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자 | 돌진북극곰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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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16-10-28 22:39:48 KST | 조회 | 1,346 |
제목 |
아래 스타2 개발철학이라는 제목으로 글쓴님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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닙선수 이번 결승에서 보여준모습 정말좋았죠 그 부분은 공감합니다.
스타2는 마이크로컨트롤, 대규모교전, 빌드운영, 심리전 기타등등
개인역량을 보여줄 수 있는 다양한 요소들이 있는 갓-타 2임은 자명합니다.
그러나 스2의 현 문제점을 간과하고 계시네요. 왜 스2가 유저수 적은 똥겜취급을 받을까요??
블쟈게임중에 돈 잘벌어온다고 소문난게 지금 옵치랑 돌겜인데
이 둘의 공통점이 쉬운접근, 어려운마스터라는 게임의 흥행을 위한 요소가
잘 설계되어 있다는 겁니다. 지금까지 대중적으로 떴던 게임은 대부분이 이랬습니다.
그에비해 스타2는 접근도 어렵고 마스터도 어렵습니다. (물론 이런 부분도 분명히 매력은 있습니다.)
그럼 그런 장점을 잘 살리던가 해야지 부작용으로 게임내내 항시 긴장하면서 피곤하고 질리는건 아니라고봐요.
이 부분에 대해서는 할말이 많지만 다른 유저분들도 공감하거나 아닐수도 있어서 생략합니다만
확실한건 현 유저수들이 그 반증이죠. 전세계 래더게임 유저 6만명 맞나요?
또 지금 스2에서 가장 흥하는 컨텐츠가 협동전이예요. PC방에서 친구한테 스투권유하는분들 대부분
"야 너 스타 랭크해볼래?" 라고 안합니다. "야 협동전이라고 나온거 봤어?" 하더라구요.
왜 협동전은 그렇게들 재밌어할까요? 피지컬이 덜 필요하면서 컴까기의 재미도 느끼니까 그렇죠.
초기 협동전의 "쉬운접근성"에 요즘 패치를 통해 "어려운마스터"를 구현하니까 꽤나 인기있는 컨텐츠가 된겁니다.
스타2도 충분히 가능해요. 기존유저들이 소수 금속장보면서 기분좋아하게 만드는 리그인원조정패치 이딴거하지말고
겜을 좀 더 잘만들어야된다고 봐요.
제가 개발자도 아니고 개발자가 여기와서 제글읽고 가는것도 아닐테니까 구체적으로 소설을 쓰지는 않겠습니다만,
적어도 지금처럼 한판하면 긴장해서 혈압오르고 목아프고 열판중 여덟판은 공중유닛 날아오고
사람들은 저런거 질려서 떠나는 이런거 좀 줄여야하지 않겠습니까
스2가 스1에비해 부족한거 없습니다. 근데 왜 지금 스1한테조차 밀릴까요? 스1이 과거의 영광이 있어서??
스2도 지금 자날에비해 형편없어요 근데 왜 밀릴까요? 정말 갓겜이 맞는데 전세계 사람들이 그 진가를 못알아봐서?
아랫분이 쓰신 스타2의 개발철학이 드럽게 어렵고 하는사람만 하는 똥게임 만드는건 아닐꺼 아닙니까...
아니 드럽게 어려워도 괜찮은데 더럽게 머리만아프고 재미없는게임을 만드는건 아닐꺼아니예요??
음식이 맛있게 매운맛이랑 더럽게 매운맛이랑 같은건 아니니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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