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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웡웡이
작성일 2011-01-15 13:28:53 KST 조회 3,299
제목
집정관과 모선의 잉여화에 대해서

각각 스타크래프트 1과 2에서 프로토스 종족의 아이콘 역할을 하는 집정관과 모선!

집정관은 스타크래프트 1에서 엄청난 양의 보호막과 30이라는 강력한 데미지, 또 범위 피해라는 장점, 어느 정도 빠른 이동 속도라는 요소들이 합쳐져 전투에서 크게 활약을 했던 유닛입니다.

그리고 모선, 모선은 스타크래프트 2 발표 시연회에 등장했던 스타크래프트 2의 대표 유닛으로 그 당시 보호막 350 / 체력(내구력) 950이라는 경이로운 몸빵과 함께 얼마인지는 피해량이 얼마인지는 모르지만 확실히 강력하고 다수를 공격할 수 있는 일반 공격, 게다가 엄청나게 효과적이고 강력한 스킬 덕에 스타크래프트 2 최초 발표 이후 모선 때문에 한동안 들끓었습니다.

하지만 지금 상황을 보면, 집정관은 병1신이 되었다해도 무방하며, 모선은 밸런스에게 무릎 꿇어 위엄은 사라지고 거의 허세용 능력만 갖고 남겨지게 되었습니다.

저런 화려한 과거에도 불구하고.. 현재는 병1신인 집정관과 모선의 추락에 대해 많은 분들이 많은 불만을 갖고 있으며, 이건 바람직하지 못하다라고 여기고 있습니다. 저는 그러한 의견에에 동의하고 나아가 왜 이 2 유닛이 이렇게 쓸모 없어졌는지 알리기 위해 글을 씁니다.


1. -왜 집정관이 잉여가 되었는가?-

첫번째 물음은 바로 집정관이 왜 잉여 유닛화 되었는가입니다. 뭐 그래픽이 좋아져 외모만은 간지나고 아직도 옛날의 위엄을 뽐내며 능력치 상으로도 스타크래프트 1과 비교하여 크게 달라진 점이 없다만은, 왜 이렇게 잉여가 되었을까?

이 물음에 대한 답은 스타크래프트 1의 집정관과 스타크래프트 2의 집정관의 단순 능력치 비교만으로 찾을 것이 아니라, 각 스타크래프트 시리즈에서의 '상대적 강함'에서 찾아야 할 것입니다.

일단 스타크래프트 1의 경우, 집정관이 자랑하는 보호막 350/체력 10의 내구성은 가히 최강이었으며 공격력은 30으로, 공격력이 거의 다 변변치 못했던 스타크래프트 1에서는 꽤 높은 축에 속한 것이었습니다. 또한 범위 피해와 빠른 공격 주기로 인해 체력이 낮은 유닛들은 녹는 것처럼 보이는 광경을 연출하기도 했습니다.

이 능력치를 바탕으로 저그의 최종 단계 유닛인 울트라리스크와도 쌍벽을 이룰 정도였고 1:1로 붙으면 서로 지기도 하고 이기기도 하는 유닛이었습니다.

반면에, 스타크래프트 2의 집정관은 능력치로는 전작과 비슷하고 아직도 다른 유닛들을 압도하지만, 그 능력치가 스타크래프트 1에서의 순위를 지키지 못하기에, 급속도로 잉여화가 진행되었다 보입니다.

그럼 집정관의 몸빵, 공격력(피해+범위 피해+연사력으로 하겠습니다), 이동 속도 개개를 하나씩 따져보도록 하겠습니다.

몸빵(내구력)

찾아보면, 스타크래프트 1에서는 초중반에 통용되는 테란이나 저그 유닛에게선 그 수가 적었던 100 이상의 체력을 가진 유닛은 스타크래프트 2에서 많이 늘어났으며 대표적인 예로는 테란의 체력 125 불곰과 저그의 체력 145 바퀴가 있습니다. 더 자세히 살펴보면 테란의 토르나 유령도 역할에 따라 높은 체력을 지녔고 프로토스의 신 유닛 불멸자의 등장은 집정관을 초라해지게 만듭니다. 저그는 뭐 딱히.. 울트라리스크 빼고는 또 언급할 게 없네요. 하여튼 저글링과 광전사를 제외한 기존 유닛 중 테란의 해병은 체력이 +5(업그레이드 후 +10)되어 40 -> 55로 해병 대의 낮은 체력에선 꽤 오른 편입니다. 울트라리스크는 400에서 500으로 상향되었습니다.


정리하자면 집정관의 주 활약 무대인 지상에서 테란의 유닛 조합이나 저그의 유닛 조합에서 100 이상의 체력을 가진 유닛들이 추가된 것입니다. 이는 집정관 몸빵의 위상을 낮추는 한 요인이 되고 집정관의 공격력에도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결국 체력이 어느 정도 높은 유닛이 다수 늘어났으므로 집정관의 내구력은 상대적으로 전작과 비교해 낮아질 수밖에 없습니다. 게다가 이따 언급할 공격력 부문에서도 전체적으로 피해량이 올라 그 강력했던 내구력도 상대적으로 적어지게 됩니다.

공격력(피해량+범위 피해+연사력)

위에서 언급했듯이 체력이 대체로 낮은 스타크래프트 1의 유닛들(보통 저그 유닛들의 경우)은 집정관의 30 (현재는 25{+10})이라는 피해량을 버텨내기엔 역부족이었습니다.

이로써 집정관은 지상 난투에서 탱커와 데미지 딜러라는 두 역할을 도맡을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스타크래프트 2에서는 전체적으로 체력이 상향화 되었고, 그 때문에 집정관의 피해량은 상대적으로 낮아졌으며 결과적으론 찌끄래기만 청소하는 유닛이 됩니다. 또한 체력이 높은 유닛들도 등장하면서 전체적인 피해량도 상향화 되었습니다. 초반 피해량 10 이상을 넘기는 유닛이 스타크래프트 1에서는 다 프로토스 유닛이었던 반면에 스타크래프트 2에서는 신 유닛 불곰이 20이라는 용기병과 비슷한 피해량을 지녔고 바퀴도 16이라는 낮지 않은 데미지를 지니게 되었습니다. 히드라리스크도 피해량과 연사 속도면에서 상향되었습니다. 경쟁자였던 울트라리스크는 체력과 공격력이 모두 상향됩니다.

특히 테란 바이오닉 유닛들은 자극제를 써서 공격력을 극대화할 수 있고, 저그는 높아진 공격력과 물량을 통해 공격력을 극대화할 수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집정관의 경우에는 아직도 평균 30의 피해량을 갖고 있으며 그리 큰 효과를 볼 수 없는 범위 피해, 연사력 덕에 집정관의 강력한 공격력은 유명무실해지게 됩니다. 상황 그대로 발전이 없으니 뒤쳐지게 된 것입니다.

이동 속도

이동 속도는 스타크래프트 1과 비슷하지만, 내구력과 공격력이 스타크래프트 2의 경우 모두 상향 평준화 된 것처럼 특정한 조건(능력이나 환경)이 만족되면 이동 속도가 빨라지는 유닛이 대거 등장합니다. 이 또한 집정관을 잉여로 만드는 원인 중 하나가 됩니다.

──────────

종합해보면, 집정관의 잉여화는 필연적이었다는 결론을 내릴 수 있습니다. 스타크래프트 2는 대부분이 상향 평준화된 것과 대조되게 집정관의 경우는 나아진 것이 별로 없다는 것입니다.

내구력이나 공격력, 이동 속도(는 좀 그렇지만)라는 집정관의 3대 위엄이 모두 상대적으로 좋아진 게 아니라 낮아졌기 때문에, 그 끝에 집정관은 스타크래프트 2에서 '버틸 수가 없다'가 된 것입니다.

이는 가격 대비 효율이 뛰어난 유닛들이 많아졌다는 것에서도 비롯되었습니다. 몸빵, 즉 탱커 역할은 불멸자가 담당하고 있고 강력한 화력과 범위 피해는 거신이 그 자리를 물려받았습니다. 집정관은, 진보가 없는 유닛이라 잉여가 됬습니다.


2. -왜 모선이 허세 유닛이 되었는가?-

두번째 물음 역시 모선의 잉여화에 대한 것입니다. 황금빛 그 매끄러운 피부..는 아니지만 모선은 등장 초기 집정관을 뛰어넘는 초간지 유닛으로 명성을 날렸습니다.

그러나 블리자드가 줬다 뺏기로 모선의 능력치와 능력들을 빼앗은 후에, 모선은 알거지가 되어 중국 북연의 마지막 황제로서 고구려 장수왕한테서 구원받은 주제에 고구려 땅에서 황제라고 허세부리다 죽은 풍홍 꼴이 됩니다.

그 위엄 & 간지는 어디 가고.. 빈 껍데기만 되서 프로토스 유저들에게 돌아왔는가.. 모선의 잉여화, 지금부터 파헤쳐봅니다.

일단 모선은 그 이유를 알기가 쉽습니다. 위엄 돋지 않는 능력치와 쓸만한 능력의 부재가 원인입니다.

역사적으로 모선은 초기에 1기만 뽑을 수 있다가 다수를 뽑을 수 있는 걸로 바뀌었고 그에 따른 능력, 능력치 하향이 수반되었습니다. 그러나 그 거지 스펙인 채로 모선은 다시 1기만 뽑을 수 있게 바뀌었고, 마지막에는 클로즈 베타 당시 웜홀 이동마저 빼앗기게 되어 절대적 잉여 황제의 자리에 등극합니다.

그럼 지금부터 세세하게 그 원인을 살펴보겠습니다.

능력치

초기에는 보호막 350/체력 950으로 정말 개1같이 단단한 맷집과 올챙이처럼 생겨 갖고 날라다니면서 다수의 적을 공격하는 무기를 탑재한 모선은 정말 궁극 함선다워 보였지만은, 지금은 보호막은 그대로라도 고작 체력 350 덕에 궁극 함선 위엄 돋지 않는 상대적인 물체력으로 위상이 급하락합니다.

더욱이 무기의 피해량은 동지 우주*@!도 못 따라잡게 되었고.. 이건 말 안 해도 잘 아실 겁니다.

개1같이 느린 이동 속도, 개1같이 약한 내구력, 개1같이 약한 공격력. 잉여의 3대 요소를 골고루 갖췄습니다.

능력

초기..에는 모선 바로 밑의 지상 물체들을 모조리 쓸어버리는 정화 모선에 남아있는 행성 분열기와 그 구역 내의 모든 유닛이 빨려들어가 뱉어지는 게 아니라 !그냥 사라지는! 사기적인 블랙홀 그리고 지금은 캠페인 비밀 임무에서 나오는 시간 균열 장치로 효과가 남아있는 시간 폭탄 혹은 시간 균열이란 능력이 존재했습니다.

그러나 점점 시간이 갈수록 이 능력들은 하향되거나 삭제되었고, 마지막에는 웜홀 이동이라는 땜빵용 능력이 클로즈 베타 처음 패치 때 사라짐으로써 잉여화는 절정에 달합니다.

──────────

모선은 그 파란만장한 역사와는 다르게 참 짧게 표현됩니다.

멋있고 간지나고 위엄 있고 강하고 효율 좋고 속 시원하고 보람있는 유닛에서 '껍데기 & 허세용' 유닛이 되었습니다.

밸런스를 생각한다면 참 다행인 일이지만 잉여화 과정을 지켜본 사람이라면 어느 천재가 비극적인 최후를 맞는 다는 이야기보다 더한 안타까움을 느끼게 되는 유닛입니다.

온갖 허세 & useless한 능력들 덕분에 대부분의 프로토스 유저들이 차라리 중재함(아비터)가 대신 등장하기를 바라게 만들기도 합니다.

모선의 잉여화는 집정관보다 더 불쌍하게 있던 것을 뺏겨서 생긴 시대의 비극입니다..

 

이 두 유닛을 살릴 수 있는 가장 적절한 방법이 뭘까요? 흐으응..








이걸로 마칩니다.










추신 : 오랜만에 엄청 오랫동안 썼네요;; 비록 길더라도 잘 읽고 여러분의 생각을 들어보고 싶습니다. 열심히 읽고 답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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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아이콘 김진혀기
베플 OctoW (2011-01-15 20:42:2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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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리자드에 낚이셨군요

홍보를 효과적으로 하려면 한가지가 필요한데 그것이 바로 과대광고 입니다

모선은 그 과대광고 케이스중 하나였죠

"저런 유닛이 게임에 나온다고??"

라고 생각할정도로 충격적이고 멋있었으나

결국에는 블리자드의 과대광고방법이었죠
베플 아이콘 웡웡이 (2011-01-15 13:49:1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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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 전 불곰 피해량이 20이라 집정관의 피해량은 상대적으로 높지 않음을 말하려고 한 건뎅.. 또 자극제 쓰면 집정관 공격력은 그냥 뛰어넘지요..
mingun100 (2011-01-15 13:33:1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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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곰은 중갑 20이라 집정관에겐 10뎀 들어갑니다. 충격탄이 문제지요.
아이콘 엘레오에 (2011-01-15 13:35:4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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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데 이것들 블리자드에서 전부 밝힌 내용이라 뭐 어쩔수가 없음...
황제는건재하다 (2011-01-15 13:39:3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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잘 읽었습니다 빨리 상향됬으면 ㅠ
아이콘 웡웡이 (2011-01-15 13:49:1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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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 전 불곰 피해량이 20이라 집정관의 피해량은 상대적으로 높지 않음을 말하려고 한 건뎅.. 또 자극제 쓰면 집정관 공격력은 그냥 뛰어넘지요..
니두몰라 (2011-01-15 15:24:0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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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 집정관은 거대속성만 되면.. 충분할텐데 말이죠..
그래도 무속성이라 몸빵은 그럭저럭 좋은편이고, 공격력 역시 생체대상으론 꽤 쎕니다; 대 저그전에서도 한타싸움에서 집정관은 무시무시하죠;

테란전에서도 충격탄 때문에 붙질 못해서 글치, 막상 접근해서 때리면 위협적입니다. 방사피해 역시 공성전차와 더불어 피해방향이 패치되면서 그리 나쁘진 않아요.. 특히 괜히 뮤탈들 뭉쳐있다가 맞으면 장난아닙니다 ㅡㅡ;

거신과 불멸자 떄문에 상대적인 입지는 줄어들었지만, 쓰레기 수준은 아니죠; 황혼테크가 좀 더 안정적으로 되고, 거대속성만 추가된다면 집정관은 자주 쓰일꺼라고 봅니다.. 예전에 울트라가 울레기라고 불리던 것과 다를 거 없죠. 울트라도 버프는 커녕 지속적으로 너프되었지만요
아이콘 멍- (2011-01-15 15:28:0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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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향할일이 있을까요?
집정관과 모선은 둘다 후반에야 나오는 유닛인데
현재로써 테란이 토스한테 후반 갈수록 불리해지는 상황인데
후반유닛인 이 두개를 상향시키긴 무리일꺼같네요.
아이콘 찹찹 (2011-01-15 15:40:3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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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정관은 블자가 밝힌대로 고위기사의 재활용 정도로 활용되는게 목적이고 모선은 너무 강하게 할경우 밸런스 조절이 매우 어려워지기 때문에 그런것 같네요.
아이콘 Tedium (2011-01-15 16:30:0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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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정관 같은경우는 지금도 크게 나쁘지 않다고봅니다 찹찹님 말씀처럼 고위기사 재활용 정도로 활용되는게 목적이라고 블리자드도 발표를 했고요
하지만 모선같은경우엔 지금은 확실히 문제가 있다고 보이네요 정작 실전에서 쓸모가 없는유닛을 도대채 왜만들어 버린건지 정말 이해가않갑니다 ㅡㅡ;;
그냥 장식용으로 만들었다면 할말은없지만 장난도아니고 밀리에서 나오는 유닛을 장식용으로 만들었다는건 헛소리라고 보고요 그럴바에야 없에버리는게 낳다고 보입니다.
매기다 (2011-01-15 16:46:5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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맵이 대형화되어서 물량전, 난타전이 활성화 된다면 분명히 활용법이 나올꺼라고 생각합니다..
아이콘 Mars.Take (2011-01-15 16:57:3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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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선을 저렇게 만들어 놓을거면 차라리 중재자처럼 여럿 뽑아서 활용할수라도 있게

만들어 줬으면 어땠을까 하는데...하긴 스2의 가스 중요도와 채취량을 생각하면

다수 운용이 가능하게 되더라도 자주 볼수는 없을거 같지만요..
아이콘 Silverbronze (2011-01-15 17:03:1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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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명 2009년 블리즈컨까지만 해도 집정관은 여전히 강력했는데 말이죠.

대체 왜 이모양으로;;
아이콘 Tedium (2011-01-15 17:50:5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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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기다//
맵이 대형화되어서 물량전 난타전이 활성화 된다면 분명 장기전으로 양산이 넘어가면서 모선을 뽑는것도 무리가 아니게 되겠지만 중요한건 그런 넓은맵에서 사용하기에는
지금 모선의 속도는 엄청 엄청 엄청 엄청 엄청 엄청 느리다는거죠 도대채 넓은맵에서 모선을 누가쓸지 ㅡㅡ; 그걸로 러쉬갈려다가 타이밍만 꼬이게될거라 확신합니다.
에초에 대규모 대전이라할지라도 큰크기때문에 1점사 당하기도 쉽고 속도도 느려서 도망가기도 힘들며 가격은 비싸서 잃었을씨 피해도크고 거기다 1마리 밖에 뽑을수없는 이유닛이 가지고 있는 스킬이라고는 아비터가 가지고있는 스킬보다 않좋은 블랙홀 ㅡㅡ;; 이건 웃기지도않내요;
어떻게 아비터보다 비싸고 1마리뿐인 유닛이 아비터보다 성능이 않좋을수있는건지 이해가않가내요;;;;
블랙제이 (2011-01-15 17:55:4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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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반 프로토스의 기동력과 저항력(?)을 높여주는 아비터가 사라지고 그 스킬을 모선이 가지고 갔는데 정작 모선 자체는 쓸모가 없어서 불만임...
아이콘 ddddae (2011-01-15 18:00:1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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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선 장난으로 만든거 맞다고 어디서 본거 같은데.,..

판다링을 장난으로 만들었다가 그게 쓸고 다녀서 모선은 잉여로 만들었다는 분석도 어디서 봤고
아이콘 풍부한광물 (2011-01-15 18:17:1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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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 군단의 심장때 다양한 유닛의 등장때 바뀌리라 믿어야 되려나
아이콘 Hive_Tyrant (2011-01-15 18:50:4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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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 모선은 체력, 이속이랑 신경기생충 안맞게좀... (지금 맞는거 맞죠?)
그리고 잉정관은 슬로우 면역이라도...
lo332 (2011-01-15 20:28:1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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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선 기생충 안맞게하면 뭔재미인가요
솔직히 모선한테 피드백, 기생충 안맞게 하자라는 의견 정말 무리수임
불곰충격탄에 집정관 내성만들면 템플러만 가도 테란 압살인데 그것도 좀 그러함
posega (2011-01-15 20:41:3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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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선, 우주모함 살릴려면, 제일 먼저 바이킹, 타락귀 특히 바이킹을 손을 봐야함. 상대가 전혀 모르고 있다가 나온 우주모함1~2기가 나온 거 보고서도 어? 우주모함이넴? 하고 반응로로 스압하고 바이킹 뽐아도 전혀 뒤지지 않음 ㅜㅜ
OctoW (2011-01-15 20:42:2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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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리자드에 낚이셨군요

홍보를 효과적으로 하려면 한가지가 필요한데 그것이 바로 과대광고 입니다

모선은 그 과대광고 케이스중 하나였죠

"저런 유닛이 게임에 나온다고??"

라고 생각할정도로 충격적이고 멋있었으나

결국에는 블리자드의 과대광고방법이었죠
아이콘 김진혀기 (2011-01-15 21:37:0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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솔찍히 말해,
우주모함을 뽑게 된다면, 본진에서 뽑을수 있는 모선은 나올거같은데
우주모함 건물을 지어야 모선이 나오는데 그 우주모함이 지금 좀 음...
뭐라 말하기 힘들기에 모선만을 위해서 테크를 올리는것도 좀 그럴거같고..
프로토스가 아니라 잘 모르겠지만, 집정관은 음 좋은거같아서 잘 모르겠고,
우주모함이 어케 좀 바뀌면 모선은 후반가면 자주 나올거같은 느낌이..
아이콘 Kyreli (2011-01-15 22:10:3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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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집정관은 요즘 들어 토스분들 사이에서 '스톰 업 전에 합체시키던게 그리워서 아쉽다.'정도로 의견이 모아지는거 같던데요. 얘기해보면 성능이 그렇게 좋지 않은건 맞지만 고위기사가 노출되었을때 그대로 죽는거보단 훨씬 나으니까 쓸모는 있다고 하시더군요. 그리고 저그전엔 꽤 강력하지만 부적고기가 더 좋아서 안 쓴다고 함. 울트라리스크까지 갖춰지는 후반엔 쓰고요
illestKonfusion (2011-01-16 00:41:4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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솔까 집정관은 쌔다고 생각합니다 근데스1과는 다르게 저그전에서 템테크를 타지 않기 때문이죠 암흑성소와 기사단 기록보관소과 나뉘어 지면서 더블넥 이후 다크견제하면서 하템을 모을수 없고 템테크를 탄다는 자체가 스1의 저그전과는 다르기때문에 집정관이 잘 안쓰이고 잉여취급 받는거같네여
핳핳핳핳핳아핳핳 (2011-01-16 01:21:4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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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3업시 생체데미지가 47이죠..;;;; 사거리 2에서 3으로만가도 엄청난 상향일겁니다 ㄷㄷㄷㄷ
아이콘 NoxEterna (2011-01-17 19:48:2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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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도 사이오닉 350+10 의 몸빵은 엄청나지 않습니까?;
스1때 실드는 모든 유형의 공격에 100% 데미지라서 진동형인 벌처한테 맞아도 풀데미지.
폭발형인 공성전차한테 맞아도 풀데미지. 아쉬운 점은 확연히 줄어든 공속.
그냥 리버대신에 나온 거신은 주력사용 가능한 멋진 유닛이라
아무래도 유용성이 떨어지기 때문이지 자체 성능은 그럭저럭 괜찮더군요.

대저그전 양상이 바퀴 중심으로 가기 때문에 사이오닉 장갑의 이득을 못받고
바퀴의 데미지를 그대로 받아서 유용성이 떨어지죠.
그러나 뮤탈 위주의 플레이를 선호하는 유저를 만나면 집정관의 생체추뎀 진짜 멋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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