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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협동전홍보미
작성일 2016-09-19 00:18:55 KST 조회 16,073
제목
알라라크 각 빌드별 공략


안녕하세요 그동안 눈팅만 하다가 가입해서 공략글을 남겨봅니다.

 

지금까지 협동전 모든 사령관을 골고루 돌려본 뒤 이번에 새로 출시된 알라라크를 해본결과

적어도 지금까지 출시된 프토사령관중 가장 난이도가 높은 편에 속하긴 하더라고요

마스터랩이 거의 만랩에 가까운데도 게임이 끝날때까지 계속해서 빡빡하게 굴려야 하는게 알라라크인거 같습니다

초반, 중반, 후반 긴장의 끈을 조금이라도 놓으면 큰 병력손실이 발생하고 그만큼 화력을 복구하는데 시간이 걸리다보니

공세때 최대한 알라라크를 굴려서 화력 손실이 발생하지 않게 공세를 처리함과 동시에

 

공세가 끝나고 다음공세가 오기 전까지

멀티안정화 + 인구수 확장 + 업그레이드 + 전진수정탑(전장으로의 병력 빠른충원을 위한) + 고급병력생산 + 병력이동(다음 번 공세를 맞이하기 좋은 위치의 선정) + 보너스 목표 달성 등을 깔끔하게 마무리를 해야 하더라고요

 

난이도는 숙련자용 사령관이라 하지만 경험많은 사령관 난이도에 속하는 카락스보다 훨씬 더 어려운 난이도를 자랑하는거 같습니다.

 

그에 비해 활용할 유닛의 가지수는 적은편에 속해서 제가 여러가지 방법으로 알라라크를 굴려본 결과

 

대충 4가지 빌드 정도로 알라라크를 굴릴 수 있는것 같더라고요

 

아, 참고로 전 전쟁분광기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위상모드까지 개별컨하기도 힘들고 미네랄 200에 소환시간을 고려하면 그냥 전진수정탑에 광자과충전을 활용하는게 훨씬 더 효율이 좋은거 같더라고요

 

그래서 분광기를 뺀 4가지 빌드를 소개해 볼까 합니다.

 

 

 

0. 멀티활성화

마스터랩이 올라서 광자과충전 만으로 멀티바위는 깰수 있을 정도의 알라라크는 어느빌드를 타건 초반은 동일한거 같더라고요

 

일꾼 14마리때 수정탑 소환

그리고 일꾼 15에서 인구수 좀 막힐때 멀티 바위깨는용 수정탑 소환

그리고 가스통 한개 짓고

관문 하나 올리고

 

돈모아서 바로 멀티에 연결체 소환

 

 

 

참고로 멀티 가스통은 저렇게 미네랄쪽에 짓습니다 이래야 멀티바위랑 멀티 가스바위가 다 광자과 충전 범위에 잘 들어오더라고요

이건 위치가 좀 잘못되서 제일 바깥쪽 멀티가스바위는 시야에 안잡히지만 머 대충 저렇게 짓습니다.

이건 그냥 취향

 

아무튼 초반은 이렇게 합니다. 알라라크는 광자과 한개만있으면 초반 첫 공세는 어떤공세라도 다 막을수 있고

좀만 버티면 알라라크가 소환되서 첫공세 컷하는게 가능하니까 멀티를 최우선으로 먹고 그외 업그레이드는 다음, 유닛은 전혀 뽑지 않습니다.

 

타 토스사령관처럼 시증이나 수정탑공짜소환 인구 200 같은 부가적인 활성화를 돕는 기술이 전혀 없기에

그냥 빠른 멀티가 답입니다.

 

 

이제 다음으로 각 빌드별 설명에 들어가겠습니다

 

 

 

 

1. 수호자빌드

첫번째로 소개하는 빌드는 알라라크의 가장 정석이고 안정적이며(손이 덜가는) 빌드인 수호자 빌드입니다.

카락스의 거신빌드는 가장 안정성이 떨어지는 반면에 알라라크의 거신빌드는 가장 효용성이 좋은데요

이유는 역시 교란기의 사거리 버프와 카락스 거신빌드에 비해 확실히 앞에서 몸빵서주는 알라라크+광신자로 고급유닛의 유지력이 가장 좋아지기 때문이 아닐까 합니다.

 

관문6개와 로공3개를 생산건물 최적화로 보고 있으며

초중반까지는 관문4개와 로공2개로 생산하다가 후반에 관문2개 로공1개를 늘리는 식으로 생산최적화를 합니다

 

 

인공제어소의 교란기용 업그레이드는 다 돌리고요 (당연히 로공 수호자용 업글도 다 돌립니다)

 


 

제련소 업글은 제일 처음에 공업을 먼저 눌러준 뒤 알라라크용 업글인 압도적 존재감, 염동력 업글하고

제련소 한개 더 지어서 2개로 공방쉴 업글을 진행합니다.

 

수호자는 기본 데미지 수치가 높아서 공업효율이 좋고 워낙 멀리서 쏴대서 피격당할일이 없으니(피격당하면 걍 죽엇다 생각하는게 낫더라고요 아니면 알라라크로 빨리 구출하러 가던가)공업을 먼저 찍습니다

 

 


 

죽음의 의회는 광신자전용 업글인 피의보호막과 영혼증강 두개는 업글할때도 있고 안할때도 있지만 자원을 빡빡하게 굴려야 한다 싶으면 업글하지 않습니다.

 

수호자빌드는 광물이 많이남고 한번쌓인 유닛은 좀처럼 소모가 안되서 광신자 업글보다는 수호자 한마리 더 빨리 뽑는게 낫더라고요

 

 



 

적어도 수호자를뽑을수 있게 로봇공학지원소가 완성되기 전까지는 알라라크 하나만 단독운영 아니면 소수 광신자 끼고 최대한 히트앤런으로 싸우다가 (이건 어느빌드나 마찬가지네요 날 강화하라도 그냥 알라라크 혼자에 동맹유닛만 있어도 쓰는 편입니다. 강화하라 쿨타임은 은근히 짧은 편이고 초반때는 공세가 그리 강하지 않으니 빨리빨리 처리하는게 좋더라고요)

 

 

후반에 이렇게 수호자가 많이 쌓이면 일부러 광신자 죽이고 수호자 더 뽑기도 합니다.

일단 수호자 빌드는 꽤 안정적이라서 굴리기 쉬운 편이기도 하죠

 

 

 

수호자 빌드의 공략영상은 아래의 영상으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2. 선봉대 빌드

두번째 빌드인 선봉대 빌드는 솔직히 분노수호자 빌드에 비하면 여러가지로 활용성이나 안정성이 떨어지지만

수호자로 처리하기 힘든 저티어 유닛들만 와르르르 쏟아져 나오는 빌드에서 알라라크 굴리는게 귀찮을때 쓰는 빌드입니다.

 

핵심은 선봉대로 자잘한 잡몹을 처리하고 대공은 학살자, 몸빵은 광신자가 하는 빌드입니다

 

 

생산건물 최적화는 관문5개 + 로공3개정도로 하는 편이며, 죽음의 의회에서 학살자용, 광신자용 업글 전부 돌리고

인공제어소에서도 교란기용 업글 전부 돌립니다

 

 

단, 제련소에서는 알라라크 전용 업그레이드인 염동력(파괴파동시 적이 100%더 멀리 밀쳐나가지는것)은 업그레이드 하지 않습니다.

선봉대하고는 궁합이 안맞죠

 

 

 

선봉대를 우선적으로 뽑다가 공중유닛을 처리하기위한 학살자를 계속 섞어서 뽑아주는게 포인트입니다.

 

 

선봉대 빌드의 경우 업그레이드 할게 가장 많은 편이라 유닛뽑는 속도가 좀 더디긴 합니다. 그래도 다 모이면 머 승천자 못지않은 안정성을 보여주죠

 

 

참고로 이 빌드는 가장 큰 장점이 있습니다

 

 

/춤 명령어를 치면 선봉대랑 학살자가 춤을 춥니다.

특히 이 빌드는 주력유닛이 선봉대랑 학살자여서 춤추면 좀 볼만합니다 ㅋㅋ

 

 

선봉대 빌드의 공략영상은 아래에 있습니다

 

 

 

 

 

 

 

 

 

 

 

3. 관문빌드(학살자빌드)

1~2티어 유닛인 관문에서만 생산가능한 광신자, 교란기, 학살자만 굴리는 빌드입니다.

빌드는 딱 죽음의 의회까지만 올리면 되서 테크가 짧다는 장점이 있지만

딜은 제일 안나오는 빌드죠

아마 알라라크 빼면 타 3명의 토스사령관의 관문빌드랑 비교했을때 카락스보단 조금, 보라준보단 못하는 관문빌드가 아닐까 합니다.

 

 

관문빌드는 머 딱히 설명할만한건 없어보이고 관문은 8개에서 12개 사이로 생산건물 최적화를 들어갑니다.

근데 후반에 학살자 쌓이면 광신자를 뽑을 필요성이 줄어들게되서(위상장갑이 은근 몸빵이 잘되요) 8~10개면 충분한거 같더라고요

 

참고로 관문빌드는 유닛 머리수는 가장많은 빌드여서 '날 강화하라'의 효과 시너지가 가장 좋은 빌드이긴합니다.

그냥 좋다는 것만 알아두세요

마스터랩은 역시 공속버프 + 죽음의함대 쿨감소가 진리이긴 함

강화하라 15초 더 플러스 시킨다고 효율이 좋은거 같지는 않더라고요 20초랑 35초는 컨트롤의 문제랄까요...

 

 

공략영상은 아래에 있습니다.

 

 

 

 

 

 

 

 

 

 

 

 

 

4. 승천자 빌드

마지막으로 알라라크의 가장 높은 컨트롤 난이도를 자랑하는 승천자 빌드입니다.

 

정말 컨트롤을 많이 해야하는 빌드죠 F2 전체선택 유저한테는 가장 어려운 빌드가 아닐까 싶네요

 

이유는 역시 기동력 최악 + 스킬 쓴 후 현자타임 꾸준한 광신자 충전으로 인한 극악의 광물소모

이런 단점에도 승천자를 굴리는 이유는

스택을 쌓을수록 미친듯이 강해지는 사이오닉 구체 + 정신폭발

이거 하나죠

 

 

승천자빌드는 관문 8개에서 12개 사이를 생산건물 최적화로 보고있으며 (관문빌드랑 비슷)

광신자가 꾸준히 뽑힐정도로 관문을 늘리면 됩니다.

 

승천자의 마리수도 중요한데요 대략 6~12마리 사이로만 굴리면 됩니다

 

너무 적으면 스킬 쓰는 도중의 화력 + 쓰고난 뒤의 화력이 정말 많이 부족해지고

너무 많이 뽑으면 광신자 도시락 요구량을 감당하기가 힘들어집니다(광물수급의 한계)

대략 8마리가 적당한거 같더라고요

 

 

업그레이드의 경우

 

 

인공제어소의 교란기용 업글은 딱 은폐모듈만 업그레이드 합니다

교란기는 그냥 승천자 때리는 은폐된 유닛을 감지하는 수준으로 활용하면 되는거 같더라고요 죽지말라고 은폐모듈만 업글하는 편이에요

 

머 승천자 빌드는 8마리의 승천자만 뽑으면 후반되면 가스가 남으니 나머지 교란기용 업글은 다돌려도 되긴 합니다.


 

죽음의 의회에서는 광신자용 업글만 돌리고

 


 

승천자 기록보관소는

압도적인 힘 연구 -> 혼돈의 조율 -> 정신폭발 순으로 업그레이드를 진행합니다

제일 뒤에꺼 먼저 업그레이드 하세요

초반에 승천자 뽑고 스택쌓을때 스택이 재대로 적용되게끔하려면 뒤에꺼먼저 최우선으로 업글해야합니다.

 

 


 

제련소는 공방쉴 다돌리는 편이고 역시 염동력은 업글 안하는 편입니다.

구슬날릴때 파괴파동에 같이 밀려나가면 좀 그렇습니다...

 

 

 

 

 

 

참고로 승천자 빌드는 초반부터 광신자를 좀 뽑아둬야합니다.

 

 

안그러면 알라라크가 공격받아서 죽을 위기에 처했을때 광신자 희생안시키고 승천자를 희생시킵니다.

이거 정말 뼈아퍼요;;;

 

 

그리고 승천자가 항상 죽지 않도록 주의해서 컨트롤해야죠

 

 

위 사진처럼 해방선이 자기 때릴수 있다고 승천자 먼저 포커싱해버립니다.

승천자가 한마리 죽으면 그만큼 딜로스가 굉장히 커집니다

주의해야죠

 

 

 

저거 두개만 주의하면

 

 

이런 화려한 구체뽕과

정신폭발뽕을 하는 맛이 있는 빌드이긴 합니다 ㅋㅋ

 

솔직히 이거말고는 없어요....

 

 

승천자 빌드 공략영상은 아래에 있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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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콘 파워정수기 (2016-09-19 09:24:5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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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적으로 교란기 뎀증가 업은 안해도 되는거 같네요 150/150

투자할만한 가치가 없는듯 워낙 순식간에 쓸어버리다보니...
아이콘 Bug_n_Bug_Heroes (2016-09-19 09:30:4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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땡승천자 (밥통은 당연한거니) 빌드에서 6 승천자는 좀 넘 적은거 같네요

2줄은 좀 많고 12마리 정도가 적당하다 봅니다. 8도 잘 굴리면 되긴 하는데, 약간 조루끼가 있어서. 10~12 정도.
망조났음zzz (2016-09-19 09:45:4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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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천자빌드는 초반에 승천자를 의미없게 많이잃어서 망할줄 알았는데
어케 복구를 하시네요

그리고
참고로 멀티 가스통은 저렇게 이부분 문맥상 보면
멀티 가스통이 아니라 멀티 광자과용 수정탑이라는거죠?
오타신듯

글 잘보고갑니다
아이콘 DogDRAKE (2016-09-19 12:20:4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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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도 많이 돌려보니 승천자는 8~12정도가 딱인것 같음 마구 난사하기는 12마리가 좋고 딱딱 맞춰서 하면 8마리면 충분하던..

승천자 숫자 조절 신경 안쓰고 가스는 교란기, 승천자 미네랄은 광신자로 올인하며 스텍 억지로 쌓지 않는 플레이도 해봤습니다만.. 승천자가 많아지니 인구수 소모도가 상상을 초월하더군요 ㅋㅋ 가능은 한데 삐끗하면 알라라크가 승천자를 먹어버리는 일이 많아져서..
아이콘 CHAOSPHOENIX (2016-09-19 12:46:5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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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스터렙이 없는 쪼렙 기준 과충전 1회하면 멀티 바위 체력 560 남더군요 추가로 한번 더 써줘야 하긴 하지만
맵별로 공세 오는 시간이 달라서 알라라크로 막을지 과충전으로 막을지 선택해야 합니다
다만 아주 어려움에선 광자 과충전 1개로 막다가 관문이 터질 수 있으니 유의해야함
터지고 난 이후에 알라라크가 나오거나 터지기 직전에 알라라크가 나옴
아이콘 붓싼협객 (2016-09-19 13:05:2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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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광기 뽑는 빌드 공략도 작성해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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