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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o화랑o
작성일 2011-02-14 00:43:36 KST 조회 2,1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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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2의 아쉬운점, 그리고 개선사항

스1 스2 둘다 이용하는 입장에서 아쉬운점을 써보았습니다.

 

 

 

 

1 유닛이 뭉치는 컨트롤 특성상 퍼지는 버튼이 없다는것

 

-에이지오브엠파이어2같은 몇몇게임에는 진영을 자동으로 퍼트리게할 수 있는

그런 버튼이 있었습니다. (정확히는 진영버튼이라 여러가지 퍼뜨리거나 모으는 버튼이었죠)

 

스2가 나오기 꽤 오래전에 나온 에이지2에서 나온 기술이니 최소한

단축키로 퍼지는 진영 이런걸 구현 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런기능이 없어서

매우 아쉽습니다.

 

개인적으로 스1에도 이런 기능이 없어서 아쉬웠지만

스2역시 이런기능이 없어서 아쉽습니다.

 

 

 

 

 

 

2 배틀넷 인기도 시스템과 별개로 자유방을 검색해서 들어가는 구조가 없다는점

 

-배틀넷 인기도 시스템 도입은 좋습니다. 다만 그것은 이전 스1이나 워3에서 있었던

자유방 검색 시스템과 연동되야지 인기도 시스템의 장점이 드러나는것이죠

 

그러니깐 인기도 따로 자유방 따로 운영하는겁니다.

이때 자유방에서 게임한횟수가 맵의 인기도에 반영되고요

 

즉 스1의 배틀넷시스템에 스2의 배틀넷 시스템이 둘다 합친구조라면

지금 단점으로 지적되는 인기도 시스템은 오히려 장점이 될겁니다.

이건 충분히 구현할 수 있다고 봅니다.

 

특히 래더점수따로 연습따로 생각하는 분들을 위해

자유방에서 밀리게임을 만들고 사람들이 들어갈 경우 레더점수 변동없음,

이렇게 구현되면 정말 좋겠습니다.

물론 이때 전적과 관련없고 리플레이도 자신만 볼수있게 하고요.

 

 

 

 

 

 

 

3 IPX가 없다는것

 

-스1과 워크3까지는 IPX가 있었습니다.

스2에서 사라졌지요

이유는 PC방때문인건 대략 알겠습니다만

블쟈가 그에따른 대안을 마련해야했지 않았나 싶습니다.

 

예전 스1의 경우는 스1 한팩 사고 IPX로 가족끼리할 수 있었습니다.

허나 지금은 가족끼리 하려면 최소한 가족수의 팩을 사야됩니다.

비용따지면 엄청나죠.. 4인가족 30만원돈,,

결국 한사람씩 하게되 가족끼리 플레이는 피시방 아니면 꿈도 못꿉니다.

 

일단 제가 생각한 대안은 같은 배틀넷 아이디로 동시접속을 허용하되

동시접속 되있는경우에는 일반 인터넷유저와 하는 멀티플레이어가 안되게 하고

최대 10명이 지원되는 인터넷으로 가족끼리 즐기기 라는 항목을 만들어서

가족끼리 즐길 수 있게끔 해주는게 좋지 않나 생각됩니다.

 

물론 위의경우는 약간 무리일수도있고  악용의 가능성도 있습니다.

그래서 다른방법도 생각해보았는데

 

접속 안하고 오프라인에서 가족계정플레이 라는 매뉴가 있는데

가족계정 플레이로 들어가서 "같은네트워크에서대전"매뉴를 구현하는것이죠. 물론 이때는

같은 배틀넷 아이디로 접속인증을 하는 창으로 넘어가는 구조로 만들어서

피시방에서 악용할 가능성을 일단 차단합니다.

이건 블자가 조금만 신경쓰면 충분히 구현가능하다고 생각됩니다.

 

이게 진짜 된다면 프로게이머분들 연습할때 이방법으로 할거니

전적노출같은 걱정은 없겠음,,

 

 

 

 

 

 

4 인구수 제한이 200이라는점

 

-스2는 [스1+그래픽]이 아니라 전혀 다른게임입니다.

그래서 광물캐는것도 스1보다 낮게 설정되고 뭉치는 컨트롤도 그렇고 차이점을 두고 있습니다.

하지만 광물캐는양이 적다보니깐 스1보다 일꾼수가 당연히 많아야되죠.

거기에 시즈탱크 등 인구수가 증가된 경우도 많습니다.

 

스2가 200대 200 으로 싸울준비를 할때는

스1이 200대 200 으로 싸울때보다 일꾼수가 훨씬 많습니다.

결국 실질적인 전투물량부터 스1보다 많이 적은데다 뭉쳐있으며

유닛체력이 작아서 일명 "순삭" 전투가 벌어지는 겁니다.

 

스2는 위의 경우를 생각해서 인구수제한을 200에서 250-400 정도로

늘려야됩니다. 이건 당장 밸런스붕괴가 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장기적인 관점에서 보면 분명히 좋아집니다.

최소한 다음확장팩때 인구수 제한을 늘려야 된다고 생각됩니다.

 

 

 

 

 

 

5 한국계정은 외국계정과 못붙는점

 

-블리자드가 한국게이머의 실력을 두려워해서인지

아니면 한국-외국 대전시 서버부하가 걸리는것 때문인지..

한국계정은 한국계정 끼리만 붙도록 해놓았는데..

 

이러면 스1과 뭐가 다릅니까..

스1도 우리나라만 해서 한국-한국 인데,,

글로벌 게임에 무색하게 이런점은좀,,,,

 

자유서버 하나쯤은 만들어줘야 생각됩니다.

 

 

 

 

 

마치며,,

이점은 블리자드에 올릴예정입니다..

물론 블리자드는 이의견은 무시할것같군요,,

 

뒤로갈수록 점점 잠이오고 졸려서 글이 막장이 되가는데요,,

내일 한번 수정 해야겠어요.

일단 올리고 잡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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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콘 arx7 (2011-02-14 00:55:1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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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러가지 흥할점이 많은 업뎃이군요.. 저도 그생각 했습니다.
분명 인구수 늘려줘야 할거같아요.. 하지만 인구수 조정등으로 어느정도 해결 가능한 방안이
나오는거도 어느정도 좋을거 같긴 합니다. 무튼. 현 시점에서 불필요하고 오히려 게임을 방해하는 시스템은 어느정도 사라지는게 맞다고 생가합니다 ㅇㅇ;
아이콘 부산 (2011-02-14 01:05:1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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퍼지는거이건좀 ㅡㅡ아닌듯 나머지는 괜츈하네요
posega (2011-02-14 01:25:5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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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말 괜찮은거 같은데 저 1번은 정말 거슬리네여. 개나소나 해병 산개컨하면, 저그 무척 암울해저여ㅜㅜ
아이콘 김탁봉 (2011-02-14 01:31:4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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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게이머 전적노출은 걱정없는데 -.- nb버젼으로 하면 되는구만
아이콘 좀만기다려달라 (2011-02-14 02:24:4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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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유서버는 제가 건의했는데, 블쟈의 의도는 둘째치고 개등위 년들땜에 안된다네요...
o화랑o (2011-02-14 11:07:3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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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짜 개등위는 케스파들보다 훨신 악질이라는
o화랑o (2011-02-14 11:10:3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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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번 업데이트 하면서 저그도 상향해야죠,, 특히 물량이 스1보다 훨신 떨어지는
저그에게 물량상향요소를 줘야된다생각합니다.

인구수 증가와 산개컨자동화 둘다 저그에게는 악영향을 끼치는 요소인 만큼
그만큼 저그에게 버프를 줘야 된다 생각합니다.

스2는 일반인도 하기 쉬운 게임이잖아요. ^^
아이콘 헐맹독충 (2011-02-14 11:10:4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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퍼지는 버튼은 진짜 솔직히 아니네요..ㅋㅋㅋ
2번과 5번은 공감!
자유방은 진짜 꼭 생겨야 하는거고!! 해외계정과 붙을 수 있으면 좀 더 전략이 다양화될듯!
아이콘 황탁구 (2011-02-14 20:54:4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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퍼지는 컨은 P(패트롤)키를 이용해서 펼칠 수 있고요, IPX같은 경우엔.,,, 블쟈도 게임회사니까 수익을 남겨야 할 거 같아요.. 조금 비싸도 평생무료니까 어느정도 비용은 감수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200vs200교전이라서 순삭이여도 300vs300교전도 순삭일거 같습니다.
스2는 병력교전 - 순삭 - 병력충원 - 교전 -병력충원 - 교전 이런 방식으로 싸우는 게임이라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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