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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mikhaile
작성일 2010-10-29 23:31:11 KST 조회 8,7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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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1우주모함 or 3불사조 공격능력실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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팁게시판에 테란의 지상군+바이킹 대비로  거신+불사조냐 거신+우주모함이냐 얘기가 나와서 실험해봤습니다

 

노숙맵을 사용했습니다

 방어력 0에 체력 200인 대군주 3마리를 횡으로 늘어놓고

가까운놈부터 쉬프트점사예약해서 죽이는 시간을 체크했습니다.

거리유지를 위해 불사조와 우주모함은 수정탑 위에서 출발(불사조는 패트롤을 써서 뭉치기 시도)했으며

우주모함은 거의 이동없이 첫타를 날릴정도의 거리입니다.

 

자원비교  미네랄                가스  인구 생산시간                       

우주모함  450(요격기포함)    250    6     120+32(요격기4)       

3불사조    450                     300    6     135

 

불사조가 가스 50을 더먹었지만  함대신호소(300 200)을 생각하면 4모함 12불사조 까지는 모든면에서 불사조가 더 쌉니다. 생산시간도 불사조가 더짧고 시증을 전부 걸어줄수있는 불사조에 비해 요격기생산부분은 시증 사용불가.

 

@@1차실험- 요격기 출격업글 안함 (사진1~4)

1우주모함 2:46쯤에 공격명령 3:18쯤에 킬완료     약 32초 소요

3불사조    4:13쯤에 공격명령 4:41쯤에 킬완료     약 28초 소요

 

@@2차실험-요격기 출격업글상태(사진 5~6)

150 150짜리 요격기 업그레이드를 했을때 입니다.

1우주모함 2:46쯤에 공격명령 3:11쯤에 킬완료     약25초 소요

 

1차때보다는 단축되었군요. 대신 업글비용을 생각하면 다수생산이 아닌한 4불사조와 비교해도 비쌉니다.

 

 

@@실험하면서 잡다하게 알게 된점

1. 우주모함을 적에게 딱 붙여놓고 공격명령을 내려도 요격기는 출격한 후 일정시간 지나야 공격한다.

 

2. 우주모함으로 공격명령을 내린후 본체가 이동하게되면 요격기는 이동완료때까지 출격하지 않는다

  다만 이미 출격한 요격기는 공격후에 회수된다.

 즉 적이 일렬로 있고 사거리 밖에서 가까운놈부터 순서대로 쉬프트 공격명령을 내리면 

첫놈 킬후에 요격기 전부회수-이동-재출격을 반복하는 엄청난 딜로스를 보이게 됨

하지만 목표 전부를 사거리 안에 둔채 공격을 하면 요격기가 회수되지 않은채로 계속 공격하여 효율이 높아진다.

 

3. 요격기 사출업그레이드의 차이는 매 출격시의 연속사출 차이다.

요격기가 모함본체에서 나갈때 노업이면 한대씩 똑똑 끊어져서 나가고 업글을 하면 5번째 스샷처럼 줄줄이 8대가 나갑니다.

 2번과 연동해서 보면 공격과 이동을 병행할땐 사출업글된 8요격기 출격을 확인하고 이동명령을 내려야 정상적인 dps를 볼수 있다는 얘기입니다.

 

노업이면 요격기가 나가면서 하나씩 죽을것 같군요. 모함사용시 업글은 필수인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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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플 다레님 (2010-10-30 10:52:4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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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주쓰레기............
영솔 (2010-10-29 23:44:1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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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우주모함 ㅜㅜ
아이콘 ATana (2010-10-29 23:48:2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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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건 쓸수가 없다...
크롬바허 (2010-10-30 00:11:1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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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격기 업이 되면 3불사조보다 DPS가 좋군요 이정도는 괜찮다고 봄 전에도 글에 썼지만 불사조는 체력이 낮아서 불사조가 죽어나갈때마다 공격력이 떨어지는데 우주모함은 오래 버티기에 화력이 잘 유지 되니까요 그리고 사거리 길기도 하고...
mikhaile (2010-10-30 00:13:1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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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로 실제 공격개시 시간을 체크한게 아니라 공격명령을 내린순간을 체크했으므로 불사조는 이동시간 손해를 봤습니다(사거리가 짧으므로)
크롬바허 (2010-10-30 00:19:4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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흠 실험 제안을하자면 대군주 한기의 체력을 치트로 많이 올린다거나 아니면 테란 건물 띄워서 많은 체력을 가진 건물을 부쉬는데 얼마나 시간이 걸리는지 보는게 더 나을거 같습니다
크롬바허 (2010-10-30 00:21:4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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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냐면 어차피 한타싸움에서 바이킹이 횡으로 배치되어 있어서 딜 로스가 날일이 없어보이니까요
mikhaile (2010-10-30 00:24:0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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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령부 띄워놓고 같은 유닛구성으로 때려봤습니다. 나중에 게시판에 올릴게요.
다만 실 전투활용도 측면을 볼때 다수의 적유닛을 공격하는게 체력1000 넘는 건물하나 부수는것보다 더 적합한 실험이라 생각해서 위와같이 했습니다.
상대를 바이킹으로 하지 않은건 <바이킹은 반격하지 않고 거신을 점사할것이다> 라고 전제했기 때문에 공격후 이동+공격만을 본 것입니다.
다레님 (2010-10-30 10:52:4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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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주쓰레기............
참치액 (2010-10-30 12:08:2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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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대 방업 << 우주모함 공업 일 때 공격력 상승률이 엄청나서 (풀업하면 노업의 1.6배)
저그들이 올 멀티먹고 무리군주+울트라 쏟아 붙듯이
토스도 올 멀티먹고 공업,우주모함 시증무한 돌려가면서 끝내기용으로 쓰면
어느정도는 쓸만하겠다는 생각은 들더군요
괜히 우주쓰레기 대사에 "이미 이긴 전투다"라는 대사가 있는게 아닌가봅니다
아이콘 흑염룡 (2010-10-30 19:08:4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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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주모함 요격기 처음부터 풀로나오는데요
mikhaile (2010-10-30 20:05:5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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흑염룡//우주모함 생산하면 요격기가 4/8 상태로 나옵니다. 4마리는 돈들여서 뽑아야 해요
아이콘 우주모함 (2010-10-31 11:26:5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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흐.. 우주모함 팀전에서 잘활용하면 좋은데 ㅋㅋ 우주모함은 느린대신 사정거리가 길구 불사조는 빠른대신 사정거리가 짧음 ㅎ 바이킹에 대한 상성은 불사조가 나을듯.. 1대1할때는 광전사추적자 파수기 거신 관측선을 가고 전투하면서 바이킹많아지면 고위기사로감. 유령잘쓰는애한테 잘못맞으면 망함..; 대신 고위기사가 병영류 병력은 압도적으로 잘잡으니 ㅎ
김락귀 (2010-10-31 13:59:1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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함대신호소가 지어지는걸 본 순간 바이킹의 비중을 높이겠지여ㅇㅅㅇ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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