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자 | Torpedo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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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11-04-07 08:04:51 KST | 조회 | 5,342 |
제목 |
스타2는 게임이 망한게 아니라 마케팅 즉 홍보의 실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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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스타1도 보고 스타2도 보는 사람입니다.
여기 게시판을 보니 막상 스타2 자체가 망했다고 남기시는 분들이 꽤 있네요.
스타2는 판매량으로 봐도 결코 실패한 게임이 아닙니다. 무수히 쏟아지는
패키지시장에 이정도면 선방하고도 남는 성적입니다.
하지만 마케팅에서는 참패했습니다.
(그림1)
대한항공은 2010년 5월, 블리자드와 손을 잡고 스타2 랩핑 홍보를 시작하였습니다.
루머상으론 한대당 3억이라는 추측까지 하고있습니다.
2. 매체 광고
“스타2 이용가 문제로 밤 10시 이후 공중파 3사와 케이블TV에 광고를 내보내고 있다”며 “최근 2~3년내 게임 단독으로 TV광고를 내보낸 사례는 없는 것으로 안다"그리고 영화 전 예고 광고와 인터넷 포털광고,스포츠지 광고, PC키보드∙마우스 전용모델 발매 등으로 스타2 마케팅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PC그래픽카드 제조업체 엔비디아와 햄버거 패스트푸드 업체 롯데리아와도 제휴해 마케팅을 진행한다. -블리자드
이렇게 돈을 쓰는 게임은 전무후무합니다.
이렇게했는데 광고로 스타2를 못 접한사람은 10-30대 남성에서는 드물겁니다.
흔히 말하길 이번 마케팅 비용으로 100억원을 썼다고 합니다.
이렇게 마케팅 비용으로 쓴 돈을 컨텐츠 개발이라던가 다른 곳에 썼으면 더 좋을것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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