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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아이콘 A-27크롬웰
작성일 2016-07-14 18:39:49 KST 조회 897
제목
왜 한국 게임 시장을 걱정하지

돈이 문제라고 생각한다면 온라인 게임 매출 순위를 볼 것이며 게임의 질이 문제라고 생각한다면 왜 창의적인 한국 온러인 게임은 국내 서버가 먼저 서비스를 종료했는지 생각해 봐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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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노숙 (2016-07-14 18:42:3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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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냥 흥행한 온라인 게임 보면 그 당시에는 역대급으로 창의적인 게임 많은뎅 리니지도 넷핵베낀거긴하지만 로그라이크적 온라인게임의 묘미는 (운영이 쓰레기같다고 해도) 잘 살리고 있는 좋은 게임임
아이콘 아르노르 (2016-07-14 18:48:3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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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의적인 한국 온라인 게임이 뭐임;
김노숙 (2016-07-14 18:50:5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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걍 좀 찬찬히 뜯어보면 한국게임들 캐릭터를 못만들 뿐이지 창의적인 시스템으로 접근하는거 많은데 블소, 테라라든지
아이콘 A-27크롬웰 (2016-07-14 18:51:3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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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0년대 초반에는 지금 기준에서 볼 때 전형적인 mmorpg나 fps가 아닌 온라인 게임이 많이 나왔음
아이콘 Ein-shield (2016-07-14 18:53:0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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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을 잘 만들어도 운영으로 날려먹은 사례가 많아서 답 없음
아이콘 아르노르 (2016-07-14 18:55:4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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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소 운영으로 날려먹은거고 테라는 솔직히 창의성 이전에 대놓고 선정성으로 어그로 끌었고 메이플 던파도 게임성이 인정받기 때문에 돈슨이 운영 그따위식으로 하는데도 인기가 많았던건데 그걸 망친 건 돈슨식 한탕주의로 망쳤지 유저가 있던 인기 강제로 죽인 것도 아니고 아이온도 인기 많았고 카르마 건즈 워록 스페셜포스 아바 다 나름 한가닥 하던거 나사 빠지면서 사라진게 많지 딱히 유저들이 한국 게임이라고 기피한 느낌은 안나는데
김노숙 (2016-07-14 18:57:4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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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보기에는 잘 만들었다가/혹은 잘 만들고 있다가 투자자들 쓸데없는 입김 때문에 쓰레기같은거 추가하고 망함
아이콘 [D.K] (2016-07-14 18:58:5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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처음 나올때 잘 나온건 몇개 있는데 그게 쭉 잘된건 거의 못봄
김노숙 (2016-07-14 18:59:5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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돈을 주는 사람들이 개발사를 믿어야 하는데 전문적인 식견이라곤 조금이라도 없는 사람이 부비댐
아이콘 A-27크롬웰 (2016-07-14 19:00:4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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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초에 비대증적인거 망하게 만들고는 적당히 새로운 거 만들면 왜 한국 게임은 다 복붙이냐고 비난하는 자칭 하-드 게이머란게 존재하잖음
아이콘 A-27크롬웰 (2016-07-14 19:01:5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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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게임사에 애초부터 창의성이 없는 게 어니라 성공한 것만 선택받아 지금처럼 된 것
김노숙 (2016-07-14 19:03:3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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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데 비대중적인거 만든 애들이 제대로 만들었으면 모르겠는데 걔들은 제대로 만들지도 못했음. 한국 패키지 게임의 대표라고 하면 손노리인데 모든 게임이 아주 치명적인 게임중단 버그도 제대로 안 잡고 내는데, 결국 패키지 게임이 더 비대중적이 된 건 개발사의 잘못이죠.
아이콘 아르노르 (2016-07-14 19:05:3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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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ps도 진입장벽만 높은 주제에 핵도 제대로 안잡다가 싸그리 말아먹고 까놓고 말해서 2000년대 초 게임업계 운영은 진짜 가관이었음 블리자드가 천사기업으로 한국인들 뇌속에 박혔던 시절이니
아이콘 WG완비탄 (2016-07-14 19:13:5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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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온라인 게임은 운영과 과금 시스템만 서양스럽게 해도 게임성으로 승부 많이 봤을텐데
아이콘 WG완비탄 (2016-07-14 19:14:2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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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성으로 비벼서 승부가 날랑말랑할까 그런 상태에서 운영과 과금 시스템이 게임을 망침
더러운트럴 (2016-07-14 19:16:0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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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비노기가 등장해서 망해가는 과정을 생각해보면 됨니다.
아이콘 갓료선 (2016-07-14 19:17:3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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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데 창의적인 게임이 뭐가 있었죠? 생각도 안나는데, 딱히 혁신적이었다... 라는 게임이 있었나
아이콘 갓료선 (2016-07-14 19:17:4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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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마비노기가 있었군
아이콘 WG완비탄 (2016-07-14 19:18:1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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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비노기 게임성 굉장히 좋은 편이었는데 넥슨식 운영과 과금 유도 때문에
게임의 정해진 수명을 엄청나게 빨리 깎아먹어서 예전에 다 나가떨어졌잖음
돈은 많이 벌었겠지 그래
CrazyINlovE (2016-07-14 19:19:2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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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상은 어땠어요?
아이콘 A-27크롬웰 (2016-07-14 19:19:4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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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비필드라거나 택컴이라거
길드워는 생각해보니 그렇게 래디컬하진 앟네
김노숙 (2016-07-14 19:20:3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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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소 전투시스템은 새롭고 재밌고 조오작감 좋은 mmorpg의 전투를 제시해 찬사받았고 테라는 기술적으로 대단하고 라그나로크는 동조선에서 아직도 하고있고
아이콘 A-27크롬웰 (2016-07-14 19:20:5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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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디서 말하는 것처럼 창의성 부재가 한국 게임 산업의 문제였던 적은 없다는 게 논지
김노숙 (2016-07-14 19:21:4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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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니그냥 아크로드, 썬 같은게 너무 일반적이라 뇌리에 남은거지 메이저들은 다양히 시도했죠
아이콘 갓료선 (2016-07-14 19:21:4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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길드워는 창의적이라기 보단 그냥 잘 만들어 놓음. 운영도 엔씨 밑에 있는것 치곤 깔끔하고.
김노숙 (2016-07-14 19:22:2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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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던파도 게임 방식 자체는 구식일지 몰라도 그걸 온라인으로 적절하게 낸건 좋은 발상이었죠 아무도 성공하지 못하리라 생각했으나
아이콘 A-27크롬웰 (2016-07-14 19:23:0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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던파나 메이플도 발상이 창의적이죠 ㅇㅈ
아이콘 아르노르 (2016-07-14 19:23:0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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맞음 든파 게임성은 알아줘야됨 키약믿만 아니었어도
아이콘 아르노르 (2016-07-14 19:23:0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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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국 한국 게임 산업은 자기가 코딩하는 것도 아니면서 개발자에게 쓸데없는 입김을 불어넣는 자들이 문제였던 것입니다
아이콘 A-27크롬웰 (2016-07-14 19:24:0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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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뇨 프로그래머는 도구입니다 중요하지 않아요

기획자에게 쓸데없는 입김을-
아이콘 헉성님 (2016-07-14 19:37:1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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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립
아이콘 WG완비탄 (2016-07-14 19:37:3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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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분히 장수시킬 수 있는 게임성을 운영과 과금 유도로 깎아먹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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