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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아이콘 NeoToss
작성일 2016-08-02 10:14:21 KST 조회 1,415
제목
대격변 하면 모선핵 삭제 진지하게 고려해줬으면 함

다들 견제 크래프트 극혐이실 텐데 

저는 반대로 생각해서 견제 막는 수단으로 토스에게 쥐어준 모선핵을 없애야 된다고 봄

이것의 등장으로 인해 공유가 흐름이 빨라졌다고 하기가 무색하게 초반 교전이 아예 사라짐

 

자날때는 추적자vs해병  광파추vs링바퀴 컨 싸움이 있었는데 지금은 거의 없어졌음

토스는 모선핵 하나면 초반 수비 얼추 되니까 바로 테크 타버리고

타종족도 모선핵 있을거 뻔하니까 어지간해선 크게 안찌르고 자기도 테크탐

즉 1티어 유닛간의 소소한 잽이 없어지고 바로 2티어로 넘어가서

견제대전이 펼쳐지니 노잼이 된거 같음

 

결론은 모선핵을 없애고 밸런스를 맞추는 과정에서 자연히 견제유닛들 너프를 하면서

게임양상을 바꿔줬으면 좋겠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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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콘 Avenew (2016-08-02 10:21:4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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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른사람들은 사도 , 분광기 생각하는데 색다른 발상 좋네요
WhyClown (2016-08-02 10:26:1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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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미지좀 줄여줬으면 ..
아이콘 NeoToss (2016-08-02 10:35:0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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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미지같은 소소한 부분이 아니라 양상을 바꿔야 합니다
저같은 경우 1on1은 부종으로 친선전만 하고 있는데
지금의 게임양상으로는 솔직히 래더는 못돌리겠네요
아이콘 김병장님나가신다 (2016-08-02 10:42:3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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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 게임
장어덮밥 (2016-08-02 11:14:0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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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럼 자날때로 돌아가는건데...
초반 힘싸움이 토스한테 너무 불리해서(공유는 사도의 존재때문에 또 어떨려나 모르겠지만)
상대하는 입장에선 찔러도 되고 찌르는 척 테크를 타도 되고 테란같은 경우 찌르는 척 배를 불려도 되고...
지금 토스가 극강인 밸런스도 아닌 상황에서 논의되긴 어려운 문제인 거 같음.
옼스 (2016-08-02 11:18:1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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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닛 너무 순삭되는것도 없앴으면 좋겠음
싸움지면 gg쳐야하는건 당연한데, 유닛이 너무 빨리 터지니까 져도 왜 졌는지 모를때가 많음

그리고 군대에서 일꾼의 중요성을 좀 떨어뜨리면 좋겠음
대규모 군대와 군대가 싸우는 장엄한 싸움을 기대한 것이지 '누가 일꾼 빨리 잡냐'는 게임을 원한건 아님
아이콘 NeoToss (2016-08-02 11:23:3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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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1부터 시작해서 토스가 초반 안정성이 떨어졌던 문제는 사도가 어느정도는 해결을 했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광자과충전이 없으면 막기 힘든 견제 공격인 경우 그 부분을 너프하면 될테구요
솔직히 광자과충전이라는 만능스킬이 있다고는 하지만 언제 상대방 견제가 올지 몰라서
게임 하는 내내 신경 바짝 세우고 있는것도 스트레스라고 생각합니다
그럴바엔 걍 없애고 밸런스 맞춰보자는게 제 생각이구요
아이콘 NeoToss (2016-08-02 11:33:4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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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닛 순삭에 대해서도 할말 많은데 체력을 2배로 올리고
테스트 해봤으면 좋겠다는 생각도 했습니다
자날때 한방쾅 양상에 대한 말이 많아서인지 국지전을 유도한건 좋은데 그게 변질되어
상대 일꾼 빼먹기 위해 혈안이된 변태 게임이 되버렸습니다

가뜩이나 유닛 인구수도 높은데 트리플 최적화 위해 일꾼 66기 맞추면 인구수 150넘어도
정작 주병력은 한줌도 안됩니다
군대에서 스1을 하다 놀란게 유닛 엄청 많은거 같은데 인구수가 120도 안되는 겁니다
이건 진짜 문제라고 봐요
최대 인구수 늘릴 생각 없으면 유닛들 생존성을 높여서 교전 시간을 늘렸으면 합니다
전투가 길어져야 그 사이사이에 일점사도 하고 유닛 빼기도 하고 하지
주병력간 교전에서는 여차하면 스플유닛에 유닛 순삭되니까
일반 유저들 수준에서는 진형짜고 산개 하고 스킬쓰는거 말고는 컨하고 자시고 할것도 없습니다
제발 신경좀 써줬으면 좋겠네요
아이콘 Epilist (2016-08-02 12:05:4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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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eoToss/ 프로토스의 분광기 견제가 언제 올지 몰라서 테란도 신경 바짝 세워야 하는데... 특히나 분광기는 멀티 여기저기서 소환하고 다니면 답이 없어서요...
아이콘 생선가시지옥 (2016-08-02 12:12:1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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맨날 자날토스어쩌구하면서 모선핵쉴드치던 잡금 모 유저 생각나네
사실상 사도 불사조등등이 종빨소리듣는 근본적원인이 바로모선핵
아이콘 캬비어 (2016-08-02 12:26:3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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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연 사도가 모선핵 역할을 어느정도 해줄지...
스타 시리즈 역사로 볼때 모선핵 삭제하든 안하든간에 이건 분명히 있음.
'초반 ㅂㅅ되면 그 종족 자연스럽게 ㅂㅅ된다'
는 것. 즉 모선핵을 삭제하든 안하든 걍 너프하든간에 세종족 전부다 초반은 어느정도 보장해야한다는 조건은 있는 셈이죠.
아이콘 NeoToss (2016-08-02 13:00:1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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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란입장에서는 차관수만큼 소환 가능한 분광기가 엄청 신경쓰이겠죠
그 부분도 분명히 고려대상에 넣어야 하는거 맞구요

체력올리는건 물론 그게 근본적인 해결책은 아니겠지만
사실 말이 좋아 대격변인데 얼마나 뒤집을 수 있을까요
유닛 한 두개 수정하고 첨삭하는 선에서 그친다면
체력을 늘려 교전 시간이라도 늘리는게 낫지 않나 하는 생각입니다

스1부터 자날까지 항상 초반에 몸을 사려야 했던 토스가 모선핵으로 인해 그 문제를 깔끔히 해결한건 사실입니다
실제로도 대회에서 늘 기를 못폈던 토스가 군심 이후 우승 횟수가 급격히 늘어나기도 했고
지금도 프로리그에서 가장 안정적인 카드를 낸다면 그건 토스일 겁니다
다만 모선핵으로 인해 초반 교전 양상이 거의 사라진게 아쉽다는 거죠
leewj528 (2016-08-02 16:20:0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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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격변을 하면 견제나 때려잡아야지 견제잡는 요소들을 없앴다니 참 게임 더 노잼만드는 패치겠네요
leewj528 (2016-08-02 16:21:2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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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티어유닛들로 초반 소규모 견제부터 시작하면 재밌어질꺼라니 게임 더 빨리끝나서 순삭조ㅈ망겜만 심화될꺼임. 어차피 뭐 다 조ㅈ된판 사실 뭔짓을 해도 가망없으니 하고싶은거 해도 되긴하겠지만
leewj528 (2016-08-02 16:21:4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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밸런스가 무슨소용이더냐~ 게임이 견제크래프트로 개씹노잼인데~
아이콘 Clazzi (2016-08-02 16:24:1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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뻘글 ㅋㅋㅋ
아이콘 NeoToss (2016-08-02 19:31:0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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견제 요소 없애고 모선핵 냅두면 토스가 너무 좋아지죠
당장 탑블레이드 러시도 가능하고 모든 초반 찌르기류를 다 막을수 있는데요
모선핵 없애고 그에 따라 견제요소도 줄여서 유닛간의 지속적인 교전을 이끌어 냈으면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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