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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아이콘 흑인경비원
작성일 2014-10-06 01:37:21 KST 조회 924
제목
루리웹 개발자가 그린 만화 봤는데

내가 살면서 독창적이면서도 재미있는 김치게임을 못봐서 그런지

웬지 설득력이 있다가도 궤변으로 들린다


보통 재미가 있으면 버그를 그지같이 못잡는 등 서비스가 거지고  

재미가 없으면 독창적으로 재미없음 게임을 이런 식으로도 재미없게 만드는게 가능하구나 라고 감탄할 정도로  


개발자 만화하곤 별개로 이제 mmorpg 게임은 와우가 있는 이상 아예 안 만드는게 낫다고 생각함 

오리지널 시절이였으면 몰라 이제는 다른 회사가 껴들기에는 타이밍이 너무 늦은 거 같음  


와우의 가장 강력한 장점이라면 오리지널 때부터 쌓인 노하우로 시스템을 꾸준히 개선해서 


게임 시스템의 불합리하거나 불편한 점을 꾸준히 없애고 ( 이중특성, 기술 간소화, 탄력적 공격대 ) 

동시에 가장 많은 유저를 만족시키는 방향으로 나아갔기 때문에 ( 공찾과 라이트 유저도 할 수 있는 전설퀘  ) 

시스템만 놓고보면 정말 완성의 단계에 이르었다고 봐도 무방함  


국내섭이야 짱개 골드문제 때문에 말이 많지만 그래도 역시 가장 완성도높은 게임인건 맞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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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콘 뇜뇜 (2014-10-06 01:38:3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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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산자가 소비자한테 되려 징징대는 꼴인데...
아이콘 흑인경비원 (2014-10-06 01:40:5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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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소과자 보는듯한 기분
아이콘 DieKatze (2014-10-06 04:04:3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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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느 정도 의미에선 동감하는 부분이 많았습니다. 돈을 쓰는 곳을 고르는 것도 권리니까 거기에 대한 책임도 져라 정도? 그런데 그 뿐이고, 싫으면 안하면 그만이지 성공한 작품 못 만든게 소비자 책임으로 몰고갈 수 있는지는 잘 모르겠네요. 그런식으로 따지자면야 환경 안되는거 뻔히 알면서 계속 한국에서 하는 이유는 또 뭐랩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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