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자 | 포더윈터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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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11-01-22 15:45:13 KST | 조회 | 3,318 |
제목 |
라바 펌핑을 조금 다른 시각에서 접근해봤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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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는 절대 라바 펌핑이 오토로 되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합니다.
그렇게 되면 라바 펌핑은 단지 부화장에 반응로 다는거랑 마찬가지가 되는데
라바 펌핑을 완벽하게 해내는 프로게이머의 경우 라바를 얼마나 세이브 할 수 있는지를 보면
이건 생산력에서 너무 비약적인 차이가 납니다.
반대로 말하면 라바 펌핑을 제대로 못하면 생산력에서 뒤쳐지게 된다는 것이지만
우리는 일단 오토를 했을때는 생산력이 차이가 심하게 난다는 점만 봅시다.
이러한 흐름에서 라바 펌핑을 오토로 만들면서 성능을 줄이면 된다는 말씀이 있으신데
이것도 참 문제가 되는게 그러면 모든 비-오토에 대해서 그렇게 하지 않을 이유가 없습니다.
이 논란은 마치 MP3 파일 다운받는거에 대해서 논쟁할때 한 유저가 혜성같이 등장해서
너 윈도우 정품이냐? 포토샵은? 게임 크랙 한번도 안해봤냐? 라고 하는거랑 다를게없어요
꼬리에 꼬리를 물고 결국 스타2는 전략만 입력하는 풋볼메니져랑 다를게 없어질겁니다.
저는 라바 펌핑에 대해서 다른 시각에서 접근해보고자 합니다.
왜 하고많은 액티브 스킬(사용자가 직접 대상을 지정해줘야 하는 스킬)중에서
왜 하필이면 라바 펌핑만 문제가 되느냐는 라바 펌핑의 특성에 있다고 봅니다.
모든 부화장을 돌아다니면서 시점 전환을 해줘야되기 때문에 문제가 된다고 봅니다
지게로봇이나 스캔의 경우는 궤도를 넘버링 하나에 묶어서 하나의 화면에서 처리할 수 있습니다
꿀네랄을 바라보는 화면에서 지게로봇을 전부 투하한다던지 하는 방법으로요
마찬가지로 시간증폭도 연결체를 넘버링 하나에 묶어서 하나의 화면에서 처리할 수 있습니다.
제가 플토 안해봐서 잘 모르는데, 가령 업그레이드에 시간증폭을 지속적으로 건다던지 하는걸로요
상대적으로 귀찮고 어려운 컨트롤들은 화면 전환이 매우 많이 되는 컨트롤입니다
가령 스타크래프트1에서는 지금의 라바 펌핑처럼 생산이 고수와 하수를 가르는 기준이 되었는데
그 이유는 스타1에서는 생산을 위한 시점 전환이 필수적이었기 때문입니다.
라바 펌핑도 그 예외가 아니구요.
그래서 제가 내놓는 라바 펌핑의 해결방안은 시점을 이동하지 않고서도 해결이 가능하게
만들면 된다는것에 있습니다. 가령 라바 펌핑스킬을 해처리를 찍어주지 않아도 되도록
라바 펌핑을 [여왕의 사거리 3 내의 가까운 부화장에 라바 생성] 같은 스킬로 변경하면 시점 전환이 없어서
상대적으로 라바 펌핑이 쉬워지지만 그렇다고 신경을 써주지 않으면 안 되는 부분이 되면서
지게로봇과 시간증폭과 거의 비슷한 위치를 차지하게 될 것이라 봅니다.
결론요약
1. 라바 펌핑 오토 ㄴㄴ
2. 라바 펌핑이 어려운건 시점전환때문
3. 그러니까 라바 펌핑을 액티브로 놔두되 여왕이 부화장을 알아서 찾아가게 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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