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자 | hsh0908y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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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11-02-13 17:19:07 KST | 조회 | 2,655 |
제목 |
지상군 응집력이 과연 게임의 재미를 저하시킬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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흔히 말하는 '순삭전투'와 관련해서 지상군 응집력 하향의 장점은 다섯가지가 있습니다.
1.스플래쉬 유닛의 하향
2.공중 유닛의 상향
3.전투에서 공격중인 유닛이 줄어듦
4.3번으로 인해 여러 군데서 교전이 일어나고 기습이 많아짐
5.한 화면에 들어오는 유닛이 적어지면서 규모가 커 보임
1.
지금의 스플래쉬 유닛은 응집력을 고려해 밸런스가 짜져 있습니다.
응집력이 낮아지면 밸런스를 위해 스플래쉬유닛이 상향됩니다.
그럼 결국 스플래쉬유닛에 유닛이 죽는 속도는 같습니다.
결국 응집력을 줄여도 순삭전투와는 전혀 상관이 없습니다.
이거 잘 못알아듣는 거 같아서 제 댓글에서 옯겨옴
1번은 원래의 응집력에 따라 스플래쉬유닛 밸런스가 맞춰져 있었는데
응집력이 줄으들면 스플래쉬유닛이 하향되므로
다시 밸런스를 맞추기 위해 스플래쉬유닛이 상향된다는 말입니다
2.
이 또한 공중 유닛은 응집력을 고려해 밸런스가 짜여 있습니다.
결국 지상군 응집력이 줄어들면서 공중 유닛도 하향될 것입니다.
결국 이 또한 밸런스와는 상관 없습니다.
3,
얼핏 보면 맞는 말입니다.
하지만 그렇게 되면 유닛들은 더 넓은 자리를 잡고 싸우면서 전과 같아집니다.
4.
이것도 얼핏 보면 맞습니다.
과연 그럴까요?
기습이란 좁은 공간으로 유닛이 빠르게 지나가고 빠져나가야 가능한 것입니다.
좁은 공간을 빠르게 지나가기 위해 기습에 동원되는 유닛의 숫자는 줄어들고 기습의 효과는 엄청나게 줄어들 것입니다.
게다가 유닛의 부피가 늘면서 드랍 또한 엄청나게 하향됩니다.
5.
솔직히 이게 순삭전투와 관련이 있을지는 의문입니다만...
화면에 들어오는 유닛 수가 줄면 컨트롤이 정교하지 못해지기 떄문에 오히려 재미가 줄어듭니다.
또 전투 하나를 보기 위해 화면을 왔다갔다해야 합니다(컨트롤보다 화면 흔들기가 중요해질수도 있겠죠)
이게 축구경기에 축구공이 5개 있는 거나 마찬가지 아닙니까?
게다가 모니터는 좌우로 넓기 때문에 상하로 싸우는것과 좌우로 싸우는 것의 차이가 커집니다.
큰 규모의 유닛을 보고 싶으면 니 혼자 화면 확대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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