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자 | XPZodiac | ||
---|---|---|---|
작성일 | 2012-09-04 19:11:33 KST | 조회 | 2,643 |
제목 |
스토리 모드와는 별개로 멀티 유닛 추가 예정 - 2012.05.31
|
▲ 샘 디디(좌)와 크리스 시거티(우)
스타크래프트 II 프로덕션 디렉터 크리스 시거티 & 스타크래프트 II 수석 아트 디렉터 샘 디디에와의 인터뷰
▼ 이번 스타크래프트 II: 군단의 심장은 어떤 부분에 초점을 맞추고 제작한 것인지 설명해달라.
- 전체적인 개발의 시작은 자유의 날개의 결말 부분부터 이야기를 이어가는 것으로 컨셉을 잡았다. 케리건의 박피가 사라지는 모습을 끝으로 스타크래프트 II: 자유의 날개가 마무리되었는데 그 이후 케리건에게 일어난 이야기를 중심적으로 다룰 예정이다.
▼ 이번 스타크래프트 II: 군단의 심장 공개가 E3 참여를 염두 해둔 것은 아닌지?
- E3 참여를 염두해 두고 이번 스타크래프트 II: 군단의 심장 데모를 공개하는 것은 아니다. 여러분께 전체적인 메카닉이 어떻게 돌아가는지를 보여드리고자 하였으며, 이번 스타크래프트 II: 군단의 심장 데모를 통해 여러분께 익숙한 차 행성과 새로운 세계를 함께 보여드리고자 했다.
▼ 현재 개발이 얼마나 진행 되었는지 알려달라.
- '약 50% 진척이 되었다'라고 말씀 드릴 수 있지만 언제 발표할 수 있을지는 지금 알려드리기는 어렵다. 사실 남은 개발 10%가 이전 90%의 개발보다 더 많은 시간을 필요로 할 수 있기 때문이다.
▼ 스타크래프트 II: 자유의 날개에서는 싱글 플레이에만 등장하는 유닛들이 있었는데, 이번 스타크래프트 II: 군단의 심장 에서도 그와 비슷한 유닛들이 있는지, 그리고 총 몇 개의 에피소드로 구성이 될지 궁금하다.
- 오늘 경험 하셨듯 저글링 하나에 두 가지, 바퀴 하나에 두 가지 방향으로 진화 시킬 수 있는 방법이 있으며, 이는 개발하면서 더 추가 할 계획이 있다. 오늘 보여드렸던 에피소드에 여러 에피소드들을 추가 할 예정이지만 정확하게 몇 개 라고 말씀 드리기는 어려울 것 같다.
▼ 스타크래프트 II는 이전 작품보다 스토리가 강화되는 것 같다. 이것이 블리자드에 어떤 의미이며, 이런 스토리를 만들어내기 위해 어떠한 노력을 하는지?
- 늘 게임의 스토리를 전달해 드리려고 하고 있으며, 이를 어떻게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을지에 대해 항상 고심하고 있다. 전투와 스토리를 별개로 생각하기 보다는 두 가지가 적절하게 어우러지도록 하는 것이 목표다. 특히 좋은 스토리 진행과 게임 메카닉이 함께 잘 어우러지도록 하는 것이 어려운데, 좋은 메카닉이 있다면 이를 뒷받침 할 수 있는 스토리가 뭐가 있을지 고민하고 많은 시간을 투자하여 전체적인 균형을 잡으려 노력한다. 또한, 스토리만을 위한 직원들이 따로 존재하며 여덟 명의 레벨 디자이너도 함께 작업하고 있다.
▼ 스타크래프트 II는 시네마틱 제작방식을 바탕으로 제작한다고 들었는데, 그것이 무엇인지 군단의 심장에서 혹시 새로운 제작 방식이 도입 되었는지 알려달라.
- 플레이어에게 전달하고 싶은 이야기가 있을 때 영화를 보는 것과 같은 방식으로 전달하려 노력한다. 게임 내 삽입되는 영상들이 그 좋은 예라고 볼 수 있으며, 게임 내 캐릭터들과의 대화 시에도 그러한 느낌을 받을 수 있도록 표현하려 노력한다. 스타크래프트 II: 자유의 날개와 스타크래프트 II: 군단의 심장에서의 영상 제작 방식에 큰 차이는 없으나, 스타크래프트 II: 군단의 심장은 저그 종족을 중심으로 만들었다는 것이 조금 다른 점이 되겠다.
▼ 멀티 플레이 유닛이 추가가 될 예정인지.
- 그렇다. 스타크래프트 II: 군단의 심장 스토리 모드와는 별개로 멀티 플레이어를 위한 새로운 유닛이 추가될 예정이다. 새로운 유닛 추가가 어려운 이유는 게임 밸런스를 신경 써야 하기 때문이다.
▼ 미션의 규모는 스타크래프트 II: 자유의 날개와 비슷한지.
- 전체적으로 미션 숫자는 20개 정도 될 예정이다. 미션 수는 스타크래프트 II: 자유의 날개보다 다소 작아질 예정이지만 새로운 기능을 계속 추가할 예정이다.
▼ 게임의 전반적인 흐름이 스타크래프트 II: 자유의 날개와 비슷하게 유지 되는지.
- 예전에는 짐 레이너가 행성에서 행성으로 이동하며 진행하는 형식이었으나, 이번에는 한 행성에 여러 개의 미션이 존재하여, 다양한 스토리로 전개할 수 있다. 케리건이 특정 행성을 어떻게 정복해 나가느냐에 따라 배경화면과 분위기도 달라질 것이다.
▼ 스타크래프트 II: 군단의 심장 시연을 통해서는 케리건이 가진 능력을 제대로 활용할 수 있는 기회가 많지 않았다. 케리건이 가진 능력들이 빛을 발할 수 있는 특별한 미션 등이 존재하나.
- 이번에는 케리건이 보유한 기술의 활용도가 적게 느껴졌을 수 있지만, 나중에 전체 미션 진행 시에는 확실하게 특정 기술이 특정 미션에 큰 도움이 됨을 확인 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특성을 투자함에 따라 특정 전투가 훨씬 수월해짐을 느낄 수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아직 개발중인 단계이기 때문에 나중에 변경되는 부분이 있을 수 있다는 것을 염두 해 주셨으면 한다.
▼ 혹시 게임 속에 반영된 블리자드 직원이 있는지.
- 스타크래프트 II: 자유의 날개의 골리앗 용병은 더스틴 브라우더를 닮았고, 바이킹은 브라이언 수전이라는 직원을 닮았다.
▼ 본인이 가장 닮았다고 생각하는 게임 내 캐릭터가 있다면?
- 샘 디디에: 옆에 계신 크리스 시거티는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의 아서스를 닮은 것 같다. (농담)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내 미개발된 부분에 제 얼굴을 버튼 그래픽으로 사용했던 적이 있었는데 그와 관련된 재미있는 에피소드들도 있었다. 한번은 어느 개발자가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에 나오는 버튼 그래픽 속 제 얼굴을 보고 어느 프로레슬러를 봤다며 그가 누군지 알고 싶다는 문의를 하더라.
▼ 케리건의 외모가 계속해서 바뀌고 있는 것 같은데 그 이유가 궁금하다.
- 케리건은 기본적으로 같은 모델을 사용한다. 스타크래프트 II: 자유의 날개 마지막을 보면 저그의 모습이 꽤 남아있는 상태였고, 현재는 유령 복장을 하고 있지만 눈은 주황색으로 빛나는 부분들은 아직 저그 특성이 남아있는 상태이기 때문이다. 앞으로 스타크래프트 II: 군단의 심장을 통해 어떠한 이유로 케리건의 모습이 바뀌는지 확인 할 수 있게 될 것이다.
▼ 게임 개발자로서, 세 종족에 대한 밸런스를 어떻게 평가하고 있는지 궁금하다.
- 기본적으로 밸런스 문제에 많은 신경을 쓰고 있고, 이는 매우 중요한 부분이라고 생각한다. 각 지역에서 전달되는 피드백 자료들을 주시하고 있지만, 특정 지역의 피드백만을 보고 밸런스 패치를 진행하는 것은 어려운 게 사실이다. 밸런스에 대해서는 지속적으로 모니터링 하며 조정하고 있다.
▼ 멀티플레이에서 새로운 유닛이 등장한다고 했는데, 전작에는 있었으나 제외되는 유닛도 있을지 궁금하다.
- 절대 그럴 리는 없다고 말씀 드리기는 어렵지만, 특정 유닛이 들어가야 할 자리가 있다면 들어갈 수 있고 그렇지 않을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 가능성은 언제나 열려있다.
▼ 스타크래프트 II: 군단의 심장도 오픈베타를 거쳐 출시 할 예정인지.
- 아직 논의된 바가 없기 때문에 지금 말씀 드리기는 어려울 것 같다.
▼ 특성 진화 등과 같은 롤플레잉게임(RPG)적인내용이 많이 추가되었는데 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MMORPG) 유저 등 다양한 플레이어를 공략하기 위함 인가.
- 이는 플레이어가 영웅이 되어서 독창적인 플레이를 경험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었다. 디아블로나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를 경험 해봤던 플레이어가 흥미를 느낄 수는 있겠지만, 특별히 특정 유저를 대상으로 개발을 했다기 보다는 스타크래프트 유저를 위하여 개발한 내용이다.
▼ 이전 스타크래프트 오리지널 CD를 구매한 베틀넷 사용자와 나중에 확장 팩을 구매한 사용자는 플레이 할 수 있는 버전이 달랐다. 스타크래프트 II 역시 확장 팩이 출시 된 후, 이전과 비슷한 방식으로 운영이 되는가?
- 이전과 같은 시스템으로 운영할 것 같다. 스타크래프트 II: 군단의 심장까지 구매한 사람은 스타크래프트 II: 자유의 날개와 스타크래프트 II: 군단의 심장 중 선택적으로 플레이 할 수 있을 것이지만, 스타크래프트 II: 자유의 날개만 구매를 했을 경우, 스타크래프트 II: 자유의 날개만 플레이 할 수 있게 될 것이다.
(c)PlayXP
© PlayXP Inc. All Rights Reserved.