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자 | 거머리지뢰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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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16-10-20 19:16:21 KST | 조회 | 403 |
제목 |
스2는 구조상 컨트롤이 쉽게 개선하는게 불가능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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많은 사람들이 거론하는게 스1처럼 액티브스킬이 없는 유닛을 만들라는건데, 블리자드가 그게 불가능하다는걸 아니까 이렇게 우직하게 미는거지.
스1은 인공지능상 유닛의 뭉침이 심하지 않아서 유닛이 어떻건 전투를 넓게 펼치기 때문에 전형을 잡고, 적당히 매크로컨을 하면서 소모전을 벌이는게 가능했는데,
스2는 인공지능에 의한 밀도와 화력이 엄청나기 때문에, 스킬이 없을 경우 땡유닛을 뭉쳐서 슈팅컨을 해버리면 효율 딸리는 상대 유닛이 못따라감. 다른 한쪽에 그런 유닛과 맞설만한 액티브 스킬 유닛을 준다고 해도 그건 컨트롤 난이도가 너무 개차반으로 차이나게 되고.
그 예가 되는게 삭제된 투견같은거.
히드라가 스1에 비해 고자가 된 것도 그런 이유임. 스킬없이 적당히 강해버리면 그냥 허리돌리기 컨만으로 다 잡아먹음. 그리고 그런 유닛이 게임에 많아질수록 특징은 없고 슈팅컨이 우월한 유닛을 잔뜩 모으는 상황이 벌어짐.
그렇다고 스펙을 중간 이하로 너프시키면 중반부터 스킬도 없는 어중간한 쓰레기가 되니 결국 액티브 스킬을 달아서 변수와 난이도를 만들 수밖에.
해병이나 바퀴같은게 스킬업글이 있는 이유가 그런거고, 히드라가 유통기한 소리를 듣는게 괜한게 아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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