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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tronb
작성일 2016-06-29 20:38:25 KST 조회 1,185
제목
밸런스패치안 (스압)

아무 생각이 없다가 챌린지리그에서 저그가 0명 올라갔다는 걸 보고 충격먹어서 

안 바꿀것 같지만서도 밸런스에 대해 생각해봤습니다.

 

참고로 전 티어가 그리 높진 않고 테란토스 둘다 하는 유저입니다.

 

저그가 왜 이래됬나 생각해보니 뭔가 많이 바꾸게 되서 패치내용이 많고 하나하나 설명해서 글이 매우 길어요.

짧게 보고 싶으신분은 조금 밑에있는 목표하고 맨밑의 밸패요약만 읽어주세요.

편의상 이제부터 음슴체?로 쓰겠습니다.

 

지금 있는 모든 문제는 군심때부터 누적되었고 저그에서 시작됨

히드라가 주 병력이 되지 못한 저그는 자날때부터 지대공이라곤 여왕밖에 없었음

그래서 초반엔 여왕으로 버티다가 중후반부터 진균으로 공중을 커버했음

그러다가 자날 마지막쯤 가면서 무감타라는 사기조합이 생김

그걸보고 군심으로 넘어오면서 진균을 투사체로 너프했음

진균너프는 해야할만 했음 하지만 공중에 대한 대책을 안주고 상대들의 공중유닛들은 더 무서워짐

부료선이나 예언자가 보이면 일꾼들이 사라지기도 하고

저그들은 그걸 버프받은 뮤탈만으로 어떻게든 버티고 있었음

 

이걸 증명하는게 포자촉수의 버프내역임

하도 공중에게 많이 당하니 포촉 뿌리박기 시간을 반으로 줄여주고

대공으로 쓸만한게 뮤탈밖에 없으니 저저전엔 뮤탈만 나오게 되고

뮤탈싸움만 나오니까 포촉에 생체추뎀이 생김

 

근데 이런 버프들은 임시방편으로만 썼어야 했는데 

이거하고보니 나름 밸런스가 맞아보이는지 이걸로 지금까지 냅둠;

 

그렇게 대공능력이 안좋은채로 있다가 공허오면서 해방선이 생김

해방선상대로 저그가 딱히 좋은게 없는데.. 궤멸충도 같이 생기네?

그래서 담즙 딜을 60으로 만들어버리고 다시 한번 보니 궤멸충올인이 너무 좋아지게됨

그래서 그걸 탱료선으로 막으라고 탱료선을 만들어줌

 

탱료선까지 만드니까 이번엔 테란견제에 저그가 죽어버리게 되고

저그가 울트라까지 뜨면 이길수 있게 키틴질이 방4나 올려주게 만듬 

또 울트라를 잡을 방법은 줘야하니 해방선 지상딜이 85에 풀업하면 100... 이렇게 계속

 

이런식으로 패치가 되니 밸런스가 지금 이모양임 

DK는 지금 너무 조심스럽게 패치하고 있고 당장 급한것만 바꾸고 있음

밸런스 테스트맵도 있으니 그걸 활용해서 한번 과감하게 바꿔야됨

 

 

일단 이 밸패안의 목표는 이럼

 

저그

주로 궤멸충을 바꿔서 대공능력 강화.

견제를 막기 쉬워지지만 울트라 너프    

 

테란 

탱료선삭제와 탱크버프

탱료선없이 탱료선이 하는 일을 다른유닛이 할 수 있게 패치 

자원을 건드리지 않으면서 바이오닉을 압살하지 않는 정도로 메카닉이 나오게 조정

견제의 비중을 줄이고도 힘싸움이 가능하게 조정

 

토스 

토스의 견제를 약화하고 상대의 찌르기를 막기 쉽게 패치.

토스의 중반조합에 사도비율을 줄이고 광전사 추가

 

공통 

맞추면 좋고 아님말고식의 스킬(담즙, 사신지뢰)을 바꿔 밸런스조정이 쉽게 패치

견제,올인을  좀더 막기 쉽게 패치.

 

 

여기부터 밸패안과 그 설명

 

저그

궤멸충 

가격/시간  25/75/12에서 50/50/10으로 조정.

체력 120에서 110으로 너프, 중장갑속성 추가

공격력을 16에서13으로 너프하고 공중공격이 가능하게 함

담즙떨어지는 시간이 약 3초에서 2초로 감소

담즙 딜을 60에서 25로

이속 2.75에서 2.5로 너프   참고로 바퀴 이속이 2.25에 발업하면 3

 

저그는 대공이 너무 약함 특히 바퀴를 갔을때 대공이라곤 포촉에 여왕뿐임

그러니 불사조나 예언자에 털리고 해방선에 털리고 부료선에 털리고..

그걸 좀 덜 털리기 위해 궤멸충에게 대공이 가능하게 바꿈

대신 여러가지를 너프했음

 

공격력너프는 당연하고 체력 너프에 중장갑도 추가해서 올인을 약화시킴

탱료선이 없어지고 공중도 평타로 잡을 수 있으니 담즙딜도 너프함

 

대신 담즙이 좀더 빨리 떨어지게 해서 지금보다 활용하기 편함

가장 큰 이득은 진균담즙이 편해진것임

가스소모가 줄고 견제도 줄어서 고급병력(특히 감염충)이 빨리 나올수 있으니

여차하면 저그상대로 유령이나 고기를 더 빠르게 가야할 수도 있음

 

이속너프는 테란과 한타가 끝났을때 의료선이 모두 떨어지지 않게하고

몇기만으로 수비가 완벽해지는걸 막기 위해서임

 

 

울트라 

기본방어력 1에서 2로 버프

키틴질이 방4증가에서 방2증가로 너프  풀업하면 방어력7 (지금8)

 

지금 울트라는 키틴질에 너무 의존하고 있음

그리고 대체 왜 기본방어력이 1인지 이해가 안됨;

그래서 기본방어력을 올리고 키틴질을 너프함

이걸로 이제 풀업해병에게 무려 두배의 데미지를 받게되었고 해방선을 너프할 이유도 생김

 

 

포자촉수 : 생체추뎀 삭제, 뿌리박기 시간 6에서 10초로 너프

감테  : 공방업적용, 공속0.86에서 1.1정도로 너프

 

대공능력이 조금 좋아졌으니 포자촉수를 원래대로 돌림

하지만 다시 뮤탈만 나오면 생체추뎀은 다시 줄수 있음

감테는 너무 안써서 다시 공방업을 적용시키게 함

대신 예전하고 똑같으면 너무 좋을수 있으니 공속을 너프시켰음

 

 

 

테란

탱크

탱료선 삭제

공격력 15(중장갑25)에서 17(중장갑28)으로 버프

시즈모드때 공35(중장갑50)에서 38(중장갑57)으로 버프

200/200정도에 무기고를 조건으로 성형작약탄? 업글추가  

업글효과 : 아군에게 스플래시 데미지 40퍼감소

 

탱크는 일단 탱료선을 없애고나서 생각해야됨

절대로 탱료선 견제를 기본으로 해서 밸런스를 맞추면 안됨

만약 그렇게 맞추면 실력격차가 더 커지고 안그래도 프로들 손목아픈데 더아파짐

또 외국저그와 한국저그의 의견차이는 테란들의 탱료선견제의 차이가 영향이 크다고 봄

 

그리고 탱료선을 삭제했으니 보상으로 버프를 해줘야하는데

공격력버프를 너무 해버리면 테테전이 문제고 버프가 적으면 아무도 안쓰게됨

공버프는 적당히하고 뭔가 새로운걸 생각해야되는데 거기서 생각해본게 저 업그레이드임

기억날지 모르겠는데 자날캠페인에 있었음

울트라나 질럿상대로는 큰 버프지만 근접이 거의 없는 바이오닉 테란상대로는 별 영향이 없을것임

 

시즈탱크의 공격력은 메카닉과 바이오닉이 서로 풀업일때 해병이 한방에 죽지 않고

노업일때 추적자가 3방, 궤멸충이 2방에 죽는 데미지로 설정함

 

 

해방선 

가격/시간을 150/150/60에서 150/125/55로 버프 

수호기모드/풀기  전환시간을 4/2초에서 3/3초로 조정

지상 공 85에서 77로 너프 

공중 스플범위 1.5에서 1.3으로 너프  

 

우선 해방선의 공격력을 보면 바퀴는 여전히 2방이지만 추적자는 이제 3방임

이건 분명히 큰 너프지만 해방선이 더 빠른 타이밍에 나오며 모으기도 쉬워지기에

뒤의 사도너프까지 보면 밸런스는 괜찮을듯함

 

공격력은 추적자에 맞춤

추적자 상대로 노업엔 3방으로 잡다가 해방선이 공1업을 하면 다시 2대로 잡을수 있음

하지만 추적자가 방2업을 하면 해방선도 공2업을 해야 2대에 죽일 수 있음 

 

그리고 스플래시범위인데 1.5범위는 너무 넓어보임

이게 emp범위라고 하는데 그 범위로 뮤탈을 때려대니 뮤탈이 못버티지..

정확한 범위는 잘 몰라도 emp가 범위 2에서 1.5될때 크기가 반정도 줄었으니 0.2정도면 적당한 너프가 될듯함

부족하면 더 너프하면 되고

 

수호기모드 전환시간은 상대의 초반올인과 궤멸충때문에 바꿈

초반에 자리를 안잡고 있을때에 경기가 허무하게 끝나는 일이 좀 줄고

궤멸충 담즙에게는 확정적으로 맞게 될것임

 

 

유령 : 부동조준 3초조준 170뎀에서 2초조준 145뎀으로 조정   

 

울트라 상대로 유령보다 해방선이 더 쓰기 편하기에 유령을 쓰기 편하게 바꿔봄

이러면 성공확률은 높아지지만 울트라와 살모사가 1방을 더 버틸 수 있음

데미지는 바퀴를 기준으로 잡음

 

 

사신

가격 50/50에서 75/50으로 

시야 9에서 11로 버프

"공격력 30에 공속 보통"인 건물 상대 무기 추가 (자날의 그폭탄)

지뢰 삭제   대신 전장파악? 스킬 추가 

사용효과 : 범위를 지정하여 그 지역에 탐지효과가 있는 시야 제공 (미니스캔)

범위는 사령부크기정도에 지속시간 10초 쿨타임은 20초정도

 

탱료선의 역할을 대신하는 유닛으로 사신을 생각해봄

탱료선은 견제와 점막을 넓히지 못하게 하는 역할로 쓰고 있음

그 중 견제부분은 줄이고 점막을 줄이는 역할을 사신이 대신하게 될것임

 

지뢰 대신으로 나온 전장파악은 점막을 줄이는 역할과 함께 암기 상대도 해줄수 있음

지금 테란에게는 분광암기에 대해서 효과적인 대책이 없음

새로운 스킬이 암기를 잡진 못해도 겜이 끝날정도의 피해는 막을수 있음

 

지뢰를 삭제하면서 귀한 초반가스 50이 날라가는것을 줄이기 위해 시야를 늘림

이제 저글링과 싸울순 없지만 넓어진 시야로 도망다니며 좋은 정찰 유닛이 될수 있음

그리고 중반에도 데리고 다니며 꾸준히 암기와 점막을 막을수 있음

 

 

프로토스

사도 

실드/체력 70/80에서 80/60으로

공격력을 10(경장갑22)에서 11(경장갑21)로 

환영의 지속시간을 7초에서 6초로 조정

 

실체합은 10이 줄었고 실드의 비율이 늘어남 

설정으로는 머리뒤의 그 장식이 사이오닉 힘을 강화한다고 했으니 그것때문에 실드가 체력보다 많다고 하면 되고

밸런스로도 몇가지 효과가 있음

 

먼저 실드는 방0이고 체력은 방1임. 즉, 몸이 많이 약해짐

두번째로 방업 효율이 안좋아지고 emp에 약해짐. 

중반에 광전사로 갈아탈 준비를 하고 있어야됨

세번째로 당연하지만 토스의 사도를 이용한 중반 찌르기가 약해짐

그러니 다른 종족의 유닛을 너프할 수 있음 (해방선,궤멸충 공격력)

 

공격력은 불곰, 바퀴, 추적자 상대로 지금과 비슷하게 싸울 수 있게 함

그리고 공방업에 영향을 많이 받게 됨

저그의 방1업이 토스의 공1업보다 빠르면 일벌레와 히드라는 체젠 때문에 1대를 더 버틸수 있게 됨

테란이 방1업일때 일꾼과 해병이 지금은 공1업 사도한테 2대에 죽지만 바뀌면 3대에 잡힘

 

환영은 시간을 줄여서 사도의 기동성을 살짝 줄이면서

몸이 약해진 사도가 저글링에 싸먹히려 할때는 더 빠르게 도망갈수 있게 만듬

 

 

공허포격기

가격/시간 250/150/60 에서 200/100/45로

인구수를 4에서 3으로

실드/체력 100/150에서 80/120으로

공격력 6(중장갑10)에서  4(중장갑7)으로

분광정렬 추가데미지 6에서 5로

 

공허포격기는 좀더 다양한 역할을 맡아야함 하지만 지금까진 너무 비싸서 안썼음

그래서 가격과 인구수를 줄이고 체력/공격력도 줄임

일단 싸졌기 때문에 초중반에 조금 뽑아서 많은 역할을 할수 있음 

 

테란에게는 폭풍함전에 쓰는 해방선의 대응책이 됨 

셋이서 분광정렬키면 3초도 안되서 해방선 하나를 녹일수 있음

저그상대로는 우관빌드를 탔을때 대공이 가능해진 바퀴궤멸충을 막는 역할을 함

또 한두기만 생산해서 불사조는 견제떠나고 대군주나 의료선을 막아줄수도 있음

 

 

광전사 : 돌진업 가격/시간을 200/200/140에서  100/100/130으로

분광기 : 들이기범위 1감소 

불멸자 : 방어막(능력) 실드량 50증가

 

사도를 너프하고 광전사로 넘어가는 시기를 앞당겼으니

돌진도 조정해서 중반에 쓰기 편하게 바꿔야됨 그래서 가격과 시간을 줄임

사도대신 광전사를 쓰게되면 그 가스로 고급유닛을 더 뽑을 수 있을것임

또 사도와 함께 분광기도 살짝 너프해서 견제를 좀 더 약화함

그리고 지금 불멸자로는 견제가 안되었을때 럴커를 못막을수 있음

견제를 너프했으니 돌진과 불멸자를 버프해서 럴커밭을 뚫을 수 있게 만듬

 

 

 

패치내용 요약

저그

궤멸충 

가격/시간  25/75/12에서 50/50/10으로 조정.

체력 10너프, 중장갑속성 추가, 공격력 3너프, 공중공격 가능

담즙떨어지는 시간 1초감소, 담즙 딜 60에서 25로 너프

이속 너프

 

울트라 

기본방어력1버프

키틴질이 방4증가에서 방2증가로 너프  풀업하면 방어력7 (지금8)

 

포자촉수 : 생체추뎀 삭제, 뿌리박기 시간 6에서 10초로 너프  

감테 : 공방업적용, 공속 너프

 

 

테란

탱크

탱료선 삭제, 공격력 버프 

아군에게 주는 스플래시 데미지를 줄이는 업글추가  

 

해방선 

가격/시간을 150/150/60에서 150/125/55로 버프 

수호기모드/풀기  전환시간을 4/2초에서 3/3초로 조정

지상공 85에서 77로, 공중 스플범위 1.5에서 1.3으로 너프

 

사신

가격 50/50에서 75/50으로 

공격력 30 건물 상대 무기 추가 (자날의 그폭탄)

시야 2버프

지뢰 삭제, 대신 미니스캔같은 스킬 추가 

 

유령 : 부동조준을 3초조준 170뎀에서 2초조준 145뎀으로 조정 

 

 

토스

사도 

실드/체력 70/80에서 80/60으로 너프

공격력을 10(경장갑22)에서 11(경장갑21)로 조정

환영의 지속시간을 7초에서 6초로 조정

 

공허포격기

가격/시간 250/150/60 에서 200/100/45으로 

인구수를 4에서 3으로

실드/체력 100/150에서 80/120으로

공격력 6(중장갑10)에서  4(중장갑7)으로

분광정렬 추가데미지 6에서 5로

 

돌진업 : 가격/시간을 200/200/140에서  100/100/130으로 버프

분광기 : 들이기범위 1감소

불멸자 : 능력의 실드량 50증가

 

 

제발 뭐라도 좀 과감하게 바꾸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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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플 아이콘 반응로삭제 (2016-06-29 21:43:1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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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멸자 의문의 1승
포자촉수는 버프테스트 중인데 이분 혼자 너프 생각하심..
베플 옼스 (2016-06-29 22:13:1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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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저의 의견을 테스트해 수치로 환산하자는 것에는 찬성임
하지만 이 글의 의견은 지나치게 저그에게 불리하게 작성되었음
(그렇기 때문에 댁이 저그가 아니라는 의견이 나온거임)

게임의 흐름에 있어서 가장 중요하게 작용하는건 후반이 아니라 초중반임
하지만 이 글은 초중반은 초중반대로 저그에게 불리하며 후반에도 저그에게 불리하게됨
지금 저그의 최핵심 문제는 탱료선이 아님
저그가 초중반 테란에게 대항할 무기가 없다는 것이 가장 중요한 것임

이 글에서 저그는 테란의 초중반 무기를 막기만 할뿐 되돌려줄 수 있는 대책이 없음
특히나 궤멸충은 하향이면 하향이지 절대 상향이 아님
RPG에서 힐러, 컨트롤러 계열은 탱커만큼이나 체력이 높음
어째서일것 같음?
이 둘은 양상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

최대한 오래 살아 전장 장악을 해야 밥값을 하는 유닛들에게 생존성을 깍는다는건 엄청난 문제임
심지어 초중반의 불리함을 후반의 강함으로 보답해야 할 울트라를 하향한다는건 안그래도 불리한 저그를 더욱 불리하게 만드는 요소임
아이콘 Bug_n_Bug_Heroes (2016-06-29 20:43:1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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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데 탱크는 저리 바꿔도 테테전 말곤 안쓸듯

탱료선 삭제라는 너프에 비해
버프가 너무 미미함

탱료선은 사실 정말 엄청난 버프라서
tronb (2016-06-29 20:49:3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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탱료선은 정말 엄청난 버프는 맞아요
근데 그 탱료선 컨트롤이 기본컨트롤이 되서 패치가되면
스타가 더 어려워질수 있어요

사실 메카닉을 쓰게하려면 자원을 좀 바꿔주면 될텐데
그걸 안한다니까 저런 업글이라도 추가해 봤습니다
tronb (2016-06-29 20:52:0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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탱료선은 또 실력차이가 있는 리그들이 주는 의견을 완전히 다르게 만들수 있어요
아마 지금 외국저그가 테란을 이긴다는건 탱료선 컨의 차이일수도 있습니다
via (2016-06-29 21:07:3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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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냥 히드라 체력을 올려줘
tronb (2016-06-29 21:20:2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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히드라 체력은 일단 저그가 견제를 덜 받게 패치한후 후속패치로 해야한다고 봅니다.
지금 저그는 견제를 막느냐 못막느냐가 게임의 전부에요.
[NeOx]Heart (2016-06-29 21:24:2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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궤멸충 해방선에 두대맞고 죽는데 데미지는 히드라보다 낮네
두대맞고 죽는히드라네 걍
[NeOx]Heart (2016-06-29 21:26:1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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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장갑하면 점추못막잔아 탱크에 다터지고 저그너프하네
아이콘 강란약그혐로토스 (2016-06-29 21:28:5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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돌진 개사기인데 100 100 말도 안 되고 저그 오히려 현재 테저전 수습 못할 정도로 노답 되고 테란은 하나 뺏고 하나 주고 수준이네
아이콘 강란약그혐로토스 (2016-06-29 21:29:2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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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 작성자 테란 예상해 봄
[NeOx]Heart (2016-06-29 21:30:2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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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방선은 저그상대로 버프네 어차피 공중너프상태인데
스플줄여봤자 의미없고 지상공격도 바퀴 두방이라 의미없고
해방선 수호기모드 시간 가스 빌드타임 버프해주네 의미없는거 너프하고 다른거 버프 하네
아이콘 반응로삭제 (2016-06-29 21:31:4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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응 너님이 스타를 다시 만들어서 하셈
먼 패치제안이야 DK보다 더한분 여기 계시네ㅋㅋㅋㅋ
겉으로 본것만 대충 어림잡아 바꾸기만하네ㅋㅋㅋ
글보기만해도 답답해집니다..
[NeOx]Heart (2016-06-29 21:32:1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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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도 테란 예상합니다 은근슬쩍 키틴질너프
옼스 (2016-06-29 21:34:4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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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문에 확실한 근거가 있는 글이라 일단은 추천함
그치만 이게 적확한 변화를 이끌 수 있는지는 의문이 듦

먼저 해방선과 탱료선인데, 난 토스 유저로서 이 둘을 격하게 증오함
하지만 여기에 직접적으로 손대야 한다면, 여기엔 반대임
테란의 고질병인 고급유닛이 버려지는 현상을 조금이라도 해결한게 이 둘이기 때문
요 둘을 개선한답시고 고치면 안그래도 혐오인 해불림픽만 줄창 나오게됨

토스는 그럭저럭 괜찮은데 변하는건 없음
토스가 강한 이유는 컨셉 자체가 변경된 것에 있음
토스의 컨셉은 체제변환이 빡빡한대신 각 체제마다 명확한 장단점이 있다는 것이었음
그런데 이런 단점을 모선핵이 메워주면서 체제선택의 리스크가 확 줄었다는 것이 문제임

예를 들어 힘이 쎄지면 기동성이 줄어들고, 공격력을 올리면 방어력이 약해지고, 방어를 강화하면 견제가 약해져야 하는데, 이러한 리스크를 전부 모선핵이 커버가능함. 블쟈가 공언했듯 토스는 후반으로 갈수록 강해지는 종족인데, 그 리스크가 될 초반의 약점을 모선핵이 봉쇄하는게 문제의 알파이자 오메가임.

저그는 그냥 테란 약화가 살길임
이 패치안에서도 테란의 견제를 막는 것이 주류인데, 정작 저그가 견제를 할 수 있는 명확한 대책이 없음
특히 궤멸충은 안그래도 별로 좋지 않은 생존력을 줄인단 점에서 좋게 평가하기 힘듬
사이클론이 왜 바보됬음? 체력은 굉장히 중요한 요소이고, 별로 안좋은 궤멸충 체력을 커버하는게 무장갑속성인데 중장갑속성을 넣으면 저그는 전보다 훨씬 약해질거임
아이콘 리얼겜알못DK (2016-06-29 21:38:4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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궤멸충 중장갑화하면 저그멸망ㅋㅋ
[NeOx]Heart (2016-06-29 21:40:3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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궤멸충 아무도 안쓰지 저따구로 되면
군심식 점추 잘먹힐듯 사도도 경추뎀 있는데 사도.추적자 가지고
저프승률 군심보다 더할듯
아이콘 반응로삭제 (2016-06-29 21:41:5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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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틴질에 의존한다는게 말이 안되는게.. 전장에서 테란과 싸워 버틸수있는 유닛은
울트라 이 외엔 전혀 없습니다. 그렇기에 울트라 키틴질이 4가 된거고요
이로써 바이오닉의 힘을 버텨내고 밀어내기까지 가능합니다. 하지만 여기서 탱료선과 해방선이 있기에
전진은 불가능하게되죠... 다시 테란이 유리해 질때까지 구경하게되는게 저그입니다.
아이콘 반응로삭제 (2016-06-29 21:43:1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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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멸자 의문의 1승
포자촉수는 버프테스트 중인데 이분 혼자 너프 생각하심..
[NeOx]Heart (2016-06-29 21:44:2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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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최소 저테전 승률9대1 나와야 황벨이라고 생각함
tronb (2016-06-29 21:57:2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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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글 쓴 의도는 궤멸충이 공중을 때려야 한다는 거임
그리고 그에 맞춰서 수치를 생각해봄
수치야 나중에 바꾸면 되는거고 대충 이정도다 생각하면 됨

그리고 궤멸충 말인데
궤멸충을 저렇게 바꾼건 좀더 적은 가스로 광물필드 뒤에 몇기 놓고
여왕하고 포촉과 함께 해방선이 접근조차 못하게 하는걸 기대함
그리고 동시에 탱료선이 없는 테란에게 올인치는걸 테란이 막을 수 있게
tronb (2016-06-29 22:00:2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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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시한번 말하지만 궤멸충이 공중공격을 하는것과 탱료선 삭제가 주 패치안임
중장갑은 그냥 너무 만능이 될것 같아서 넣었음

그리고 울트라가 키틴질에 의존한다는 것은
울트라의 기본 방어력이 너무 적다는것임
기본 방어력이 1에 업글하면 4추가보다 기본방어력 4에 업글하면 1추가가 더 좋지 않음?
그렇게 패치하는걸 말한거임
그리고 해방선을 너프하기위해 풀업시 방어력을 깎은 거고
4lias (2016-06-29 22:02:4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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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K한테라도 배우셔야 될 것 같습니다
tronb (2016-06-29 22:04:2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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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촉에 대해서는
포촉을 버프하는 것보다 예전으로 되돌리고
아예 공중공격을 하는 유닛을 만들자는 의도임

궤멸충 중장갑화는 일단 테스트하다가 너무 약하면 없애면 됨
일단 뭐라도 테스트하는게 낫지 않음?
tronb (2016-06-29 22:07:5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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옼스//
고급유닛이 버려지는 것보다 오히려 해방선을 모으기 쉬워짐
탱료선은 저그상대로 너무 좋기에 삭제가 맞다고 봄

그리고 이 패치를 하고 견제를 막기 좋아지면(주로 공허를 써서)
광자과충전도 너프할 수 있음
옼스 (2016-06-29 22:13:1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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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저의 의견을 테스트해 수치로 환산하자는 것에는 찬성임
하지만 이 글의 의견은 지나치게 저그에게 불리하게 작성되었음
(그렇기 때문에 댁이 저그가 아니라는 의견이 나온거임)

게임의 흐름에 있어서 가장 중요하게 작용하는건 후반이 아니라 초중반임
하지만 이 글은 초중반은 초중반대로 저그에게 불리하며 후반에도 저그에게 불리하게됨
지금 저그의 최핵심 문제는 탱료선이 아님
저그가 초중반 테란에게 대항할 무기가 없다는 것이 가장 중요한 것임

이 글에서 저그는 테란의 초중반 무기를 막기만 할뿐 되돌려줄 수 있는 대책이 없음
특히나 궤멸충은 하향이면 하향이지 절대 상향이 아님
RPG에서 힐러, 컨트롤러 계열은 탱커만큼이나 체력이 높음
어째서일것 같음?
이 둘은 양상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

최대한 오래 살아 전장 장악을 해야 밥값을 하는 유닛들에게 생존성을 깍는다는건 엄청난 문제임
심지어 초중반의 불리함을 후반의 강함으로 보답해야 할 울트라를 하향한다는건 안그래도 불리한 저그를 더욱 불리하게 만드는 요소임
[NeOx]Heart (2016-06-29 22:19:5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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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테만 생각하지말고 저프도 생각하세요
궤멸충 중장갑되면 점추에 다 터져요
tronb (2016-06-29 22:32:0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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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저그 아니라고 맨위에 말했음
저그에 대해 잘 몰라서 그런지 불리하게 나온거 같긴함

그리고 궤멸충 체력을 깎은건 단지 궤멸충 올인이 너무 강력해질것 같아서 했던것 뿐임
만약 그게 강력하지 않다는 결과가 나오면 다시 패치하면 됨
내 머리속으로 그런것들 시뮬레이션은 당연히 다하지는 못함
그래서 실험을 하기 위해서 밸런스 테스트 맵이 있지않음?
수치같은건 일단 해보고 그다음에 결과를 보고 피드백하면 되는거임

그리고 저그가 테란에게 대항할 무기는 지금도 딱히 없음
그래서 그나마 견제라도 덜 받으라고 탱료선을 없애고 진균담즙을 쓰기 편하게 바꿈
저그들은 동의 안할진 몰라도 진균담즙은 분명히 좋은 기술임
때문에 테란을 더 너프하진 않았음
만약 그걸로도 못버티거나 진균담즙이 안좋다고 보이면
담즙딜을 올리던가 해방선을 더 너프하던가 하면됨

이걸 패치 끝이 아니라 후속패치까지 하면 됨
분명 말하지만 주 패치사안은 탱료선,사도,해방선,울트라,궤멸충이고
수치만 뺀다면 위 패치사항은 좋다고 적어도 나한텐 보임
그런것들은 나중에 바꾸면 되니 수치말고 다른걸로 말해주셈
tronb (2016-06-29 22:39:1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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궤멸충대 점추는 별로 생각을 안해본건 맞음 그건 내실수인데
그게 강력하면 중장갑을 빼면 되요

그런데 궤멸충이 저렇게 되었을때 시야를 보여주는 공중유닛을 자를수도 있고
점멸을 쓰자마자 그 주변에 2초만에 떨어지는담즙을 써서 뭉쳐있는 추적자들 맞추기 더 쉽지않나요?
만약 그 답즙이 맞아도 너무 약하다면 담즙딜을 버프하면 되고
그 담즙이 여전히 맞추기 힘들면 떨어지는 시간을 더 짧게 버프하면 되요
마카하라 (2016-06-29 22:47:2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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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그에게 (대공)대응수단을 준다는 생각은 좋았지만 궤멸충을 이렇게건드는건 아닌듯함

체력깎이고 중장갑화되면 중추뎀유닛에 바퀴랑같이 녹아나고

담즙딜 25되면 진균담즙이 힘이 엄청나게 빠져서 힘싸움이 안될거임

해방선커트나 자리잡은탱크에 담즙몇개던지는걸로는 잘안잡힐테고....

궤멸충에게 공중공격가능이라는 단하나의 버프를주고

공격력 체력 무장갑등의 이점들을 전부깎아버린건 오히려 저그가 취약한타이밍을 악화시키는것같음
tronb (2016-06-29 22:48:0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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뒷점멸로 컨하려 한다면 담즙만으로 점멸을 뺄만큼 빠르게 떨어지게 만들면 되고
일단 담즙에 대해서는 매우 빠른 유닛이 아니라면 맞기 쉽게 해주고 딜을 줄이자는게 내 생각임
tronb (2016-06-29 22:52:4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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궤멸충에게 공중공격이 가능하게 버프를 준다면 무언가 하나 너프를 해야 됨
그런데 그거에 대해선 제대로 정하지 못함 그래서 저렇게 된거같음

아니면 아무 너프도 주지 않고 공중공격력을 조정해서 공중에겐 다른무기를 쓰게하는게 나았을 수도 있음
아니 지금 생각해보니 오히려 그게 더 나은것 같음
아이콘 강란약그혐로토스 (2016-06-29 23:01:1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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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전에 이런 글 올려봐서 아는데 의도 자체는 그렇게 설명하면 나쁘지 않은 거 같음 그러나 저기에 있는 글의 내용은 말이 안 되는 것 투성임
tronb (2016-06-29 23:24:1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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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쓴 글 내용이 개소리인건 맞는 말입니다
겨우 하루이틀 생각해서 밸런스맞추면 제가 밸런스 디자이너 해야지요
하지만 과감한 패치는 꼭 한번 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저그의 대공능력과 탱료선 사도 이셋은 꼭 바꿔야되요.
멸치어택 (2016-06-30 21:18:4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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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게 말이 안되는게 당연한 것이 저그만 봐도 수많은 걸 빼앗고 하나를 주고 테란은 하나뺏고 하나주고를 하는 걸 알 수있음.
일단 울트라는 주는거 하나도 없이 그냥 너프(키틴질도 업글시간이 그렇게 길지않고 보통 울트라동굴 지어지자마자 울트라랑 같이누르는게 키틴질이기에 그 사이시간은 더짧음)
궤멸충같은 경우 정말 수많은 걸 뺏고 단 2개를 줌.
이속을 줄임. 공격력을 13으로 줄임(해병이 3방->4방이됨)
중장갑을 만듬(그냥 탱크에 2방컷 딜은 13으로 약해지고 담즙은 25로 약해져서 탱크를 잡을 수가 없음 불곰에도 취약함)
담즙 2초로 줄이고 공격력 너프(탱크에 2방이라 탱크를 아예못잡고 어짜피 2초는 진균없으면 바이오닉병력은 못맞춤)
쓰지도 않는 감테 상향(공속너프로 쓰지도 않는 이것도 하나뺏고 하나줌)
포촉 이건 그냥 둘다 하향만 시킴
테란은 탱료선을 뺏음 그리고 많은 걸줌
먼저 딜상향 (저글링 풀업해도 무조건 한방 궤멸충 2방)을 주고 저글링이 가까이 붙어도 보병이 안죽도록 스플 감소 버프를 줌.
사신은 혼자 점막제거 가능 스캔있으면 올라갈쪽 뿌리고 그냥 무혈입성가능
고로 말이안됨 그냥 테저전에서 테란이 우위에 여전히 있고싶고 그냥 저그가 불리하지만 말이안될 정도로 불리하지않아서 불만이 사그러 들게만 하고싶은게 이글의 팩트
아이콘 천사사냥꾼 (2016-06-30 22:31:4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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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요성 거르고 그냥 숫자 자체가 조잡한게 너무많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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