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자 | 고철노예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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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19-06-19 07:51:06 KST | 조회 | 3,601 |
첨부 | |||
제목 |
(추가) 간단한 광물 2배수 / 3배수 채취 실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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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험은 아케이드 스피드런 맵에서 본진 자원만 채취하는 조건으로 진행했습니다.
실험 시간은 각각 5분씩, 실험 시간에는 그 어떤 자원 소비도 없이 자원을 누적합니다.
스크린샷에서 자원 끝자리가 5의 배수가 아닌 것은 자원이 집계되어 올라가는 도중이므로 5단위씩 올렸습니다.
실험에 사용한 스크린샷은 압축하여 첨부하였습니다.
1. 아몬의 낫 1P 스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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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
후 |
채취량 |
2배수 대비 증가량 |
2배수 |
2060 |
4795 |
2735 |
|
2배수 + 4마리 |
1665 |
5040 |
3375 |
+23.4% |
3배수 |
2055 |
5640 |
3585 |
+31.1% |
2. 버밀리언의 특종 2P 스타팅
| 전 | 후 | 채취량 | 2배수 대비 증가량 |
2배수 | 1190 | 4050 | 2860 |
|
2배수 + 4마리 | 2965 | 6320 | 3355 | +17.3% |
3배수 | 6015 | 9570 | 3555 | +24.3% |
광물 배치가 깔끔하게 되어있는 버밀리언의 특종 2P자리에서 같은 실험을 반복했습니다.
효율적인 광물 배치로 인해 아몬의 낫 1P자리에 비해 2배수 채취량 자체가 높은 것을 볼 수 있습니다.
3배수로 갈수록 채취량은 아몬의 낫 실험에 수렴하고 있습니다.
(30만큼 적기는 하지만 자원을 들고있는 건설로봇을 감안하결론 오차범위 내라고 할 수 있겠죠.)
3. 결론
협동전은 임무 및 스타팅마다 자원 배치가 제각각입니다. 타이커스 3분 무법자 빌드를 사용할 때 3분에 모인 광물이 맵마다 차이가 나는 경험은 많이 해보셨을 겁니다.
배치가 깔끔한 경우라도 3배수를 채우면 2배수에 비해 약 24%, 배치가 안좋은 경우면 30% 이상 많은 광물을 채취할 수 있습니다. 이정도면 상당히 큰 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2배수에 몇 마리 추가로 붙여주는 것만으로도 광물 이득을 상당히 볼 수 있기 때문에, 일꾼을 2배수에서 멈추지 말고 더 생산하는 것이 추천됩니다. 물론 광물 의존도가 높은 사령관은 3배수를 꽉 채우는 것이 좋구요.
PS. 아니 임무별 차이는 둘째치고 스타팅 차이는 좀 아니잖아요? 열차맵 1P 왼쪽가스 위치가 한 칸 멀다는 것은 유명하구요. 말해봤자 제작진이 수정해줄리가 없지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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