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자 | lancets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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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11-02-12 10:18:35 KST | 조회 | 2,032 |
제목 |
스타2의 미래에 대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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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타시절부터 지금까지 즐겨온 유저로서 생각해서 말씀드립니다만
일단 확장팩까지 기다려보고 판단하자는 의견이 나오고 있는데요
근본적인 문제해결 없이는 확장팩이 나와도 별반 차이가 없다고 말씀드릴수 있겠습니다
★ 쉽게 말해서 지금 이 상황에 유닛 몇기가 추가된다고 해서 해결될 문제가 아니라는 겁니다 ★
정말 근본적인 문제는 게임의 재미를 찾아야 하는데 기본적으로 현재 스타2는 그것이 부족합니다
스타2가 성공하려면 스타1이 성공했던 원인을 최대한 비슷하게 따라가야 합니다.
그 문제가 무엇인지 하나 하나 짚어보겠습니다
1. 서버 게이트웨이 활성화 ( 웨스트 , 이스트 , 아시아 , 유럽 )
지금 현재 서버만 바꿔서 들어가게 해줘도 지금보다는 더 좋아질것이라 확신합니다
글로벌 시대에 맞춰서 해외 유저들과 대결하거나 팀을 이뤄서 재미를 충분히 느낄수 있습니다
이걸 부정하시는분은 아무도 없을거라 봅니다.
2. 인기도 시스템의 삭제 ( 공방과 유즈맵을 활성화 시켜야 함 )
스타2 해보신분들은 다들 공감하시겠지만 지금은 레더 중심으로 게임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승패 부담없이 사용자 지정에서 공방으로 게임을 하고 싶은 유저는 정말 많을겁니다
하지만 인기도 시스템이 문제가 되어서 방을 만들어도 사람이 오지 않으니 이게 얼마나 짜증나는 일인가요
재미로 즐길수 있을만한 쏠쏠한 유즈맵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인기도 시스템만 삭제해도 지금보다 더 좋아질것이라 확신합니다
3. 배틀넷 상에서 다른 유저와 같이 리플레이를 볼수 있게 변경
이게 별거 아니라고 생각하는 분도 있겠지만 기존에 지원했는데 삭제된 시스템이라는게 문제입니다
게임의 문제점을 같이 분석해주고 알려주는 시스템적인 방법으로서 굉장히 중요하다고 생각되며
현재 리플레이를 보려면 다운받은후에 봐야 하는데 이런 사소한거 하나하나의 차이는 모이면 커집니다
4. 밸런스 조정
블리자드가 정말 신속히 해결해야 하는 문제인 밸런스 조정입니다
핵심은 현재 블리자드가 한국이 아닌 북미 위주로 조정을 하고 있다는게 문제입니다.
이 근본적인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다면 확장팩이 나와도 달라지지 않습니다
참고로 스타1의 밸런스가 10년동안 다듬어졌다는 주장을 하고 계시는 분들도 있는데
정확하게 따지면 확장팩 브루드워 기준으로 99년 발매되었고 2년후 2001년에 완성된 1.08 패치로서
스타1의 밸런스 조정은 오리지널 출시기준 3년 확장팩 발매후 기준으로는 2년만에 완성된것입니다
5. 케이블 방송의 보급
스타2가 제아무리 잘 만들었다고 하더라도 TV 방송은 필수적입니다
지금 현재 GSL이 있긴 하지만 인터넷으로 봐야 하는 불편함은 이루 말할수 없으며 역부족입니다
TV 방송이 나와야 합니다 이것이 되지 않고 흐지부지 해진다면 확장팩이 나와도 달라지지 않습니다
이것 이외에도 추가적으로 덧붙이면 스타2는 위에 제가 나열한 이유를 포함해서 유저 수가 줄고 있습니다
시대가 바뀐만큼 스타1 하고 비교하는 자체가 무의미합니다
스타1이 나온 시절에는 할만한 게임이 많지 않았으며 PC방의 점유율도 아주 높았습니다
그러나 지금은 스타2가 아니더라도 게임이 아주 다양하고 많으며 앞으로 더 많아질것이란 사실입니다
제 주변만 하더라도 오픈베타 시절 포함해서 비교한다면 하나 둘 스타2를 떠났으며 현재는 소수만 남았습니다
즉 스타2를 거의 메인으로 즐기는 유저만 남아있다는 겁니다
와우 대격변 이후에 유저가 많이 빠져나갔고 디아블로3 가 나온다면 유저수가 더 빠져나갈수도 있으며
다른 온라인게임으로 빠져나갈 가능성도 농후합니다
위에서 언급했던 스타2를 굳이 하지 않더라도 할만한 게임이 많다는게 이유가 되는 것이죠
즉 커다란 변화가 없고 이대로 간다면 다시 빠져나간 유저를 되돌아오게 할수가 없는 것입니다
매니아 게임으로 간다면 어떻게 될지는 굳이 언급을 하지 않아도 잘 아시리라 믿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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