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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아이콘 김노숙
작성일 2016-08-28 15:23:39 KST 조회 684
제목
저번에 로코코님 간단한 글 보고 감명받아 쓴건데

비디오 게임에서의 성 상품화라든지 도박성이 지양되어야 하는 이유를 간략하게 써달라는 요청을 예전에 받았는데, 요즘은 글을 길게 쓰지도 않고 하니 아주 짧게 쓰겠다.

내가 보기에 비디오 게임은 주류문화와 하위문화의 경계선에 서있다. 그러니까, 대부분의 사람들은 비디오 게임의 존재를 알고 일부는 그것이 고유하고 독특한 문화예술적 가치를 지닌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여전히 사회적 시선은 별로 좋지 않다. 적어도 향후 30년간은 자기 파트너를 찾는 자리에서 취미가 비디오게임이라 당당하게 말하는 것이 쉽지는 않을 것이다.

이런 점에서 비디오 게임이 앞으로 걸어갈 역사는 영화가 걸어간 길과 매우 비슷할 것이라고 단언한다. 신기술의 탄생으로 새로운 종류의 무언가가 탄생함, 그것이 모든 계층의 놀이로 도입됨, 주류문화와 예술이라는 지위를 얻음.

그런 비디오 게임에서 사회적인 의무가 요구된다는 것은 일종의 문화적인 경계, 예술에게 주어지는 임무와 시험이 주어진다는 것을 말한다. 도박은 인간과 함께 자라났지만 여전히 예술의 지위를 얻지 못했다. 그것이 결국 인간에게 부정적인 것이 되었기 때문이다. 만약 비디오 게임이 이 시험대에서 실패한다면? 물론, 게임의 성상품화와 지나친 도박성은 시험대에서의 실패 가능성을 증진시킨다.

비디오게임이 주류 문화로 도입되고 예술로 인정받을 날이 언제 올 지는 모른다. 하지만 그런 날이 온다면 이 분야를 즐기던 사람들도 예술 소비 계층에 자연스럽게 소속할 수 있는 것이고, 제작자들도 그런 사회적 시선을 얻을 것이다. 단순히 사회적 시선 만이 문제가 아니다! 주류 문화에게 주어지는 엄청난 경제적 지원을 생각해보라!

그러므로 비디오 게임이 도덕성을 확보하고 사회적 매체로서의 책임을 가지는 것은, 비록 당장의 수익은 좀 덜어질지 몰라도, 결국 소비자와 공급자 모드에게 매우 좋은 결과를 낳는다. 우리가 공멸보다 공생을 향해 나아가야 한다고 주장하는 것이 무엇이 나쁘다는 말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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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콘 개념의극한 (2016-08-28 15:25:2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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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 이거 레알

어렴풋이 이런생각 하고 있었는데 이제 딱 정리됨
아이콘 zhuderkov (2016-08-28 15:31:1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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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생!
아이콘 아이덴타워 (2016-08-28 15:33:0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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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지마는 상품의 한계를 뛰어넘을 수는 없다고 했지만 이 의견이 더 마음에 드네요
김노숙 (2016-08-28 15:34:3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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뮤지컬은 VIP석에서 보면 수십만원 드는데 유명한건 만석 찰 뿐더러 예술적 지위도 얻음
아이콘 쏘롱 (2016-08-28 15:42:1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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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으
포더윈터 (2016-08-28 15:44:3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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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 게임이 주류 문화가 되서 대작 타이틀 게임가격만 20만원 이런게 오는 시대를 저는 잘 상상할 수가 없네요
아이콘 CHAOSPHOENIX (2016-08-28 15:46:0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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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디오게임이 위처럼 막 몸을 움직이면서 사람들 특히 가족들이랑 같이 노는데 기여하는 것처럼 긍정적인 효과도 부여할 수 있겠죠. 물론 주류가 되긴 힘들겠지만...
Oedon (2016-08-28 15:48:2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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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생충
아이콘 WG완비탄 (2016-08-28 15:51:0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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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이 주류 문화가 된다는 건 개발자나 관련 사업자에게는 두말할 것도 없고
그냥 하루에 한 시간 정도씩만 하는 사람에게도 의미가 큰 변화니까
아이콘 WG완비탄 (2016-08-28 16:01:1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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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가격은 두 가지 이유로 걱정 안 하셔도 됩니다

1. 주류 문화가 되면 소비하기가 편해지면 편해지지 힘들어지진 않음
현재 주류 문화라 할 수 있는 영화 관람도 아무리 비싸봐야 삼만원 안 넘음

2. 이미 문명 6 같은 초기대작 타이틀은 가격이 십만원을 호령하는 상황이 왔음
미래가 아니라 현실
아이콘 [사채업자] (2016-08-28 16:40:4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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맞는 말입니다
아이콘 [사채업자] (2016-08-28 16:50:1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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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히 한국은 아재를 대상으로 한 게임만들기 좀 그만해 줬으면
로코코 (2016-08-28 17:17:1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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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떤 글이었지
아이콘 제드 (2016-08-28 17:39:2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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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글 영화도 성상품화를 벗어나진 못했다..
아이콘 히드라상향좀 (2016-08-28 18:27:4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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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을 보고나니 국산 게임의 답없음이 더 분명해지는군요
아이콘 갓료선 (2016-08-29 00:30:3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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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세라도 해야 없어지지 않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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