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자 | 키라아마도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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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11-02-05 17:17:34 KST | 조회 | 3,658 |
제목 |
스타2 유닛뭉치는게 좋은지 나쁜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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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까지 몇몇분들이 제기하신 유닛이 너무 잘뭉친다는...점....스타2 개발할당시 애초부터 그렇게 기획한것같은데요.. 전투시 전력의 극대화나 방어의 용이점을 위해선 충분히 이해하는 특성입니다.
그런데 어찌보면 순삭당하면 패자의 입장에선 이런요소때문에 졌다는 말을 듣기도 합니다.
저는 양쪽의 의견을 들어 절충하는 방법으로 하면 좋을것같습니다.
유닛이 서로 잘뭉치기때문에 공격시 보다많은유닛이 공격함으로서 훨씬 강력한 한방이라는점은 누구도 부인할수없을것입니다. 그러다보니 단점으론 사이오닉폭풍 한번에 해병이 다죽는것.. 마찬가지로 emp한번에 프로토스부대 거의 절반가까이가 실드가 벗겨진다는점..감염충의 균번한두번역시 테란프토의 전병력을 몰살시킬정도의 한방을 가지고있습니다. 유닛크기가 작은 테란이 이런특성이 좀더 심합니다. 폭풍이나 emp나 균번식이나 크기는 비슷합니다만 유닛크기가적은 해병이 특히 몰살할 확률이 타종족보다 높습니다.
만약 뭉치는특성을 완화하거나 유닛간 어느정도 거리를 벌리는 패치를 한다면 여러사람들의 불만을 수용할수는 있을것입니다. 아무래도 전장크기도 더 커야하겠고 뒤에서 구경하는 유닛들도 늘어나겠죠 그렇지만 한번에 전유닛 몰살이라는 다소 실망스럽다는 말씀들은 없을것이라봅니다.
유닛간에 일정한 거리를 유지하는것...일단은 좋다고 봅니다. 그렇게된다면 폭풍이나 emp 균번식같은 능력은 크기를 키우거나 하는 조정도 필요하겠고 효율이 낮아질거라는건 당연할것같고, 수호방패나 역장 기타 능력치의 효율도 줄어들겠지요. 유닛간에 거리를 두면 본진출입구 또한 훨씬 크게 수정되어야겠습니다.
만약 이렇게 되면 순삭이라는것은 일어나지않게되겠고 게임의 속도가 이전보다 훨씬 여유롭게 될것같네요
유닛이 한번에 몰살하는게아니라 치고빠지고하는 전투가 가능할것이라서 좋은것같은데요.
반대로 사이오닉폭풍같은 마법의 효율이 훨씬 떨어질것같네요..예전엔 폭풍한방에 거의 10-15기이상 잡았던것같은데..유닛간거리가 벌려지면 4-5기정도 잡을런지...
생각해보니 유닛간 거리를 벌리는 패치를 하는것도 좋을것같기도하는데요. 다음패치엔 유닛간거리가 좀벌려지려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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