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자 | 사악놀이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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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11-03-03 09:43:05 KST | 조회 | 2,280 |
제목 |
종족 밸런스, 맵 밸런스 이야기가 아주 흥미롭군요.(약간스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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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마 포럼게에서 가장 흥하는 테마는 이게 아닐까 싶네요.
몇 개의 글을 쭉 읽어보니 처음에 좋게 좋게 시작하지만 아집 혹은 싸움으로 끝나는 경우가 대부분이네요.
아쉽군요. 뭐 무튼 밸런스에 대한 제 생각은 이렇습니다.
일단 밸런스라는 것은, 특히 3종족 밸런스라는 것은 맞추기가 굉장히 까다롭습니다. 아시다시피 변수가 굉장히
많이 존재하기 때문이죠. 이렇기 때문에 완벽한 밸런스란 나오기가 쉽지 않고요. 게다가 유저의 특성 혹은 실력에
따라 생기는 변수까지 생각하면 굉장히 복잡한 다변수 방정식이란 느낌일까요? ^^
그렇기에 완벽한 밸런스란 존재할 수 없죠. 다만 우리는 마땅히 재화를 지불하고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으로써
서비스회사인 블리자드에게 적절한 패치를 요구할 권리도 존재합니다. 꾸준한 피드백이 필요하겠죠.
다만 자신이 의도한 쪽으로 패치가 되지않는다고 해서 블자는 개객기다.라는 식의 마인드는 옳지 않다고 생각합
니다. 단편적인 예로 맵밸런스. 맵밸런스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크게 세가집니다. 먼저 러쉬거리. 두번째 자원 세
번째 지형입니다. 모두 알다시피 종족별로 러쉬거리에 따라 유불리가 분명히 존재합니다. 그래서 러쉬거리가 스
타팅 위치에 따라 유불리가 정해지는 맵들이 많은 분들에게 까이죠(ex 금속도시 잃사) 그런데 저는 생각이 조금
다릅니다. 모들 스타팅 조합이 러쉬거리가 같다면 게임의 전략적인 수나 재미가 그만큼 줄어드는 것이 아닐까요?
그 위치차이가 분명히 유불리와 빌드에 영향을 미치더라도 정말 극단적인 경우를 제외(ex금도 6시 2시)하고는
차이가 있는게 더 좋다고 봅니다.(사견입니다.) 두번째는 자원인데. 여기서 제가 말씀드리는 자원은 멀티마다 존
재하는 자원형태(미네랄멀티, 꿀멀티, 가스통1개 등등)와 그 위치입니다. 예를 들면 크레바스를 보죠. 뒷마당 자
원이 쉽게 가져갈수 있으나 적은 편입니다. 이건 초반에 테란과 플토에게 이점이고 중반이후엔 저그에게 이점이
됩니다. 이유는 저그와같이 멀티를 쉽게 가져갈 수 있으니 초반에 테프의 힘이 강하지만 제대로된 멀티인 앞마당
같은 경우 저그보다 타이밍이 훨씬 느린데다가 개방형이라 수비가 용이하지 않아서 그 타이밍이 좀 더 차이나기
때문이죠. 또한 제2멀티 속칭 삼룡이가 상대 진형쪽으로 전진되어있는 경우 저그에게 조금 불리한 구조랄까요.
뭐 이런 여러가지 조건이 맵에 의해 정해지는 밸런스 중 하나인데 이런게 또 재미를 증가시킨다고 보고요.
마지막으로 지형입니다. 여기서 지형은 섬멀티라던가 언덕 위치, 그리고 젤나가 감시탑위치 등인데 이런것이
또한 밸런스에 영향을 미치죠. 살펴봤든 단순히 맵밸런스는 러쉬거리에도 영향을 크게 받지만 그것만으로 정해지
는 것도 아닙니다. 너무 민감하실 필요도 없고요. 레더맵의 경우 다양한 이용자가 사용하기 때문에 적절한 선에서
밸런스를 맞춰야 하는 점도 있고요. 제가볼땐 대략 평균인 플래~다이아 초반급 정도가 아마 중간정도일겁니다.
뭐 무튼 블자 맵퍼들도 뭐 생각이 있을거라고 봅니다. 개인적인 바람으로는 너무 작은맵(전초)이나 너무 큰 맵(사
쿠라스)가 빠진 건 맞다고 봅니다. 사쿠같은 경우는 애초에 2:2 레더맵이었으니까요. 이번 추가된 신맵은 아직 접
하지 못했는데 불만이 많으시던데 좀 더 지켜보면 나아질거라고 믿습니다. 맹렬한 비난보단 건전한 비판으로
좀 더 스2유저도 늘리고 재미있는 스2를 즐깁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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