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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아이콘 Erheist
작성일 2011-06-14 22:18:41 KST 조회 4,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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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2의 클라우드 게이밍화

말 그대로 스타 2가 클라우드 게이밍화되는 것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입니다.

최근에 신문 읽으신 분은 클라우드 컴퓨팅이 뭔지 다 아시리라 생각됩니다. 최근에 스티븐 잡스가 아이클라우드를 발표하면서 신문에 한 번 떠득썩하게 떴었죠.

http://ko.wikipedia.org/wiki/%ED%81%B4%EB%9D%BC%EC%9A%B0%EB%93%9C_%EC%BB%B4%ED%93%A8%ED%8C%85

일로 가시면 클라우드 컴퓨팅이 뭔지 감 잡으실 수 있으리라 믿습니다.

이제 클라우드 게이밍은 클라우드 컴퓨팅 방식으로 게임을 즐기는 것입니다.

실제로 미국에서는 onlive.com이라는 곳에서 이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죠. 한국에서는 인터넷 속도 때문에 안되지만 미국에서는 인터넷만 일정 수준 이상으로만 좋으면 워해머같은 게임들도 그냥 돌릴 수 있습니다. 최근에 나온 크롬노트북도 클라우드 컴퓨팅을 겨냥한거죠.


스타2가 클라우드 게이밍화되면 다음과 같은 이점이 있을 것입니다.

1. 일반인들의 접근이 쉬워진다.

사양과 같은 장벽들 때문에 쉽게 접근하지 못하는 점도 있죠. 아마 사양 높은 컴퓨터를 사기위해 쓰이는 돈도 줄어들 것이기 때문에 더 경제적일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2. 시간 절약이 된다.

뭐 pc방 갈 필요도 많이 줄어들테고 처음에 스타2를 까는데 드는 시간도 줄어들 수 있습니다. 처음에 깔아야 하는 어플리케이션만 설치하면 바로 할 수 있으니까요.

3. 스마트폰, 태블릿 pc에서도 돌아간다.

다시 한번 말하지만 클라우드 게임의 속도와 사양은 인터넷 속도에 의해서 결정됩니다. 따라서, 인터넷 속도만 빠르면 어디서든 돌아갈 수 있는 것입니다.

4. 안전성

모든 것이 인터넷 상에서 진행되기 때문에 웬만하면 컴퓨터에 기록이 남지 않습니다. 고로 해킹당할 위험도 적지요. 물론 스2 해킹해서 뭐할까 하는 생각도 들지만요.


단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개인의 컴퓨터가 아니라 서버가 공격당하면 개인정보가 유출될 수 있다.

네, 말 그대로 입니다.

2.통신환경이 열악하면 안된다.

인터넷 속도가 중요하기 때문에 인터넷 속도가 낮으면 뭐도 안됩니다. 하지만 한국에선 딱히 이럴 리 없죠. 물론 스타2가 인기가 너무 많아져서 사람들이 엄청 해대면 느려질 수 도는 있습니다.

3. 재해가 있어 날라가버리거나 하면 꽤 오랫동안 못한다.


이정도가 될 수 있겠습니다.

글쌔요 서버는 별로 걱정 안해도 될 것 같네요.

서버 공격이 개인 컴퓨터 공격보다 몇 십배는 더 힘들테니까요.


이제 여러분은 이것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궁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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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스카 (2011-06-14 22:34:0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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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점 +
아직 기술적으로 구현하기가 힘들다.

클라우딩 시스템은 '아직'은 먼 이야기입니다. 물론 개념만 잡히던 몇 년 전에 비하면 비약적으로 발전하기야 했습니다만..
아이콘 명품치즈Boxer용 (2011-06-14 22:38:2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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있죠. 한국에서는 인터넷 속도 때문에 안되지만 미국에서는 인터넷만 일정 수준 이상으로만 좋으면
->우리나라가 인터넷 제일빠르지않아요?
근데 약간씩 반응속도가 느리다고하던데...
lejamasdlfksjd (2011-06-14 22:38:4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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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럼 인터넷 끊고 혼자 싱글 못 하지 않음?
아이콘 Erheist (2011-06-14 22:44:4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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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품치즈Boxer용//
이게 데이터베이스인지 뭐인지가 미국 동부 중부 서부 이렇게 세 개가 있어요. 제 컴퓨터로 거기에 업로드 다운로드 하는 속도가 3 메가를 못넘더라고요(한국 서버에는 60인가 70넘었던 거 같은데)


http://www.speedtest.net/result/1314796373.png This one is for San Fracisco

http://www.speedtest.net/result/1314798826.png This one is for Washington

http://www.speedtest.net/result/1314801167.png This one is for Dallas

각각 미국지역에서 제 컴퓨터로의 업로드 다운로드 속도를 잰 것입니다.
그리고 이게 서울 꺼입니다.
http://www.speedtest.net/result/1340675902.png

참고로 권장 속도가 5mps였던걸로 기억하니까
충분히 가능성있다고 생각합니다.
아이콘 명품치즈Boxer용 (2011-06-14 22:47:4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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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데 클라우딩컴퓨터를 하려면 서버가 엄청나야할텐데 그 icloud인가 그거 소개할때 애플 데이터 센터라고 클라우딩 센터가 있는데 엄청 크던데 완전
근데 와우랑 스타2같은 배틀넷2.0 다 지원할텐데
용량도엄청나고
가능성은없는듯해요
아이콘 Tearmain[275] (2011-06-14 22:52:5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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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_@
아이콘 DieKatze (2011-06-14 23:41:0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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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나 소나 다 클라우딩이네 뭐네 하니까 클라우딩이 굉장히 간단한 기술인양 세간에 알려졌다는건 이해합니다만.... 클라우딩은 기본적으로 일단 반은 돈 빨이예요. 데이터베이스는 둘째치고, 게임 전체를 서버에서 돌리는 겁니다. 스2던 스1이던 배틀넷 서버에서 돌리는 처리량은 얼마 안됩니다. 기껏해봐야 유닛+건물 좌표값이 실시간으로 왔다갔다하고, 그 외의 보안상의 이유로 데이터 처리가 될 뿐이죠. 실제로 그래픽 처리를 하고, 계산들하는건 단말에 해당하는 일반 PC들이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걸 서버에서 돌린다구요? 그렇게 문제가 쉽게 해결됬으면 누가 컴퓨터에 게임기 사겠습니까.

그리고 여담으로 말씀드리는 겁니다만, 컴퓨터에서 출력하는 Input/output 속도를 완전 대놓고 무시하시는데, 이걸 실시간으로 스트리밍한다는게 그리 간단한 일이 아닙니다. 좀 억측에 가까운 소리지만, 클라우딩이 현실화되려면 usb같은 간단한 포트에 그래픽카드 꼽을 정도의 시대가 와야 되는데, 그거 넘사벽 기술이예요. 그나마 비슷한게 애플&인(합작)에서 나온 thunderbolt일텐데, 그것도 그 속도는 못따라갑니다.

권장속도라고 적어주신 5mbps는 mb/s로 바꾸게 되면 0.61mb/s 가 나옵니다. 이 속도가지고는 어림도 없어요.

한달에 몇백만원씩 내면 가능할지도 모르겠네요.
히필패 (2011-06-14 23:47:3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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되기만 하면 대박이죠~
지금 스타2흥행 실패 이유 중 고사양도 한몫하고 있는데 이 문제를 완전히 해결할 수 있거든요.
근데 현실적으로 블리자드가 그 정도 투자할 여력은 없을겁니다.
히필패 (2011-06-14 23:58:5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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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데 클라우드 컴퓨팅이라는게 기업 입장에서는 특별히 해야할 유인이 없어요.
먼저 사용자들의 단말기의 성능이 보편적으로 가벼워지는게 우선이겠죠.
아이콘 eco100 (2011-06-15 01:29:2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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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전엔 문서작업, 지금은 영화나 음악 관리정도 수준이지 게임 전체를 클라우딩 하기엔 5년 정도 기다려야 할듯요.
아이콘 egernya (2011-06-15 04:10:1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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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응속도 때문에 안됩니당. 기존 반응속도에 서버 처리속도에 클라우드 컴퓨터와 서버간의 반응속도를 더하면, 한국에 서버를 돌려도 0.3초는 먹을겁니다. 스타 하는데는 치명적이죠. 북미라면? 1초대 찍습니당.
아이콘 NetClever (2011-06-15 12:02:0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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돈과 기술 해결할 것들이 아직도 한참 남았음. 이를 극복해 스타2를 서버에서 돌리고 PC를 단말기정도로만 쓸수 있는 세상이 온다면 무슨일이 벌어질지 상상조차 안되네요.
아이콘 po역장wer (2011-06-15 12:26:2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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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라우드가 아직 어느수준이신지 실제 학계 레벨은 잘 모르시나보네요..;;
아직 갈길이 한참 먼 분야입니다..^^
아이콘 토토마왕 (2011-06-15 12:35:2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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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라우드 컴퓨팅 기술이 얼마가 됐든지 간에 적어도 10년은 본격화되기 어려울겁니다.
컴퓨터 부품을 팔아야하는 많은 회사들이 망하고 그 회사에서 일하는 수많은 사람들이 실업자가 되니까요.
SmallMan (2011-06-15 13:13:5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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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라우드 컴퓨팅은 대세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몇년내로 완전히 정착하리라 생각합니다.
SmallMan (2011-06-15 13:14:1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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솔직히 다들 익숙해서 그렇지 게임깔고 사양 걱정하고 이러는거 정말 후진 짓입니다.
아이콘 Erheist (2011-06-15 17:14:0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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흠 잘아시는 분들이 그렇다시니 딱히 할 말은 없네요.
물론 그 정도의 데이터베이스를 확보하는 것은 무리라고 보시겠지만 온라이브라는 곳에서 서비스 하고 있기 때문에 충분히 가능성은 있다고 생각해서 글 올렸습니다.

그리고 이건 온라이브에 나온 최소/권장 사항에 관한 글이고요, 제가 컴퓨터에 대해서는 잘 몰라서 잘못해석했을 수도 있겠네요.
http://www.onlive.com/support/performance
아이콘 광동복분자 (2011-06-15 20:56:4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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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거 어릴때 많이 생각했던건데 실존했었네 ㅋㅋ
아이콘 김진혀기 (2011-06-17 16:55:5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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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도 이번 이3 동영상을 루리웹통해서 봣는데
온라이브 라는거 위에도 홈페이지까지 적어주셨네요.
정말 됬으면 좋겠네요.
스타 플토 확팩 나올라면 아직 2년인가? 3년인가 인데...
지금 스팀서비스였나요? 게임 인터넷으로 다운하는...
스팀서비스 -> 온라이브 이렇게 넘어가는 시대가 언제올지 궁금하네요~

솔찍히 저 온라이브 라는게 잘되면, 콘솔이나 피에스피같은것도 필요없지
화면 뿌려주는 아이패드같은거만 있으면 모든 게임을 다 할수있는 꿈만같은 이야기가. ㅎㅎ
뭐 굉장히 극단적이고 현실로될 가능성이 거의 없는이야기긴 하지만.
게임할때 피씨사양걱정할필요도 없구요~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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