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스1 리그를 거의 십일년가까이 봐왔습니다.
스1 자체는 브루드워가 나오기전부터 시작했고 리그는 코카콜라배 전부터 봐왔습니다. 나름 올드라고 부를 수 있을정도가 되었죠. 사대천왕의 성장과 몰락 , 신사대천왕의 등장과 몰락. 그리고 현재까지 지속되고 있는 "택뱅리쌍"의 시대. 라고 크게 세개를 나누겠습니다.
어차피 하나하나 자세하게 나누다보면 끝이없으니까요.
예전에 스타1 처음시작했을때 임요환선수의 디펜시브 드랍십이나 화려한 견제, 그리고 그당시부터 거의 03~04 년도 까지도 정점이였던 마린 (해병) 메딕컨트롤. 을 봤습니다. 음 이걸 말하는 이유는 간단합니다, 전략의 변화와 상하실력의 평준화였죠.
처음에는 정점이였던 임요환선수 나 홍진호선수도 결국 일이년이지나자 다른선수들의 실력이 늘어나고 그 플레이스타일을 연구해서 결국 비슷하게 되어갔죠. 전략의 다향성으로 말하자면 테란은 저그상대로는 본진플레이에서 최연성의 원배럭더블이후 투스타같은 플레이도 나오고 원팩더블 메카닉 이런전략도 나왔지만 크게 원배럭 더블 또는 원팩더블로 나뉘었죠.
토스상대로 역시 원팩원스타 + 더블 이나 원배럭더블 이후 바카닉등수많은 전략이 나왔지만 큰 흐름은비슷했습니다. 이에맞서 토스는 빠르게 트리플을 가져가는 플레이를 자주했고, (더군다나 스1은 테란 메카닉의 파워가 막강했기때문에 토스의 3개 멀티 = 테란의 2개멀티, 이랬죠. 이영호식 업테란구사 하면서 천천히 가는 테란은 가끔 스타팅 포인트 3개먹고도 토스가 지는 경우도있었습니다.)
어쨌건 말씀드릴려고 하는건 결국 전략은 계속해서 변해왔고 유닛의 상성도 계속해서 변해왔습니다.
아주 예전에는 테란 멀티 2개 먹고 토스도 멀티 두개먹고 싸워도 충분히 싸움이 됬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메카닉의 효율 , 업그레이드의 효율을 발견하면서 바뀌었죠. 그럼 스2에도 이게 가능할까요가 제 의문점입니다. 솔직히 말씀드리자면 전 모르겠습니다. 스1을 오랬동안바왔고 현재 스2는 마스터리그 3500점때이지만 스1에서도 예전에 지금처럼 이렇게 발전하리라고 상상도 못했는데 스2라고 안바뀌리라는 법은없죠.
그러나 물론 다른점은 있습니다. 다른점은 예전처럼 전략시뮬레이션 게임을 잘모르는 사람들이 아니라, 전작 스1을 많이했고 접해온사람들이 현재 스2를 왔기때문에 어느정도 경험과 연구가 보다쉽게 되가고있는거죠. 그럼 의문점은 여기입니다, 과연 스2가 얼마나 발전할수있을까요?
전상욱식 수비형테란, 정명훈식 테러리스트 견제, 이영호식 업테란, 마XX식 3해처리 플레이, 강민식 포지더블.
그외 수많은 전략들.
또 다른 의문점은 스1을 보면 수많은 별명이있습니다.
황제이자 최고의 전략가였던 임요환선수, 임요환의 드랍십. 외국얘들조차 BoxeR's dropship 이라 부르며 거의 명사로 쓰이죠. 그리고 이윤열선수, 천재. 완벽한 플레이와 또 "앞마당먹은" 이윤열이라고 별명이생길정도로 압도적인 물량. 괴물 최연성. 몽상가 강민, 아스트랄 한 전략을 쓰지만 승리를 거두는 신사대천왕중 한명. 그외에도 수많은 사람들, 팀 박 의 박태민, 영웅 박정석, 폭풍 홍진호, 투신 박성준, 폭군 이제동, 테러리스트 정명훈, 최종병기 이영호 등.
물론 몇몇 별명들은 그냥단순히 선수들을 띄우기위해 처음만들어졌을지모르지만, 거의 모두다 선수들은 그 별명에 알맞는 플레이를 했습니다. 임요환선수는 압도적인 초반전략과 화려한 견제플레이. 홍진호선수는 남들다뽑는 드론안뽑고 병력으로 돌려서 위태위태하지만 승리를 거두었고, 투신 박성준선수는 전신과같이 정말 게임에서 가장 호전적이였죠.
이런 스타일이 뚜렷하게 드러나는게 스2에 가능할까요? 그리고 각유닛으로 유명해지는게 가능할까요?
물론 이정훈선수는 "해병왕" 으로 유명합니다만 정말 압도적인 뮤탈리스크 짤짤이로유명해졌던 이제동선수같은 유닛이 스2에 존재할까요? (스2에 짤짤이는... 그저 눈물만나올뿐) 제가 이글을 적는건 스2가 스1처럼 성공하지못한다는게 아니라, 정말 스1을 10년넘게 봐오고, 지금 스2를 정말 즐기는 팬으로써 궁금한겁니다, 과연 스2가 스1처럼 그런 흥행요소들이 있을것인가?
별명이나 각 선수들이 대표할만한 유닛, 임요환선수의 드랍십 이제동의 뮤탈 홍진호의 러커 신상문의 레이스 등
이런게 시간이지나면서 발굴이될까요? 여러분의 의견을 듣고싶습니다. 게임하면서도 항상궁금합니다.
전 스2의 미래에 절대로 회의적이지도 아니고 부정적이지도 않습니다. 전 정말 궁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