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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아이콘 DCBal
작성일 2011-03-30 02:07:56 KST 조회 3,002
제목
스타2의 국내 흥행 참패를 극복하기 위한 개선안

생산적인 글

 

1. 2대 방송사 [온게임넷, 엠비씨게임]의 스타2리그 방송

아시겠지만 스타2라는 게임 자체는 네임벨류 덕분에 모두가 출시된지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반대로 스타2 리그의 홍보는 제대로 되고 있지 않습니다. 이유는 스타2의 정보를 접할 방법이 지인이 아니라면 팬사이트뿐인데, 스타2 팬사이트를 올 정도라면 이미 스타2 유저겠지요. 아마 임요환이나 이윤열, 박성준같은 스타1의 대형 프로게이머들의 이동으로 스타2 리그가 존재한다는것 정도는 알고 있을겁니다. 하지만 2대 방송사에서 스타2를 방송하게 된다면 얘기는 달라집니다. 단순히 스타2라는 게임이 나왔구나, 라고 알고 있는거랑 직접 스타2 경기를 눈으로 보고 관심이 생기는거랑은 차원이 다릅니다.

 

2. 떠난 유저들을 끌어모아서 붙잡을만한 무언가

애초에 시작도 안한 유저들보다 한번 했다가 접은 유저들을 다시 불러모으는게 훨씬 힘듭니다. 오베때 켐페인 죽인다는 소리 듣고 켐페인 즐기고 래더 몇판 깨작깨작했다가 래더는 별로 취향은 아니고 유즈맵은 할것도 없고 해서 떠난 사람 많습니다.(스타1도, 워크3도 유즈맵이 훨씬 유저가 많습니다.) 지금 유즈맵의 병신같은 인기도 시스템의 개편이 필수적이고 더해서 블리자드 도타에도 기대를 걸어보고 싶습니다. 개인적으로는 확장팩이 나온다면 다시 한번 오픈베타를 해서 켐페인 파워로 유저들을 모은 다음에 개선된 유즈맵 시스템으로 유저들을 꽉 잡아두는것도 좋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3. 병신같은 인기도 시스템

유즈맵 좀 하는 분들은 알겠지만 인기도 시스템은 진짜 심각합니다. 뭐가 장점인지도 모르겠습니다. 맵퍼들 입장에서는 진짜 끔찍한 시스템 아닐까 싶습니다. 스타1, 워3의 방만드는 시스템과는 다르게 어느정도 인기있는 유즈맵이 아니면 진짜 게임한판 하기도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이 글 쓰면서 욕은 안할라고 했는데 이건 순수한 블리자드 문제라서 욕을 안할수가 없어요 존나 병신같아요 맵퍼들 의욕저하도 굉장히 심한거같고 또 유저들 입장에서도 다양한 유즈맵을 플레이하기가 굉장히 힘듭니다 일단 할만하다싶어서 찾아서 들어가봤자 아무도 안들어오거든요 그럼 또 아는사람들 구해서 같이해야하고 하여튼 병신같아요 블리자드에서 이 시스템을 고집하는 이유를 모르겠습니다 맵스토어 때문인지 아니면 새로 만든 시스템이랍시고 내놨는데 병신같다고 내리기엔 자존심이 허락을 안하는지..

 

 

스타2가 흥행을 부진하는 이유를 들라고 하면 많이 들 수 있습니다. 패키지게임의 부진, rts장르의 매니아성, 스타1 유저들을 이동시킬만한 개성 부족 등등.. (사실 전 밸런스 때문에 스타2 떠나는 사람들은 별로 없다고 생각해요) 하지만 해외에서의 성공으로 보면 스타2라는 게임 자체가 잠재력이 부족하다고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GSL의 경기양상 자체도 얼마전까지만 해도 더러운 맵들 때문에 굉장히 지루했었고 저도 그걸로 포럼게시판에서 까기도 많이 깠었는데 신규맵들 추가되고나서 운영은 잘 모르겠지만 경기 자체는 많이 재밌어졌습니다. 스타2도 분명 계기만 있으면 성공할 수 있다고는 생각하지만 지금은 절대 블리자드의 네임벨류를 봤을때 만족할만한 수준이 아닙니다. 스타2는 훨씬 더 올라갈 수 있고 올라가야만 합니다. 막상 뭐 개선안을 쓰려고 하니까 머리에서 맴돌기만하지 제대로 정리가 안되서 별로 적지는 못했는데 걍 써봤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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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콘 구글 (2011-03-30 02:10:0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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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도 닥달을 하는 인간이 있어서 글을 쓰긴 했는데 같은 느낌으로 쓰신 듯.. 유즈맵은 아직도 흥하는게 잘 안나오네요. 만들기가 더 어려워서 그런지..
DCBal (2011-03-30 02:11:2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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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가지만 더 추가하자면 배틀넷2.0은 다 만들고 낸건지 정말 궁금합니다 이게 뭐가 자랑이라고 자랑질을 하고 다녔었는지 지금은 채널시스템이라도 생겼으니 망정이지 채널도 없었고 친구추가도 진짜 후졌고.. 게다가 클랜은 아직도 없고.
DCBal (2011-03-30 02:17:0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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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사실 이건 국내 유저수가 부족하기 때문이라고 하기도 힘든게 해외에서도 딱히 뭐 짱이다 싶은 유즈맵이 없거든요.. 나올때만 해도 뭐 게임제작툴이니 뭐니 했는데 실상은 걍 다를거 없는건지 제가 맵퍼는 아니라서 모르겠네요. 일단은 AOS장르를 굉장히 좋아하는지라 블리자드 올스타에 많이 기대를 하고는 있습니다 걍 캔디워같은 샘플맵인줄 알았는데 자꾸 미루는거보면 본격적으로 만드는거 같네요. 아예 블리자드 올스타 팀 자체가 따로 있다고 하고.
아이콘 Rootzero (2011-03-30 02:18:1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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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금 인하로 광고하면서 유저 끌어모으고 해서 유저를 모아야 되는데
진짜 배틀넷 2.0은 후졌습니다.
래더 안하면 배넷에서 밀리나 유즈맵해야되는데 그놈의 인기도 시스템이랑
방도 못파게 해놓고 자동시작 시간도 길고
클랜시스템도 뭣도없고 래더승급도 어느정도 승급전이라고 해서 알려줬으면 좋겠는데
무조건 ell올리거나 신생조 생겨서 올려줄때까지 주구장창 게임만 해야되고
나쁘다고 할껀 잔뜩이네요.
아이콘 구기사 (2011-03-30 02:26:1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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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에 대해 전적으로 동의합니다.

하지만 제가 처음부터 주장해왔던것은 제목에도 언급하신 흥행참패,망함 같은 단어선정은 우리가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사안인 신규유저 유입에 영향이 있으니 조금 순화해서 표현하는것을 권한다는게 제가 줄곧 주장해온 말입니다.

지금보다 더 나아질수 있는 대안이라면 꼭 그런 극단적 표현을 사용하지 않고서도 얼마든지 가능할것입니다.
DCBal (2011-03-30 02:31:2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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망했다는 말은 자제하도록 하겠습니다. 사실 전 그런 단어선택에 있어서 별로 신경을 안 쓰고 의미전달에만 신경을 썼는데 그런게 기분이 나쁘셨다면 죄송하죠. 하지만 흥행참패까지는 ^^;
아이콘 구기사 (2011-03-30 02:36:4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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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 제가 기분이 나쁘다는 말이 아닙니다 -_-;;
아이콘 나는나. (2011-03-30 02:41:1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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흥행부진 요소로 사람마다 여럿 꼽지만, 딴 건 모르겠고 DCBal님의 3번을 상통하는 면이 있는 말을 하나 하자면 배넷 2.0과 래더 외적인 부분에서 너무 엉망이에요
개선이 절실히 필요합니다

우선 배넷 2.0의 경우 배넷 0.2라고 까이고 있죠
클래식 배넷과 비교해서 있던 기능이 없어진 건 많은 반면 추가 된건 극히 미약하죠
있던 거 없어진 걸 말해 보자면 /w, /stats, /where, /away 등 기본적인 것부터 /designate, /o igw 등 전반적인 채팅 관련, 전적 관련 기능 삭제
사용자 지정에 밀리맵과 유즈맵을 엮어 놓은 것도 맘에 안 들지만(대분류로 섬멸전, 사용자지정 따로 있어야 됨) 그걸 제쳐두고 얘기해도 방장의 강퇴 권한 상실, 슬롯을 닫을 수도 없음
리플레이 같이 못 보죠

반면에 새로 생긴 것 중 쓸만한 건 파티 시스템, 채널 채팅 내용을 겜 내에서도 볼 수 있다 정도
오히려 새로 생긴 것 중 독이 된 대표 적인 예가 인기도 시스템
인기도 시스템으로 인해 뒤로 밀린 게임 들은 게임 진행 자체가 거의 불가
그걸 개선해보려고 1.3 패치에서 몇몇 시도를 했으나 '재미있거나 재미없거나'말곤 실상 변한 건 거의 없음

해결책으로 배넷 명령어 추가 보강과 래더 외적인 부분 활성화를 위한 방제 시스템 재도입이 필요하다고 봅니다
특히 방제의 경우 예전부터 계속 얘기가 나오고 있는 건데, 블자 입장에선 배넷 2.0, 인기도 시스템 이런 걸 게임 특성으로 자랑질을 해놨으니 방제로 회귀하기가 내키진 않겠죠
근데 이게 정답인 것 같습니다
용단을 내리시길

한 마디 덧 붙이면 방제 도입 반대론자 얘길 들어보면 밀리의 경우 공방 양학이 판칠 거다라고 얘기하시는 분들 있는데요
초보나 하위리그 분들이 오히려 래더를 하시면 됩니다
팀플은 모르겠지만 일댈의 경우 엘이 있으니 양학 얘긴 안 나오겠죠
그리고 방제에 'xx리그 xx점 이상 연겜'이면 잘 돌아갈 듯

또 방제에 성인광고 내지 광고 얘기하시던데 이건 구더기 무서워 장 못 담그는 그런거 아닐까요?
필터링 기능 추가해서 걸러내고 상습 광고 계정 잘라 나간다면 이것도 해결될거라 봅니다
아이콘 나는나. (2011-03-30 02:55:3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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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제가 위 얘길 왜 했냐면요
래더라는 게 본질적으로 실력적인 한계가 오면 승률 50~51% 정도에 수렴하면서 지치게 되죠
뻘짓 내지 신 전략을 시도해볼까 하다가도 엘 깎이는 게 싫어서 래더를 잘 안하게 되는 것도 있고, 휴점만 빨면서 승률 이쁘게 보이고 싶은 사람도 있을 것이고, 자기 실력적 한계를 알기 때문에 좀 못 하는 사람의 경우 아예 래더에 접근조차 꺼려하기도 하죠

이럴 경우 래더를 떠나 눈 돌릴 꺼리가 필요한데 이런 비래더적인 면에서 엉망이니
결론적으로 아무 것도 할게 없는 스2가 되버리는 묘한 상황이 나오는 겁니다
그래서 사람 떠나는 것도 무시 못 할걸요?
마기꾼 (2011-03-30 12:46:3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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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역사상 언론의 평가나 판매량면에서 손꼽히는 대작인데 게임의 잠재력면에서는 문제가 안될것같습니다... 그러나 한국시장의 기형성을 고려하더라도 블리자드에서 예상이나 유저들이 예상보다도 너무 관심도가 떨어집니다.. 지적하신 인기도 시스템개선이나 유즈맵의 흥행이 필수라고 봅니다.
아이콘 BlueSkyTH (2011-03-30 13:29:4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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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Bal // 대박 공감...... 추천 ㅋㅋ
아이콘 다크토스 (2011-03-30 15:58:0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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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미있거나 재미없거나 시스템 요약해서 말하면 쓰레기에요 진짜 ㅡ.ㅡ
맵테 쉽게 할수 있을줄 알았건만 똑같아요;;
아이콘 나는나. (2011-03-30 16:01:5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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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ㅋㅋ 구리죠
근데 그게 젤 의미있는 변화였습니다
이게 더 안타까운 현실
DCBal (2011-03-30 17:44:3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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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초에 전 래더보다는 유즈맵에 훨씬 기대를 많이 가졌었는데 안타깝지요. 이건 게임 외적 요소의 문제가 아니라 순수한 블리자드의 실책이라 더 실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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