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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아이콘 김노숙
작성일 2016-08-30 17:46:30 KST 조회 595
제목
와우가 수명을 연장하기 위해 걷는 길

은 블리자드가 다른 게임에서 보여주는 행보랑 좀 다른 거 같음

 

흔히 말하기를 (요즘 대부분의 게임사가 이걸 지향하지 않는 게임사가 없다지만) Easy to Learn, Hard to Master인데

 

와우는 다른 MMORPG들과 다르게 캐릭터마다 전투 택틱이 매우 델리케이트하고 개성을 주는 식으로 만드는 대신 게임은 어려워지는 거 같음

 

조온나 재미없는 힐러들도 수 늘리려고 힐 전략을 최대한 다르게 만들고 버튼을 많이 누르게 만드는 것이 그들의 방법인 거 같은데

 

뭐 어차피 이제 뉴비 유입이 없는 게임이지만 그냥 다른 블리자드 게임이랑 참 많이 다르다 하는 생각이 요즘 많이 듦

 

스킬 수 가지치기한다고 해도 여전히 다른 블리자드 게임에 비해 몇십배 복잡한게 사실이니

 

이런 글을 왜 썼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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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콘 흑인경비원 (2016-08-30 17:47:2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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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더스트의 황혼을 와우에서 보았기 때문입니다
아이콘 WG완비탄 (2016-08-30 17:47:3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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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이 복잡해지든 쉬워지든 계속 변화를 줘야 사람들이 하기 때문 아닐까요
김노숙 (2016-08-30 17:48:4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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흠 근데 오리지날 때가 게임이 제일 하드했다고 하지만 그때는 딜사이클이란거 자체가 거의 없었는데 오히려 게임이 쉬워질 수록 딜사이클은 복잡해짐
로코코 (2016-08-30 17:49:1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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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냐하면 얼어붙은 당신의 가슴 속에도, 블리자드를 향한 흠모의 정신이 아직 남아있기 때문이지.
아이콘 WG완비탄 (2016-08-30 17:49:4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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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리지날 때가 제일 하드했던 이유는 딜사이클 외적인 요소에서 이상한 요구를 많이 했으니까
김노숙 (2016-08-30 17:50:5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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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는 불성 때의 외적인 요구/딜사이클 등의 내적인 요구가 딱 좋았다고 봄

그리고 대격변..후훗... 내 마음 속의 걸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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