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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키라아마도
작성일 2011-02-05 17:17:34 KST 조회 3,6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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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2 유닛뭉치는게 좋은지 나쁜지?

지금까지 몇몇분들이 제기하신 유닛이 너무 잘뭉친다는...점....스타2 개발할당시 애초부터 그렇게 기획한것같은데요.. 전투시 전력의 극대화나 방어의 용이점을 위해선 충분히 이해하는 특성입니다.

그런데 어찌보면 순삭당하면 패자의 입장에선 이런요소때문에 졌다는 말을 듣기도 합니다.

저는 양쪽의 의견을 들어 절충하는 방법으로 하면 좋을것같습니다.

 

유닛이 서로 잘뭉치기때문에 공격시 보다많은유닛이 공격함으로서 훨씬 강력한 한방이라는점은 누구도 부인할수없을것입니다. 그러다보니 단점으론 사이오닉폭풍 한번에 해병이 다죽는것.. 마찬가지로 emp한번에 프로토스부대 거의 절반가까이가 실드가 벗겨진다는점..감염충의 균번한두번역시 테란프토의 전병력을 몰살시킬정도의 한방을  가지고있습니다. 유닛크기가 작은 테란이 이런특성이 좀더 심합니다. 폭풍이나 emp나 균번식이나 크기는 비슷합니다만 유닛크기가적은 해병이 특히 몰살할 확률이 타종족보다 높습니다.

 

만약 뭉치는특성을 완화하거나 유닛간 어느정도 거리를 벌리는 패치를 한다면 여러사람들의 불만을 수용할수는 있을것입니다. 아무래도 전장크기도 더 커야하겠고 뒤에서 구경하는 유닛들도 늘어나겠죠 그렇지만 한번에 전유닛 몰살이라는 다소 실망스럽다는 말씀들은 없을것이라봅니다.

 

유닛간에 일정한 거리를 유지하는것...일단은 좋다고 봅니다. 그렇게된다면 폭풍이나 emp 균번식같은 능력은 크기를 키우거나 하는 조정도 필요하겠고 효율이 낮아질거라는건 당연할것같고, 수호방패나 역장 기타 능력치의 효율도 줄어들겠지요. 유닛간에 거리를 두면 본진출입구 또한 훨씬 크게 수정되어야겠습니다.

 

만약 이렇게 되면 순삭이라는것은 일어나지않게되겠고 게임의 속도가 이전보다 훨씬 여유롭게 될것같네요

유닛이 한번에 몰살하는게아니라 치고빠지고하는 전투가 가능할것이라서 좋은것같은데요.

반대로 사이오닉폭풍같은 마법의 효율이 훨씬 떨어질것같네요..예전엔 폭풍한방에 거의 10-15기이상 잡았던것같은데..유닛간거리가 벌려지면 4-5기정도 잡을런지...

 

생각해보니 유닛간 거리를 벌리는 패치를 하는것도 좋을것같기도하는데요. 다음패치엔 유닛간거리가 좀벌려지려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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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콘 GPsArbok (2011-02-05 17:19:4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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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냥 맵 자체를 2 ~ 3배 더 크게 만들고, 유닛의 크기도 대폭 증가해줬으면 좋겠음...
그럼 보는 맛도 살아날텐데...아, 컴 안 좋은 사람은 버틸 수가 없을려나
아이콘 나엘개[간]지 (2011-02-05 17:26:1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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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어의 극대화라니.. 유닛이 크면 서로 이동중에 빈 틈이 자꾸 생겨서 결국 공격이 안좋은겁니다. 물론 스1이나 워3의 예만 단적으로 봤을 때지만.. 역장같은 경우 효율이 더 증대될 것 같습니다.
아이콘 463카렌 (2011-02-05 18:17:3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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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뻔뻔인가 테란안좋은것만 주저리주저리써놓으시네.. 스톰한번 맞고 해병 순삭되셨나요?

emp한대맞으면 진균번식이고 스톰이고 못쓰게만들면서..
토스입장에서 emp한번 맞으면 미치죠. emp한번에 보호막 100이 까이는데....
불멸자 보호막까여보세요 불구자됩니다.
그리고 유닛 크기가 작지만 그만큼 단일면적 화력또한 엄청 높잖습니까?
키세스 (2011-02-05 18:55:0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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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을 때도 있고 나쁠 때도 있고
게임을 좀 극단적으로 만드는 부분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아이콘 부산 (2011-02-05 19:16:2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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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이렇게 징징대지?
리맴버 (2011-02-05 20:40:1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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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닛이 너무 쉽게 뭉치기 때문에 대단위 유닛이동이 규모가 매우 작아보입니다
분명 많은 유닛을 움직이는 대도 규모는 작아보이고 박진감도 적습니다
왜 뭉칠까 생각해보니
스1 길찾기 인공지능의 경우 유닛이 유닛을 비키는 인공지능이라면
스2는 길을 비켜주는 인공지능이라서 그런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뭉치는 점을 줄여야 하는데
그 방안으로 유닛간 거리 증가로하면 안된다고 생각하는데요
그렇게 증가해봤자 유닛간 거리만 조금 늘어날뿐
뭉치는 현상은 그대로일것입니다

길찾기 인공지능이 바뀌지 않는 이상 뭉치는 점은 계속될것 같습니다
아이콘 산백합 (2011-02-05 20:54:0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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솔직히 좀 덩 뭉쳤으면 함
아이콘 한동규 (2011-02-05 21:05:3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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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짜 좀 덜뭉첬으면 좋겠다
Y-gate (2011-02-05 21:07:4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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엄청나게 나쁘죠ㅋㅋㅋ 스타1정도는 퍼져야 제맛이제
아이콘 Kyreli (2011-02-05 22:08:4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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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덜 뭉치면 맹독충들이 파도를 이루면서 달리는 아름다움도 감상할 수 없음. 저그 상대로 해병들은 진균으로 처리하는게 불가능해질꺼고 어차피 저그는 밀리유닛들을 쓰니까 뒤에 노는 해병도 거의 없을꺼 같은데.

 전작의 요소를 뒤엎을 정도의 결단의 원인을 찾으려는 생각은 안하네요. 전작의 요소를 뒤엎어가면서 바꾸었다는건 그만한 이유가 있지 않겠나요.
별과달 (2011-02-05 22:36:1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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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이오닉 폭풍이나 진균등의 범위를 상대적으로 크게 하면 되죠 더 뭉치지 않는다면 그럼 유닛구분도 잘 될것이고 사폭 진균 모두 지금 같은 효과도 줄수 있고요
아이콘 재미돋네 (2011-02-05 23:03:5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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맹독충은 어쩌라는거죠? 약간 퍼트리는거면 몰라도 스1같이 퍼트리는 거는 반대입니다.
리맴버 (2011-02-05 23:31:1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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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마 퍼트리는것만 패치할까요? 그에따른 밸런스도 조금씩 조정 하겠죠 물론 된다면.
아이콘 파랑- (2011-02-06 01:03:0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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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밸런스보다 유닛이 너무 작은데다 똘똘 뭉치니까 200대 200 붙어도 웅장한 맛이 없어서
보는 맛이 덜함..
아이콘 붐스타 (2011-02-06 03:11:0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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맹독충은 어쩌라뇨;;
뭉치기 효율로 가장 이득보는게 크기가 조그맣고 연사빠르고 화력좋은 해불이고 테란인데..
저그를 위해서도 뭉치기 효율 나쁘게 해야됨..
아이콘 OUchild (2011-02-06 11:13:0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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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3카렌//불구잨ㅋㅋㅋㅋㅋㅋ
아이콘 나엘개[간]지 (2011-02-06 13:05:2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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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초에 그런 모든 마법들 공격들은 다 뭉치는거 고려해서 설정된 수치. 사이오닉 포풍이 데미지 125(정확한지는?)정도에서 80으로 줄고 범위는 클베 때 패치된 것만 봐도.
아이콘 시공 (2011-02-06 16:39:5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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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론은 테징징 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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