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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아이콘 Lux
작성일 2011-04-10 17:32:55 KST 조회 5,211
제목
유즈맵이 살아야 스2가 산다.

안녕하세요 포럼게시판이 뒤숭숭한 가운데 좀더 건설적인 주제로 한번 의견을 들어보고 싶습니다.

 

스1, 워3, 스2를 골고루 하는 유저입니다...... 사실 스2가 흥했다/망했다 논쟁에서 떠나서 기대치를 채우지 못한건 사실 같군요.

 

주변 사람들을 보면 보통 워크나 스타를 입문할때 유즈맵을 먼저 하다가 밀리로 전향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사실 조금 복잡해보이는 밀리보다 유즈맵이 진입하기 훨씬 쉽고 재밌는 요소가 있습니다. 그리고 그래픽적으로도 더 화려해서 눈길을 끌기에도 좋죠.

 

워3같은 경우에는 유즈맵만큼은 뛰어난 월드에디터의 성능 덕에 많이 이용되기도 하죠(어떤 자료를 보면 pc방에서 워크래프트3가 2위를 먹었다고 하네요... 하긴 피방가면 rpg를 제외하면 서든아니면 워3가 많으니) 물론 워3밀리는 너무 어려워서(3년동안 해온 저도 아직도 배울게 많습니다) 입문자가 없는게 아쉬운 점입니다.

 

하지만 스2만큼은 그렇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워3보다 훨씬 개선된 에디터, 그리고 무엇보다도 괜찮은 매치메이킹시스템과 쉬워진 인터페이스로 인하여 유즈맵을 하다가도 충분히 밀리에 끌릴수가 있는겁니다.

 

스2 에디터의 기능이 처음 동영상으로 편집되어서 나올때 정말 깜짝 놀랐습니다. 게임안의 게임이구나...... 그런데 사실 많이 이용되고 있는 유즈맵들을 보면 크게 스1이나 워3의 영향에서 벗어나지 못한 것 같습니다. 충분히 뛰어난 성능의 에디터가 있는데도 그것을 잘 활용하지 못한다고나 할까요?? 게임의 타입이 스1이나 워3에서 해본것이라서 크게 매력을 느끼지 못하는 것입니다. 분명히 기능들을 잘 활용하면 또다른류의 유즈맵이 나올수 있는데도요...

 

물론 모든 유즈맵들이 그렇다는것은 아닙니다만 아직 유저들에게는 가깝지 못한게 현실입니다. 고로 블리자드는 조금더 계획적으로 유즈맵시스템관리를 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생각해본 방안으로는

 

1. 블리자드 도타 같은 자사개발한 고퀄의 유즈맵을 지속적으로 개발

2. 아마추어 유즈맵퍼/유즈맵팀의 저력을 무시할수 없기에 정기적으로 유즈맵작품 공모등을 하여 저작권을 사거나 사용료를 지불하고 배틀넷에 등록해준다.

3. 워3의 카오스처럼 유즈맵관련 공식대회도 한번 개최해본다(이건조금 불확실하네요)

 

이상입니다. 망글같으면 자삭할게요 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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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콘 SCIILiberty (2011-04-10 18:29:3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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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론 이말은 틀린게 없지만...
고퀄을 위한 아이디어가 없습니다.
도타만 계속 만들어낼수도 없는 노릇이니...
무엇보다 어른들은 일하고, 학생들은 공부하기 때문에 시간도 부족하겠구요
학생들 같은 경우에는 방학을 이용해서 제작을 한다 해도 블리자드 도타 같은 고퀄은 힘들거 같네여...
어쨌든 유즈맵이 스타2의 인기를 반 이상 결정한다는거에는 공감합니다.
DCBal (2011-04-10 18:39:3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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맵스토어도 제작자들에게 충분히 자극제 역활을 할 수 있을거라 생각해서 기대했지만 그건 무산된거 같고 인기도 시스템은 이렇게 병신같을 수가 없고 출시 전 여러 동영상을 보면서 기대했던것 치고는 여러모로 실망입니다
블랙제이 (2011-04-10 18:49:0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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맵스토어 빨리 폐지하고 예전의 커스텀게임으로 돌아왔음 좋겠습니다.
지금 커스텀게임이 인기도시스템이라는 병맛기능을 추가한 이유가 맵스토어 때문인걸로 알고 있거든요.
진짜 이걸 누가 낸 아이디어인지 모르겠습니다. 어느 미친놈이 맵을 돈 내고 받아요ㄱ-
어서빨리 스1식 방제시스템+컴퓨터에 저장된 맵파일 실행 가능해졌음 좋겠네요.
mogizang (2011-04-10 18:49:1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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워3 월드에디터는 스2 갤럭시에디터에 비해서 손쉽게 맵을 제작할수있어서 많은 제작자들이 다양한 아이디어로 맵을 만들수가 있었습니다.

지금 블리자드 도타가 나온다고 말이 나온후 반년이 지났는데도 아직도 베타도 안하고있는걸 보면 스2 월드에디터가 얼마나 만지기 어려운지 알수가있는 항목인것 같습니다. 그리고 맵스토어 같은것도 있으면 맵 제작자의 의욕을 증진시킬수 있으리라 봤습니다만... 아직 실현되지 않고있죠...

하지만 아직 확팩도 2개나 남았고... 좀더 발전가능성은 있다고 봅니다.. 허나 지금 꺼져가는 불씨를 최소한 꺼지지는 않게 해야 되겠죠...
콩성전차 (2011-04-10 20:11:3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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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냥 인기도시스템 삭제하면 해결될이네여
아이콘 ApieCe (2011-04-10 20:30:5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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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 저도 스1 , 워 3, 스2 다해봤지만

스2 빼고 다 유즈맵 2년씩하면서 하다가 결국 밀리로 전향했어요~

진짜 유즈맵이 첫걸음 기초라고생각해요... 추천 팍!
아이콘 천제누구 (2011-04-10 21:05:3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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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생각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방만드는 방식과 인기도 방식을 혼합했으면 좋겠습니다 그래야 두 개의 장점을 다 살릴 수 있을꺼 같은데
아이콘 F1rst (2011-04-10 21:39:5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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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도 시스템 하루라도 빨리 삭제해서 스1처럼 melee, 유즈맵 목록 나누고 방제목이 있는 방으로 건설되어야함. 정말 딱 스1,워3의 시스템 그대로에 한 가지 편리를 더해서 우측에 (방 인원) / (최대) (ex: 2/4 4인용 맵에 2명 접속중) 표시해놓는 것만 했어도 이꼴 안남.

인기도 시스템 만든 제작자 새끼는 블자에서 당장 해고시켜야함. 뭐 이미 짤렷을 확률 80%이겠지만 이런 아이디어 내는 사원의 대가리라면 다른 아이디어를 내도 이 모양일듯.
아이콘 _곰_ (2011-04-10 21:50:4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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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1 워1,2,3 스2 모두 밀리 부터 컴퓨터랑이라던지 사람이라던지
모두 밀리로 시작해서 전 잘 공감 못하겠네여;;;
완전 처음한다면 인터페이스도 잘모르는데
어떻게 게임속의 게임을 먼저할수 있지;;;
뭐 사람마다 다른거니까;;
제생각엔 래더와 유즈맵 비율이 7:3정도 되면 적당 할것 같은데..
쿠우우아아 (2011-04-10 22:50:3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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솔직히 스투 유즈맵은 스1보다 더 구립니다. 개발도 어렵고, 시스템도 장애가 있고
YOUanSHE (2011-04-10 23:17:4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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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리자드가 계속해서 유즈맵을 만들어내야겠죠;;
아이콘 BlueSkyTH (2011-04-11 00:07:1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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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에 또 확장팩 드립 나온다........... 확장팩이 밥먹여주나? 자꾸 드립이여~
DCBal (2011-04-11 04:12:1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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확팩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있다는건 분명한 사실인데 뭐가 드립이여 단순히 확장팩 나오면 흥할거라고 하는게 드립이지
브통령이될꺼랑께 (2011-04-11 10:19:0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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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마시아!!!!!!!!! 뿌앙
흐흐1 (2011-04-11 11:30:0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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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요한건 배틀넷 방 시스템 부터 바꿔야한다는 스1처럼 생성 방 보는 시스템이면 보고 알아서 들어나 가지 이건 들어갔는데 사람들 없는 상태면 몇번 하다가 안하게 되고

그리고 잘못하면 유즈맵만 하는 게임이(물론 다는 아니지만 대중적으로) 될수도 있다는게 문제고


해외 떠나서 국내기준 e스포츠로서 성공은 곰이 아닌 기존 방송사들이 언제 맡으냐에 달렸음
아이콘 BlueSkyTH (2011-04-11 12:02:5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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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Bal// 아 그렇네...... ㅋㅋ 하여간 확장팩 나오면 얼마나 흥 할지 굼금혀~
아이콘 제드 (2011-04-11 14:27:2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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멀티플레이가 되는 액션슈팅게임이 많아지면..
아이콘 천제누구 (2011-04-11 18:51:5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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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2 의 시스템을 이용한 스타2 만의 참신한 유즈맵이 나왔으면 좋겠는데.............

갤디터 분들 힘내세요 0.0
아이콘 [허경영] (2011-04-11 22:01:4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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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짜 실험적으로 다음 패치때 인기도 시스템을 끌 수 있게 하면 안될까?
인기도 시스템는 진짜 레알 ㅄ같음
작은하마 (2012-11-16 16:04:0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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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ㅇ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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