곤하게 만든건 아닙니다. 유닛 운용이 순전히 게이머의 역량에 달린게 더 크죠. 게임의 모든 것을 게이머가 모조리 통제해야 하니, 그만큼 게이머가 지치게 되는 겁니다. 감독이 되어서 플레이하는 FIFA 게임을, 모든 선수들을 모조리 컨트롤해야 하도록 바꾼다고 칩시다. 얼마나 게이머가 지치겠습니까. 그렇다고 컨트롤을 안하면 크게 지니 안할 수 없죠. 지금 스타 문제가 이겁니다.
맵핵진짜짜증난다 (2016-06-13 18:06:24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3번만 ㅇㅈ ㅈ번은 ㅂㅅ논리
맵핵진짜짜증난다 (2016-06-13 18:06:46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플토입장에서 사도는 정말 잘못만든유닛
vertical_probe (2016-06-13 18:14:06 KST)
0↑ ↓1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그리고 2,3번은 솔직히 트집잡기처럼 느껴지는군요. 왜냐면 지금 폭풍함은 이미 옛날의 폭풍함이 아니기 때문이죠. 과거라면 공중거대상대로 1방에 80데미지를 날리던 시절엔 폭풍함은 확실히 오버스펙이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44데미지로서 데미지가 반토막나버렸습니다. 심지어 자원변경 덕분에 폭풍함은 어지간해선 나오기가 어려우며, 나온다해도 그렇게 큰 활약을 기대할 수 없습니다. 예를 들어 단 한기만 있어도 프로토스에게 가혹한 소모를 강요하는 해방선과 비교할 수가 없는 유닛입니다. 또한 프로토스의 최고 사기 유닛이 폭풍함이라는 것은, 반대로보면 폭풍함은 고작 그정도라는 뜻입니다. 해방선처럼 단일 유닛만으로 지상과 공중 전부를 재패하는 유닛도 아니고, 과거 군숙처럼 존재만으로 무조건 손해를 보게하는 유닛도 아닙니다. 오히려 프로토스도 제대로 뽑지 못하고, 뽑는다해도 이기기보다 지는 경우가 많은 폭풍함은 그렇게 호들갑떨만한 유닛은 아니라고 봅니다. 단적으로 요즘 프로 경기에서 폭풍함 뽑았다고 다 이겼나요? 되려 지는 경기가 많았습니다.
vertical_probe (2016-06-13 18:19:46 KST)
0↑ ↓1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특히나 사도와 광전사를 비교하는건 정말 어이가 없는 부분이군요. 모든 유닛은 제각각 역할이 정해져 있습니다. 사도와 광전사가 비교적 역할이 겹치기는합니다만, 그렇다고 사도가 광전사의 모든 역할을 다 하지는 않습니다.
반대로 이렇게 보면 어떤가요? 테저프 가릴것 없이 사신은 초반에 반짝 사용되고 사장되니 해병이 사신이 하는 모든 일을 다 할 수 있다고 한다면, 과연 이게 말이 됩니까?
가질수없는너. (2016-06-13 18:24:42 KST)
2↑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ㄴㄹㅇ겜알못이네
가질수없는너. (2016-06-13 18:29:52 KST)
2↑ ↓1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또한 프로토스의 최고 사기 유닛이 폭풍함이라는 것은, 반대로보면 폭풍함은 고작 그정도라는 뜻입니다' 도대체 이게뭔뜻이지..
고작 최고 사기 유닛밖에 안된단건가 ㅋㅋㅋㅋㅋㅋㅋ

그리고 테란전에서는 특수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사도가 광전사의 모든 역할을 대신합니다. 해병과 사신를 비교하는거랑은 전혀다른문제죠. 테란이 사신을 주력으로사용할수잇나요?
사도는 주병력에서 광전사를 대신해서 탱킹과 경장갑 상대를 완벽하게 하고 또 견제용으로도 광전사보다 효율이 훨 좋죠. 완벽하게 광전사상위호환임.
아이콘 캬비어 (2016-06-13 18:41:45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일단 폭풍함이 쌘건 사실. 비록 이 유닛이 승리를 반드시 보장해준다고 하지 않지만 분명 토스 강세에 기여하고 있는건 사실이죠. 다만 폭풍함 없으면 사실상 무리군주 못막는다는 것도 어느정도 고려해야하지만요.

사도는 전반적으로 광전사 상위호환인건 맞습니다만, 역시나 돌진력에 있어서는 광전사가 우위, 정찰, 일꾼 털기 등의 만능형으로는 사도가 우위인 식이죠. 당장 러커밭 돌파할 때에는 사도가 아니라 광전사 쓰이는 거 보면 광전사도 분명 쓸모 있습니다.
허나 이건 어디까지나 둘다 기본업 되어 있다는 전제하이고...기본업도 안된 상태에서는 사도가 훨씬 우위인 것을 떠나 아예 광전사 쓰기 곤란한 수준이죠.
그만큼 광전사는 앞서 말했다시피 초반에는 그닼 안맞는 유닛입니다. 기동성도 없고, 사거리도 없으니 이건 뭐;; 사도 없으면 차라리 추적자 뽑고 말지일 정도죠.
seoung02 (2016-06-13 18:50:43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스투의 문제가 아니라 토스의 문제겠지요
ays1425 (2016-06-13 19:10:54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저그 부분은 내가 시간이 없어서 못적엇음. 현 상황에서 테저전은 확실히 테란의 우세임. 인정함. 근데 그건 테란을 너프해서 해결하려는 것보다는 저그를 상향해주어서 해결하는 것이 좀더 바람직하다고 생각. 다만 이게 특정 유닛의 문제가 아니라 구조적인 문제라서 바로 어떻게 해야할지 바로 답은 못하겟음
댓글을 등록하려면 로그인 하셔야 합니다. 로그인 하시려면 [여기]를 클릭하십시오.
롤토체스 TFT - 롤체지지 LoLCHESS.GG
소환사의 협곡부터 칼바람, 우르프까지 - 포로지지 PORO.GG
배그 전적검색은 닥지지(DAK.GG)에서 가능합니다
  • (주)플레이엑스피
  • 대표: 윤석재
  • 사업자등록번호: 406-86-00726

© PlayXP Inc.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