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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아이콘 SesameOil
작성일 2011-05-28 15:01:01 KST 조회 8,8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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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크래프트2 공성모드 스플래시 데미지 버그 발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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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스2를 즐기고 있는 한 유저인데요.

다름이 아니라 밀리에서 경기를 하다가 버그를 발견 했는데요..

 

공성전차가 공성모드를 하고나서 공격하면 스플래시가 발생하는 것은 누구나 다 아는 사실일 것입니다.

제가 발견한 문제는 이 스플래시에 관한 문제인데요.

 

뭣이냐 하면, 공성모드가 되어 있는 공성전차가 적군 또는 아군 건물을 공격할시 바로 근접해

있던 아군 유닛들이 스플래시 피해를 전혀 받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못 믿겠다면 직접 실험해보시길..)

당연하지만, 반대로 공성모드된 탱크로 유닛을 공격하면 그 주변에 있는 건물은 피해를 잘만 받습니다.

 

예컨대, 보급고가 있다고 칩시다.

그러면 이 보급고를 지하로 내리고 그 위에 아군 유닛을 세워 둔 채로, 공성모드된 탱크가

내려진 보급고를 강제공격하면 그 위에 있던 아군 유닛이 전혀 피해를 받지 않습니다.

더욱이, 웃긴 것은  테란의 기술실과 반응로만이 유일하게 공성모드가 된 전차가 강제공격을 하면 그 주변의 아군 유닛들은 당연한 듯이 스플래시 피해를 받는다는 것입니다.

 

프로토스 건물도 마찬가지로 주변에 있는 아군 유닛이 공성모드 스플래시를 받지 않습니다.

저그도 동일.. 해처리 근처에 잇는 마린이 탱크 스플 맞아도 데미지 안 입음.

 

오해하시는게 있는거 같은데,

아군 건물뿐만이 아니라 적 건물 근처에 있는 아군 유닛들도 피해를 안받는다는것임..

덕분에 공성모드된 아군 탱크가 해병,불곰 뒤에서 적 건물 공격해도 적 건물근처에 있는

아군 테란 유닛들은 전혀 다치치 않는다는.. (테징징?)

 

아무튼, 위 상황으로 미루어 볼 때, 이것은 분명한 버그라고 생각합니다.

맨 처음에는 제 컴퓨터에 문제가 있는 줄 알고 아는 분께 말했더니 이 분도 저와 같은 실험을 하신 뒤

신기하다고 말해주시더군요.

 

추가로, 이 분은 행위자의 부착 지점 문제일 것이라고 추측하셨다는'

 

블리자드가 언제부터 이런 말도 안 되는 문제를 계속 방치하고 있었는지...

설마, 이거 블리자드가 일부러 의도 되게 만든 요소는 아니겠죠? 

 

암튼, 지금까지 수많은 경기들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유저들도 왜 이 문제를 발견 못했었는지 저도

이상하다고 생각합니다.

 

 

P.S :아무튼, 이거 블리자드 코리아에 문의를 해봤는데 일단 알아보겠다는 답장이 왔네요..

지속적인 허위 신고시 신고자가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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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콘 캐술제니스 (2011-05-28 15:10:2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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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거 거신도 그런게있었던데 지금은어떻게됬는지모르겠네요 건물을떄리면 건물옆에있는유닛이 피해를안받아서ㅋ

그래서 그걸이용해서 뭐어떻게 해보잔소리가있었지만 결국묻혔었나..
아이콘 SesameOil (2011-05-28 15:13:0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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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 거신은 원래 공격이 아군 유닛이 피해를 받지 않게 되있지 않나요?
아이콘 꿈꾸는소녀 (2011-05-28 16:00:2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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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신은 원래 아군한텐 스플 안 들어감
아이콘 캐술제니스 (2011-05-28 16:05:5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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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sameOil // 아녀 적군건물얘기한건데 그걸안적어놨네요 하여튼그런게있었죠 이런비슷한유형이 라서ㅇㅇ;
아이콘 돌아가시겠네 (2011-05-28 17:53:3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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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급고의 경우가 버그고 다른 건물의 경우가 정상.

크기가 큰 건물의 경우 '공성모드 스플 범위 < 건물이 차지하는 면적' 이므로

스플 대미지 없음. 다시 말해 기술실, 반응로는 물론 수정탑 광자포 포자촉수 가시촉수 등

크기가 작은 건물을 타격했을 때는 스플 정상적으로 들어갑니다.


이에 유일하게 벗어나 있는것이 보급고.

버그 리포트 새로 문의하셔야할듯...
아이콘 돌아가시겠네 (2011-05-28 17:56:2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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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 찾아보니 암흑 성소 역시 보급고와 마찬가지 문제가 있네요.
아이콘 Cube219 (2011-05-28 18:10:2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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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성 전차가 공격하는 방식이 대상 유닛의 반경이 1.25보다 작으면 범위공격을 하고 1.25보다 크거나 같으면 해당 유닛에게만 피해를 주도록 되어있습니다.
(보급고 반경 크기는 1.25)
아이콘 MildCocoA (2011-05-28 18:10:5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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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거 블리자드사에 버그 리포트 하심이 .. 잘찾으셨네요..수고하셨어요 ^_^
아이콘 MildCocoA (2011-05-28 18:11:1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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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맨 밑에 보내셨다고 적혀있군요..^_^;;;
아이콘 Cube219 (2011-05-28 18:11:3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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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므로 해결 방법은 보급고 내림 반경을 0으로 수정하면 해결됨.
토써 (2011-05-28 20:10:4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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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신이 테란이 수리하는 벙커 떄리면 그 주위에 있는 일꾼은 같이 안맞습니다
그냥 벙커만 피 달거나 벙커가 2개가 연속으로 붙어있으면 벙커 하나떄려도 다른한개도 맞습니다
아이콘 DogDRAKE (2011-05-29 08:20:4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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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은 버그 지적이네요. 대부분 몰랐을 버그인데.. 공성전차 말고 다른 유닛도 저런 점 없나요? 거신이라던가 맹덕이라던가.. 기타 등등 음;; 맹덕은 안 그랬던 것 같은데..

아, 그리고 같은 내용의 글을 포럼 게시판에 3개 연달아 올리셨던데, 보기 편하게 하나로 뭉쳐줬으면 좋겠습니다. 조금 불편해서요.. 뭐 개인적인 의견입니다만 -_-a
아이콘 hsh0908y (2011-05-29 09:23:4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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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건 버그가 아닙니다.
스타2 데이터를 뜯어보시면 알겠지만
공격 대상의 반경(직경이었나...하여튼)이 1.25가 넘으면 스플래쉬 없이 대상에게만 100%피해를 입히게 돼 있습니다.
아이콘 hsh0908y (2011-05-29 09:25:1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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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 빠트렸는데 공성 전차만 해당되는 사항입니다.
아이콘 DogDRAKE (2011-05-29 15:06:4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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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버그가 아니라면, 시스템상 문제겠네요, 건물 옆에 있을 때는 건물 크기 때문에 그렇다고 넘어간다 쳐도, 땅속에 들어간 보급고는 문제가 있는 듯..
아이콘 PERSES (2011-05-29 16:51:5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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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거 노숙비젼으로 해보니깐
모든건물을 때려도 붙어있는 유닛에게 스플래시가 안가네요..
아마도, 탱크가 인공지능이 상향되서 유닛이 없는 건물위나뒷쪽을 치는것같네요
아이콘 소금장수ProS (2011-05-29 16:59:2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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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생각엔 보급고만 버근 것 같네요.
탱크 스플 범위상 해처리 같은 거 때렸을 때 옆에 유닛 피해 안받는건 당연한거 같아요.
아이콘 hsh0908y (2011-05-29 17:13:3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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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그도, 시스템상의 문제도 아닌 블리자드가 의도하고 일부러 그렇게 만든 겁니다(이유는 모르겠지만)
다시 한 번 말하지만 데이터를 보면 대상의 반경이 1.25미만인 경우에는 스플래시 대미지를 입히고 1.25이상인 경우에는 스플래시 없이 대상에게만 데미지를 입히게 되어 있습니다.
아이콘 hsh0908y (2011-05-29 17:18:0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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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론 보급고 내림의 반경까지 1.25로 해 놓은건 도데채 왜 그런지 모르겠네요
아이콘 DogDRAKE (2011-05-29 20:23:4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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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그러니까 그게 시스템상 오류라는 거죠. 내림 반경까지 1.25라는 건 시스템상 실수죠. 아마 블자가 빼먹은 게 아닌가 싶습니다.
아이콘 DogDRAKE (2011-05-29 20:24:4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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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 건 아마 바로 고쳐줄 것 같네요. 예전에 탱크가 정중앙 공격이 아니라, 한칸 뒤편 포격하던 문제도 바로 수정해줬던 선례를 보면 말이죠..
애닐 (2011-05-30 03:36:1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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난 이거 2달전부터 알고있었는데;;;;;; 커맨드를 때리면서 해병이 근처에 있었는데 해병 에너지가 달지를 않아서 실험해봣는데 유닛공격시에는 스플이 있었지만 건물 공격시 스플 댐지가 없었음 ;;;;
아이콘 OrangeProS (2011-05-30 11:10:1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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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1때도 비슷한거 있긴했죠 적군건물 시즈가 때릴땐 아군유닛 스플래쉬에 데미지닳긴 했지만 아군건물 때릴떄 스플래쉬는 없었던거같은데....아 뭐 이글의 논점은 이거와는 완전다른얘기긴 하지만요^^; 아 그리고 스1땐 아군유닛 뭉쳐놓고 그 한가운데 때려도 그유닛만 피해입고 나머지애들은 스플래쉬 안입었지 않았었나요==? 아 그건 럴커문제였나...안한지오래되서 하도아리까리하네요
아이콘 참글 (2011-05-30 11:28:5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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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아군유닛 공격시 아군유닛 스플래쉬 안입는건 리버, 러커 등이고,,, 탱크는 아군/적군 상관없이 다 스플래쉬 데미지 받습니다.

건물/유닛도 상관없었고.
아이콘 엔제 (2011-05-30 11:38:2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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같은 내용의 글을 3개씩이나...

모두 하나로 통합하시는게 좋을듯
아이콘 고기장군 (2011-05-30 16:08:1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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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물의 반경이 1.25이상이면 적이던 아군이던 절대로 스플뎀지를 받지 않습니다. 이건 버그가 아니에요.
다만, 보급고의 경우 아래로 내렸을때도 마찬가지라면 이건 문제가 있구요.
마지막으로, 공성전차의 타격지점이 대상 앞부분에서 중앙으로 바뀐건 일종의 "밸런스 패치"이지, 결코 버그수정이 아닙니다. 패치노트를 참고하세요.
그리고, 건물은 시각효과로 중앙이아닌 옆부분을 때리는것 처럼 보이기는해도, 항상 타격지점은 유닛과 더불어 '중앙'입니다.
아이콘 천사사냥꾼 (2013-07-20 09:59:3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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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5니 뭐니 말이 많은데 그딴거없고 구조물 공격시엔 방사피해 발생안함
점령 (2013-08-09 23:20:3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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엄폐했나보죠 ㅇ,.ㅇ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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