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까기 논란 때문에 '논리정연'이라는 말이 계속 나오고 있는데요,
제가 이런 부분에 민감해서 그런 지는 몰라도 (그냥 추리소설이나 죽어라 읽는 놈이라)
모든 일에는 일관성이 있어야 한다고 봅니다.
블자도 기준이 있으니까 그렇게 한걸테고, 결국 블자가 결정할 일이지만
동시에 블자가 무조건 맞았다고 볼 수는 없는겁니다. 누가 알아요, 프로게이머 메일받고 바꿀지.
지금까지 나올걸 제가 한번 정리를 해보면....
찬성측:
- 여왕이 알까기외에는 쓸 일이 거의 없다
- 있다 하더라도 오토로 되어 있으면 오히려 손해를 볼 수도 있는 법
- 신규유저들에게 장벽으로써 작용한다
- 다른 종족들은 어차피 오토 줘봐야 (시증, 지게로봇) 의미도 없지 않나
반대측:
- 결국 알까기도 컨트롤의 일부다
- 재미의 일부인데 어째서 이걸 없앨 필요가 있는가
- 오토를 주게 되면 다른 곳에는 어떤 이유로 오토를 안 줄 셈인건가(다른 여러 마법들)
- 고수와 하수를 가르는 기준이기도 한데, 이걸 왜 없애야 하는가
뭐 이정도 라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여기서 확실히 집고 넘어가야 되는 부분이, 두가지 있습니다.
- 논리정연하면 그게 논리적인거고, 그게 맞는겁니다. (좀 인정할 건 인정합시다 제발...)
- 블자가 100%맞다고 주장하는 것도 어그롭니다.
글을 쓰는 목적이 원래 논리정연성을 따지려고 한 것이니, 제 의견은둘째치고
(뭣보다 포럼게시판에 제 의견하나 적자고 글 쓰는게 이상하다고 생각....)
일단 이 기준, 알까기에 오토를 줬을 경우 다른 것에도 오토를 줘야 한다는 생각자체가 굉장히 이상합니다.
요는 알까기에 오토를 주게 되면 시증과 지게로봇도 오토를 줘야 하는게 아니냐라고 하시는데,
여기서 찬성파는 "어차피 줘봐야 쓰지도 않을테고 여왕은 알까기 빼고 쓸일 도 거의 없다"라고 반박합니다.
거기서 논리정연하게만 보일 뿐 결국은 징징이다라는 식으로 돌고 도는건데요.
그럼 제가 여기서 테란 의료선 힐링도 오토 빼버려야 한다고 이야기하고 리페어도 오토 빼라고 한 후에
그 기준이 뭐냐고 따지기 시작하면 굉장히 대책 없어집니다. (뭐 사실 거의 모든 마법이 그렇죠)
마찬가지로 프토에서도 광전사 돌진 오토로 돌아가게 되어 있구요. 이것도 빼라고 할까요?
그도 그럴게 다른 종족들도 오토로 돌리면 좋은 마법 굉장히 많고 돌리고 싶은 마법도 굉장히 많아요.
여왕 마나 200 (실수로 그렇게 차기라도 한다면)이라면 오토로 울트라한테 수혈하고 싶은 분들도 있을테고
감염충으로 감염된 테란 오토로 돌리고 싶다던가, 파수기 방패를 오토로 돌리고 싶다던가,
추적자를 오토로 돌리고 싶다던가, 사실 모든 마법이 오토로 돌리지 말아야 할 기준은 없습니다.
오히려 있다면 "맹목적"이니까 그런거죠. 안그런가요?
(솔직히 의료선 힐링안하고 뭐에다 쓰게요. ㅡㅅㅡ;;)
아니 뭣보다 리페어는 맹목적인가 묻고 싶을 정돕니다.
그렇담 동시에 여왕 알까기도 맹목적인 것이고, 같은 기준으로 오토가 되어야 하는 겁니다.
왜냐하면 여왕은 기본적으로 유닛이고, 건물로 봐준다 하더라도 여전히 유닛끼리는 일관적인 룰이 적용되야 하니까요.
(건물한테만 논리를 적용하지 않겠다는 어그로는 무시합니다)
논리의 이야기가 나와서 발끈해서 쓴거 같긴 하지만 그냥 추리소설 매니아의 발끈이라고 봐주세요. 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