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자 | WG완비탄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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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16-07-23 03:05:42 KST | 조회 | 641 |
제목 |
저는 크툴루 시리즈에서 파생된 San 수치 개념을 정말 좋아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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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an 수치란? = 사람의 남아있는 이성의 상태, 정신의 온전한 정도, 남아있는 제정신 상황 등을 게임적으로 표현한 것)
와우 해보신 분들은 요그사론 전투의 '이성'을 생각해보시면 되겠네요. 이번에 추가된 암사의 광기 게이지라던가
고대 신들이라던가 코스믹 호러라던가 솔직히 그런 건 '응 멋있네' 이상으로는 별로 감흥 없는데
그 과정에서 사람들의 San 수치가 떨어진다는 것을 묘사하고 전개해가는 과정이 너무나 마음에 들었음
이게 TRPG로만 해봐도 넘나 재밌는데
기술이 발달해서 암네시아 같은 게임 시리즈에도 실감나게 적용되어서 나오니까 넘넘 짱짱인 거임
그래서 예전엔 게임 디자인을 하게 된다면 San 수치가 있는 게임을 만들어보고 싶었음
평상시에는 멀쩡한 인남캐로 보이는 마이클이
San 수치가 바닥난 상태에서 쳐다보면 몸의 모든 구멍에서 촉수를 뿜어내는 얼굴없는 자로 보인다던가
이런 게 너무 Awesome한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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