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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아이콘 슬레이어스박서용
작성일 2011-04-25 20:07:32 KST 조회 7,947
제목
블리자드의 패치방식에 대해서

흠.. 벌써 베타시작부터 반년넘게 지났네요.

 

1.3패치도 되고 많은 패치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블리자드는 대규모 패치할때마다 스킬(업그레이드)를 삭제하는 기분이 듭니다.

 

광자포로 예를들어보겠습니다.

 

광자포가 수정탑 동력에 있는곳에 심을수 있었죠.

 

근데 그게 약간사기성이있었는게, 광자포러쉬가 너무 잘된다는 점이었죠.

 

그러자 블리자드 사에서는 " 광자포러쉬가 너무 사기라고? 그럼 동력사이로 이동삭제"

 

그리고 또 다른예도 있죠 웜홀, 부적업 등등..

 

또 다른예를 들어보겠습니다. 옛날 건설로봇 체력이 60일때 치즈가 정말흥했죠.

 

그래서 건설로봇 체력을 45로 낮췄습니다.

 

물론 일꾼이라 직접적으로 칼질, 즉 삭제는 불가능했지만 어쨌든 너프가 됬습니다.

 

블리자드 사에서도 이랬으면 합니다.

 

그러니깐 제가 하고싶은 말은 "밸런스가 맞지않는다고 삭제를하지말고 너프를 하던가 새로운것을 만들자" 입니다.

 

사실 새로운것을 만드는것을 바라지도 않고, 삭제만 하지 않았으면 합니다.

 

저는 스타1과 스타2가 다른점은 조합의 차이와 스킬사용도라고 생각됩니다.

 

스타2는 극히 상성이 심해 조합을 정말 잘짜야하고, 스킬을 정말 잘사용해야합니다.

 

예를 들어 역장같은것이 있겠죠.

 

그리고 저 두가지때문에 스타2가 스타1보다 재밌다고 생각됩니다.

 

스타1의 스킬은 거의 고급테크에서만 이뤄지지만, 스타2는 초반부터 마법을 사용하고 전투를 벌이는것이 재밌습니다.

 

블리자드는 어떠한 유닛이 사기면 그유닛의 스킬 삭제가 대부분입니다.

 

블리자드는 밸런스를 맞출때 앞으로는 삭제를 자제해주었으면합니다.

 

이렇게 써보고 나니 제가 똑같은말을 반복한 느낌이나네요.. 다음번에 포럼게시판에 쓸때는 간략하게 쓰겠습니다.

 

그리고 이건 블리자드 밸런스 메이커가 보길 바라면서 쓰는 글인데, 모선 컨셉정말 마음에 안듭니다.

 

원래는 프로토스의 최종병기 컨셉같았는데,

 

모선 초기에 웜홀, 시간균열같은 스킬도 있었는데 그 두가지를 삭제하고 대규모소환을 넣으니깐 아비터같습니다.

 

컨셉을 제대로 잡으셨으면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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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콘 알라르 (2011-04-25 20:13:0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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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언가를 새롭게 만든다는것은 그 새로운 것을 또 기존의 모든 것들과 밸런스를 맞춰야 된다는걸 의미합니다 밸런스를 맞추는건 그렇게 간단한 일이 아니죠 그로인해 또 다른 언밸런스를
초래할 요소를 만드는겁니다
물론 기존의 것들이 자꾸 밸런스를 위해 사라지는건 아쉬운 일이고 다른 방향으로 밸런스를 맞춰주길 바라는 건 저도 동의를 합니다
아이콘 MildCocoA (2011-04-25 20:29:3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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확장팩이 2개나 있으니 확장팩을 염두한것이 많이 있지요..
아이콘 bugukgogi (2011-04-25 21:57:2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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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짜 삭제식의 패치는 아니라고 봅니다

뭐 삭제 뭐 삭제 게임이 참 재밌어 지겠네요
아이콘 기상과생활 (2011-04-25 22:04:2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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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토스 컨셉이야 말로 제대로좀 잡아줬으면 좋겠습니다. 요즘 컨셉보면 토스 200을 막아라! 미션달고 하는거 같은데
아이콘 부드러운불곰 (2011-04-25 22:08:1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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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가하는거보다 삭제가 수천만배 쉬우니까 그러겠죠 ㅋㅋ
JJ. (2011-04-25 23:18:5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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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적 삭제나 사신 매장은 .. 사실 괜찮다고 봅니다. 둘 다 도가 지나친 감은 있지만, 봐줄만 해요.

근데, 초기의 불사조의 뭐였죠? 사방으로 슝슝 나가면서 공중 종결시키고 아이고 힘업엉.. 하고 못움직이는거? 이름은 모르겠지만 아무튼 그런것과 ..
최종병기 모선의 캐간지 다방향 공격, 화려한 스킬 ..
말로만 들은건데, 토르가 초기엔 건설로봇이 만들었다면서요?? 사실인가요??
교전에서 엄청난 가능성을 지닌 파멸충 삭제, 대타로 들어온 감염충은 이상한 신경기생충이라는 스킬과, 억지로 끼워넣은 감염된 테란..

밸런스의 문제를 떠나, 게임이 재미가 없습니다. 뭔가 재미와 가능성을 지닌것들을 많이 삭제시켰어요. 리버를 없애고 대타로 넣은 거신과, 그에 대항하는 테란의 바이킹은 .. 지나친 한방싸움 위주의 게임 양상을 만들고있죠. 포럼게에도 두세번 올라왔던걸로 기억합니다.

지금 블리자드의 밸런싱 모토는 '밸런스를 위해, 재미요소가 어느정도 사라지는건 감수해야 한다' 인것 같은데 ..
우리나라의 '경제를 살리기 위해서, 평서민이 어느정도 고통받는건 감수해야 한다' 와 비슷해 보이네요..
아이콘 ReDash (2011-05-11 08:57:5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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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도 이거 불만이라 idealSC2를 만들기 시작
아이콘 헐맹독충 (2011-05-11 10:11:4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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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말 삭제 삭제 삭제 삭제 삭제 식의 데스노트 패치는 이루어지지 말아야 합니다

각각 다 매력이 있고 상성이 있고 조합이 이루어져야하는데 삭제는 지나친 자율을 규제하기 위해 두발을 삭발 시키는것과 같다고 보네요, 삭제를 하지 않고 수치 조정이나 추가를 하는 식의 밸런스 패치기 훨씬 어렵긴 하지만 이런 데스노트 식 패치는 근절되야한다고 생각합니다
아이콘 헐맹독충 (2011-05-11 10:27:5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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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치로 삭제할 스킬이었다면 애초에 만들지 말았어야 했거늘...
다양성으로 기대치 높여놓고 다양성을 죽이는 중
아이콘 김모사왕 (2011-05-11 11:22:4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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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 면이 없지는 않은데... 있는 거 없애는 게 없는 거 추가하는 것보다 밸런싱면에서는 훨씬 쉽죠.

그러니까 일단 검증 안 된 아이디어도 집어 넣어 놓고, 플레이 되는 거 봐서 빼는 게 검증의 과정이기는 합니다. 그래서 어쩔 수 없는 면이 있다고 보네요. 확팩에서는 보다 전면적인 조정이 가능할 테니 그때를 기대해야 할 것 같아요.
캐리어a (2011-05-11 15:10:1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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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 몇개 안했음요.. 공허 속업이랑 부적업.... 요거밖에 없는거 같은데
아이콘 슬레이어스박서용 (2011-05-11 16:20:1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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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파시절부터 지금까지 쭉 삭제된 스킬 많아요
쭈이디샤넬 (2011-05-11 16:25:4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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슬레이어스박서용 // 알파시절부터 따지는건 무리죠. 개발중엔 얼마든지 바뀔수있는게 게임이니...
아이콘 Trey_Songz (2011-05-11 16:52:4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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솔직히 알파때 영상 보여주면서 설레게 해놓고;; 베타때 해보니 다 삭제...
아이콘 Cool-Guy[예비역] (2011-05-11 17:05:3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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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전 게임들은 알파/베타 시절에 자료가 심하게 노출이 되지 않았지만
요즘의 게임들은 (특히 그것이 주목 받는 게임일 경우) 개발 단계부터
심각할 정도로 주목을 받죠.

워3도 알파시절엔 어보미네이션이 영웅이었고
파시어는 하늘을 날아다녔어요. 베타시절에는 팔라딘이 선영웅으로 자주 나오고
키퍼의 소환물 트렌트가 악명이 높아 선영웅으로 자주 쓰였고요.
시즈엔진(당시의 스팀탱크)는 라이플맨을 태우고 다니면서 말 그대로 탱크였죠.
지금 트롤 버서커가 쓰는 버서크 기술은 오리지날 베타 시절 존재했다가 삭제된 기술이
다시 확장팩에 오면서 부활한 경우입니다.

결국 알파/베타를 정식 버전과 엮어서 생각하면 한도 끝도 없어요.
개발단계에 얼마든지 뒤집어 질 수 있는 게 알파/베타니까요.

아직 확장팩이 2개나 남았으니 기대합니다.
어떤 새로운 것들이 나올 것인지도 보고 싶고,
나름 삭제된 것들이 부활할 수도 있는 게 확장팩이기도 하구요.
두번째저글링 (2011-05-11 17:48:0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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처음 스2영상 나왔을 때는 진짜 래더만이 기대했었는데
뚜껑열어보니 모델하고 이름만 바꾼것 같은 느낌
써니2312 (2011-05-11 20:20:4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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밸런스에 대해서 생각해본다면
이해 못할 것도 아닙니다

밸런스에 대해서 진정 생각하시고 이런 글을 쓰시나요??
아이콘 버터링 (2011-05-11 21:39:0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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밸런스에 대해.. 생각자체를 떠나서... 우리는 머니를 지불하고 게임을 하는것이며..
애초에 게임 구매할때의 상황... 다양한 스킬... 화려한 그래픽... 을 염두해 두고 구매했으나..
갈수록 스킬의 단순화... 충분히 말 할만 하다고 생각하는데요...
지금의 패치는 솔직히 베타때나 할 패치들이지... 정발된 게임 패치로....
아이콘 김진혀기 (2011-05-11 22:12:3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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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아닌거같은데요.

게임이라는게 만들면서 새로운걸 추가해가는방식이 아니라,

되든 안되든 아이디어들은 집어넣을수있는한 다 집어넣고,
그리고 문제되는거나 재미없는것들은 삭제하는거죠.

정발된뒤에는 별로 기술 없어진거는 없지 않나요?
업글 없어진거는있었지만요. 그건 밸런스를 생각한 밸런스패치고.
아이콘 김진혀기 (2011-05-11 22:13:1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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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타때는 말그대로 베타에요.
님은 베타테스트를 한거지

스타2 게임을 한건아니죵.
아이콘 쓸쓸한대학생 (2011-05-11 22:19:0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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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도 공감하네요.
삭제삭제열매 보단
추가추가열매가 낫다는 생각이 듬.
이러다 나중엔
일꾼만 남겠음...
아이콘 잡스2 (2011-05-11 23:10:4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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밸런스팀은 억울하겟네 ㅋㅋ

게임 재미향상을위해 패치한 업글삭제 한두개에 실망한유저들이 이렇게많으니..
프케 (2011-05-11 23:27:5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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뭔가를 더 추가해서 밸런스를 조정하자는 건 정말 현실성 제로의 이야기
브통령이될꺼랑께 (2011-05-12 10:29:5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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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쟈 스2 밸런스팀 문제가 뭐냐면 패치 할때마다 뭘 거하게 건드려놓고
이건 이러이러한 이유로 이렇게 고쳤다는 코맨터리를 안남긴다는거.
설령 올바른 방향의 밸런스 패치를 하고 있을지언정 불만이 생길수 밖에 없는 가장 큰 이유지.
아이콘 버디언 (2011-05-12 12:54:0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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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파때 스킬 언급하는건 컨셉아트 보고 왜 안이렇냐고 하는것같은 개소리고요
부적업 공허속업 외에 삭제된게 뭐가있죠?
아무튼 스킬갯수가 더이상은 안줄었으면 좋겠음
삭제가 아닌 하향으로 유지했으면 싶기도 하고
eroZerg (2011-05-12 13:39:2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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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종족에 비해 저그 스킬이 너무 없음.
eroZerg (2011-05-12 13:39:4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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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란은 스킬없는 유닛이 없음.
아이콘 ThisisZero (2011-05-12 15:19:1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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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화염차...밖에 없네
아이콘 사과맛참치 (2013-01-18 12:06:2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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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글은 이제 저그가 무타감촉이라는 씹사기성 조합이 나온 이후로 잠적을 하게 됩니다.(2)
아이콘 iamDK (2013-08-11 13:41:5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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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그럼 모선에 웜홀, 시간균열 스킬 넣고 인구수 20처먹게 하고 가격 1000/1000으로 하고 생산시간 300하면 되겟네 십새야. 프징징 새기들은 예나 지금이나 징징대기만 하네 븅신새기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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