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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아이콘 인간성
작성일 2016-09-02 02:43:26 KST 조회 1,003
제목
애초에 디자인이 망한 게임이었다고 생각함. 그러니 밸런스맞추기가 어렵지.

전쟁게임인데 순삭유닛 견제유닛을 이렇게 우대해주는 게임이 어디있음?

 

기초유닛은 한타때 엑스트라유닛취급이나 받는데...

 

순삭유닛들은 쓰기가 힘들어야하는데 뽑기만 힘들고, 뽑고나면 기동성 짱짱맨인 경우가 대부분임.

견제유닛들은 너무 다양하고 쓰기도 쉬워서 나만 당할 순 없지 정신을 강요함.

 

두 양상의 공통점:

원래 공격자가 부담해야하는 불안요소인데

너무 당연한듯이 나와서

수비자가 잘 막아야하는 게 되버림...

 

 

저렇게 모나게 만들어놨으니 밸런스의 이빨 한쪽만 안맞아도 우르르 개처발리는 양상이 나올 수 밖에.

순삭은 원래 전쟁게임의 클라이막스, 하이라이트임.

스2처럼 찬밥신세로 지양해야할 게 아님...

스2처럼 순삭당한 피해자의 실수를 주목하는 게 아님...

 

멀리 갈 것도 없이 오버워치 하이라이트 영상 보셈. 순삭이 많이 나오지 슈퍼세이브가 나옴?

스타2가 격투게임이라 비아냥받지만 

하다못해 격투게임도 기를 모아야하고 콤보 커맨드가 어렵고 필살기 커맨드가 어려움.

 

 

애초에 전쟁게임이면 맵을 어떻게 장악하고 어떻게 대형을 맞추느냐가 관건이어야지

어떤 유닛으로 스킬을 잘 맞추느냐가 관건이 된 순간 망한 거임

게임이 저따구니까 맵이 나오면 멀티위치나 체크하게 되는 거고. 

 

몇번을 생각해봐도 순삭과 견제의 일반화는 게임 노잼으로 만들라고 작정했다고 밖엔 믿어지지 않음.

그것도 가장 나쁜 방법으로.

게임의 하이라이트를 흔하게 만들어서 의미가 없게 만들다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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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콘 인간성 (2016-09-02 02:47:2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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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서 대격변 나와도 크게 달라질 거라 기대하지 않게 됐습니다.
유닛 몇개 스펙을 바꾼다고 해결될 게 아닌 것 같아서요.

거신, 맹독충, 사신, 사도 등등의 디자인을 아예 바꿔야하는데 저녀석들이 밸런스의 핵심인지라.
특히 예언자같은 경우가 그랬죠. 한 유닛에 핵심메인스킬이 3개나 꽂히지 않으면 유지되지 못하는 밸런스.
Holyshield (2016-09-02 05:40:5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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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병등등 기본유닛 dps가 모친출타하셔서 그냥 순삭임... 스1 200대 200싸움 보면 뭔가 웅장한 싸움느낌도 들고 전쟁느낌나서 보는재미가 있는데 스2는 애초에 보는재미도 덜하는거같음 순삭때문에
아이콘 하마르티아 (2016-09-02 07:02:5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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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k가 편애하는 것도 한 몫 한다고 봄
아이콘 캬비어 (2016-09-02 09:00:3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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젭알 대격변 디자인은 제대로 되기를...
아이콘 인간성 (2016-09-02 10:10:4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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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lyshield: 이것도 진짜 웃긴 거고, 그래서 더더욱 대격변이 기대되지 않는 이유임.

해병불곰의 DPS가 미쳤는데 심지어 체력도 쓸만함. 위험부담이 전혀 없어서 계속 쓰게됨.

해불을 너프하겠다는 생각 자체가 없으니 타종족에게 스플래시유닛을 강요하게 됨.

그 스플래시유닛들을 해불과 밸런스 맞추겠답시고 컨트롤을 쉽게 해놓음.

그 스플래시유닛들이 타종족전, 동족전에서까지 악명을 떨침. 그러나 손쓸 수가 없음. 해불 상대해야하니까.
아이콘 인간성 (2016-09-02 10:56:2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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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초에 스타2 개발진이 "게임의 재미요소"를 어떻게 파악하고 있는 지를 모르겠음.

순삭이든 견제든 너무 쉽게 만들어놓아서 피해자는 빡치고 가해자는 맥빠지는 기분을 느끼게 해줌.
blacksmith01 (2016-09-02 12:17:1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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견제유닛을 칼질하지 않고 기존 유닛을 더 버프시킨 대격변은 벨런스가 맞을지 모르겠지만, 한방순삭겜/견제줫망겜 양상은 더 심화되어서 전투에서 좀만 삐끗해도 게임이 터져버리고 역전이 매우 힘든 게임이 될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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