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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아이콘 재계
작성일 2018-01-11 22:17:12 KST 조회 1,259
제목
(스압)개인적으로 생각한 스완 상향안.

어디까지나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태클 받습니다. 그리고 글이 깁니다. 

 

기본 특성 상향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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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레벨 특성 상향 : 건물 건설속도 상향 효과 추가. 유닛 생산속도를 더 많이 증가.

스완이 병신인 이유 중 하나입니다. 같은 테란사령관이자 기본사령관인 레이너랑 비교하면 더 쓰레기라고 할 수 있죠.

'병영 건설속도 증가/전투유닛 생산속도 증가/병영 전투유닛 상향된 자극제 기본 탑재/기계유닛 광물소모량 감소'

이게 레이너 1레벨 특성 효과입니다. 자극제 빼고 비교하면 건설속도 증가와 기계유닛 광물 감소가 추가되어 있네요.

둘 다 붙어있는 전투유닛 생산속도 증가는 레이너는 50%, 스완은 20%로 레이너가 훨씬 좋고요. 레이너가 사기네.

 

적어도 군수공장 시간 감소만 붙여줘도 초반 타워 건설시간이 앞당겨지기 때문에 최적화와 초반 방어에 여러모로 도움이 됩니다.

그럼에도 전체 건설속도를 상향하는 이유는 기본 컨셉이 타워로 방어하는 컨셉이기 때문. 20% 정도만 상향시켜줘도 초중반 방어와 최적화 시간이 빨라집니다.

 

 

베스핀 채취기 상향 : 3가지 안이 존재. 기본공통점으로는 마스터특성을 삭제하고 비용을 감소하는 것.

1. 본인과 아군이 가스채취 건물 건설시 자동으로 부착. 비용은 없음. 채취량은 지금과 동일.

2. 광물 소모량을 감소하고 수동으로 부착하는대신 채취량을 초당 2에서 초당 3으로 증가.

3. 본인의 정제소에만 부착하는 대신 자동으로 부착. 대신 채취량을 초당 2에서 초당 5 혹은 6으로 증가.

 

왜 상향이냐고도 하실 수 있는데 이거 마스터 특성 안 찍으면 효율 쓰레기인 특성입니다. 

8개에 달아줘야 가스를 1.33개를 더 먹는 효율이 나오는데 마스터특성 안찍으면 800원주고 가스 1.33개를 더 먹는 쓰레기같은 효율을 자랑하죠. 가스가 고픈 사령관 입장에선 이거라도 감지덕지하지만 스완입장에서는 마특 안 주기엔 돈이 너무 많이 들죠.

상향의 기본 골자는 광물 소모량을 줄여주는 것입니다. 3번의 경우 본인 가스에만 부착되므로 채취량을 대폭으로 증가시키는 거죠.

 

 

8레벨 특성 상향 : 이름을 사령부 반응로로 변경. 효과에 일꾼 동시에 2기 생산가능 추가. 건설로봇 비용을 40/0.5로 감소.

모두가 바라는 상향점. 자세한 설명은 생략합니다. 

 

 

불멸 프로토콜 상향: 자동으로 발동. 사용시 들어가는 비용 삭제하는 대신 쿨다운 부여.

유닛이 부활하는 능력이 있는 사령관들과 비교하면 자괴감이 드는 특성입니다. 간단하게 비교해보죠.

케리건 : 토라스크 부활 기본탑재로 쿨다운 1분/자동/무료. 유닛 비용 300/200. 강력한 탱커이자 딜러로 흡혈이 존재하며 악성점막과 시너지 높음.

카락스 : 파수병 업그레이드 필요. 쿨다운 2분/자동/무료. 유닛비용 150(특성 풀투자시 105). 1티어유닛치고 높은 탱킹력을 보유하며 기계유닛이라 재구축 광선으로 체력도 회복됨.

데하카 : 뮤탈리스크 업그레이드 필요. 쿨다운 1분/자동/무료 유닛비용 200/125. 이동중 피해감소 업그레이드가 있으며 숫자가 많아지면 몇몇 스킬만 조심하면 지상 공중 싹다 갈아버리는 무상성 개캐. 돌연변이빨도 잘 받는 유닛.

스완 : 공성전차/토르. 쿨다운 없음/수동/가스 소모함(125/200). 비용감소 마스터특성 존재.

 

보시다시피 유닛끼리만 비교해도 떨어지는 특성입니다. 사기특성 수호보호막과 보호막 과충전, 조건부지만 훌륭한 특성인 긴급 귀환과 비교하면 더욱 암담해고요.

더군다나 토르와 전차는 전선의 후방에 위치하는 유닛입니다. 앵간해서는 잃을 일이 없죠. 그러니 상향이 필요합니다.

 

 

15레벨 특성 상향 : 유닛 비용 20% 감소 혹은 모든 업그레이드 비용 감소 추가.

비용 감소가 뭐가 중요하냐 하실지도 모르는데 스완은 업그레이드가 많고 유닛도 비싼 편에 속하는 사령관입니다.

거기에 타워링까지 생각하면 자원이 은근히 빡빡하죠. '기계 노하우' 라는 이름답게 비용절감 효과도 생겼으면 좋겠습니다.

 

 

패널 스킬 상향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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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라켄 레이저 천공기 상향 : 업그레이드 삭제. 기본 공격력 30(3레벨 특성 해금시 40으로 증가). 선쿨 4분. 

천공기 완성시 집중광선/파동포 선쿨 시작. 선쿨은 각각 1분/5분(총 5분/9분) 집중광선/파동포 쿨다운 60초 감소

패널스킬 2개가 추가로 연동되어있는데 이 패널스킬을 200/200, 300/300에 시간까지 투자해서 해금해야하는 방산비리의 산물.

같은 방어형 사령관인 카락스로 따진다면 업그레이드를 안하면 태양의 창과 정화광선을 업그레이드로 해금해야되는 거죠.

거기에다가 파동포까지 바로바로 업글한다고 해도 걸리는 시간은 도합 710초. 약 12분입니다. 

다른 사령관들의 '필살기' 라 할 수 있는 기술들이 10분 정도면 쓸 수 있는데 거기에 돈까지 얹어서 해금해야되는 수준인데다가 쿨다운도 더 길다라......여러모로 비교가 되는 특성이죠. 그러므로 상향이 필요합니다.

 

 

전투 투하 상향 : 투하 지점에 대미지(50). 스택형으로 변경. 한 번에 2기씩 투하. 최대 2회(14부터 3회). 쿨다운 4분 지속 1분.

사실 안해도 됩니다. 자체 성능도, 마스터 특성도 준수한 성능을 갖춘지라 기절만 돌려주면야......

스택형으로 바꾸는 이유는 스완의 순간대처능력 상승을 위해서. 

 

 

마스터 특성 변경 상향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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힘 구성 1의 집중광선 특성을 레이저 천공기 강화로 변경. 

효과: 기본 공격력/집중광선/파동포 공격력 증가. 포인트당 2/2%/2% 상승. 30 투자시 60/60%/60% 상승.

말 그대로 천공기의 공격력을 강화하는 효과. 기존에는 집중광선만 해당됬지만 천공기 공격력과 파동포도 추가.

그 대신 범위증가를 다른 특성으로 변경.

 

힘 구성 1의 전투 투하 강화 내용 변경 : 투하지점 대미지/전쟁로봇 공격력 증가. 포인트당 3.3% 상승. 30 투자시 100% 상승.

전쟁로봇을 스택형으로 바꿔서 대처능력을 높이고 특성으로 전쟁로봇의 공격성능을 강화하는 겁니다. 지속시간은 대신 삭제. 

체력증가가 사라졌지만 기본 체력이 400(15특성 적용시 480)으로 높고 방어력도 있어서 탱킹보다는 공격력을 높이는 것에 주목했습니다. 

 

힘 구성 2의 프로토콜 비용 감소 삭제하고 전투 유닛 속도 증가로 변경. 

효과: 전투 유닛들의 공격속도/이동속도 증가. 포인트당 0.5% 상승. 30 투자시 15% 상승.

말 그대로 유닛들의 속도를 증가시켜주는 특성. 이걸로 유닛들의 공격능력도 더욱 상승하겠죠. 전쟁로봇에도 적용됩니다.

 

힘 구성 2의 건물 체력 증가에 건물 비용 감소 추가. 포인트당 1%. 30 투자시 30%

말 그대로 방어에 올인하기 위한 특성. 기존 체력증가만 있을 때보다 효율은 낮아졌지만 타워는 물량이죠.

 

힘 구성 3의 천공기 선쿨 감소를 집중광선/파동포 범위 증가로 변경. 포인트당 2% 최대 60% 증가.

말 그대로 천공기 몰빵을 위한 특성. 파동포의 범위가 보이는 화면 전체를 커버합니다. 아레스 대미지 범위는 덤.

 

힘 구성 3의 채취기 비용 감소를 업그레이드 비용/시간 감소로 변경 포인트당 1% 최대 30%

여 타 사령관에게도 있는 업그레이드. 효율은 조금 낮지만 기본 공방업도 포함하고 속도도 줄여주므로 실제 효율은 케리건 아래.

이유는 앞서 말했듯 스완의 많은 업그레이드들을 해결하기 위해서입니다.

 

 

유닛 상향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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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염기갑병 : 체력 150으로 증가, 지옥불 장갑 업그레이드에 이동속도 증가 추가.

 

골리앗 : 없음.

 

공성전차 : 소용돌이 포탄 업그레이드시 방사피해 20증가.

 

사이클론 : 150/150에서 150/100으로 가격 변경. 조준경 업그레이드 기본탑재. 목표물 고정 지속시간 10초로 감소하는 대신 공격속도 100% 증가.(최종적으로 현재와 대미지는 동일)

업그레이드를 통해서 래더방식으로 공격방식 변경 가능-기본 5 중장갑 8/업그레이드 당+1(기존 방식이랑 스위치 가능)

 

토르 : 연발포 기본 탑재. 지상공격 약한 방사피해 추가.

업그레이드를 통해서 천벌포 스위치 기능 추가.(기본 40 업당+5 단일타격 추댐 없음) 

 

망령 : 체력 150으로 증가. 지상공격력 12로 증가(업당+1). 기본 공중공격력 8(중추댐 +7)로 증가. 

파동 증폭기 업그레이드 시 지상 공격이 상대 방어력을 무시함 추가. 

변위장 효과 변경 - 은폐 유지시 소모 마나량 감소/ 은폐 중 피해가 25% 감소

 

헤라클레스 수송선 : 차원도약 롤백. 혹은 쿨다운 30초로 감소.

 

과학선 : 기본 이동속도 증가. 방사선 사거리 증가.

향상된 나노 수리 업그레이드 시 회복속도가 33% 증가하고 건물도 수리할 수 있게 변경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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긴 글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어디까지나 개인적인 생각이므로 다른 의견도 듣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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핫산 (2018-01-11 22:40:1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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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이클론 개편이 정말 시급합니다. 일단 기본적으로 래더처럼 가스 100에 기술실 대응 불필요는 당연히 들어가야 하는거고. 군주 전투순양함처럼 무기형식을 변경하는 거 좋을 것 같습니다.

그동안 제가 태풍 미사일+목표물 고정 효과가 딜로스만 어느정도 보완되면 순수 화력만큼은 회오리 방출기보다 딱히 약한 것만은 아니라고 강조를 했지만, 아무래도 그쪽을 더 선호하시는 분들도 많으니 정말 취향껏 선택할 수 있으면 다 해결되는 거죠.
아이콘 재계 (2018-01-11 22:54:1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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핫산/저도 그래서 스위치라고 적어놨지요. 사실 래더 사이클론이 후반엔 공기라는걸 생각하면 스위치 있는게 여러모로 낫지요. 조합운용상에서도 스위치인게 좋고요.
핫산 (2018-01-12 00:46:2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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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전 단순히 취향문제라고 생각했는데 그러고보니 태풍 미사일포의 대공능력과 토네이도 방출기의 뛰어난 연사력은 조합시너지가 나오는 부분이기도 하겠네요.(태풍 미사일포가 토네이도 방출기보다 사거리도 살짝 길기도 하고)

뭔가 유닛구성이 탱크 위주로 되어 있을때 절반은 시즈모드 절반은 탱크모드로 밀고 들어가는 그거 비슷한 느낌도 듭니다.
알타카락스툽 (2018-01-13 20:59:1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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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정도면 스완의 병력 질과 화끈함(?)이 많이 오르겠네요. 15렙 특은 업글 마힘을 추가하는 걸로 쓰셨으니 유닛 비용 감소 같은 걸로 가면 좋을 거 같습니다.
패널 성능 자체는 사실 지금도 좋은 걸로 평가받는 걸 고려할 때, 쿨타임 1분 깎는 건 없어도 된다고 생각합니다. 이미 선쿨도 비약적으로 깎았고, 돈도 안드니까 이정도면 쿨탐 안깎아도 될 거라고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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