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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방민지
작성일 2016-01-01 20:54:37 KST 조회 5,083
제목
사령관 버프 아이디어 - 카락스

오늘은 마지막편으로 사령관 버프 아이디어 카락스편을 들고왓습니다.

 

지금 나온 사령관중 자가라랑 스완빼고는

 

레이너 아르타니스 캐리건은 버프나 버그픽스가 필요하며

 

보라준도 버그픽스랑 그리고 너프가 필요하죠

 

 

마지막으로 카락스는... 씹노답... 개노답... 얘는 가끔느끼는건데 블쟈에서 정말 생각하고 만든건가 라는 생각이 들정도에요

 

 

우선 카락스의 가장 기본적인 정보를 살펴봅시다.

 

 

경험이 많은 플레이어에게 추천

 

아둔창 업글통해 궤도상에서 전장 지배

 

비용은 높지만 강력한 로공 유닛 병력 지휘

 

 

다른건 다 몰라도 비용은 높지 '만' 이부분이 카락스를 방산비리 똥사령관으로 만든 가장 주요한 원인이라 볼 수 있습니다.

 

우선 타 사령관의 '정보'를 확인해 볼까요?

 

 

 

차례대로 레이너, 캐리건, 아르타니스, 스완, 자가라, 보라준 순으로 사령관을 설명하는 '정보'내용입니다.

 

카락스와의 차이점이 무엇일까요

 

 

바로 마지막 '정보'란의 'AND'와 'BUT'의 차이입니다.

 

 

카락스를 제외하고 6명의 사령관 기재된 정보란에는 모두 긍정적인 내용만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카락스만 정보란에 부정적인 내용 한가지가 포함되어 있지요 

 

 

이 부정적인 문구 하나때문에 카락스가 계속 논란이 발생하는 주요한 이유이며

이 문구는 차후 출시될 사령관들에게 발생될 밸런스 논란의 시작(원래는 시foot점인데 이거 욕처리되네요;;)이 될 문구이기도 합니다.

 

 

비용은 높지만, 이 부정적인 문구는 경험이 많은 플레이어란 문구와 서로 엮이는 관계에 속합니다.

 

모든플레이어에게 추천 - > 정보에 기재된 내용도 모두 긍정적

숙련된 플레이어에게 추천 -> 정보에 기재된 내용도 모두 긍정적이나 약간의 패널티 (자가라 인구수 제한, 보라준 능력치 버프가 은폐된 유닛에게만 한정적)

 

경험이 많은 플레이어에게 추천 -> 정보에 기재된 내용중 패널티가 있음

 

 

이렇게 흘러갈 가능성이 높음을 시사하는 문구인 것이죠

 

 

 

그런데 이렇게 사령관을 설계해서 앞으로 출시할 경험 많은 플레이어용 사령관인

스투코프와 맷 호너에게

 

어떤 패널티를 먹이시려고 합니까?

 

그리고 이 패널티... 감당할 수 있겠습니까? 라고 묻고싶습니다.

 

 

 

카락스도 따지고보면 유료 사령관에 해당됩니다.(공허 구매자한테 주는 사령관이죠)

그리고 차후 출시될 사령관은 전부 유료로 푼다고 합니다.

 

그런데 '경험 많은 플레이어게 추천'하는 사령관이 앞으로 추가될것이 자명한데

카락스처럼 경험 많은 플레이어에게 추천하는 사령관이 '패널티'를 가지고 출시된다 생각해 보십시오

 

과연 블리자드가 새로 출시될 사령관에게 이 '패널티'를 덮을 수

있을정도의 특색있는 사령관을 설계해서

다른 사령관과의 밸런스를 맞출 수 있을까요??

 

 

불가능합니다.

 

당장 아둔의 창 스킬이랑 업그레이드 능력치만 하더라도 이미 출시된 아르타니스 보라준이 좋은건 다 긁어가서

남은 아둔창 스킬이랑 업그레이드 능력치 그렇게 좋은게 마땅히 보이지 않습니다.

 

카락스만 하더라도 업그레이드 능력치 줄거 부족한 티가 나는 15랩 업그레이드 특성이 있는데요

 

 

카락스의 마지막 정보 내용은 수정이 필요합니다.

 

스완처럼 각종 방어타워의 생산과 강력한

로봇공학 유닛 병력을 지휘합니다. 로 말이죠

 

비용은 높지만 -> 이문구 삭제하고 패널티도 삭제해야합니다.

 

블리자드가 차후에 출시될 사령관에게 패널티 먹여가면서 밸런스 맞춘 사령관을 만들수있을

가능성은

 

지금 협동전 굴러가는거 보면 생각없이 만든티가 확확나서 (각종 버그에 밸런스는 2개월째 못맞추고 잇죠. 기껏 한 버그픽스라면 아르타니스 광전사 버프뿐입니다. 이것도 따지고보면 원래 광전사 DPS로 복구한거밖에 안되죠)

 

 

RTS 장르 자체의 인기가 많이 하락한 시점에서 스타2가 멀티 유저 붙들어 맬 수 있는 방안은

레더도 레더지만 아케이드랑 이런 협동전을 지속적으로 관리하는건데

 

아케이드(유즈맵)같은 경우는 스타2 처음나올때 병크탄게 있어서 스타1 유즈맵이랑 비교하면 실패에 가깝습니다.

 

켐페인만 보더라도 스타1이었으면 딱 브루두워 같은 확장팩 하나만 내고 끝낼걸

지금 스타2 켐페인은 노바팩을 시점으로 저그 추가 DLC, 프로토스 추가 DLC도 계획되고 있죠

 

시대가 변했고 스타2를 즐기는 유저의 방식도 많이 달라졌습니다.

 

타 스타2 커뮤니티만 보더라도 레더이야기보다 협동전 관련된 이야기가 더 많은 경우도 있습니다.

 

그에 비해 블리자드의 협동전 관리 의지는... 좀 의문스러운 시점입니다.

 

 

이렇게 블리자드의 능력과 역량도 부족한 시점에 '패널티'가 장착된 사령관의 출시라뇨

앞으로 출시될 사령관들 유료로 팔다가 욕 바가지로 먹기 싫으면 카락스 패널티 삭제해야합니다.

 

 

 

 

 

다음으로 카락스의 각 업그레이드 사항입니다.

이 중 버프가 필요한 내용은 8랩, 12랩, 15랩? 이정도만 다루면 될거 같더군요

10랩, 13랩도 버프가 필요하지만 이건 업그레이드를 버프하는게 아니라 정화광선 자체의 버프가 필요한거라 나중에 설명합니다.

 

 

 

우선 위 도표는 각 사령관별 '업그레이드에 드는 비용'을 정리한 도표입니다.

 

캐리건 버프 아이디어에서도 설명했듯이 캐리건또한 업그레이드에 소모되는 비용이 극혐수준으로 많아서

가격이 상당히 높습니다.

 

하지만 그래도

카락스만하지는 못합니다^^

 

태양제련소 업그레이드를 빼고 유닛관련 업그레이드 비용과 이에 따르는 소모시간도 타 사령관에 비해 많은 비용과 시간을 잡아먹으며

 

태양제련소 끼면 원탑입니다.

소모시간 2000초 넘어가고(유일하게) 가격도 3600원 소모됩니다.

 

 

이미 업그레이드 비용자체가 극혐수준인데

병력도 존나비싸죠 1.5배 ㅋㅅㅋ

 

 

 

왜 카락스가 병력을 못굴릴까요?

병력 한종류만 뽑아도 그에 따르는 업그레이드 비용이 씹창렬

+ 기본 태양제련소 업그레이드 비용또한 씹창렬

+ 유닛 자체 가격도 씹창렬

 

이기 때문입니다.

 

태양제련소 업글 비용만 1450/1450원에 시간만 720초가 걸립니다.

여기에 조금만 더 보태면 아르타니스 전 종류 유닛 업그레이드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이제 본격적으로 카락스의 유닛 하나하나 세심하게 까보도록 하겠습니다.

 

 


 

 

프토3 사령관의 기본 병력인 '광전사'입니다.

 

비용패널티로 카락스만 50원 더 비싼데

그렇다면 유닛 성능이 타 사령관보다 좋을까요???

 

유닛의 양이 적은 초반 상황이라면

아이어 광전사 > 백인대장 > 파수병 순이라 생각하고요

 

유닛의 양이 많은 상황이어도

아이어 광전사 > 파수병 > 백인대장 순으로 좋다 생각합니다.

 

 

적은 병력이라면 돌진시 은폐기능과 10초마다 적에게 2.5초의 스턴을 줄 수 있는 보라준의 백인대장이

파수병 보다 더 좋습니다.

병력 두세마리가 부활한다고 해서 그게 DPS가 확 올라가는 편은 아니죠

 

병력이 많다면 백인대장은 결국에는 파수병의 강력한 생존스킬인 파수병 - 재구축에 밀리겠죠

최고의 유지력을 보여줄테니까요

 

아이어광전사는... 그 유지력마져 무시하는 강력한 타격스킬인 소용돌이가 있으니 논외로 치고요...

 

 

아무튼

 

강력하신 로봇 유닛을 다루시는 카락스님의 광전사는... 프토 3사령관을 비교했을때 최고의 우위를 점하는

유닛은 아니라고 봅니다.

 

 

그리고 '돌진'시 이속이 증가되지 않는 버그도 있으니 픽스해야합니다.

 

 

 

 


 

 

다음으로 동력기 입니다. 

 

동력기는 정말 다재다능한 스킬을 보유하고 있어서

 

프토 3사령관의 유닛중 아르타니스의 고위기사와 비교가 가능하고

보라준의 암흑집정관과 비교가 가능합니다.

 

이 3유닛 모두 스킬이 다양하고 암흑집정관은 아니더라도 고위기사는 동력기랑 가격이 거의 같죠

 

 

 

그럼 위 3개의 유닛중 과연 동력기가 최고의 우위를 점해서 '갓력기'라 불릴만할까요?

 

절대 아닙니다.

 

첫번째로 동력기 스킬인 '교화'

암흑집정관의 '정신 제어'와 비교했을 때 마나는 절반만 먹지만 스킬 쿨타임이 4배나 깁니다.

심지어 '교화'스킬의 경우 해당유닛을 2분동안 조종하기에 실상은 동력기 1마리가 1마리의 기계유닛만을 조종하는것과 마찬가지입니다.

 

반면, 암흑집정관의 정신제어는

대상 유닛을 영구히 조종하기에

시간이 지나면 지날수록 암흑집정관이 쌓이기 시작해서 황금함대, UED함대를 만들 수 있으나

동력기는 절대로 그렇게하지 못합니다.

 

 

버프해야합니다. 조종하는 유닛도 기계유닛 한정인데 재사용 대기시간이랑 한정시간 조종은 빼야합니다.

 

 

 

원래 카락스 교화랑 비교하면 정말로.. 눈물나게 너프됬습니다....

 

교화의 경우

한정 시간 조종 -> 영구조종이나 조종시간 버프

재사용대기시간 감소

 

이렇게 버프해야 한다 생각합니다.

암흑집정관 대비 스킬이 너무 꾸져요

 

 

 

그리고 동력기와 고위기사를 비교해도

동력기가 그렇게 좋다? 라고 보기가 힘듭니다.

 

동력기는 시간 광선이랑 교화가 있고

고위기사는 환류, 사이오닉 스톰이 있어서

DPS나 스킬 활용도만 따져도 제 생각으로는 고위기사가 훨씬 더 좋다 생각합니다.

 

테란상대로 기껏해야 날아오는 밴시 몇마리, 밤까마귀 몇마리 조종하는거랑

 

은폐도 시작하지 않은 밴시, 의료선, 밤까마귀, 전투순양함, 그리고 핵쟁이 유령까지

스킬 쓰기도 전에 떼굴멍 삭제 시키는게 가능한 환류랑 모이면 모일수록 천지스톰이 되버리는 고위기사랑

 

동력기랑 비교하면...

 

고위기사가 더 낫다.. 생각합니다.

특히 기계유닛은 몇종류 빼고는 마나를 보유한 경우가 많아서 환류가 더더욱 잘 먹히죠

 

 

마나를 채워주는 측면이야 고위기사, 암흑집정관은 케이다린수정, 아르거스 수정으로 마나 다채워서 나오긴 하지만

동력기는 신속재충전으로 마나가 200%빨리차죠

막 유닛이 뽑히는 시점은 고위기사 암흑집정관이 더 좋아도 머.. 후반은 동력기가 좋긴하죠...

 

아무튼

그렇게 썩 좋은편은 아닌듯 합니다.

 

아 마지막으로 동력기의 시간광선은 공속버프랑 이속버프가 서로 반대로 한글번역되어있습니다.

공속이 25퍼이고 이속이 50퍼입니다.

다른게임하라는 블리자드 코리아 직원분들은

이번 기사떠서 감봉처리나 징계를 먹어야 하는게 당연한데

그전에 일은 하고 징계를 받으셧으면 합니다. 

 

 

 

 

다음으로 카락스 불멸자와 아르타니스 불멸자 비교입니다

 



 

 

 

카락스 불멸자는 '그림자 포'라고 해서 지상, 구조물, 공중에 한해 200의 데미지를 입히는 스킬을 사용이 가능하고

 

아르타니스 불멸자는 향상된 방어막이라고 해서 방어막 피해흡수량이 100% 증가되어 있죠

 

딜적인 측면에서는 카락스 불멸자가 좋지만

 

생존측면에서 보면 아르타니스 불멸자가 훨씬 더 좋습니다.

 

이유는 '방어막' 스킬이 켐페인에서는 최대 100의 피해를 흡수하지만

협동전에서는 200으로 버프가 되어있기 때문이죠

 

고로 피해흡수량이 퍼센트로 적용되는 향상된 방어막은

켐페인과 다르게 무려 400의 피해를 흡수합니다.

불멸자 총 체력이 200이고 쉴드가 100입니다. 아르타니스 불멸자는 자기 체력+쉴드량보다 더 많은 방어막을 갖고있습니다.

 

그리고

 

카락스 불멸자 가격이면


아르타니스는 불멸자 한마리 뽑고


용기병 한마리를 더 뽑을 수 있습니다.

 

 

 

카락스 불멸자 가격이 375 / 150원이죠

아르타니스 불멸자는 250 / 100원이고요

가격차가 딱 125 / 50원인데

이게

용기병 가격이네여^^

 

카락스가 공중유닛 잡으려고 재사용 45초짜리 그림자포 힘겹게 쓸동안

아르타니스는 불멸자 앞에 몸빵세워두고 용기병으로 뿜뿜 갈기면 됩니다^^(1:1비율이에염 ㅋㅅㅋ)

심지어 용기병은 켐페인상에서도 딜탱 어느정도 갖추고 있는애인데 협동전에서 버프받은애죠^^

 

 

 

 

 

 

 

그리고 거신과 아르타니스 파괴자의 비교입니다.

 

 

 

 

 

 

여러분들은 거신이 더 좋다 생각하십니까?

파괴자가 더 좋다 생각하십니까?

 

둘다 데미지 한방한방은 엄청 세고 스플래시 데미지도 있으며 노출되면 죽는 애긴하지만 거신은 대공만 공격하는 유닛한테도 얻어터지는게 흠이긴 하죠

그리고 거신은 '화염광선' 업글전에는 갑충탄 만큼의 화력이 안나옵니다.

갑충탄은 계속 생산해야하는게 문제긴 하지 한방 데미지는 100에 기본적으로 방사피해가 있고, 구조물에는 50 추뎀이 더박히죠

 

 

 

 

 

 

 

다음으로 각 프토 사령관의 '우주 전투기'에 해당하는 신기루, 불사조, 해적선(이라 쓰고 해황선이라 읽음)입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해황선 >>>> 신기루 > 불사조 순으로 좋다고 생각합니다.

 

해황선은... 말할것도 없는 보라준 대공 OP유닛중 하나고

불사조는 신기루에 비하면 사거리 업글이 없긴 하지만 두마리 동시에 띄울수 있죠

하지만 신기루는 사업에 위상장갑이라고 일시적 무적상태에 돌입할 수 있습니다 쿨타임도 짧은 편이죠

 

불사조보단

신기루가 더 좋다.. 라고 볼수있지만 해적선보다 좋다? 라고는 말 못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우주모함입니다.

 

실상 가장 많이 싸이면 프토 3사령관의 폭풍함, 공허포격기보다 좋은건 사실입니다.

 

그런데 가격 존나 비싸고

생산시간도 창렬입니다.

 

돈만되면 아르타니스랑 보라준은 우주모함 한대나올때 두대를 생산하는게 가능합니다.

 

가격도... 비교하면 두배급 되네요.... ㅁㅊ...

 

우주모함은 아무리 카락스 기본버프가 15%생산 빠르게라고 하지만

솔직히 우주모함 생산할때 기본버프 15% 걸고, 연결체 시간증폭 22.5% 버프걸고

여기에 500% 시간과부하까지 딱 써줘야

시간과부하 스킬 적용시간인 20초에 거의 맞춰서 우주모함이 생산되죠^^

ㅁㅊㄷ ㅁㅊㅇ....

 

협동전이 통상 20분 내외로 끝나는걸 감안하면... 카락스 우주모함은 생산시간 버프가 필요합니다.

아니 업그레이드에 '우주모함 생산증폭' 이런거 하나 만들어서

업그레이드 하면 생산시간 감소시켜준다

이런거 만들면 참 좋잖아요??? 왜 신기루만 쓸데없이 업그레이드가 두개인지...

 

 

 

 

 

 

그외로 방산비리 카락스찡의

정화광선만 쿨타임이 450초인것으로 모든 전 사령관 궁극기의 쿨타임이 300초인것과 비교했을때

1.5배 더 긴점

 

 

 

 

통합 방어막이 여러가지 측면에서 아르타니스 수호보호막과 비교시 하위호환인점이 있습니다.

 

통합보호막은 적어도 재충전 시간은 넣엇어야...

아니면 15랩 특성은 좀 갈아끼웟으면... 합니다.

 

 

 

 

 

 

그리고

 

카락스의 지상유닛의 씹노답 지대공 능력을 보안하기 위해서라도

 

 

정화자 버전 사도는 추가해야합니다.

 

 

불멸자 그림자포로 해결가능하다고 하시죠?

절대 해결 불가입니다.

아둔창이요?

유닛 어택땅 찍어놓고 공중보일때마다 궤도폭격 아이콘으로 바꿔서 공중유닛 점사합니까?

RTS장르에 맞게 유닛 컨트롤을 하고 아 안되겟네 할때 보조스킬을 쓰는거죠

 

그리고 불멸자 그림자포로 해결할때

아르타니스는 옆에 용기병 한마리씩 끼우고 다닙니다.

가격이 아르타니스 불멸자 + 용기병 가격 = 카락스 불멸자 가격이거든요

 

그리고 아르타니스는 특성이 진보한 차원관문 - 차원관문 충전회수가 3배특성때문에

건물을 상대적으로 덜 지어도 됩니다.

 

 

카락스가 아르타니스 유닛 충원속도 따라잡으려면 시간증폭 스킬 고려해도 2배는 더 지어야해요

 

 

 

 

 

 

카락스 버프 아이디어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정보란 '비용은 높지만'문구 삭제 -> 이는 앞으로 출시될 경험이 많은 플레이어용 사령관에 패널티를 부과하겠다는 의미로 해석되는데 블리자드 능력 및 역량을 고려해봤을때 패널티가 추가되면서 밸런스가 맞춰진

유료 사령관의 출시 가능성은 희박하다 볼 수 있음

이미 비용 패널티가 없더라도 카락스는 전반적으로 경험이 많은 플레이어용 사령관임을 아주 충분하게 보여주고있음

고로 패널티는 삭제가 옳음

 

2. 동력기 - 교화스킬의 경우 버프가 필요함

암흑집정관 정신제어와 비교시 기계유닛 한정, 재사용 쿨타임 4배 차이라는 심각한 비교가치가 있음

전체적인 성능으로 본다 해도 동력기와 비슷한 포지션을 잡고있는 아르타니스 고위기사와 비교해도 좋은편이 못됨

교화스킬은 재사용 쿨타임 감소 및 교화된 유닛의 영구제어 혹은 더 긴시간 제어가 필요함

 

3. 지상유닛의 지대공을 그림자포로 해결하려는 발상은 누가 생각했는지 몰라도

참 정신나간 생각이라 판단됨

그냥 사도하나만 추가했어도 모두가 행복햇을 사항임

비용패널티로 인해 아르타니스는 로공빌드를 해도 대공을 책임질 용기병을 카락스와 비교해 엄청나게 많이 섞어쓸수 있음

참고로 아둔창으로 대공유닛을 잡겠다는 발상 또한

아둔의 창 전체적인 성능을 비교하면 정화광선 450초 쿨타임에 태양핵을 대공유닛잡을정도로 모으려면

추가 업그레이드가 필요함(태양효율 업그레이드가 필수적)

지대공이 약하다 평가되는 보라준만 하더라도 암흑기사가 OP이고 추적자 뽑을 가스가 아쉬워서 안뽑는거지

추적자만 보더라도 점멸 + 점멸시 보호막 생성으로 유지력이 뛰어남

그리고 동력기의 대공능력은 포지션 자체가 아르타니스의 고위기사 포지션과 같기때문에 딜이 없다 판단해야함

지상유닛의 지대공 능력을 위해서라도

사도는 추가해야함

 

4. 정화광선 쿨타임 300초로 줄이세여

애초 300초로 따져도 아르타니스 태양포격보다 전체 딜량 약하고

보라준은 20초 지속 더월드에 업그레이드버프로 쿨타임 240초입니다^^

 

5. 우주모함의 생산시간은

협동전 한판 평균 진행시간(통상 20분정도)과 비교했을때 과도하게 긴 측면이 있음

카락스 기본스킬이 시간단축이라 해도 연결체 시간증폭, 기본 시간증폭패시브, 시간과부하까지 걸어야 20초에 한마리(멀티 연결체 활성시 2마리)생산이 가능함

시간과부하 또한 재사용이 300초인것을 감안하면 생산력이 많이 떨어짐

생산시간은 축소하거나

아니면 축소시킬수 잇는 업그레이드를 넣는것이 합리적이라 판단됨

그리고 결과적으로 우주모함의 생산시간은 결국 버프가 필요해짐

차후에 출시가능성이 잇는 프토 사령관은 알라라크, 셀렌디스, 탈란디르인데

이중 가장 가능성이 높은것이 알라라크이고

그다음이 셀렌디스

탈란디르는 이미 정화자 계열 유닛을 카락스에게 많이 뺏겨서 출시가 좀 어려운편

하지만 셀렌디스가 출시된다 가정하면

셀렌디스는 필수적으로 '우주모함'을 다룰 수밖에 없음

그러면.. 카락스와 비교해서 시간증폭 효과를 받기 어려운 셀렌디스가

과연 협동전에서 황금함대를구성할 수 있을까?

그 가능성은 희박함...

 

6. 태양제련소 총 업그레이드 비용과 업그레이드 소모시간은 버프가 필요함

애초 아둔창 시스템에 의존하게 만든 사령관이 업그레이드 비용이랑 소모시간때문에 RTS의 기본 재미요소인

유닛뽑는 재미 자체가 사라져있음

최소한 업그레이드 비용만이라도 감소시켜야함 진짜 좀만 더 보태면 아르타니스 전 유닛 업그레이드가 가능한 비용이 태양제련소 하나에 소모되고 있는 실정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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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ㅇ (2016-01-01 21:20:03 KST) - 221.161.xxx.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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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번은
자가라의 경우를 보면 영웅유닛인 자가라와 그 소환수인 헌터킬러를 제외하고는 지대공유닛이 없듯이
그냥 그림자포를 보조로 쓰고 신기루를 소수 운용하라는 소리인거 같은데
사실 모든 문제는 유닛 자원소비가 1.5배라 생기는거...
지금 불멸자 1마리 뽑을돈에다가 조금 더 보태면 불멸자+신기루가 나올거고 이러면 대공부재 같은소리는 줄어들겠죠.
동력기같은경우 지금 1.5배라 고기랑 비교되는거지 50/100이면 시간광선만 걸어줘도 제값하는 유닛일겁니다.
방민지 (2016-01-01 21:31:3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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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 맞습니다. 자가라도 대표적으로 지대공유닛을 자가라의 스킬에 의존하는 편이죠
그런데 공중유닛 화력만 비교하더라도 자가라의 공중 대공능력은 꽤나 상위급에 속하는 편이죠

갈귀둥지의 파괴력은 머.. 다 아실사항이고 업그레이드가 오직 공방업만 존재하는 타락귀도 스킬이 꽤 좋고 딜도 쎄더군요 거의 준 변형제급

그리고 말씀하신 모든 문제가 유닛 자원소비 1.5배라는 극혐 패널티로 인해서
동력기가 아르타니스 고위기사 포지션을 맡게되는 기이한 현상이 발생했죠

원래 가격인 50/100이면 적어도 이런현상은 발생하지 않았을겁니다.
아이콘 I천령I (2016-01-01 21:48:1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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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도가 카락스에게 갈 수는 없을 듯. 사도 대사 중에 "셀렌디스를 위하여"라는 대사 보면 나중에 셀렌디스한테 주려는 것 같습니다. 물론 겹치게 만들 수야 있지만, 레이너의 전차와 스완의 전차처럼 차이점을 만들어야 하는 까다로움이 생김..

근데 카락스 설명 밑장 빼기 보소; 비용은 높지만 강력한 '로봇공학 시설'유닛을 사용한다고 했는데, 그럼 우주관문은 왜 비쌈? ㅋㅋㅋ
아이콘 I천령I (2016-01-01 21:50:0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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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락스 플레이할 때 마다 바인딩 오브 아이작에서 ???라는 캐릭터처럼 느껴짐. 그 캐릭터는 능력치 뭣도 없고 체력도 최하위인데다 엄청 운이 좋아야 타 캐릭터와 비슷해지거든요.
크라우도 (2016-01-01 21:56:1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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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후 등장할 유료 사령관이 카락스 처럼 개차반으로 나온다면 절대 구매자가 없으리란건 블자도 이젠 카락스 피드백을 많이 받았을테니 잘 알겠죠. 카락스 제작중에 블자가 간과한게 이건 솔플이 아니라 팀플이란 점입니다. 카락스 처럼성능 떨어지는 사령관을 만들어 난이도를 올리려는건 팀플이 포맷일땐 부적절 하죠. 그리고 보라준 같은 op 사령관 하나쯤 있어도 좋다고 봅니다. 보라준을 너프할게 아니라 다른 사령관을 버프시키는게 나을듯. 물론 더 높은 난이도 추가도 필수.
슈팅매냐 (2016-01-01 22:18:36 KST) - 115.22.xxx.2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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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도 대신 선동자.ㅜㅜ. 그리고 15렙은 탈란다르 소환이 제일 좋았을듯.
만루홈런 (2016-01-01 23:09:4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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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락스의 기본 설계는 폭격과 태양의 창으로 적을 갉아먹고 타워링으로 마무리하는 거죠. 대신에 유닛이 비싼 패널티를 먹은 건데 이 패널티가 너무 심한게 문제죠. 방산비리때문에 그나마 가성비가 맞는건 동력기 정도고 기본유닛인 파수병조차 창렬하니까요. 게다가 업그레이드 의존도까지 너무 높아서 더더욱 자원압박이 심하고요 . 그래도 카락스 잘하시는 분들처럼 유닛은 탐사정과 관측선만 뽑고 폭격, 죽창으로 적들 다 짤라먹은 후 유유히 타워링 들어가는 것을 보면(블리자드의 의도도 이것이지만) 설계자체가 잘못된건 아니지요. 다만 유저 입장에선 할게 많아야 덜 지겹고 좋거든요.
레이륜 (2016-01-02 01:32:0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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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가지 태클을 걸자면 암암리에 지속적으로 뭔가 패치는 하는거같습니다.
당장 제가 처음 레이너를 했을때 히페리온 지속시간이 20초였거든요 근데 지금은 60초더라구요?
레이륜 (2016-01-02 01:52:5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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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데 카락스 이해가 안가는 점이
비용은 '높지만', '강력한' 로봇공학 유닛을 지휘합니다.
에서 비용이 높다라는 점은 확실히 지켜지고 있는데
현 로공유닛이 강력하냐고 물어보면 솔직히 좀 모르겠네요.
당장 비슷한 어구가 붙는 케리건의 경우
랩터변종(안그래도 DPS로 뽕뽑는 저글링에 공격력+2)
광란히드라(초공속뽕)
토라스크변종(거기에 3종업글 전부 해금되서 사실상 불사신)
처럼 누구나 강력하다고 인정하는데... 그에 비해서 카락스는...
ㅇㅇ (2016-01-02 02:30:53 KST) - 221.161.xxx.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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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공유닛 안 강해요
카락스 불멸자를 아르타니스 불멸자랑 비교하면 둘다 캠페인 사양보다 보호막 200높고
거신은 캠페인 스펙과 동일하지만 파괴자는 기본이 캠페인 사양이고 추가업그레이드가 있어서 캠페인보다 좋고
즉 평범한 스펙에 전장 즉시 충원이 장점인 아르타니스와 비교했을때
비싸지만 강한 컨셉인 카락스가 오히려 딸리다는걸 보여주죠.
ㅂㅈㄷㄱ (2016-01-02 02:45:36 KST) - 119.70.xxx.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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딴거 다 제치고 생각하면 파괴자보단 거신 손 들어주고 싶어요. 선딜이 너무 길어서...
asdf (2016-01-02 08:55:52 KST) - 220.76.xxx.1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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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신 불멸자 화력이 유닛만 놓고 보면 약한게 아닌데 문제는 너무 비싸서 유닛이 안나오네 화력이 더 안나옴
쌓이면 세긴 함 물론 근데 1.5배 는 너무 했음 로공만 1.5배라면 진짜 이해라도 하는데 우관 관문 1.5배 아오 진짜 이해 안감
아이콘 천사사냥꾼 (2016-01-02 10:48:4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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ㄹㅇ 파면 팔수록 단점만 나오네 ㅋㅋ 이런걸 좋다고 하는 사람들이 존재했다는건 더신기 ㅋㅋ

1.25배도 아니고 1.5배는 대체 왜한거임?
RisingSstaR (2016-01-02 12:21:0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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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직도 그럴련지는 모르겠는데 제가 카락스 키울때 왕복선 맵에서 거신을 뽑아봤는데 언덕을 못올라가더군요...친구분이랑 그거보고 뭐 이런 쓰레기가 다 있나 했었음
아이콘 천사사냥꾼 (2016-01-02 13:34:4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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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 일부 언덕은 장식물 또는 2단계 이상 차이나는 언덕이라서 못올라가는게 맞습니다
RisingSstaR (2016-01-02 14:33:5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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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보이기는 올라갈만한 언덕이었는데 2단이었나보군요 =ㅅ =....
GoldenApple_NB (2016-01-15 03:13:50 KST) - 205.154.xxx.2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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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인대장 보라준이 암기 너무 많이써서 그렇지 기절 저거 존나좋은거에요. 게다가 몸빵유닛이 점멸급 돌진을 가진다는게 굉장히 유용합니다. 아르타니스 광전은 회오리 쓰면 충돌 없어지지만 적군에 둘러싸여야 시전해서 숫자쌓이면 뒤에서 돌진쓰고 욌다갔다 하는 놈들 천지에요. 보라준 플레이하며 아르타니스에 남는 광물로 백인대장 몇기 붙여보세요.
GoldenApple_NB (2016-01-15 03:17:40 KST) - 205.154.xxx.2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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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니깐 파수병 2기가 좋냐 백인대장 3기가 좋나 비교해보란 뜻이에요
tntarmor (2016-02-05 02:08:55 KST) - 211.184.xxx.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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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락스 버프를 이렇게 합시다.
15레벨 업글:모든 유닛이 100의 보호막을 추가로 가집니다.
이 보호막은 비전투시 초당 2 차오릅니다.
또한 가격 패널티 제거.
그리고 관문유닛은 업글 필요x.즉 처음부터 업글이 되있는상태.
동력기는 조종을 차라리 한마리당 한마리,영구조종,쿨:15초,에너지X.
노바의 지배정도로 맞춰야함.
아 그리고 업글을 즉시업글로 하면 좋을듯.
그리고 카락스면 카락스답게 모든 기계유닛을 (노동해서)50%
빨리 생산합니다.라는 패시브도 추가좀..
이게 없다면 모든 기계유닛이 죽을때마다 자원을 돌려받는다 혹은
치명적인 피해를 받을때 본진에서 풀피로 다시 살아난다(쿨 60초)
이게 있어야 암이 풀릴듯.
마지막으로 켐페인상 강력했던 정화자거신에 분노수호자 공격을
수정해 넣어야한다 생각합니다.공중공격하는 공중유닛에 죽는 거신이
분노수호자 공격으로 공중도 느리지만 한발씩 죽이게 하면 될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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